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많은 일베’ 광고 논란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5.29 10: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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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생각 없이 협찬했다 ‘날벼락’

[일요시사=경제1팀] 최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희화화 사진’과 ‘5·18 민주화운동 왜곡’ 등으로 잇단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있는 일베(일간 베스트). 해당 사이트에 대한 비난여론이 급증하면서 사이트 내에 배너 광고를 하고 있는 대기업들에게까지 불똥이 튀었다. 일베 광고주 기업 리스트를 중심으로 불매운동을 하자는 움직임이 확산된 것이다. 일베는 결국 돈줄이 끊겼다. 



‘좌좀(좌익좀비), 홍어(호남 비하 표현), 김치녀(한국 여성 비하 표현)….’ 최근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극우 성향의 온라인 커뮤니티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들이다.

왜곡·조롱·혐오

일베는 다양한 소재의 글과 사진을 공유하는 ‘디시인사이드’ 사이트에서 활동하던 일부 회원들이 선정적인 내용의 게시물 차단에 반발하여 지난 2010년 유사한 성격의 사이트를 새로 만든 곳이다.

일베에는 잡담, 고민상담, 정치, 스포츠 등 분야별로 다양한 게시판이 있다. 게시물 중 추천(일베)을 많이 받으면 일간베스트 게시판으로 옮겨진다. 이곳에서는 ‘추천을 받는다’는 표현대신 ‘일베를 받는다’는 표현으로 통용되고 있다. 게시물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민주화’(호남인들을 비하하는 의미)를 클릭해 반대 의사를 표시할 수 있다.

일베의 운영진의 글에 따르면, 일베는 유머위주의 커뮤니티로 자유로운 의견의 표현과 풍자가 보장되며 정치적 성향에도 제한을 두지 않는다고 밝혔지만 이 사이트에 올라오는 게시물은 진보 진영이나 북한에 강한 혐오감을 드러내는 내용들이 주를 이른다. 이 때문에 보편적인 시각에서 일베는 ‘극우보수 성향’을 띄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한 회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기일을 이틀 앞두고 노 전 대통령을 희화화하는 합성 사진 ‘인증샷’을 올려 물의를 일으켰다.

5·18 민주화운동과 호남에 대해서도 ‘빨갱이××, 군인한테 총질한게 민주화 운동이라니’ ‘LA 폭동과 5·18 차이가 대체 뭐냐 홍어에게 묻고 싶다’ ‘도시를 무법의 공간 떼법이 판치는 공간으로 만들어 놓은 저열한 폭도 근성으로 볼 수 있다’는 등의 글이 잇따라 게재돼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한국 여성을 비하하는 게시물도 많다. 일베의 한 회원은 여성이 속옷만 입고 침대 위에 엎드려 있는 사진과 함께 “남자경험 많은 여자는 개만도 못한 걸레쓰레기…”라는 글을 올려 일간베스트에 게시됐다.

일베에서 확대 재생산된 역사 왜곡 발언과 선정적 게시물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잇따르면서 불똥은 엄한대로 튀었다. 일베에 광고를 내보내는 대기업과 중소업체 등의 광고주들이다.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조국 교수가 일베 사이트에 광고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을 제안했고, 네티즌 사이에서 동참 여론이 급속히 확산된 것이다.

조 교수는 지난 22일 트위터에 “극우 반인륜적 사상을 퍼뜨리고 역사와 사실을 조작하면서 사회분열을 조장하는 일베에 광고를 하고 있는 기업과 병원에 대한 불매운동을 제안한다”며 불매운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이마트몰 롯데아이몰 빈폴 등 대기업 다수
대행사들 사회적 공분 커지자 일제히 중단


이에 네티즌들은 인터넷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조 교수 제안을 퍼 나르며 불매운동을 알렸다. 한 네티즌은 “적극 동참하겠다”고 적었고 또 다른 네티즌은 “조회 수가 많다고 일베에 광고하는 기업들은 소비자를 우롱하는 것”이라며 해당 업체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 명단에는 이마트몰, 롯데아이몰, 리바트, 빈폴 등 대기업 계열사와 성형외과 병·의원들이 포함돼 있었다.

해당 업체들은 인터넷 광고 대행업체와 계약을 맺고 일베에 배너광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대행 업체가 광고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집단 군에 일베 사이트가 포함돼 있었던 것이다. 그러나 일베 사이트가 논란의 중심에 서면서 자사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이 확산되자 정치적 성향에 휩쓸리는 것을 자제하는 광고주들은 적잖게 당황했다.

결국 일베에서 광고는 모두 사라졌다. 광고대행사가 광고를 스스로 철회한 것이다. 온라인 광고대행사 리얼클릭은 지난 22일 일베에 광고 게재를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업체는 자사 홈페이지에 올린 ‘일간베스트 광고 노출 차단’이라는 제목의 공지글에서 “제휴매체 일간베스트에서 역사 인식을 왜곡하는 것은 물론 유해 정보가 많이 올라오고 있어 광고주와 인터넷 유저를 보호하기 위해 리얼클릭 광고 노출을 차단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업체는 일간베스트에 노출되는 광고 전체를 대상으로 22일 오후 6시부터 광고를 차단했다.

또 다른 온라인 광고대행업체 미디어나루도 일베에 대한 광고 노출을 중단했다. 현재 일베에는 일부 성형외과와 중고차 업체 광고만 스폰서 형태로 남아 있다.

이런 조처에 대해 조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일베에 광고 올리던 광고대행사들 모두 광고 철회! 진보 보수를 떠나 양심과 상식의 승리이며, 공분으로 참여해주신 트친 여러분 모두의 승리!”라며 반겼다.

이에 일베 회원들로부터 큰 지지를 받고 있는 보수 논객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친노종북 매체 광고주 불매운동 들어가겠다”고 맞불을 놓으며 “조국이 일베 사이트에 광고주 불매운동을 선동하는데, 만약 그런 식으로 나오면, 애국진영에서도 한겨레, 미디어오늘 등 친노종북 선동 매체 광고주 불매운동 들어가는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불매운동에 꼬리

광고철회 조처를 당한 일베 운영진은 ‘일베저장소 운영진 입장을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공지글을 통해 “최근 특정 게시글·댓글 탓에 언론매체 등의 주목을 받고 있고 이로 인해 수사기관의 게시자 정보 요청이 끊임없이 접수되고 있어 법적 다툼으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운영진은 “본의 아니게 오늘 10시간만에 모든 광고가 중단되었지만 초심을 잃지 않는 기회로 삼겠다. 광고가 있어도 없어도 일베 저장소는 항상 그 자리에서 이용자분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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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