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클럽 선택을 위한 7가지 노하우

“기본 특성을 우선 숙지하라”

1. 현혹되지 않기 위한 선행 학습 = 클럽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말미암아 최근 클럽들은 저마다 최첨단 기술과 최고의 기술력을 탑재했다.
그리고 미국골프협회(USGA)와 영국왕립골프협회(R&A)의 클럽 규제 안에서 저마다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골퍼들의 환심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때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는 굳은 심지가 필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클럽의 기본 특성을 우선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드라이버와 아이언, 퍼터의 헤드 형태(드라이버 헤드 체적과 딥페이스, 샬로페이스, 아이언의 캐비티 디자인과 머슬백 디자인, 톱라인 높이, 퍼터의 블레이드와 말렛) 등 각 형태에 따른 장단점을 파악하고, 드라이버 선택 시 중요한 샤프트의 기본 특성(플렉스, 토크, 킥포인트, 스윙웨이트)에 대해서도 알아두면 좋다. 결론은 공부해야 현혹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2. 내 자신을 알자 = 자신의 정확한 체형을 파악하는 것은 클럽을 처음 구매하는 초급자에게 필요한 구매요령이자 상급자들도 다시 한 번 상기해야 하는 부분이다. 클럽의 특성에 대해 무지한 상태이거나 클럽과 관련된 용어 자체가 생소하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체형에 대한 고려다.
실제로 처음 골프를 접하는 골퍼일수록 신체조건에 따라 클럽을 선택하는 비중이 높다. 따라서 자신의 신체가 어느 정도 보편적인지 따져봐야 한다. 신체조건을 고려하지 않고 기성품을 구입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신장, 팔 길이, 손 크기 등 신체적인 부분들이 평균치가 아닌 골퍼라면 일반적인 기성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커스텀 클럽을 맞추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3. 아이언, 웨지 선택은 더욱 신중하게 = 아이언은 여러 개의 클럽이 세트로 구성되기 때문에 그 어떤 클럽보다 일관성이 중요하다. 박재흥 미즈노 피팅매니저는 “아이언은 로프트와 라이각, 샤프트 강도의 일관성, 관성모멘트 등을 통해 골퍼가 하나의 클럽으로 스윙하는 느낌으로 일관적인 거리감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내 스타일에 맞는 헤드 형태와 라이각을 찾고, 브랜드마다 로프트를 유심히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샷거리 증대를 위해 로프트를 세운 클럽이 출시되는데,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은 아이언은 샷거리가 중요한 게 아니라 원하는 지점에 볼을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웨지 역시 핵심 스펙인 바운스를 잘 파악해야 한다. 페어웨이, 러프, 벙커 등 여러 상황에서 활용되는 웨지는 지면과 볼 사이를 매끄럽게 빠져나오게 하는 바운스를 잘 고려해야 한다.
또한 아이언 세트에 함께 구성된 피칭웨지의 로프트를 파악하고 웨지 로프트 구성에 참고하도록 한다.

4. 클럽 구성도 신경 쓰자 = 골프의 본질에 상응하는 플레이를 위해서는 까다로운 롱아이언도 다룰 줄 아는 스킬이 필요하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대다수 아마추어골퍼들은 라운드 시 롱아이언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은 물론 상황에 따라 자신 있는 클럽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4개 클럽을 모두 구매하려는 골퍼들도 기성품으로 풀세트를 한꺼번에 구입하는 것보다 클럽 구성을 신경 써서 따로 구매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롱아이언 대신 하이브리드를 구성한 콤보 아이언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다루기 쉽지 않은 3번이나 4번 아이언 대신 하이브리드를 구성하고 아이언은 5번부터 9번까지만 구성하는 것이다. 이처럼 롱아이언과 하이브리드를 선택 사항으로 두고, 로프트에 따라 웨지의 개수를 늘리는 것도 방법이다.

5. 백문이 불여일타 = 디자인에 혹했든 광고 카피에 혹했든 주변의 입소문에 혹했든 눈여겨 본 클럽이 있다면 반드시 직접 쳐봐야 한다. 사람마다 개인의 선호도와 스윙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특히 드라이버 샤프트는 제조사, 모델, 사양에 따라 많은 종류가 존재하고, 개인 선호도가 많이 반영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필수다. 시타로 좋은 느낌을 받은 클럽이 있는데 기성품과 무언가 맞지 않는다면 본인의 스윙스피드, 체형 등을 고려해 스윙 분석을 통한 피팅을 해보자.
타이틀리스트, 테일러메이드, 핑골프 등 대부분의 클럽 브랜드에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피팅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 그치지 말고 클럽 브랜드에서 실시하는 무료 렌탈 서비스 등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요즘에는 무료 렌탈 서비스를 통해 신제품을 실전 라운드에서 테스트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사용 후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교체하거나 피팅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를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6. 그립만 바꿔도 새롭다 = ‘그립 교체만으로도 5타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은 허황된 문구가 아니다. 만약 새로운 클럽 구매 예산이 부족해 현상 유지를 선택하려는 골퍼라면 자신의 클럽 상태를 확인해보고 그립이라도 교체해보자. 그립은 부담 없는 가격과 작은 변화지만 새 클럽을 구입한 것 같은 큰 효과를 준다. 낡은 그립은 헐거워지거나 너무 수축돼 샷에 악영향을 미친다. 주소재가 고무이기 때문에 사용빈도와 기후조건에 따라 내구성에 타격을 입게 마련이다.
그립을 교체할 때는 무게와 두께에 따라 스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존의 그립과 똑같은 무게를 선택하고 자신의 그립사이즈도 정확하게 체크해야 한다. 그립이 너무 두꺼우면 둔탁하고 불안정한 그립감으로 슬라이스가 발생할 수 있고, 너무 가늘면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고 손목을 너무 많이 사용하게 돼 훅이 날 수 있다.


7. 충동구매는 금물 =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은 골퍼라면 섣부른 충동구매보다는 구입 시기를 저울질 하는 것도 방법이다. 신제품 출시 이후 기간이 조금만 지나도 기존 권장소비자가 보다 훨씬 못 미치는 가격으로 클럽을 판매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인터넷을 이용해서도 가격비교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편차는 일정 시간을 갖고 꼭 확인해봐야 한다. 이에 따라 적절한 예산을 책정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