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통한 마케팅에 주력하는 업종?

<남>금융·IT·레저업종 <여> 식음료·주류

미국 투어에서 가장 활발하게 골프대회를 후원하는 업종은 남자는 금융과 정보기술(IT), 레저 업종이고 여자는 식음료 및 주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때 골프대회 최대 후원자였던 자동차 업종은 잇따라 대회를 취소하며 명맥만 유지하고 있다. 반면 국내는 애초 우려와는 달리 스폰서들의 적극적인 개최의지로 코리안투어는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PGA·LPGA 금융·IT 여전히 큰손, ‘車 빅3’ 중 GM만 명맥
KPGA·KLPGA 후원자들 적극 개최의지로 코리안투어 ‘화창’
금융업계가 최대 스폰서, 2008 대비 2개 대회 추가
식음료, 주류 등 식품관련 회사 최대 스폰서 활동

올 PGA 투어는 지난해 대회를 열었던 10개의 금융 관련 회사들이 올해도 모두 후원자로 나섰다. 여기에 스페인 은행인 ‘방코 파퓰라’와 ‘캐나다 로열은행’이 가세해 각각 푸에르토리코오픈, 캐나디안오픈을 주최키로 하는 등 2개 대회가 추가됐다. 총 46개 대회 가운데 12개 대회를 금융 관련 회사들이 후원하는 셈이다.

IT업종은 8개 대회 가운데 1개 대회가 사라졌다. 3개 대회를 열었던 AT&T는 ‘AT&T 페블비치 내셔널 프로암’과 ‘AT&T 내셔널’ 등 2개 대회만 열기로 하고 ‘AT&T 클래식’을 접었다. 바이런 넬슨 클래식을 후원했던 EDS도 포기했으나 휴렛팩커드(HP)가 그 자리를 메웠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를 보인 업종은 자동차다. 자동차는 2006년만 해도 11개 대회를 후원할 정도로 막강한 자금력을 자랑했으나 최근 경제난으로 줄줄이 대회 후원을 취소했다. 크라이슬러는 한때 크라이슬러 챔피언십, 봅호프크라이슬러 클래식, 투산크라이슬러 클래식, 그린스보로크라이슬러 클래식 4개 대회를 후원하는 등 투어 내 최대 ‘돈줄’이었다.

하지만 매년 대회를 축소하다가 지난해 봅호프크라이슬러 클래식만 유지하며 명맥을 이어 왔으나 그마저도 올해 포기했다.
그동안 PGA투어를 후원해 왔던 자동차회사 가운데 닛산(닛산오픈), 포드(포드챔피언십)에 이어 크라이슬러마저 대회 막을 내리면서 미국 자동차 ‘빅3’ 가운데 남은 곳은 제너럴모터스(GM)뿐이다. GM은 뷰익인비테이셔널과 뷰익오픈 2개 대회를 연다.

미 PGA 투어
금융사 12개 대회 후원

업종별 후원 순위에서도 금융, IT, 레저 업종에 이어 4위로 밀리고 말았다. 이외에 운송회사 PODS가 PODS 챔피언십을 취소했고 칠드런스 미라클 클래식을 후원했던 월마트도 철수했다.
타이틀 스폰서가 빈자리는 윈덤호텔&리조트 등 레저회사들로 채워졌다. 새롭게 등장한 업종은 안경 렌즈 관련 회사인 트랜지션으로 ‘트랜지션 챔피언십’을 올해 처음 치른다.

미 LPGA 투어의 경우 2개 대회를 개최하던 식품 유통체인 세이프웨이가 ‘세이프웨이 인비테이셔널’을 포기하고 ‘세이프웨이 클래식’만 개최키로 해 9개 대회에서 1개 대회가 줄어들었다. 크래프트, 맥도날드, 웨그먼스, 에비앙, 미켈롭, 코로나 등은 올해도 변함없이 대회를 후원키로 했다.
레저업종도 종전 6개 대회 가운데 올해는 절반인 3개 대회로 축소했다.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긴(Ginn)은 긴 트리뷰트를 취소했고 긴 오픈은 개최할 예정이나 상금 규모를 아직 정하지 못하고 있다.

하와이에서 열렸던 필즈오픈이 사라졌고 존 Q 해먼스 호텔이 운영했던 셈그룹 챔피언십도 취소됐다. 또 우승 상금 100만 달러를 내걸었던 시즌 최종전 ADT챔피언십이 없어지는 등 지난해보다 5개 대회가 줄어 어려운 시즌을 보내게 됐다.
한국프로골프협회는 오는 4월2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리는 한중투어 KEB 인비테이셔널 1차 대회(총상금 4억원) 시즌 개막전을 비롯해 11월 초 SBS하나투어챔피언십(총상금 3억원)까지 18개 대회 일정을 12일 발표했다. 지난해 19개였던 대회는 올해 1개 줄어들었고 총상금도 작년 83억원에서 80억원으로 감소했다.

코오롱-하나은행 한국오픈이 총상금 10억원으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가장 상금 액수가 큰 대회가 됐고 신한동해오픈(총상금 7억원), Gs칼텍스 매경오픈과 SK텔레콤오픈, SBS삼성베네스트오픈(이상 총상금 6억원)이 그다음 규모로 치러진다. 지난해 창설된 한중투어 KEB 인비테이셔널은 중국과 국내(9월)에서 두 차례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프로골프 투어
18개 대회 총 80억원

KPGA는 유럽프로골프투어와 공동으로 4월23일부터 나흘간 제주 핀크스골프장에서 발렌타인 챔피언십(총 36억원)을 개최한다. 그러나 이 대회에는 KPGA 소속 선수가 25명만 출전하기 때문에 이 대회에서 딴 상금도 KPGA 투어 순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런 사항을 생각하면 힘든 여건 속에서도 역대 최대 규모인 셈이다.
KPGA의 한 관계자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의 여파로 국내 골프 대회가 많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후원자들의 적극적인 개최 의지로 올해도 변함없이 코리안투어는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후원자 교체는 있어도
규모 축소는 없다”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의 사정도 KPGA와 다르지 않다. 지난 1월20일 KB국민은행(은행장 강정원)과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회장 홍석규)는 2011년까지 3년간 ‘KB국민은행 스타투어’의 개최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KB국민은행 강정원 은행장은 “지난 3년간 ‘KB국민은행 스타투어’는 지역사회를 비롯한 많은 분의 성원으로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으며, 한국여자프로골프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KLPGA 홍석규 회장은 “국내 여자프로골프의 발전과 저변 확대에 앞장서온 KB국민은행과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 ‘KB 국민은행 스타투어’가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협회 임직원들은 최대한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적 경제불황 하에서도 후원자의 교체가 있을지언정 규모가 축소된다거나 투어의 존립을 위험하게 할 만한 사건은 보이지 않는다. 이는 기업들의 골프에 대한 가치 판단과 이 시대 마케팅에서 골프가 차지하는 비중에 대한 말 없는 답변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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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