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객 지방권 넘쳐 문제 vs 서울-경기권 줄어 문제

‘빈익빈 부익부’ 심각한 골프장 밀착취재

본격적인 골프 시즌에 돌입하며 골프장마다 다양한 한숨소리가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해 조세특례감면법 시행으로 인해 지방골프장들은 세금이 줄어 내장객이 일일 한도를 초과할 정도로 몰려들어 손님맞이에 한숨 돌릴 틈이 없고, 서울-경기권 골프장은 ‘그래도 서울 인근 수도권이라 영업에 지장이 없을 것’이란 안도감이 ‘내장객 급감’으로 이어지는 현실에 깊은 한숨을 짓고 있다. 내장객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올해 정점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며 수도권 골프장의 생존 경쟁은 또 다른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현실에 놓인 셈이다.

강원·충북과 맞닿은 수도권 골프장 직격탄
낮은 회원권 가격으로 최고의 ‘핫 코스’로 등장
 
지난해 10월 이전까지만 해도 수도권 골프장은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가을을 맞아 밀려드는 내장객으로 인해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본격적인 골프시즌이 시작되는 봄에 이어 무더위가 수그러드는 가을을 맞아 ‘제2의 시즌’ 맞이에 분주했다.

강원·충북지역 골프장
내장객 폭주에 환호성

그 즈음 수도권과 인접한 강원, 충북지역은 주말이 돼야 겨우 팀을 꽉 채울 뿐 평일에는 주말의 절반에도 미치질 못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부터 정부가 시행한 회원제골프장에 대한 개별소비세(특별소비세)와 재산세, 취득세를 면제해주다 보니 이용료가 3~4만원씩 인하돼 비회원의 경우 주중은 15만원대에서 11만~12만원대로, 주말은 19만~20만원대에서 15만~16만원대로 크게 떨어지는 가격 경쟁력이 생겨났다.
그리고 결과는 바로 나타났다.

먼저 지방권이지만 수도권 인근에 위치한 강원지역과 충북지역 골프장들이 밀려드는 내장객으로 비상사태에 들어갔다. 강원도 홍천군에 위치한 비발디파크CC(18홀)의 한 관계자는 “세금감면이 시행된 이후 평일 40팀 정도였던 것이 두 배 이상 늘어난 80팀으로 늘어 직원 모두가 비상사태”라며 “회원은 그린피를 받지 않고 특별소비세만 받는데 이마저도 없어져 월 5회 정도 찾던 회원이 10회 이상 골프장을 찾는다”고 말해 심각한 몰림 현상에 당황해하기도 했다.

회원들의 몰림 현상은 주말 뿐 아니라 주중에도 이어져 골프장 측에서 아예 회원들에게 부킹 날짜를 협의한 후 골프장에 통보해주는 식으로 운영하는 골프장도 생겨났다.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의 충북지역 A골프장 경기팀장은 “가격이 저렴해지다 보니 밀려드는 부킹 청탁도 늘어나 핸드폰을 매일 꺼 놓을 정도”라고 말했다.
강원지역 골프장을 찾은 A모씨는 “이전까지 조금 비싸도 가까운 수도권 골프장을 찾았지만 이제 30분 정도만 더 가면 한 사람 그린피가 빠질 정도로 가격이 저렴해 강원지역이나 충청도 지역으로 가게 된다”고 말해 골퍼 스스로가 체감하는 가격차이가 그 만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영호남지역 골프장… 그린피 4~5만원 줄어들며 내장객 급증
황제 회원권 골프장 울상, 경기지역 골프장 대책 마련 시급


수도권과 인접하지만 강원도, 충청도라는 지역 특성으로 시설에 비해 낮은 회원권 가격과 적은 내장객으로 고민하던 골프장들이 이제 최고의 ‘핫 코스’로 등장한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올해 20% 이상 영업이익이 늘었다는 골프장들이 많아 그 인기는 올해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세금감면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고 있는 강원, 충청지역 골프장 못지않게 영호남지역의 골프장들도 그린피가 4~5만원 줄어들며 내장객이 급증하고 있다.

대구의 팔공CC(18홀)의 경우 카트로가 없어 카트 운행이 안 되는 코스임에도 불구하고 대구시내에서 가장 가까운 지리적 입지로 인해 지난해보다 15% 이상 증가한 하루 90팀 정도가 골프장을 찾아 전 직원이 진행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고, 인근 다른 골프장들도 주말은 말 할 것도 없이 주중에도 부킹에 어려움을 겪을 정도로 내장객이 전년도에 비해 급증했다.

영호남지역 골프장 
내장객 급증세

호남지역 골프장의 경우 이전, 주중 팀이 차지 않아 여행사 등을 통해 수도권 골퍼 1박2일 투어로 운영하던 것을 이제 내장객이 늘어나며 수도권 투어를 자제하는 분위기다.

지난해 세금감면 발표와 함께 서울과 인접한 황제 회원권 골프장들은 오히려 그린피를 올리며 정부대책에 시위 아닌 시위를 한 바 있다. 아무리 지방골프장 가격이 내려도 서울 인근의 입지적인 특성으로 영업에 별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그리고 10월 이후 직격탄을 맞은 여주, 이천, 안성, 안산지역과 달리 지난해 말까지 양평, 가평 등 경기지역에 위치한 소위 ‘황제 회원권 골프장’들은 큰 타격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는 사뭇 양상이 달라졌다. 지난해 ‘황제 중의 황제’로 급부상한 가평베네스트는 올해 내장객이 줄며 다양한 방법으로 내장객 모집에 나서고 있다. 가장 손님이 적은 시간대를 지정해 1팀(4인 기준) 중 1인에게 그린피 면제 혜택을 주고 있는 것. 지난해까지는 도저히 상상하지도 못했던 그런 혜택이다. 뿐만 아니라 인근 크리스탈밸리, 이스트밸리, 프리스틴밸리, 남부, 남촌, 렉스필드 등도 줄어든 내장객으로 인해 영업 전략을 새로 짜며 대안을 찾는 데 고심 중이다.

이중 크리스탈밸리는 기업이나 골프동호회, 회원권거래소 등과 제휴를 통해 주중 아마추어 골프대회 등을 자주 열어 올해 5월까지 지난해와 비슷한 매출을 이어가고 있어 안도의 한숨을 돌리고 있다. 이렇듯 경기지역 골프장들의 내장객 급감은 올해 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비싼 요금을 치르더라도 가깝고 좋은 골프장을 찾던 골퍼가 저렴한 금액에 이에 못지않은 좋은 시설을 갖춘 골프장에서 라운드를 한 후 다시 비싼 골프장을 찾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가격적인 경쟁력에서 밀려나고 있는 경기지역 골프장들이 이를 만회하기 위한 대책으로 자체적으로 가격인하라는 히든카드를 꺼내든 곳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경기지역 내장객 급감
올해말까지 지속될 듯

여주, 이천지역의 몇몇 골프장은 가격인하를 단행한 인근 퍼블릭코스와의 경쟁을 위해 ‘살아남기 위한 대책’으로 그린피를 3~4만원 인하했고, 또한 무료 조식서비스, 그늘집 무료 식사제공 등의 서비스로 내장객 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직까지 큰 움직임이 없어 보이는 서울 인근 경기지역의 골프장들도 조만간 대대적인 ‘고객유치 전략’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리고 그 전략은 결국 가격경쟁에서 지방권 골프장에 밀린 상황이어서 어느 정도 ‘제살 깎기’가 불가피할 듯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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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