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티나는 아웃도어의 불편한 진실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11.08 10:1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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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뒷산 가는데…등산복은 히말라야 스타일

[일요시사=경제팀] ‘눈에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라는 말이 이보다 절묘하게 어울릴 수 있을까. 식을 줄 모르는 아웃도어 열풍을 두고 하는 소리다. 이젠 누구나 하나쯤은 필수로 가지고 있는 국민아이템.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각 브랜드마다 고기능성을 내세워 소비자들을 현혹하지만 실상은 달랐다. 아웃도어에 얽힌 불편한 진실을 들여다봤다.

국내 아웃도어(outdoor·등산 등 야외활동) 시장 성장세가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경기침체로 다른 의류들은 성적이 부진한데도 2000년대 초반 이후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왔다. 아웃도어 시장에 뛰어든 업체만 10곳을 넘고 브랜드만 100여개에 이를 정도다. 올 초에는 삼성그룹 계열 제일모직까지 뛰어들었다. 그만큼 황금알을 낳는 노다지 산업이란 얘기다.

황금알 낳는
아웃도어 시장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아웃도어 의류와 각종 용품은 전문 산악인이나 이용할 정도였다. 하지만 요즘은 등·하교나 출·퇴근길에서 아웃도어 룩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의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아웃도어 룩’이라는 패션 장르가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자리 잡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국내 아웃도어시장이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 무엇보다 주5일제 도입으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일어났고 복장 자율화 기업이 늘어난 점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1980∼1990년대만 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실내 여가활동으로 시간을 보냈는데 삶의 여유가 늘어나면서 등산, 캠핑, 하이킹, 트레킹 등의 아웃도어 활동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는 것. 이 흐름에 맞춰 큰 인기를 끈 KBS2TV<해피선데이-1박2일>이라는 여행 프로그램도 한 몫 톡톡히 했다고 볼 수 있다.


한 아웃도어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특성상 수도권에 명산들이 즐비해 있기 때문에, 자기 개발 시간으로 가장 합리적인 ‘등산’이라는 운동의 전성시대가 온 것”이라며 “때문에 브랜드 아웃도어 의류를 찾는 고객 수도 늘었고 또 한 고객이 사는 옷의 숫자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불황에 다른 옷은 안 팔려도 없어서 못 팔 지경
비싸야 잘 나가?…가격 거품 논란에 짝퉁 주의보

실용성 있는 제품력도 성장률을 증가시킨 원인이다. 평상복으로 입을 수 있는 실용성 제품의 출시는 ‘아웃도어는 등산복, 남성용’이라는 고정관념을 깼다.

각 브랜드마다 아웃도어가 단지 등산이라는 개념을 탈피해 바이크, 트레킹 등에 적합한 다양한 제품라인을 선보였고 심지어 캐주얼 의류를 대체하는 평상복 영역까지 흡수하기에 이르렀다. 

업계관계자는 “원래 아웃도어는 등산 같은 야외활동을 돕기 위해 제작된 기능성 제품이지만 이젠 많은 사람들이 평상복처럼 입고 다닌다”라며 “10대 청소년들에게 선풍적인 인기인 ‘바람막이 점퍼’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소비자의 연령층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전문 산악인을 모델로 하던 아웃도어 업계 상식을 깨고 ‘스타마케팅’을 도입한 것도 인기 비결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노스페이스는 빅뱅, K2는 원빈, 휠라스포츠는 차승원, 블랙야크는 조인성, 아이더는 이민호와 소녀시대 윤아, 밀레는 엄태웅, 빈폴은 수지와 김수현 등 스타급 연예인들이 광고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이들의 이미지를 끌어와 젊은 층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이는 가파른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급성장한 외연 뒤로 아웃도어는 잇따른 논란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양복 한 벌 값을 훌쩍 넘는 고가격 논란이 그 첫 번째다.

그도 그럴 것이 시중에 나와 있는 유명 아웃도어 제품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장만하려면 100만원이 가볍게 넘어가는 것은 우습다. ‘노페 교복’으로 통할 만큼 중·고교 학생들 사이에 교복 같은 필수품이 된 ‘노스페이스’ 패딩 점퍼 가격은 높게는 50만∼100만원에 달한다.

터무니없는 가격
‘등골 브레이커’

이 때문에 이 점퍼를 사주느라 학부모들의 등골이 휜다는 의미로 ‘등골 브레이커’ 라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 사이에 가격대에 따라 계급이 나뉜다는 ‘노스페이스 계급도’가 인터넷에 나도는 등 고가의 아웃도어 제품 갖기 경쟁이 과열되면서 착용을 금지한 학교도 생겼다.

그러다 지난 2월 서울YMCA는 국내 아웃도어 제품 가격이 해외에 비해 50% 이상 높다는 조사결과를 내놓았다. 3번만 세탁하면 기능이 뚝 떨어지는데 값은 일반 제품의 2배나 된다는 소비자 조사 결과도 나왔다. 소비자들은 거세게 비난했다.

주부 김모(38)씨는 “해외보다 훨씬 비싸게 파는데도 브랜드만 보고 산 한국 소비자들은 모두 봉”이냐며 “다른 제품에 비해 기능적으로 좋은지도 따져보지 않고 구입하려면 차라리 아웃도어 업체에 기부하는게 낫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직장인 박모(45·남)씨도 “소비자들의 명품심리를 이용한 고가 마케팅 전략은 이제 버려야 한다”며 “국민아이템이 된 만큼 그에 걸 맞은 기능과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다”고 언짢아했다. 

가격 거품논란 속 짝퉁 주의보가 발령되기도 했다. 주로 해외 명품 브랜드 상표를 베껴 팔던 ‘짝퉁(가품)’이 이젠 ‘블랙야크’ ‘코오롱 스포츠’ 등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로까지 확산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무턱대고 싸다고 샀다가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특허청 상표권특별사법경찰대는 가을 단풍 나들이 철을 맞아 ‘짝퉁’ 아웃도어 의류에 대한 집중수사를 통해 위조상표 제조ㆍ유통업자 4명을 적발, 이 가운데 1명을 구속했다고 지난달 21일 밝혔다.

유명제품에 독소…
정력 감퇴 위험도

특허청은 이들로부터 의류 완제품 총 8600여점(정품 7억원 상당)을 압수했으며 이중 5000여점이 ‘블랙야크’ ‘코오롱스포츠’ 등 국내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였다.

상표권 특별사법경찰대 이병하 대전사무소장은 “최근 아웃도어 시장이 호황을 맞고 있어 짝퉁 브랜드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값이 싸다고 해 인터넷 쇼핑몰 등을 이용하지 말고 될 수 있으면 정품 매장에서 구입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당부했다.


최근에는 자연을 벗 삼기 위해 입고나가는 아웃도어 의류가 오히려 화학물질 범벅이라는 경고도 나왔다. 국제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Greenpeace)’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세계 유명 메이커들의 아웃도어 의류가 정작 인체와 환경에 유해한 화학물질로 오염돼 있다고 발표했다.

그린피스는 독일 등지에서 구입한 ‘잭울프스킨’, ‘바우데’, ‘노스페이스’, ‘마모트’, ‘파타고니아’, ‘아디다스’ 등 유명 브랜드의 여성과 아동용 방수 재킷, 방수 바지 등 14종의 샘플을 채취해 분석한 결과 모든 샘플에서 과불화탄소(PFCs)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과불화탄소는 내분비 체계에 혼란을 유발하고 생식 기능에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방수 의류 내·외부를 건조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을 위해 이 물질을 쓰고 있다고 그린피스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산악 호수와 북극 빙하에서 해저에 이르기까지 세계 전지역에서 과불화탄소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며 아웃도어 의류와의 연관성을 의심했다. 또 “과불화탄소는 환경에서 제거하기 매우 어려운 물질”이라고 지적했다.

비바람 막는다더니 정력감퇴에 환경오염 덩어리
못 믿을 브랜드…건전하고 개성 있는 소비해야

이에 대해 노스페이스는 “한국에서 시판되는 제품 중에는 해당되는 제품이 없다”면서 보고서에 포함된 제품은 독일에서 판매 중인 제품임을 강조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도 유럽 국가들처럼 의류에 사용되는 플루오르 화합물을 규제하고 있지 않아 남의 일처럼 방치할 게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특히 아동용 의류의 경우 아이들이 옷이나 옷을 만진 손을 입에 넣을 우려가 높고 플루오르 화합물은 체내에 축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국내에서도 해당 제품들을 검사해 실태를 파악한 뒤 적절한 규제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웃도어 열풍은 여전히 끝이 없다. 국내 아웃도어 시장은 올해도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거품 가격이나 마케팅 혈전, 한국인의 명품 선호 등의 다양한 문제도 있다. 이러한 아웃도어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전문가들은 잘못된 소비문화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지적한다.

네 뒷산을 올라도 장비만큼은 브랜드로 갖추고, 신발도 명품으로 맞춰야 직성이 풀리는 게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모습이라는 것이다. 오죽하면 보온 파카만 하나 더 구비하면 북한산을 오르는 사람의 절반이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전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명품 고집 소비자들
과시욕에서 벗어나야

한 심리학과 교수는 “고가의 아웃도어 시장이 확산되면서 낳은 부수적인 문제는 명품에 집착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행태가 만들어 낸 것”이라며 “남에게 내 수준과 여유로움을 과시하는 수단으로 잘못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제 소비자들은 과시욕에서 벗어나 합리적 소비태도를 가져야 한다. 건전하고 개성 있는 소비 교육도 필요하다. 아웃도어 의류업계 역시 가격에 걸맞은 효용과 안전성을 제공해야 할 의무를 잊어선 안 된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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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