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반포 고속터미널 반포쇼핑타운8동 지하에 자리한 바비큐치킨 마틸다는 저녁 7시가 되면 만석이다. 165㎡(약 50평) 남짓의 매장은 20~40대 젊은 층으로 가득 차며, 저녁 9시 넘어서까지 늦은 식사와 2차 모임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독특한 콘셉트로 인기다.

‘마틸다’는 한식의 깊은 맛과 현대 퓨전 스타일이 어우러진 메뉴, 이국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그리고 친구, 연인, 단체 모임은 물론 아이와 함께하는 가족 외식 장소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입소문
마틸다가 자랑하는 인기 비결은 입소문을 타고 전해진 맛과 함께 술과 저녁 식사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채로운 메뉴에 있다. 시그너처 메뉴인 ‘갈몬드치킨’은 매콤한 갈릭 소스를 베이스로, 고소한 아몬드와 짭짤한 멸치가 어우러져 독특한 풍미를 자아낸다.
밥과 함께 듬뿍 들어있는 양념 소스는 ‘밥도둑’이라고 불릴 만큼 매력적이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로제크림치킨’은 담백한 치킨에 진하고 크리미한 로제 소스를 버무리고, 파스타 면과 산더미처럼 쏟아지는 치즈가 더해져 한 접시의 일품요리 같은 감동을 선사한다.
이곳을 자주 찾는 천상미(가명·27)씨는 “모든 메뉴가 한식의 뿌리 깊은 맛과 트렌디한 퓨전 스타일로 조화를 이뤄 먹을수록 중독성이 강하다”며 “소스가 듬뿍 들어 있어 밥이나 파스타와 함께 먹기에 딱 좋고, 두 명이 와서 일인당 2만원이면 생맥주 한두 잔과 함께 충분히 저녁과 2차를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외식문화는 치맥을 넘어 ‘치밥’ ‘치동(치킨과 우동)’ 등 치킨과 식사가 결합된 이색 메뉴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절약과 효율을 중시하는 젊은 층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 1차와 2차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업종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효도치킨’은 꽈리고추와 멸치가 곁들여진 치킨으로 유명한데, 여기에 마늘 밥을 추가한 세트 메뉴를 선보이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치킨과 함께 맥주나 소주를 즐기다가, 마늘 밥 위에 꽈리고추와 멸치를 얹어 한 숟가락씩 먹으면 저녁 식사까지 깔끔하게 해결되는 콘셉트는 불황 속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효도치킨 매장의 한 직원은 “치킨에 꽈리고추와 멸치를 올린 ‘꽈리멸치킨과 마늘밥 세트’가 인기가 높으며, 불황이 길어지면서 가볍게 한잔하며 식사까지 해결하는 외식문화가 점점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전통의 맛에 현대적 감각을 더한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춘천닭갈비의 뉴트로 콘셉트를 선보이며 1차와 2차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로 젊은 층은 물론 중장년 층에게까지 두루 인기를 끌고 있다.
홍춘천치즈닭갈비의 메뉴 구성은 매우 다채롭다. 전통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는 물론, 해물을 튀겨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인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 ‘새우치즈닭갈비’ ‘쭈꾸미닭갈비’, 그리고 ‘해물치즈닭갈비’까지, 눈과 입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비주얼과 맛을 자랑한다.
닭갈비를 다 먹은 후에는 볶음밥이나 치즈 볶음밥, 날치알 볶음밥으로 마무리할 수 있으며, 10여가지 토핑 메뉴를 추가하는 옵션도 마련돼있어 한 끼 식사로 부족함이 전혀 없다. 또, 지난해부터는 수제 부대찌개 메뉴가 추가돼 1차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늦은 식사에 2차까지…독특한 콘셉트
한식의 깊은 맛, 현대 퓨전 요리
창업 전문가들은 이 같은 현상이 단순한 외식 트렌드를 넘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밥과 사리에 어울리는 소스의 맛을 가장 중요한 성공 포인트로 꼽고 있다고 분석한다. 맛있는 소스 없이는 아무리 푸짐해도 배를 채우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창업자들로 하여금 소스 개발과 메뉴 차별화에 집중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1·2차를 한번에 해결하는 원스톱 외식문화는 단순한 메뉴 혁신에 그치지 않는다. 점포 규모를 중대형으로 확장하고 고급 인테리어를 갖춘 한식 요리 주점들이 속속 등장하며, 전통주와 다양한 막걸리 종류를 함께 선보이는 모습이 두드러진다.
이런 주점들은 높은 매출 마진율이라는 장점과 함께 다소 높은 창업 비용이라는 단점을 안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 덕분에 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부엉이산장은 ‘한식 캐주얼 다이닝’ 콘셉트로 MZ세대의 레트로 열풍과 전통주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닭도리탕, 전류, 요리류 등 30여가지 전통 음식 메뉴와 10여가지의 곁들임 메뉴, 탁주와 전통주를 포함해 40여가지 주류를 갖추며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 층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또, 망원시장서 고추튀김 맛집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한식주점 프랜차이즈 ‘우이락’은 50여가지의 한식 메뉴와 크림막걸리를 포함한 다양한 주류를 판매하며 독자적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자체 출시한 생막걸리 ‘우이락 크림막걸리’는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대박을 치며, 우이락의 대표 메뉴인 ‘고추튀김’ 및 ‘한우대창 닭볶음탕’ 등과의 조합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미각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여기에 고추 증류주 ‘맴맴’과 전통주 하이볼 등 자체 개발한 주류 메뉴들이 계속해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한편, 미슐랭 셰프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안주가’는 고퀄리티의 한식 안주를 선보이며 외식시장서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원조 시그너처 메뉴인 ‘항정숙회’ ‘꼬막육회’ ‘가지튀김’ 등 이색적이고 창의적인 메뉴 구성은 점포서 빠르게 조리 가능한 간편 레시피로도 주목받으며,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고 있다.
차별화
불황의 여파 속에서도 ‘술과 밥을 한번에 해결하는’ 외식 업종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짚어내며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다양한 브랜드들이 한식의 전통미와 현대적 감각을 결합한 메뉴로 외식문화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으며, 이는 창업 투자자들에게도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다가가고 있다. 전통의 깊은 맛과 현대의 창의력이 만나 탄생한 다양한 외식 브랜드들은, 불황이라는 역경 속에서도 소비자에게 한 끼 이상의 감동과 만족을 선사하며 미래 외식 트렌드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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