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에 24만원” 제주도 펜션 업주·투숙객 공방전

“위생 상태 엉망·조리 기구도 없어”
“다짜고짜 언성 높이고 화내” 반박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1박에 24만원의 비용을 받고 있다는 제주도의 한 펜션 위생 상태가 도마에 올랐다. 휴가 극성수기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하루 숙박비 치고는 저렴하지 않은 데다 곰팡이가 피어 있는 복도, 먼지가 가득한 창틀, 주방의 지저분한 식기 상태가 도를 넘었다는 불편글이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 게재되면서부터다.

20일, 보배드림엔 ‘1박 24만원 제주도 숙소 클라스 좀 봐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에 올라왔다. 지난 16일, 제주도 함덕해수욕장 인근의 숙소에서 1박을 했다는 글 작성자 A씨는 “전날까지 3일 동안은 지인들과 좋은 곳에서 자러 그런지 이 곳이 더 더럽고 냄새가 심했다”고 주장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해당 펜션 주차장 한켠 화분엔 담배꽁초들이 지저분하게 방치돼있었다. 그는 “숙소 들어가자마자 아주 곰팡이 냄새가 진동했다. 주차장 담배 꽁초는 아이 보기 민망할 정도로 듬뿍 쌓여 있었다”며 사진을 첨부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관상목이 들어가 있어야 할 화분에 담배꽁초들이 잔뜩 들어가 있었으며 한쪽엔 불꽃놀이용 폭죽도 세워져 있다.

그러려니 하는 마음으로 인근의 외부에 있는 세탁기를 확인했는데 곰팡이가 붙어 있어 불쾌감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A씨는 해당 펜션의 복도 사진도 함께 올렸는데 문마다 곰팡이가 피어 있는 모습도 담겼다. 그는 “복도부터 더러움이…저 문에 곰팡이 보이시나요? 손잡이도 더러워서 진짜 들어가기 싫었다”며 “‘잠만 자야지 하고 온 숙소라 어절 수 없지’ 하는 마음으로 들어갔는데 에어OOO에서 본 사진과 달라 놀랐다”고 토로했다.

그는 해당 사이트에서 안내돼있는 호실 방 사진들도 함께 올렸는데 괴리감이 느껴질 수밖에 없는 모습들이었다.


A씨는 “그냥 모텔보다도 못한 여인숙 같았다. 사진으론 너무 깨끗하고 정갈해 보여서 예약했는데 어쩔 수 없겠다 싶었다”면서도 “저런 비누 오랜만에 본다. 예전에 겪었던 빨래비누 냄새가 (났다)”고 허탈해했다.

A씨가 진짜로 충격을 먹었던 곳은 다름 아닌 주방이었다. 키친타월은 물론 식용유, 후추, 소금, 가위, 집게, 행주 등 주방 기구나 조미료들이 비치돼있지 않았던 탓이다.

그는 “저희 아이 먹이려고 소고기를 사갔는데 구우려고 보니 기름도, 가위도, 집게도 없어서 남편이 펜션 업주에게 가위가 어디 있느냐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며 “돌아온 답변이 ‘가위는 없습니다’는 원래 없다는 식의 말투가 너무 당당해서 황당했다”고 지적했다.

“치킨타월, 가위, 집게, 행주, 식용유도 없는데 어떻게 음식을 해먹느냐”는 물음에 업주가 “고기 구워 먹을까 봐 (비치하지 않았다)”고 설명하자 A씨는 “이건 뭐 원천 봉쇄인가요? (고기 구워 먹는 게) 안 되는 것도 몰랐고 다른 음식을 해먹을 가위 정도는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위생적이지 않았던 식기 상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다 까져 있는 프라이팬, 끝이 부러진 식칼, 바닥면의 코팅이 떨어져 있는 웍, 심하게 칼질 흠집이 나 있는 도마 사진을 차례대로 올리면서 “열변형으로 찌그러져서 인덕션 사용이 불가능한 프라이팬이 웍에다 구웠더니 왜 거기에 구웠느냐고 했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A씨를 가장 화나게 했던 부분은 ‘당연하다’는 펜션 업주의 태도였다. 그가 “너무 더럽고 펜션 소개 사진과 다르니 과대광고 아니냐?”고 따졌는데 업주는 “뭐가 과대광고냐? 키친타월과 가위 없는 게 과대광고인가요?”라고 반박했다. “여기서부터 화가 머리 끝까지 난 것 같았다”는 A씨는 업주로부터 “10년 동안 키친타월, 기름으로 컴플레인 거는 사람은 처음”이라는 핀잔까지 들어야 했다.


A씨는 “보통은 더럽고 구비된 게 없느냐고 물으면 ‘죄송하다’고 하고 구비할 생각을 하는데 업주의 당당함(원래 그렇다는 말)에 더 화가 났다”며 “사장님은 끝까지 잘못 없다고 하시니 보시는 분들이 판단해 주세요”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결국 이날 A씨 가족은 펜션 밖으로 나가 외식을 해야 했고 사갔던 소고기는 구워 먹지 못했다. 다음날 체크아웃하는 과정에서 만난 업주는 A씨에게 억울함을 토로했다고 했다.

이후 A씨에 따르면, 에어OOO에 불쾌했던 후기를 남기자 업주는 억울하다는 댓글을 남겼다.

해당 글에는 500여개가 넘는 댓글이 쏟아졌다.

다수의 회원들은 “진짜 너무 더럽다. 저러니 누가 제주도로 놀러 가겠느냐? 완전 배짱 장사다” “저런 걸 24만원이나 받는다고?” “이건 말이 안 나온다” “제주도 어딘가요? 주인이 진상이네. 저런 마인드로 숙박업을 한다고? 이거 도청이나 제주도 관광공사에 민원 넣어서 영업 못하게 해야 한다” 등 해당 펜션의 위생 상태 및 업주 응대에 대해 쓴소리했다.

반면 A씨가 너무 악의적으로 글을 쓴 게 아니냐는 댓글도 눈에 띈다. 그가 해당 플랫폼에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후기엔 해당 호스트의 반박글도 뒤늦게 조명받고 있다. 

플랫폼 호스트는 “너무 소리 치고 화내셔서 댓글을 달면서도 심장이 떨린다. 저희 숙소는 에어OOO 편의 시설에 기본 조리 도구(소금, 후추 등)가 없다고 돼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그런데 가위, 기름, 키친타월이 왜 없냐고 하셔서 필요하시면 가져다 드리고 바꿔 드린다고 했음에도 오지 마라고 소리쳐서 좀 이상했다”며 “많이 화가 나신 것 같아 전화를 끊고 잠시 후에 다시 전화 드려 필요한 거 챙겨드리려고 전화했는데 소리 치고 화 내시며 전화 끊어서 황당했다”고 설명했다.

호스트는 “객실 내에서 고기를 구워 먹으면 안 되는 걸 안내문과 싱크대 앞에도 써져 있는데 모르진 않으셨겠죠. 백번 양보해서 아이 때문에 조금 구워 드시려고 했다면 프라이팬에 구우셔야지 그걸 왜 웍에 구우셨느냐. 고기가 눌러 붙었는데 탄 부분은 치우지도 않고 가셨더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언성도 높이시고 과대광고, 사진과 다르다고 맘카페에 올리겠다고 하셨는데 여기 올린 사진들은 구형 핸드폰으로 찍어 그대로 올린 사진이다. 포토샵 할 줄도 모른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손님이라고 이유 없이 화를 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화를 내는 이유가 아이 건강을 위해 밥해 주려고 에어OOO를 정했고 밥을 못해줘서 화나는 거라고 하셨는데 그럼 처음에 필요한 거 갖다 드린다고 할 때 받으셨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되묻기도 했다.

회원 압구OOOO는 “50%는 동의하는데 너무 악의적인 것 같다”며 “펜션 후기에 쓰셨다면 여기에까지 굳이 쓸 필요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다른 회원들도 “중립적 입장에서 후추, 식용유, 키친타월 등은 소모품이므로 업장 과실은 아닌 것 같다” “키친타월, 기름, 소금 등은 직접 사거 써야 하는 거 아닌가요? (펜션 가서) 양념 없다고 투덜거리는 건 이해가 안 된다”고 거들었다.

회원 병OOOOOOO은 “더럽고 관리 부실인 건 맞는데 다른 글 보니 가위 이야기는 실내서 고기 구우면 안 된다고 예약 플랫폼 실내 곳곳에 써 있다는데 설명 좀 해보시라”며 “본인 유리한 내용만 들어가 있는 사진만 있고 관련 문구가 보이는 사진은 없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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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