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발 성공 신화’ 윤성원 덤브치킨 대표에게 묻다

치킨 창업, 새 기준을 세우다

치킨 창업시장서 새로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저가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덤브치킨’이 대구서 성공 신화를 만들어가며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덤브치킨은 2023년 대구 수성동서 첫 직영점을 오픈한 이후 지난해에 대구 지역서만 15개 점포를 개설했고, 부산, 김해, 청주, 보은, 제주, 춘천 등 전국 주요 도시에 가맹점을 오픈하며 현재 25개 점포를 운영 중이다. 특히, 가맹점 계약이 속속 체결되면서 덤브치킨은 소자본 창업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덤브치킨을 기획한 윤성원 대표를 만나 브랜드의 초기 성공 비결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덤브치킨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오랫동안 피자 프랜차이즈를 350개 이상 오픈하고 운영하며 가맹사업의 구조적인 문제를 깊이 고민했다. 외식업 시장이 커질수록 점주의 수익은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현실을 해결하고 싶었다. 매년 오르는 음식값, 그럼에도 점주들에게는 수익이 적을 수밖에 없는 외식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2년간 몰두했다. 고민 끝에 ‘점주는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맛있는 치킨을 즐길 수 있는’ 브랜드로 덤브치킨이 탄생하게 됐다.

-덤브치킨이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신생 브랜드인 덤브치킨이 업계와 창업 전문가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이유는 ‘간단한 것 같지만 쉽게 해결하지 못하는’ 치킨업계의 오랜 숙원인 ‘소비자도 좋고, 점주도 좋은’ 창업의 정석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덤브치킨의 가장 큰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의 균형으로, 국내산 9호 닭 냉장육 프라이드치킨을 소비자들에게 부담 없는 가격인 단 9900원에 제공하는 동시에 점주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설계했다. 기존 치킨 업계는 높은 원가,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건비 등의 문제로 점주들의 수익성이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덤브치킨은 가맹점 식재료를 국내 최저가로 공급하고, ‘테이크아웃 중심 운영’을 통해 배달 수수료 부담을 줄이고, 간소화된 주방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 절감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예비 창업자들에게 덤브치킨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이유는?

▲가맹점주의 가장 큰 고민은 초기 투자 비용과 수익성인데, 덤브치킨은 본사의 ‘노마진 정책’을 통해 가맹점에 1000만원 상당의 창업 비용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 매출의 30%를 차지하는 배달 플랫폼 비용을 줄이고 테이크아웃 비율을 80% 이상으로 유지해 점주들이 실질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덤브치킨의 창업 모델은 단순히 ‘소자본 창업’이 아니라, ‘불황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창업 모델’이라는 점에서 더욱 차별화된다.

2023년 수성동에 첫 직영점 오픈
전국 주요 도시에 속속 가맹점


또, 테이크아웃 점포는 입지와 브랜드 디자인 콘셉트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 잠재 수요가 많은 아파트 및 주택 밀집지역과 주상복합 상권서, 역세권 출퇴근 길목의 유동인구가 많은 동선에 위치하는 등 접근성과 가시성도 좋아야 한다.

덤브치킨은 이 같은 브랜드 콘셉트에 맞게 점포 입지 전략을 세우고 있다. 브랜드 컬러는 오렌지색으로 신생 브랜드지만 점포가 고객 첫눈에 확 들어오고, 1990년대 미국의 힙합 문화 콘셉트를 구현해 ‘작지만, 예쁘고 강한 가게’를 소유하고자 하는 점주들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있다.

-소비자 반응은 어떤가요?

▲매장을 오픈할 때마다 ‘우리 동네서 오래 운영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고객에게 1만원의 행복을 선사한다’는 슬로건에 걸맞게 시간이 갈수록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높아지고 있다. 장기 불황 속에서도 소비자들은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요하게 여기는데, 덤브치킨은 이 같은 트렌드에 완벽히 부합하는 브랜드다.

-덤브치킨의 성장 전략과 앞으로의 목표는?

▲대구서 직영점을 오픈한 후, 1년 동안 철저한 시장 테스트를 거쳐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덤브치킨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거점 전략’ 덕분이다. 초기부터 대구 인근 지역에 집중하면서 가맹점 운영 안정성을 높였고, 물류비 및 관리 지원비를 절감할 수 있었다.

최근에는 서울 강남 한티역 인근에 직영점을 확보하며 수도권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강남 소비자들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맛과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덤브치킨이 강남서도 인정받는다면, 전국적으로 더욱 강한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될 것이다.

-브랜드의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생명력은 소비자의 지속적인 선택과 가맹점주의 성공에 달려 있다. 덤브치킨은 신메뉴 출시, 광고 및 홍보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며 브랜드의 영속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무리한 가맹점 확장이 아니라 ‘느리지만 탄탄하게, 뚜벅뚜벅 나간다’는 전략으로 신중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으로 덤브치킨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덤브치킨은 단순한 저가 치킨 브랜드가 아니다. 저는 덤브치킨이 ‘치킨 창업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기를 바란다. 점주들에게는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창업 브랜드’가 되고, 소비자들에게는 ‘가격과 품질을 모두 잡은 브랜드’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도 저희의 슬로건 ‘거품 없는 가격, 타협하지 않는 품질’을 유지하면서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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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