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맨 신화’ 강덕수 STX그룹 회장 흥망 풀스토리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5.13 11:4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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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리한 날갯짓에 체력 바닥나 급추락

[일요시사=경제1팀] 월급쟁이에서 시작해 재벌 오너가 된 ‘샐러리맨 신화’. 강덕수 STX그룹 회장이 백의종군을 선언했다. 그룹 출범 13년 만이다. 침몰하는 STX를 살리기 위해 강 회장은 지분과 경영권 일체를 내려놓을 것으로 보인다. 그의 마지막 승부수가 ‘위기 극복의 신화’가 될지 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자산기준 재계 13위인 STX그룹이 진퇴양난에 빠졌다. 유동성 위기의 여파로 지주회사인 ㈜STX를 비롯 STX조선해양, STX중공업 등이 자율협약을 신청하고 금융회사들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은 채권단에 모든 지분을 포기하고 경영권을 위임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하고 협의를 진행 중이다.

불과 13년 만에
재계 13위 우뚝

강 회장은 ‘샐러리맨 신화’로 평가받은 인물이다. 강 회장의 손이 닿으면 법정관리에 있던 기업들도 회생해 ‘미다스의 손’으로 불리기도 했다.

동대문상고를 졸업하고 1973년 쌍용양회에서 평사원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그는 20년 만인 1993년 쌍용중공업 이사로 승진했다. 2000년 말 회사가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거쳐 외국계에 인수된 뒤엔 대표이사로 발탁됐다.

2001년엔 일생일대의 승부수를 던졌다. IMF 당시 외국 자본에 넘어갔던 쌍용중공업이 다시 매물로 나오면서 전 재산 20억원을 털어 경영권을 인수, STX그룹을 설립했다. 그의 나이 51세 때다.


이후 강 회장은 공격적인 인수ㆍ합병(M&A)을 통해 그룹 외형을 확장했다. STX팬오션과 STX조선해양의 근간인 범양상선, 대동조선을 잇따라 인수했다. 조선업을 근간으로 해상운송까지 사업 분야를 넓혔다.

산업단지관리공단을 인수해 STX에너지를 세우는 등 에너지, 건설업에도 뛰어들었다. 2007년엔 세계 2위인 크루즈선 건조사인 아커야즈(STX유럽)을 인수해 ‘조선 기자재와 엔진 제조→선박 건조→해상 운송→에너지’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구조를 특화했다.

2000년대 중반부터 이어진 세계 조선·해운업계의 호황으로, STX그룹은 짧은 기간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설립 첫해인 2001년 5000억원도 되지 않던 매출액은 불과 10년만에 18조 8300여억원으로 20배 가까이 성장했다. 

M&A 부메랑에 자금난…결국 그룹 공중분해
“조선만 남기고 정리”채권단 자율협약 신청

하지만 강 회장의 공격적 M&A 경영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기 침체 속에서 부메랑이 돼 돌아왔다. 세계 교역 물동량이 줄면서 해운업이 망가지기 시작했고, 이어 선박 발주량이 줄면서 극심한 수주 가뭄에 시달렸다.

그룹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가 넘던 해운 업황은 곤두박질쳤고, 후방 산업이자 그룹의 핵심인 조선업도 심각한 유동성 위기의 수렁으로 빠져들었다.

STX그룹은 지난해 매출이 18조8300여억원에 달했지만, STX조선해양(6300억원 손실)과 STX팬오션(4500억원 손실)이 막대한 적자를 기록해 그룹 전체로 1조4000억원이 넘는 순손실을 기록했다. 결국 강 회장은 채권단에 기댈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됐다.


그룹 쪼개지고
회장직도 흔들

STX그룹은 지난해 5월 산업은행과 재무구조 개선 약정을 맺은 뒤 대대적인 구조조조정에 나섰다. 지난해 12월 유럽자회사인 STX OSV지분을 이탈리아 조선업체인 핀칸티에리에 7680억원 팔았고, STX에너지 지분 약 40%를 일본 오릭스에 3600억원을 받고 매각했다. 여기에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STX팬오션 매각도 결정했지만 해운업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마땅히 나서는 인수자가 없어 지난달 공개매각이 불발됐다.

STX팬오션 공개매각이 실패하면서 강 회장은 지난 4월 2일 STX의 핵심 계열사인 STX조선해양까지 채권단에게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요청하게 됐다.

강 회장은 채권단으로부터 60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받는 조건으로 대주주 주식 처분 및 의결권 행사 제한 위임장과 구상권 포기 각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말에는 강 회장 일가가 지분 60%를 보유한 STX건설이 서울중앙지법에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전격 신청하기도 했다.



최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발표한 STX그룹의 구조조정 방안에 따르면, 현재의 STX그룹은 사실상 해체될 예정이다. 자율협약을 신청한 STX조선해양 외에도 그룹 지주회사이자 STX조선해양 대주주(30.6%)인 ㈜STX를 포함해 STX엔진과 STX중공업이 모조리 자율협약 대상이 됐다.

STX엔진과 STX중공업은 선박용 엔진과 해양플랜트 기자재 등을 만들어 STX조선해양에 납품하는 회사로, STX조선해양과 수직계열화된 관련회사다. 이 조선해양 부문과 역시 자율협약 대상이 된 시스템통합 업체인 포스텍을 제외하면 그룹의 주요 사업 부문은 모두 매각 대상에 올랐다.

매각으로 방향이 잡힌 사업 부문을 제외하면 큰 갈래에선 ‘㈜STX→STX조선해양→STX엔진·STX중공업’으로 이어지는 조선업 부문을 중심으로 그룹이 재편되게 된다.

그룹 외형도 크게 작아진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자료를 보면 작년 말 기준 STX그룹 자산 규모는 24조 3000억 원이다. 이는 STX유럽, STX다롄 등 해외 자회사 자산은 제외한 것이다.

여기서 STX팬오션(7조1500억원), STX건설(5484억원), STX에너지(1조6790억원)가 분리되면 현재 24조3000억원인 전체 자산 규모는 재계 20위권에 해당하는 16조8700억원으로 쪼그라든다.

버릴 건 버리고
핵심계열 위주로

강 회장 역시 그룹의 곁가지를 잘라내고 조선사업분야를 단단히 하는 쪽으로 채권단과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STX조선해양의 주요 해외 계열사인 STX다롄, STX프랑스, STX핀란드의 매각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STX그룹의 지배구조는 정점에 있는 포스텍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시스템통합(SI) 사업체인 포스텍은 그룹 지주회사인 ㈜STX의 지분 23.1%를 보유해 실질적인 그룹 지배구조의 최상층부에 있다.


강 회장은 이 포스텍 지분 69.4%에 ㈜STX 지분 9.9%를 갖고 있어 오너 역할을 해왔다. 강 회장 일가와 포스텍이 주요 주주여서 개인회사 격인 STX건설을 빼면 나머지 주요 계열사들은 모두 ㈜STX 아래 자회사 형태로 있는 구조다.

평사원서 총수 올라 “IMF가 낳은 영웅”
2008년 금융위기 직격탄 맞고 백의종군

채권단은 앞으로 약 6주 동안 STX조선해양에 대한 실사 작업을 벌여 대주주 지분 감자와 출자 전환 등 구체적 회생 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럴 경우 오너인 강 회장의 지분은 크게 쪼그라들게 된다. 채권단 말대로 경영권은 유지한다 해도 기존 오너 지위는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

명시적으로는 채권단과 ‘자율협약’이지만 STX조선해양 지분을 담보로 한 채무상환 유예 및 긴급 운영자금 수혈 등이 핵심 내용이기 때문이다.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STX그룹은 결국 채권단 결정에 따라 좌우될 운명이 됐다.

실낱같은 희망
이제 회생 신화?

이는 금호그룹 등 다른 대기업 집단의 구조조정에서도 있어왔던 관행이다. 오너가 부실 경영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진다는 사회적 합의인 셈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STX그룹은 짧은 시간 몸집을 부풀리기 위해 주 거래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아 많은 사업을 벌려오면서 스스로 위기를 자초했다”며 “담보를 통한 부실채권을 높여놓고 강 회장이 이제 와서 경영권을 포기한 다는 것은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강 회장이 품고 갈 것으로 보이는 곳은 STX조선해양, STX건설, STX중공업, STX엔진 등인데, 이들 모두 채권단 자율협약이나 법적관리, 어음 및 수표의 부도, 대출원리금 연체 등의 상황에 빠져 있어 회생 결과를 확실히 예측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전했다.

STX그룹 임직원들은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적잖이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STX 한 관계자는 “일부 계열사는 매각설이 꾸준히 나왔고 자금난으로 기업의 골간이 흔들리면서 어느 정도 예상한 시나리오”라면서도 “허탈한 것은 어쩔 수 없다”고 털어놨다.

향후 채권단과 STX그룹 간 협의를 통해 구체화되겠지만, 매각선상에 오른 계열사는 물론이고 자율협약 대상이 된 계열사 역시 강도 높은 인적·물적 구조조정과 긴축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STX 다른 관계자는 “채권단이 경제파급 효과를 고려해 경영정상화에 방점을 찍고 대책을 마련 중인만큼 조속한 시일 내에 자리를 잡아갈 것”이라며 실낱같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닮은꼴’강덕수-윤석금 비교하니…
‘승자의 저주’덫에 발목

‘샐러리맨 성공 신화’ 강덕수 회장이 이끄는 STX그룹이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시련을 맞았던 ‘세일즈맨 성공신화’ 윤석금 회장의 웅진그룹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 맨손으로 출발해 대기업 총수로 올라선 신화의 주인공들이 연이어 위기를 겪자 이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자수성가한 세일즈맨 출신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위기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영업사원이었던 윤 회장은 1980년 자본금 7000만원으로 웅진출판(현 웅진씽크빅)을 세우고 출판·학습교재 사업을 시작했다. 윤 회장은 웅진그룹의 성장 초기 임직원들에게 “뭐든 잘만 만들어라, 파는 건 내가 책임질 테니”라는 말을 자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일즈맨으로서 30년간 꾸준히 기초를 닦은 셈이다. 이후 건강식품(웅진식품)과 화장품(코리아나화장품), 정수기·가전(웅진코웨이)으로 사업 영역을 넓힌 후에도 윤 회장은 ‘세일즈’의 힘을 강조했다.

이후 직원 7명의 소규모 출판사는 30년 만에 수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윤 회장은 웅진출판을 세운 이후 30년간 꾸준히 사업을 늘려왔다. 잇따른 M&A로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자금 사정이 악화됐지만 그룹 내 매출 2위였던 코리아나화장품을 매각하며 위기를 극복했다. 그리고 다시 공격적인 M&A에 나섰다. 

2007년 극동건설, 2008년에는 웅진케미칼을 인수했고 태양광 사업에도 발을 들였다. 2010년에는 저축은행을 인수해 웅진캐피탈을 설립했다.

그러나 세계 경기 침체로 건설·금융·에너지 등 신규 사업이 한꺼번에 흔들렸다. 부동산 시장이 침체되며 극동건설의 재무 상황이 악화됐고, 웅진캐피탈의 경우 저축은행 사업이 대규모 적자를 냈다. 웅진의 폴리실리콘 사업도 태양광 시장 침체에 직격탄을 맞았다.

이 과정에서 도덕성에 대한 의구심이 불거지기도 했다. 윤 회장이 채권단과의 협의 없이 단독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하고 이후에도 경영권을 놓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결국 윤 회장은 바로 국민들과 채권단에 사과했다. 

최근에는 회사의 악화된 재무상태를 숨긴 채 기업어음(CP)을 발행한 혐의로 증권선물위원회에 의해 검찰에 고발됐다. 윤 회장은 이외에도 웅진홀딩스 회생절차 개시 신청이 알려지기 전 배우자 명의 계좌 주식을 팔아 손실을 회피한 불공정 혐의도 받고 있다. 

결국 윤 회장은 채권단과의 협의를 통해 웅진홀딩스와 함께 최초 그룹을 일궈낸 출판계열사 웅진씽크빅과 북센의 경영권을 유지하게 됐지만 잇따른 구설수로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게 됐다.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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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