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거절도 기술…매끄럽게 잘 하는 방법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상황을 겪어봤을 거예요.

친구의 부탁, 상사의 요구, 가족의 기대까지....

거절하고 싶지만 어쩐지 말이 안 나오는 순간들.

혹시 이런 경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으신 적 있나요?

오늘은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심리 뒤에 숨은 과학과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거절 못하는 심리]

먼저, 거절을 잘하지 못하는 심리에는 어떤 이유들이 숨겨져 있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거절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복잡하면서도 공감이 가는 요소들이 섞여 있어요.

 

첫째, 타인의 시선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우리는 보통 ‘좋은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하죠.

그래서 상대방의 부탁을 거절하면 나쁜 사람으로 여겨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생깁니다.

특히 친밀한 관계일수록 이런 부담은 더 커지곤 해요.

 


둘째, 상대를 실망하게 하고 싶지 않다는 마음입니다.

상대방의 기대나 바람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생각에, 죄책감이나 미안함이 앞서죠.

특히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이런 감정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결국 거절 대신 억지로 자신을 희생하게 되기도 하죠.

 

셋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이 사람과의 관계가 어색해지면 어떡하지?’

‘혹시 이로 인해 내가 손해를 보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거절을 주저하게 만듭니다.

특히 직장이나 학교처럼 구조적인 관계에서는 이런 두려움이 더 커질 수 있어요.

 

넷째, 갈등을 피하려는 심리입니다.

거절은 작은 충돌이라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요.

이 갈등을 피하려는 마음이 거절을 망설이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인간은 본능적으로 평화를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다섯째, 과거의 경험에서 오는 학습된 태도입니다.

어린 시절부터 “남을 돕는 것이 미덕”이라는 가르침을 받았거나,

거절로 인해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했던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거절을 피하는 성향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심리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좌우할 수 있어요.

 

[1-1. 거절 못하면 발생할 수 있는 피해]

그렇다면, 거절하지 못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을까요?


이 부분도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아요.

 

첫째,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 소진입니다.

거절하지 못하고 모든 요청을 받아들이게 되면,

나 자신에게 쓸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중요한 일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여 번아웃에 이를 가능성이 높아지죠.

 

둘째, 인간관계의 불균형입니다.

부탁을 모두 들어주는 사람이 되다 보면, 상대방이 이를 당연하게 여기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관계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자신이 이용당한다는 기분을 느끼게 만들 수도 있어요.

 

셋째, 감정적 스트레스입니다.

원하지 않는 일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불만과 좌절감이 쌓이게 됩니다.

이는 자존감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나중에는 스스로를 탓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넷째, 목표 달성의 어려움입니다.

내 목표와 우선순위를 생각하지 않고 타인의 요구만 받아들이게 되면,

정작 나에게 중요한 일은 미뤄지거나 포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개인의 성취감과 만족감을 저하하는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결국, 거절하지 못한다는 것은 단순히 타인을 돕는 문제가 아니라,

나 자신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 거절 잘하는 방법]

그렇다면, 거절은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심리학과 의사소통 이론에 기반한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

 

- 명확하고 간결하게 말하기

거절할 때는 길게 변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죄송하지만, 이번엔 어렵겠습니다’ 같이

짧고 분명한 표현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는 상대방에게도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죠.

장황한 변명은 오히려 불신을 줄 수 있어요.

 

- 대안을 제시하기

거절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대안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번 주는 어렵지만, 다음 주라면 도와드릴 수 있어요’라고 하면, 관계에 균열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이는 상대방이 거절을 덜 부담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돕습니다.

 

- 자신의 한계를 인식하기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 일을 받아들였다면  내 다른 업무에 영향을 줄 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해보세요.

이는 자신에게도 정직한 태도이며, 타인에게 무리한 기대를 심지 않게 합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경계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감정적인 거절 방지

상대방의 감정적인 반응을 피하려면, 부드러운 표현과 긍정적인 언어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지금은 제 상황이 여의치 않네요’처럼

상대의 입장을 존중하는 언어를 사용하면 거절이 덜 냉정하게 느껴집니다.

 

- 자신의 목표와 우선순위 생각하기

거절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프로젝트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요청을 모두 받아들인다면, 결국 더 큰 일을 놓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목표를 되새기고 거절이 이를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해 보세요.

 

- 연습을 통해 거절 능력 강화하기

거절도 하나의 기술입니다.

작은 상황에서부터 연습해 보세요.

“잠시 생각해 볼게요”처럼 즉각적인 거절이 아닌

유보적인 표현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익숙해지면 더 큰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비언어적 의사소통 활용하기

말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태도도 중요해요.

단호하면서도 부드러운 목소리와 차분한 표정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상대방이 거절을 받아들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 거절을 통해 얻는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기

거절은 단순히 상대를 밀어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의 균형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스스로에게 '내가 거절해야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다'고 되뇌어 보세요.

이는 거절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론]

거절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방법을 활용하면, 거절이 부담스러운 숙제가 아니라 하나의 기술로 느껴질 거예요.

그리고 잊지 마세요. 나 자신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은 결코 이기적인 행동이 아닙니다.


다음에는 더 흥미로운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획: 홍조언
구성&편집: 홍조언


<joun201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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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홀로 싸우는 오세훈 마이웨이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시장 후보 중 가장 높은 지지를 얻고 있다. 그런데 양자 구도에선 낙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지부진해서 홀로 싸워야 할 오 시장에겐 부동산 대책과 한강버스라는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오 시장의 5선은 성공할 수 있을까? <주간조선>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케이스냇에 의뢰해 지난 10일부터 이틀간 서울 유권자 800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후보 적합도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결과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은 25%를 얻어 가장 높은 지지를 얻었다. 지지율은 높은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소속 주자들은 ▲박주민 의원(12%) ▲김민석 총리(9%) ▲조국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8%) ▲강훈식 대통령비서실장(4%)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2%)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국민의힘 주자 중엔 나경원 의원(11%)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적합한 인물이 없다”고 한 응답자도 14%로 확인된 만큼 선거 결과를 벌써 장담하긴 이르다. 온라인 매체 <뉴스토마토>도 미디어토마토에 의뢰해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만 18세 이상 서울 거주 성인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서울시장 주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진행했다. 오 시장은 여기서도 23.2%의 지지를 얻어 1위를 기록했다. 범보수 주자들은 ▲나 의원(11.8%)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7.5%)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6.1%)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4.8%)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박 의원은 12.8%의 지지를 얻어 범여권 서울시장 후보 중 1위를 기록했다. 조 비대위원장은 12.6%를 얻으며 오 시장 턱밑까지 치고 올라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김 총리(9.8%) ▲민주당 서영교 의원(6.6%) ▲강 실장(4.3%) ▲박 의원(1.6%) 순으로 지지를 얻었다. 하지만 양자구도가 되면, 오차 범위 내 혼전이 진행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 시장이 강 실장·조 비대위원장과 대결하면 각각 1.7%·1.5% 차이로 앞설 수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런데 김 총리를 상대할 땐 3.6% 차이로 질 수도 있단 결과도 나왔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확정되면, 여당 프리미엄과 중·장년층의 지지를 얻어 오 시장을 이길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가 지난 1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을 면회한 사실을 스스로 공개해 당내 일각에서도 강한 비판을 받았다. 장 대표는 ‘윤 어게인’을 추종하는 강경 보수의 지원을 받아 당선됐다. 이어 윤 전 대통령을 면회함으로써 여전히 과거와 절연하지 못하는 당의 현실을 보여줬다. ‘지지부진’ 국힘, 방해꾼 안 되면 다행 오 신통기획 방해할 10·15 부동산 대책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도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줬다. 국정감사에서 주목받는 구도는 민주당과 사법부의 알력이다. 친여 성향 무소속 최혁진 의원이 다수 여론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지난 13일 조희대 대법원장을 ‘조요토미 희대요시’로 희화화한 사진을 제시하는 등 튀는 모습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의 현 상황을 놓고 보면, 오 시장은 선거에서 당의 지원은 차라리 없는 게 나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나 의원이 서울시장 경선에 출마해 오 시장에게 도전하면, 오 시장으로선 당이 오히려 방해꾼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오 시장은 결국 혼자 싸워야 한다. 이미 오 시장은 혼자 싸워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는 지난 15일 새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 전역은 조정대상지역·투기과열지구로 묶인다. 서울 소재의 모든 아파트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다. 정부가 이 조치를 하는 명분은 ‘수도권 집값 안정’이다. 반면 오 시장은 ▲인·허가 절차 간소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사업성 개선 등 재건축·재개발을 촉진해 공급 물량을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었다. 서울 내 일부 아파트 단지에 혼재된 연립·다세대 주택이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것도 오 시장의 재건축·재개발 촉진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을 열어둔다. 정부의 새 대책은 주택 매매 물량 감소 때문에 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선 “전세 공급도 줄어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심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의 부동산 대책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줄면 가격이 높아지고, 공급이 늘면 가격이 낮아진다”는 기본적인 수요·공급 원리와 정면으로 반하는 경우가 많아 논란을 빚는다. 민주당으로선 가계 부채 문제를 부동산 대책의 주된 명분으로 내세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에선 보유세를 인상하면서 거래세까지 올렸다. 이번 대책엔 ▲주택담보대출 시가별 차등화 ▲주택담보대출 한정 스트레스 금리 상향 조정 ▲전세대출 이자 상환분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반영 등 가계부채 문제를 겨냥한 조치까지 포함돼 수요·공급을 모두 줄일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결국엔 주택 자체가 고급화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오 시장으로선 자신이 유지하는 신속통합기획이 퇴색될 가능성이 있어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오 시장의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은 기본적으로 공급을 늘리려는 취지로 이해된다. 정부와 민주당이 정책적으로 이를 방해해 이번 대책이 과거처럼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연결되면, 반대로 정치적 호재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한강버스 어디로? 그런데 오 시장에겐 특유의 집착이 있다. 오 시장은 “한강에 대중교통 역할을 할 배를 띄운다”는 취지의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했다. 오 시장은 시정 1기 시절부터 한강에 배를 띄우는 사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지난 2023년 12월 사업 추진 당시에도 ▲적자 가능성 ▲폭염·혹한·폭우·폭설 등 악천후 시 대책 ▲환경 문제 등이 지적됐다. 한강버스가 사업 추진 후 약 1년9개월여가 지난 지난달 개통한 이유는 ▲투자 심사 회피를 위한 사업 쪼개기 ▲사업비 증가 ▲배차 간격 조정 등 각종 논란이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개통 첫날 탑승객은 4361명이었고, 평균 좌석 점유율은 80.3%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도로는 서울 특유의 대중교통 대란이 해소될 수 있을지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아울러 일찌감치 제기됐던 문제들이 연이어 이어졌다. 개통 전날 시승식 행사도 악천후로 취소됐다. 불과 개통 3일째 되는 날엔 팔당댐 방류로 인해 운행이 중단됐다. 또 고장으로 인해 승객이 뚝섬에서 승객 모두가 하차했고, 운행이 중단되는 등 사태가 이어졌다. 결국 한강버스는 지난달 29일부터 약 한 달간 승객을 태우지 않는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하기로 했다. 또 한강버스는 “오 시장이 실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의 애환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할 가능성을 열어둔다. 대중교통 이용 시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차지하는 부분은 환승 저항(Transfer Resistance)이다. 교통수단 환승 시 느끼는 육체적·심리적·시간적 손해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는 ▲소요 시간 증가 ▲물리적 피로 ▲정보 부담 ▲일부 역의 구조적 문제로 인한 고통 등을 거론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지하철 2·4·5호선을 갈아탈 수 있고, 다수의 쇼핑몰·기업이 몰려 있는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예를 거론할 수 있다. 해당 역은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이용객이 약 7만여명으로 집계됐고, 2호선 출입구와 4·5호선이 매우 멀어 긴 거리를 걸어야 한다. 이 같은 요소 때문에 상당수의 시민은 차라리 소요 시간이 길어지는 쪽을 택해 환승을 피하려고 한다. 오 시장의 구상대로 한강버스를 이용하면, 지하철·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하지 않아도 될 환승을 2회나 더 해야 한다. 한강버스는 환승 저항 때문에라도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울시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지난달 22일 “환승 할인 재정 지원을 확대하지 않으면, 내년 1월부터 환승 제도에서 공식 탈퇴하겠다”고 선언했다. 조합에 따르면, 마을버스 회사는 환승 제도로 인해 승객이 지불한 요금의 일부만 가져간다. 그런데 서울시는 손실액을 100% 보전하지 않아서 환승객이 많을수록 손해가 커진다. 조합은 2004년 이후 손실액은 매년 1000억원이고, 서울시로부터 보전받지 못한 금액은 1조원 이상 누적됐다고 주장한다. 특유의 물 집착 올해 서울시가 마을버스 회사에 지급한 손실 보조금은 412억원이다. 2022년에 495억원을 지원한 이후 2년 연속 줄이다가 올해 늘린 것으로 확인된다. 서울시는 “마을버스 노선을 조사한 결과, 배차 간격 등을 지키지 않는 임의 운영 사례가 다수 있었다”며 “실제 운행 차량 대수가 아닌 등록 대수로 보조금을 신청하는 등 회계 서류 부실·업무 외 비용 과다 지출도 다수 적발됐다”고 반박했다. 서울시와 조합은 지난 2일 ▲재정 지원 기준액 인상 ▲내년도 기준 수립 시 업계 의견 적극 반영 ▲보조금 추가 지원 ▲배차 간격 개선 ▲회계 투명성 상승 등을 합의했다. 하지만 조합은 여전히 환승제 탈퇴 가능성을 거론한다. 조합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조건은 1000억원대 손실 전액 보전이기 때문이다. 오 시장의 ‘한강 집착’은 지난 20일 서울시를 상대로 진행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서도 확인됐다. 민주당 전용기 의원은 이날 “주식회사 한강버스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 500억원을 갚지 못하면, SH공사(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가 모든 책임을 떠안는다”며 “오 시장의 서울시가 시민 세금으로 민간회사의 빚을 보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한강버스가 은행서 500억원을 빌릴 당시 은행에 제출한 컴포트레터(회사의 재정·외부 지원 여부를 확인해 주는 문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SH공사는 한강버스가 빚을 갚지 못하면 선박·도선장을 잔존가치 가격으로 매입하거나, 대출금을 출자금으로 전환해 운영을 맡기로 했다. 같은 당 천준호 의원도 “시범 운항 TF 운영 당시 발전기 방전 관련 지적이 있었는데도 고쳐지지 않아서 정식 운항 때도 고장 났다”며 “시는 민간사업자 추진 사항이라서 자료가 없다고 주장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다음 날 “한강버스에 투입된 자금 중 약 69%는 서울시가 조달했고, 민간 투자 금액은 2.8%에 불과하다”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졸속 추진된 한강버스 관련 의혹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이돈 별명 붙었는데 ‘한강버스’ 집착 민주당 김건희 특검에 “오세훈 수사” 촉구 반면 오 시장은 “한강버스 운항 후 2~3년이 지나면 충분히 흑자가 날 것”이라며 “운항 수입은 극히 일부고, 선착장 부대시설에서 얻는 수익과 광고 수익 등을 통해 자신감을 얻었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에겐 ‘오세이돈’이란 별명이 붙었다. 한강 등 물과 관련된 사업을 다수 진행했기 때문이고, 폭우 관련 책임이 있다는 비판도 작용했다. 실제로 그는 시정 1~2기 당시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한강 수상택시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노들섬 한강예술섬 계획 ▲뚝섬 레포츠 시설 사업 ▲당인리발전소 수변 개발 계획 등을 진행했다. 3~4기엔 ▲한강 대관람차 건설 계획 ▲서울아레나 수변 개발 계획 ▲한강버스 사업 등을 기획했다. 그런데 시정의 기본인 수해 방지에 대해선 강한 비판을 받았다. 오 시장 재임 중인 2011년과 2022년엔 폭우로 서울시 일부가 잠기는 큰 피해를 봤다. 환경단체들은 “오래된 배수로만으로는 폭우·폭설에 대처할 수 없는데도, 오 시장이 수해 방지 예산을 매년 줄였다”고 비판했다. 서울 환경연합의 주장에 따르면, 오 시장 취임 1년 전 서울시의 수해 방지 예산은 641억원이었다가 매년 줄었고, 2010년엔 66억원이었다. 이후 오 시장은 ▲지하 하수도 용량 확대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등 대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2022년에도 같은 지적이 이어졌다. 2021년도 수방 치수 예산은 5189억원이었지만, 2022년엔 4202억원이었다. 오 시장과 민주당이 주도하는 서울시의회가 삭감에 가담했고, 오 시장은 재취임 직후 추경을 통해 292억원을 긴급 증액했다. 오 시장이 심혈을 기울인 세빛섬에서도 물과 관련된 물의를 빚었다. 세빛섬은 와이어로만 묶여 물 위에 떠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지난 2011년엔 폭우로 인해 물에 잠겨 한동안 출입이 금지되는 홍역을 치렀다. 지난 2020년엔 부채가 1195억원이라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것으로 확인됐다. 오 시장은 ‘오세이돈’ 별명에 이어 “오 시장의 사주를 풀어보면, 물은 많은데 나무가 없어서 물난리가 난다”는 조롱도 듣고 있다. 정치적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임 중 청계천 복원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후 대권주자 반열에 오른 것을 의식하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도 듣고 있다. 조롱 섞인 별명에도 굴하지 않고, 오 시장은 한강에 대한 집념을 유지하고 있다. 한강버스에 대한 민주당의 공격은 이제 시작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방선거까지 약 7개월여가 남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해부터 “명태균 게이트에 연루돼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김건희 특검은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어 수사 기한을 다음달 28일로 연장하면서 특검보 2명 등을 보강하려고 한다. 시작되는 명 공세 민주당 3대 특검 대응 특별위원회는 지난 10일 “명태균 게이트 주요 의혹 대상자인 오 시장 관련 수사는 검찰에서 진행됐다가 멈췄다”면서 김건희 특검에 오 시장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따라서 수사 기간 연장과 명태균 게이트 수사가 연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민주당으로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특히 서울시장 자리를 탈환해야 한다. 오 시장에 대한 공격을 당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단 것이다. 하지만 이어지는 내우외환 속에서 오 시장은 홀로 싸워야 한다. 그의 5선 도전은 어떻게 마무리될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