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시흥 중국인 칼부림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5.05.26 05:00:00
  • 호수 153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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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철남, 누구냐 넌?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시흥 중국인 칼부림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경기도 시흥시에서 충격적인 흉기 살인사건이 일어났다. 지난 21일 경기 시흥시 정왕동서 2명을 살해하고 2명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50대 중국인 차철남이 구속됐다. 차씨는 지인인 50대 남성 2명을 살해(살인)하고, 60대 여성과 70대 남성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살인미수) 혐의를 받는다.

“무시해서”

차씨 범행은 19일 오전 9시34분 시흥시 정왕동 한 편의점서 60대 여성 편의점 업주 A씨를 흉기로 찌르고 달아나면서 드러났다. A씨는 안면부와 복부 등을 다쳐 병원에 이송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관련 수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같은 날 오후 1시21분 최초 범행이 있던 편의점서 1.3㎞가량 떨어진 한 체육공원 주차장서 집주인 B(70대)씨가 피습당한 사건을 접수했다. B씨는 복부를 다쳐 병원에 옮겨졌다.

경찰은 범행이 있던 편의점 앞을 지나간 차량에 차씨가 탑승한 것을 보고 해당 차량의 차적을 조회한 뒤 오전 11시께 차주 C(50대·중국국적)씨 집으로 찾아갔다. 이곳에서 D(50대·중국국적)씨 시신이 발견됐다.


이어 경찰은 수사를 거쳐 차씨의 자택을 확인해 오후 2시께 찾아갔는데 C씨 시신이 나왔다. 차씨는 지난 17일 오후 4시께 자신의 집에서 C씨를 둔기로 때려 살해한 뒤 오후 5시께 C씨 집으로 찾아가 그 집에 함께 살고 있던 동생 D씨도 둔기로 때려 살해한 것으로 조사됐다.

2명 살해 2명에 흉기 휘둘러
“3000만원 갚지 않아서 범행”

차씨는 전날 오후 7시24분 시흥시 정황동 시화호 인근 노상서 검거됐다. 이후 오후 8시30분께 시흥경찰서로 압송돼 야간 조사를 받았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3000만원을 C씨에게 빌려줬는데 갚지 않아 술을 먹자고 불러 살해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또 전날 벌인 60대 여성 편의점 업주 A씨 흉기 피습에 대해서는 “험담을 했다”고 진술했다. 70대 집주인 B씨에게는 “무시했다”는 이유를 들어 범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차씨는 경찰에 “C씨 형제를 살해할 목적으로 5월 초 흉기를 구매했다”고 진술해 계획 범죄임을 시인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A씨와 B씨에 대한 범행은 우발적이라는 취지 주장을 펴고 있어 경찰은 관련 보강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차씨는 2012년 국내에 들어온 뒤 중국과 한국을 오가며 비자를 갱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차씨 범행이 중대하고 사회 불안을 야기한 만큼, 중대범죄신상공개법상 공개 요건에 해당하는지 검토 중이다. 프로파일러 면담 등을 통해 사이코패스 여부도 확인할 방침이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우발적? 계획 범죄 시인
한·중 오가며 비자 갱신

‘계속 중국인 범죄가 증가한다’<vet3****> ‘흉악범이 사기꾼을 살인했네’<daej****> ‘사진의 얼굴은 웃고 있다’<gunn****> ‘동포는 무슨 동포야? 그냥 중국인이지! 싱가포르처럼 취업 비자주고 인건비 상한선 두자’<123w****> ‘안산, 시흥,. 구로…이쪽은 조심해라. 살벌한 동네다’<illo****> ‘국적을 떠나서 묻지마 살인보다는 정상적인 동기에 의한 살인’<ertr****>

‘사형제 집행이 시급함을 보여준다’<mjl7****> ‘사형 제도가 없는 것이 천국인 줄 알지만 그 천국을 지키기 위해선 극약 처방도 필요합니다. 우리 사회는 좋아하는 것만 하며 살 수 없고, 싫지만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un19****> ‘시흥시는 외국인 긴급복지지원까지 하고 있다’<noby****> ‘살해 때 사용한 둔기는 평소 가지고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게 잠재적 범죄자냐?’<2331****>

‘어느 나라도 범죄는 있는 법. 개인적으로 정치화 말자’<jch9****> ‘고작 돈 때문에 사람을?’<edga****> ‘3000만원 때문이라니…그게 어떤 사람에게는 생명보다 더 소중할 수 있다’<isoo****> ‘진술이 사실이라면 그 마음이 조금은 이해 간다. 누구한테는 적은 돈일지 몰라도 목숨 같은 돈일지도’<cgs7****>

사이코패스?

‘돈은 앉아서 빌려주고 서서 받는다는데…이래서 친한 사람들 간에는 돈거래를 하지 말아야 한다. 돈 잃고 사람도 잃는다는 것이 돈거래’<hkw9****> ‘돈은 빌리지도 말고 빌려주지도 맙시다’<jhse****> ‘아무리 지인이라도 돈거래는 인연을 끊으려는 시작점이다. 금전거래는 은행과 거래를 터고 개인 간에 거래는 불행을 자초한다’<hdh2****>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잇단 살인사건에 불안한 시흥 시민들

경기도 시흥서 살인사건이 잇달아 발생하면서 시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차철남 사건에 앞서 시흥시 조남동에선 이혼한 전처를 흉기로 살해한 뒤 불까지 지른 30대 A씨가 경찰에 붙잡혔다.

A씨는 지난 1일 편의점을 찾아 그곳에서 일하던 B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하고 가게에 불을 지른 혐의를 받는다.

불은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당국에 의해 약 6분 만에 꺼졌으며 B씨는 크게 다쳐 병원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경찰은 폐쇄회로(CCTV) 확인 등 수사를 벌여 범행 1시간 뒤 편의점 인근 노상에 주차된 차량 안에서 A씨를 검거했다.


지난 2월엔 시흥시 거모동 소재 거주지서 C씨가 의붓형 D씨를 흉기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하고, 인근 편의점서 직원 E씨에게도 흉기를 수차례 휘둘러 살해했다.

C씨는 D씨가 자신에게 욕했다는 이유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E씨와 일면식은 없지만 과거 E씨의 언니가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면서 “시비가 붙어 폭행당했다”며 신고해 악감정을 품던 중에 D씨를 살해한 후 편의점을 찾아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C씨는 당시 숨진 E씨를 언니로 착각해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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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