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한국은 지금…

숫자만 봐서는 ‘후진국’

[일요시사 취재1팀]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나이 든 사람이 인구 비율상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혼자 사는 사람도 나날이 늘고 있다. 만혼을 넘어서 미혼, 비혼의 비율도 증가 추세다. 아이 울음소리 대신 곡소리가 들리는 비율이 커졌다. 통계로 본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통계는 국가 운영의 모든 부분에 녹아 있다. 납세의 기준을 잡고 정책의 방향을 결정한다. 무엇보다 사회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자살률이 높고 출생률이 낮다는 통계는 우리 사회가 어느 지점에서 ‘망가져’ 있는지를 보여 주는 일종의 지표 역할을 한다.

국가의 손길

지난 27일 행정안전부는 ‘2025 행정안전 통계연보’를 내놨다. 이번 연보에는 지난해 12월31일 기준 ▲정부 조직 ▲행정 관리 ▲디지털 정부 ▲지방 행정 ▲안전 정책 ▲재난 관리 ▲기타 등 8개 분야 327종의 통계가 수록됐다.

눈에 띄는 부분은 국내 1인 가구의 증가세다. 통계연보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가 처음으로 1000만세대를 넘었다. 전체 세대의 42%를 차지하는 비율이다. 지난해 전체 세대 수는 2411만8928세대로 2020년보다 약 100만세대 늘었다. 같은 시기 1인세대는 2020년 900만세대에서 4년 만에 1012만2587세대가 됐다.

이른바 ‘나 홀로 세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1인 가구는 고령층에서 특히 많았다. 70대 이상이 207만세대로 가장 많았고 60대, 30대, 50대 순이었다. 60대 이상으로 보면 39%에 이른다. 2인 가구도 같은 기간 540만세대에서 601만세대로 늘었다. 반면 4인 이상 가구는 감소세가 뚜렷했다. 461만 세대에서 394만세대로 70만세대 가까이 줄었다.

세대는 늘어났지만 인구는 되레 줄었다. 17개 시도 중 최근 5년 사이 인구가 늘어난 곳은 세종·경기·인천·충남 등 네 곳뿐이었다. 전체 인구에서 0~14세 유소년 비중은 10.5%였고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20.7%로 집계됐다. 1000만명이 넘는 수치로 국민 5명 가운데 1명이 65세 이상인 초고령화 단계에 진입했다.

전국 평균연령은 45.7세다. 전남·경북·강원·전북·부산·경남·충남·충북·대구 등 9곳은 이보다 높았다. 세종이 유일하게 평균연령 30대를 기록한 지역이다. 국내 장기 체류 외국인과 귀화자, 그 자녀를 포함한 외국인 주민은 246만명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경기·서울·인천에 많았다.

통계연보에 따른 인구 상황을 보면 혼자 사는 노년층이 늘어나는, 즉 ‘1인 세대가 늙고 있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문제는 이들이 직면한 어둠, 이들 주변의 그림자다. 가난, 외로움, 극단적 선택, 고독사 등이 노인을 압박하는 형국이다.

고령화 사회에서 고령 사회로,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는 속도가 빠른 만큼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노인 빈곤율·자살률 1위
1인 가구 증가세 뚜렷해

먼저 노인 빈곤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2023년 기준 65세 이상 노인 10명 가운데 4명은 빈곤층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상대적 빈곤율은 2019년 41.4%, 2020년 38.9%, 2021년 37.6%로 줄어들다가 2022년 38.1%, 2023년 38.2%로 2년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상대적 빈곤율은 전체 인구 중 전국 가구의 균등화 중위소득 50% 이하인 인구의 비율을 뜻한다. 2023년 빈곤선은 중위소득 3757만원의 절반인 약 1878만원이다. 다시 말해 65세 이상 인구 중 약 40%는 연간 기준 1879만원 이하로 생활한다는 의미다. 월 기준 156만원 정도로 최저 임금(2023년 기준 약 201만원)도 안 되는 수준이다.

더 큰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빈곤율이 높아진다는 점이다. 66~75세 노인 소득 빈곤율은 31.4%이지만 76세 이상으로 가면 52%로 2명 가운데 1명이 빈곤층에 속했다. 고령으로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국가 차원의 복지망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고독사도 문제다. 지난해 10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24년 고독사 사망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 3559명, 2023년 3661명으로 늘었다.

복지부는 “1인 가구 증가 외에도 2022년 이전 실태조사 기준보다 고독사 범위를 더 넓게 규정하고 있는 현행 법적 정의 규정을 적용해 조사한 것이 다소 영향을 미쳤다”고 증가 배경을 밝혔다.

고독사로 사망하는 비율은 남자가 많았다. 2023년 기준 성별 미상자(29명)를 제외한 고독사 사망자 3632명 가운데 남성은 3053명(84.1%)에 달했다. 여성(579명)과 비교해 5배 이상 많은 수치다. 연령대별로는 60대가 가장 많았고 50대, 40대, 70대 순이었다. 50~60대 남성이 특히 고독사 위험에 취약했다.

문제는 앞으로다. 지난달 30일 복지부가 공개한 ‘OECD 보건통계 2025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기준 우리나라 기대수명은 83.5년으로 OECD 국가 평균(81.1년)보다 2.4년 길었다. 기대수명이란 해당 연도 출생아가 앞으로 살 것으로 기대되는 햇수를 뜻한다. 은퇴 후 20여년은 먹고 살 자금을 모아 놔야 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노후 대비가 돼있는 고령층은 많지 않다. 최악은 빈곤에 시달리던 고령층이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뜨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한국의 극단적 선택률은 여전히 OECD 1위다. 소폭 감소했음에도 부동의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2022년 기준 극단적 선택 사망률은 23.2명으로 OECD 평균인 10.7명(2022년)의 2배를 웃돌고 있다.

고령에선 평균치를 웃돈다. 통계청 국가통계연구원이 발표한 ‘광복 80년, 통계로 본 한국 사회의 변화상’에 따르면 2023년 기준 70대 극단적 선택 사망률은 39명, 80대 이상은 59.4명이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두드러진 수치다. 연구위원은 “경제위기, 양극화, 압축 성장에 따른 각종 사회적 문제로 한국의 극단적 선택률은 OECD 국가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우려했다.

지난 6월 취임 직후 진행한 국무회의에서 극단적 선택률을 언급했던 이재명 대통령이 최근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21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우리 사회 곳곳에 안타까운 죽음이 많다”며 “산업재해 사망 문제 외에도 극단적 선택 문제가 정말 더는 방치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고 말했다. 극단적 선택을 ‘사회적 재난’으로 보고 국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이다.

닿지 않아

이 대통령은 “가장 최근인 2023년 통계로 보면 1만4000명 가까운 국민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지난해, 올해는 더 많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주요 국가 극단적 선택률이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과 달리 우리는 20년 넘게 OECD 1위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린 국민을 방치하면서 저출생 대책을 논하는 것은 명백한 모순이며 국가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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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