<불운의 아이콘> ‘예당 몰락’ 풀스토리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8.12 13:3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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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형보다 돈이 먼저?

[일요시사=경제1팀] 돈은 피보다 진한가. 수렁에 빠진 예당컴퍼니가 또다시 악재를 만났다. 이번엔 고 변두섭 예당 회장의 친동생 비위다. 변 회장 자살 후유증이 채 가시기도 전에 잇따라 추문이 터지자 개미 투자자들은 망연자실한 표정이다.



연예기획사 회장인 친형의 사망 사실을 숨긴 채 주식을 팔아치워 거액을 챙긴 혐의로 변차섭 예당미디어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변 대표는 자살한 고 변두섭 전 예당컴퍼니 회장의 동생이다.

주가 떨어질라 냅다…

서울중앙지검 증권범죄 합동수사단(단장 문찬석 부장검사)는 예당컴퍼니 회장이자 친형이 숨지자 보유한 회사 주식을 몰래 팔아 손해를 면한 혐의(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로 동생 변 대표에 대해 지난 7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변 대표는 지난 6월3일 변 회장이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을 알고 주가가 떨어질 것을 우려, 이 사실이 외부에 알려지기 전 수십억원에 이르는 차명 주식을 매도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예당 측은 6월4일 보도자료를 통해 “변 회장이 과로사로 숨졌다”고 발표했지만, 검찰은 사망 발표 이전에 변 회장이 이미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변 대표가 차명주식을 매도한 시점도 시신이 발견된 3일부터 사망사실이 발표된 4일 사이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변 회장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면서 1350원이었던 예당의 주가는 지난 12일 매매거래가 정지될 때까지 639원으로 급락하며 반토막이 났다. 변 대표는 주식을 모두 처분해 손실을 면했지만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개인투자자들이 떠안게 됐다. 

검찰은 지난 5일 예당컴퍼니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주식거래와 관련한 자료와 회사 회계장부와 서류 등을 확보하고, 사무실에 있던 변 대표를 현장에서 체포해 이 같은 조사를 벌여왔다. 임원의 사망 사실은 일종의 내부 정보로 분류되는데 현행법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이 같은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몰래 팔아 손해를 피해 간 행위도 처벌토록 하고 있다.

검찰은 예당컴퍼니의 주식 거래 현황을 분석해 변 대표 말고도 내부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사고 판 인물이 있는지, 변 대표가 주식을 추가로 팔아 부당이득을 취한 정황이 있는지 여부를 추가로 밝힐 예정이다.

검찰은 또 변 회장이 숨지고 며칠 뒤 회사 측에서 “변 회장이 회사 보유 코스닥 상장사 주식을 횡령했다”고 공시한 내용과 관련해서도 실제 범죄혐의가 있는지 살펴볼 방침이다.

예당은 앞서 6월12일 공시를 통해 자회사인 테라리소스의 주식 3903만7029주의 행방을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변 회장이 공시를 하지 않고 보유 주식 대부분을 사채업자에게 담보로 제공했던 사실도 뒤늦게 밝혀졌다. 당시 거래소가 밝힌 변 회장의 횡령 혐의 발생금액은 총 129억원으로 자기자본 대비 48% 규모다.

이후 한 대부업자가 변 회장으로부터 주식담보 대출로 확보한 예당 주식 565만주와 테라리소스 주식 1732만8571주를 장내매도하면서 두 기업의 주가는 급락했다. 예당컴퍼니는 지난달 2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로부터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한다는 결정을 받은 상태다.

1980년대 음악다방 DJ로 활동하다 대형 연예기획사인 예당컴퍼니를 세운 변 회장은 2001년 회사를 코스닥에 등록, 사업 규모를 키우며 연예계 미다스 손이라 불렸다. 가수 양수경의 남편으로도 유명한 변 회장은 1998년 양수경과 가수와 앨범 제작자로 만나 결혼에 성공했다.


변두섭 사망 숨기고 몰래 주식 판 변차섭
당초 과로사 발표했다 뒤늦게 자살 정정

변 회장의 손을 거쳐 간 스타로는 아내 양수경을 비롯해 최성수, 조덕배, 듀스, 룰라, 소찬휘, 녹색지대, 한스밴드, 윤시내, 김흥국, 젝스키스, 양현석, 임상아, 조PD, 이승철, 이선희, 이정현, 싸이 등 무궁무진하다. 현재 예당에는 가수 임재범, 조관우, 알리, 국가스텐 등과 아이돌 그룹 씨클라운 등이 소속돼 있다.

2000년대 들어 음악시장이 침체되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변 회장은 가요 외에도 드라마, 영화, 게임 사업 등에 뛰어 들며 다방면으로 활동했다. 예당은 ‘겨울연가’, ‘아름다운 날들’, ‘천국의 계단’ 등의 OST, DVD 등을 일본에 유통시켜 규모를 키웠다. 2005년부터는 영화 사업에도 뛰어들어 ‘올드보이’, ‘댄서의 순정’, ‘가문의 위기’ 등을 제작하거나 투자했다. 게임 사업에서는 ‘프리스톤테일’, ‘오디션’ 등을 흥행시키기도 했다.

종합 엔터테인먼트를 잘 이끌어 오던 변 회장은 그러나 지난 6월초 돌연 사망했다. 당초 예당 측은 고인의 사인이 ‘과로사 때문’이라고 밝혔지만 뒤늦게 ‘자살’이라고 정정했다.

변 회장은 8년 전부터 우울증을 앓아왔으며 수면제 없이 잠을 이루지 못하는 등 심각한 수면 장애를 겪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업무 과중으로 인한 과로가 겹치면서 서울시 서초구 사무실에서 목을 매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유족의 반대로 부검은 실시하지 않았으며 시신은 장례 후 화장됐다. 이후 예당컴퍼니 경영에는 아내 양수경이 경영인으로 참여해왔다.

엎친데 덮친 악재들

잇단 악재가 이어진 예당에 대해 한 연예계 관계자는 “변 회장은 사망 전 측근들에게 지금의 가요계 산업질서에 대해 자주 탄식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며 “이는 비단 변 회장과 예당만의 고통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연예계가 한류바람을 타고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그 안에서 빈익빈 부익부는 존재한다”며 “변 회장의 자살이 횡령 배임 혐의로 이어지고, 부정 거래로 이어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대형 기획사에 밀리는 엔터사업자의 예고된 악순환이다”라고 덧붙였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변두섭 아내 양수경은?

예당컴퍼니의 ‘더블 악재’에 고 변두섭 회장의 아내인 양수경씨에게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씨은 1988년 ‘떠나는 마음’으로 가요계에 데뷔해 ‘사랑은 차가운 유혹’, ‘당신은 어디 있나요?’, ‘사랑은 창밖의 빗물 같아요’등을 히트시켰으며, 지난 1999년 9집 정규 앨범 ‘후애’를 끝으로 가수 활동을 쉬고 있다.

80∼90년대 방송국 3사 가수상을 휩쓸며 많은 사랑을 받은 그는 CF와 광고 모델로도 활동했으며, 이후 남편과 함께 연예 기획사 사업을 내조하며 능력을 발휘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변 회장과는 8살 나이 차이로 지난 1987년 음반 제작자와 신인가수로 만나 사랑을 키워오다 1998년 1월 결혼해 현재 슬하에 1남1녀를 두고 있다. 

양씨는 변 회장 사망 직후 예당의 경영 참여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예당 지분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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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