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구 ‘스타 치어리더’ 총집합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6.19 1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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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 화끈한 그녀들이 있어 더 재밌다

[일요시사=경제1팀] 프로야구 인기가 갈수록 뜨거워지면서 야구장의 꽃, 치어리더들도 뜨고 있다. 심지어 연예인의 인기를 능가하는 스타급 치어리더까지 생겨나는 추세. 섹시한 매력으로 중무장한 이들은 8등신의 이기적인 각선미와 현란한 몸짓으로 뭇 남성들을 사로잡는다. 그렇다면 야구판을 주름잡는 9구단 대표 치어리더는 누구일까.



최근 프로야구 그라운드의 가장 ‘핫’한 그녀들을 꼽으라면 단연 NC 다이노스 김연정과 롯데 자이언츠 박기량이다.

빼어난 미모로
길거리 캐스팅

1990년생인 김연정은 야구팬들 사이에서 웬만한 선수의 인기를 능가하는 인물이다. 키 172㎝, 몸무게 48㎏. 늘씬한 몸매와 초절정 눈웃음을 자랑하는 그는 애칭 ‘경성대 전지현’으로 통한다.

부산 출신이지만 한화에서 치어리더 생활을 시작해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18세가 되던 해 길거리 캐스팅을 통해 치어리더에 입문했고 2008년 창원 LG 세이커스, 울산 모비스 피버스, 부산 KT 소닉붐 응원단 등 농구코트에서 치어리딩 기본을 습득한 뒤 2009년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응원단에 본격 데뷔했다. 한화에서 3년간 활동하며 야구팬들 사이에서 ‘대전 민효린’으로 불렸다.

롯데가 부산이 고향인 김연정에게 눈독을 들이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이다. 김연정이 SBS <스타킹> 캠퍼스 화제남녀편에 ‘경성대 전지현'으로 등장해 화제를 모으며 야구팬들의 눈길을 끌자 본격적인 러브콜을 보내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김연정은 지난해 한화를 벗어나 롯데 치어리더로 유니폼을 갈아입었다. 당시 한화 팬들은 “한화를 버리고 롯데로 가나요?”라며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후 김연정은 롯데 치어리더 팀장인 박기량과 함께 쌍두마차로 군림했다. 둘이 응원단상에 오르면 그야말로 열광의 도가니였다. 여기저기서 카메라 플래시 세례가 쏟아지고, 팬들의 스포트라이트가 이어졌다.

그러나 두 명의 롯데 여신이 함께한 천하무적의 무대는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올해 초 김연정이 소속사를 옮기며 신생구단 NC 다이노스로 이적을 결정한 것이다. 그의 합류로 올 시즌 NC의 홈인 창원 마산구장의 열기는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김연정은 현재 거칠기로 소문난 ‘창원 아재’들의 마음을 연일 훔치는 중이다.

‘사직 여신’박기량 ‘경성대 전지현’김연정
‘LG 구하라’강윤이 ‘광주구장의 꽃’오로라

반면 롯데에 남은 박기량은 사직구장의 장수 ‘여신’이다. 김연정이 화려하면서도 육감적이라면 박기량은 귀엽고 도도한 반전 매력을 발산한다.

미소를 띈 앳된 얼굴에 섹시미를 겸비한 ‘베이글녀’. 시스루 의상을 입고 무대에 올라 열정적인 댄스를 선보여 단숨에 스타덤에 올랐다. 야구팬들 사이에서 그의 인기는 여느 톱스타를 능가한다.

176㎝의 큰 키에 유난히 돋보이는 S라인 몸매와 율동할 때 선명하게 드러나는 명품 복근은 사직구장을 찾는 야구팬을 흐뭇하게 만든다.


하지만 그는 데뷔 전까지만 해도 조용하고 차분한 여고생이었다. 길거리에서 응원단 언니의 눈에 띄어 픽업돼 치어리더의 세계에 입문했고 원주 동부와 창원 LG 등 농구판을 거쳐 야구장까지 진출하며 경력 7년차의 베테랑 등급에 올라섰다. 이제는 어엿한 롯데 치어리더팀의 팀장이자 롯데를 대표하는 얼굴로 자리매김 했다.

LG 트윈스에는 ‘야구계의 구하라’ 강윤이가 있다. 강윤이는 걸그룹 카라의 구하라를 쏙 빼닮은 빼어난 미모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았다. 168㎝의 키에 46㎏의 몸무게를 가진 강윤이는 1990년 생으로 올해 만 23살이다.

뚜렷한 이목구비와 늘씬하면서도 볼륨감 있는 몸매로 LG 야구여신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 3월에 열린 제3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대회에서는 국가대표 응원단으로도 활동했다.

상큼 발랄 매력
방송타고 유명세

한화 이글스의 금보아는 한때 ‘여고생’ 치어리더로 명성을 떨쳤다. 지난 2011년 MBC <시추에이션 휴먼다큐 그날>을 통해 우리나라 프로야구팀 최초의 여고생 치어리더로 데뷔하는 이야기가 방영되면서 유명해진 치어리더다.

금보아는 빼어난 외모와 늘씬한 몸매에 여고생이라는 희귀성까지 가미돼 일찌감치 ‘아이돌 치어리더’가 됐다. 고등학교 2학년이던 2010년 길거리 캐스팅으로 치어리더의 길에 들어선 금보아는 처음에는 프로농구에서 치어리더 생활을 시작했다. 고향인 부산 KT 농구단에서 처음 치어리더 활동을 시작해 2011년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스카이 치어팀’에서 정식 데뷔했다.

이제는 여고생 치어리더라는 꼬리표를 떼고 어엿한 대학생으로 변신한 금보아는 한화 이글스 치어리더 팀의 막내로 벌써 데뷔 3년차를 맞았다. 한화팬 사이에서는 SNS 팬클럽이 생겨날 정도로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올해 한화가 개막 최다 연패를 기록할 당시 금보아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15연패를 할 경우 삭발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남겨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다행히 한화는 13연패에서 멈춰, 금보아는 삭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두산 베어스를 대표하는 치어리더는 단연 임아름이다. 임아름은 고등학교 2학년 때 선배의 권유로 치어리더에 입문해, 2009년부터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와 프로농구 삼성 썬더스의 치어리더로 활동 중이다. 

그는 tvN <화성인 X파일>에 ‘여신강림 빅토리녀’로 출연한 경력이 있어 대중들에게도 친숙한 편이다. 두산팬들이 임아름에게 붙여준 애칭은 ‘아름여신’과 ‘미소천사’다. ‘아름여신’은 말 그대로 완벽한 몸매와 용모를, ‘미소천사’는 친절하고 다정한 태도를 각각 상징한다.

‘치어리더계 아이돌’금보아·장혜원·임아름
‘바비인형’황유라 ‘잘나가는 넥센’최보배

삼성 라이온즈에는 보기 드문 여고생 치어리더 장혜원이 있다. 올 시즌 삼성에 합류한 장혜원은 19세의 나이에 걸맞은 깜찍한 외모와 발랄한 율동으로 삼성팬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장혜원이 삼성을 대표하는 뉴에이스로 등극하면서 성적에 비해 쓴소리를 듣던 삼성 치어리딩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연예인 넘는 인기
구단의 마스코트로

KIA 타이거즈에는 ‘한 미모’를 자랑하는 오로라가 있다. 한번만 들어도 잊히지 않을 이름에 귀여우면서도 섹시한 매력을 겸비한 그는 전라도 광주에서는 이미 유명 인사다. 2011년부터 KIA의 응원을 맡아 지역구에서는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오로라는 곱상한 외모답지 않게 만능 스포츠걸로 알려져 있다. 중학교 시절 선수로 활약하면서 시 대회에까지 출전했던 태권도는 공인 4단의 막강 실력파다. 취미로 하고 있는 수영도 아마추어 수준을 뛰어 넘고 체육대학에 진학해 구기와 투기, 기록 종목을 넘나들며 스포츠의 매력에 흠뻑 빠져있다.

워낙 스포츠를 좋아해 팬들과 하나 된 느낌을 주는 치어리더라는 직업이 그에게 주는 행복은 크다고 한다. 일찌감치 천직을 만난 그녀는 KIA 타이거즈의 얼짱 스타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

이 밖에 SK 와이번즈에는 지난해 혜성같이 나타난 신인 치어리더 황유라가 있다. 1993년생인 황유라는 우월한 기럭지에서 뿜어져 나오는 완벽한 각선미와 바비 인형 외모로 남성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섹시파워 댄스의 진수를 선보이고 있는 최보배도 넥센 히어로즈를 대표하는 스타 치어리더 중 한명으로, 야구장을 찾는 팬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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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