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흥신소 찾는 대기업 사연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3.01.29 10: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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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골목 심부름센터에 “직원 비리 캐주세요”

[일요시사=경제1팀] 기업들이 ‘좌불안석’이다. 공기업과 사기업을 막론하고 직원들의 횡령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어서다. 이와 관련 몇몇 기업들은 은밀히 사건을 해결하고자 흥신소(심부름센터)를 찾고 있다. 비밀 보안과 기업 이미지 실추를 막는 측면에선 오히려 ‘경찰보다 낫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최근 대구시 동구 한 새마을금고에서 20년 넘게 근무해 온 여직원이 불법대출을 통해 수십억 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다.

철통보안 장담

지난 22일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 따르면 직원 A씨는 최근까지 새마을금고와 거래하고 있는 고객들의 명의를 도용해 총 16억 원 규모의 불법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돈을 횡령한 A씨는 새마을금고에서 근무하는 말단 직원도 대출 서류심사를 받기 전 대출을 승인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새마을금고는 A씨가 횡령한 돈의 정확한 액수 등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으며, 특별 감사를 통해 정확한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고객 돈을 횡령한 직원 A씨는 현재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굴지의 대기업인 삼성에서는 최근 한 달 사이 거액의 횡령사건만 두 건이 발생했다. 삼성전자 직원이 회삿돈 160여억 원으로 원정도박을 하고, 신라호텔 직원이 7억 원대 횡령을 한 사실이 적발된 것이다.


삼성전자 재경팀에서 채권매각, 외화 운영 등을 담당했던 B씨는 회사 측에 증빙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보관하고 있던 한 은행명의 ‘수출관련 수수료 정리’ 공문서와 출금전표에서 날짜, 금액 등 필요한 부분만 떼어내 부풀린 금액을 다시 오려붙이는 방법으로 서류를 꾸몄다.

B씨는 인출한 돈을 자신의 계좌나 환치기 업자 계좌로 송금한 뒤 다시 해외계좌로 빼돌리는 치밀한 수법을 쓴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에 따르면 마카오 원정도박을 하는 등 도박에 빠져 있었던 B씨는 빼돌린 돈을 도박에 탕진하거나 빚을 갚는 등 대부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다.

신라호텔 면세유통사업부에 근무하던 C씨는 2009년 3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삼성상품권 1만원권 7만99장(약 7억원 상당)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회사가 보유한 상품권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것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죄에 해당된다.

C씨는 일본 여행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면세점에 방문한 관광가이드에게 지급해야할 상품권을 중간에 빼돌린 뒤, 상품권 유통업자들에게 수 차례 나눠 판매해 자신의 은행계좌로 송금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간큰 직원’거액 회삿돈 횡령 사건 잇달아
정보 새는 경찰보다 비밀보장 흥신소 의뢰

C씨의 범행은 무려 2년이 넘는 기간 동안 89차례에 걸쳐 이뤄졌고 호텔 측은 범행사실을 알아채지 못하다가 지난해 11월 내부감사를 통해 뒤늦게 횡령 사실을 발견해 C씨를 고소했다. C씨는 7억여원 상당의 상품권을 현금화한 뒤 유흥비와 명품 구매 등에 탕진하며 호사스러운 생활을 한  것으로 검찰 조사결과 확인됐다.

지난달에는 ‘1000원 마켓’으로 유명한 ‘다이소’의 한 직원이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되는 일이 발생했다.


검찰에 따르면, 자금집행업무를 담당하던 D씨는 지난해 6월 거래처에 물품대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3000만원을 더 지급한 후 이를 자신의 계좌로 돌려받는 등의 수법을 이용해 회사 자금을 횡령한 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D씨는 이 같은 방식으로 약 5년간 50차례에 걸쳐 14억여 원을 횡령한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줬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의 보안이 허술한 틈을 타 직원들의 횡령 사건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업계에서는 이렇게 밝혀지지도 않고 알게 모르게 기업 내 횡령이 횡행하고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 내 부정비리로 인한 이미지 실추 및 손실을 막기 위해 경찰보다는 흥신소(심부름센터)를 찾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S흥신소 관계자는 “잇따른 기업 내 비리사건으로 최근 의심 직원들을 의뢰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대부분 의뢰인들은 경찰 조사 시 언론보도를 통해 외부에 알려져 그동안 쌓은 이미지에 손실을 입는 것은 물론, 비리기업으로 낙인찍히는 것보다 이 방법이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인지 ‘기업 VIP 특별 위임조사’를 담당하는 흥신소도 생겼다. 이곳에서는 유명 연예인이나 저명인사, 고위직 공무원을 비롯 대기업 임원이나 기업 내 비밀스럽게 진행되어야 하는 조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기업 VIP 특별조사

M흥신소 관계자는 “부도덕한 기업구성원으로 인하여 공금횡령이나 기업이 지닌 기술에 대한 기밀유출, 영업상의 비밀 등이 누설되었을 때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납품비리 부정유통이 의심될 때나 기업정보 유출 및 불법 스카우트, 보험 사기나 기업 내부적인 문제 등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VIP 특별 위임조사는 비밀리에 상담을 진행하고 업무 진행 후에는 의뢰인의 신분이나 관련 자료가 폐기되므로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흥신소 접수’ 기업비리 유형

 

[제조업]
-가공 매출로 경영실적 왜곡 및 채무누락
-외상매출금 유용 후 부실채권화 하여 대손처리
-금액의 과대 계상 또는 이중으로 지급 후 반환금 횡령
-자금 시재액의 조작으로 공금 유용
-주가 조작을 위해 회사의 유휴자금 사용
-회사 주요 자산의 사적 이용
-위장된 전문용역(세무·경영컨설팅·법무)을 통한 공금 횡령
-주요 사업 기밀사항 유출
-구매 및 검수 조작과 공모 구매관련 리베이트 수수
-공급 업체와 공모 경매정보의 사전 유출 및 형식적인 경매
-재고 자산 및 집기 비품의 절도
-전산 데이터의 조작으로 기존 부정 은폐

 


[금융업]
-고객의 장기 휴면구좌로부터 부당 인출
-고객명의로 마이너스 대출 통장 불법 개설 후 횡령
-대출 권한 한도에 맞도록 대출금을 임의 분리조정
-공과금 미 입금처리로 유용
-고객정보관리시스템의 임의 접근, 관련 정보 변경
-고객 증권 계좌를 통한 임의 매매
-기업 투자분석 정보의 사전유출
-허위 혹은 과대 투자정보 게재
-금융자산운영에 있어 외부와 공모(투자위험 분석의 왜곡)
-고액 보험료의 일시납을 분납으로 변경, 유용
-보험 계약자 승인 없이 해약환급금의 자동이체로 보험료 유용
-영수증, 청약서, 보험증서 위·변조
-부당한 재보험 가입으로 리베이트 수수
-허위로 약관 대출 받아 유용

 

[유통업]
-가공의 매출로 성과급 받고, 유통기간 경과 후 반품처리
-현금 매출을 외상매출로 보고, 유용
-매출대금의 변경 입금(어음·수표·현금)
-백화점의 경우 현금매출을 취소하고 카드 할부 매출로 전환
-재고품을 반품처리 하여 현금수취(재고실사의 취약점 악용)
-공급업체와 공모 제품 등급 임의 변경하고 리베이트 수수
-반품, 파손품을 파기하지 않고 등급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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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