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성북구 소재 갤러리 아트노이드178서 작가 김형주의 5번째 개인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전시가 열린다. 김형주는 한여름 녹음 속에 만개한 꽃이 때 이른 노란 가을 풍경과 하나가 돼버린 현실을, 한없이 낭만적으로만 다가오는 황금빛 풍경에 담긴 안타까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만개한 꽃이 가득한 풍경에는 이름 모를 잡초의 잔혹사가 숨겨져 있다. 김형주는 자연을 대하는 인간의 무심함 속에서 일상이 돼버린 폭력에 관심을 둔다. 자연과의 균형을 되찾고 공존할 가능성을 찾고자 한 것이다.
무신경
아트노이드178서 열리는 김형주의 개인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전시는 인간과 자연의 균형이 완전히 깨진 지점이 언제인지, 그리고 현재까지 인간이 자연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보여주려 했다. 인간 앞에 펼쳐진 자연에 인간이 어떻게 영향을 가하는지를 제3자의 시점으로 관찰했다.
이 과정서 문제점을 발견하는 김형주의 작업은 모든 것의 이유를 찾아가는 자각과 각성의 단계에 도달한 듯하다. 이제 김형주는 가까운 자연환경에 가해지는 수많은 사건이 인간과 무관한 타인의 행위가 아니라 일상생활을 하며 무심코 하는 사소한 행위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전하고자 한다.
모기는 한여름 무더위에 지친 인간의 밤잠을 훼방 놓는다. 우리는 ‘편안하고 흔들리지 않는’ 잠을 사수하기 위해 방에 들어온 한 마리의 모기를 퇴치하려 한다. 살충제를 분사하거나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켜는 식이다. 이 과정서 대부분 승자는 인간이다. 인간은 이 행동에 딱히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느낄 틈도 없다는 말이 더 정확하다. 이때 너무나도 손쉽게 작은 자연이 절멸된다.
폭력에 무뎌지는 인간
손쉽게 절멸되는 자연
김형주는 모기 한 마리를 잡기 위해 무심코 움직이던 자신의 행동서 깨달았다. 쓸모없는 잡초나 벌레를 없애는 작은 무기가 인간에게 가져다준 편리함이 푸르른 색이어야 할 여름 8월의 창밖 풍경을 황금빛으로 바꿨다는 것을.
잡초가 피운 예쁜 꽃은 농작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한여름에 이미 가을을 맞았고 영원히 시들지 않는 꽃으로 그대로 멈춰버렸다.
도시서만 살았던 김형주는 친환경적 삶의 양면적인 모습을 담은 다섯 개의 시리즈를 완성했다. 모래로 팔려버린 산을 다룬 ‘이름 모를 산’, 농작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잡초로 불린 풀을 다룬 ‘초대받지 않는 손님’, 농축산물의 효율성을 위해 사용되는 검정·흰 비닐을 다룬 ‘어쩔 수 없다’, ‘땅 위에 마시멜로’에 이어 노랗게 시간이 멈춰버린 잡초꽃의 이야기 ‘흔들림 없는 편안함’ 등이다.
김형주는 일관되게 자연은 인간이 마음대로 해도 되는 대상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존재가 될 수 없는지에 대해 고민했다.
아트노이드178 관계자는 “김형주는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존재와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까를 탐구한다. 쓸모없다는 이유로 손쉽게 제거하고 절멸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는 데 무신경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며 “일상적인 폭력은 점점 인간을 무디게 만들어 원자폭탄이나 방사능에 대해서도 단지 피해가 적다면 괜찮다는 생각에까지 이르지 않을까 두려움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고민
이어 “한번 깨진 균형은 되돌리기 어렵지만 인간이 여전히 조화와 공존을 생각한다면 아직 회복 가능성은 남아있지 않을까”라며 “김형주의 아름다운 반어법이 주는 묵직하고도 서정적인 감동을 이번 전시를 통해 만나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전시는 오는 1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형주는?]
▲개인전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아트노이드178(2024)
‘땅 위에 마시멜로’ 아트노이드178(2023)
‘어쩔 수 없다’ 아트스페이스휴(2022)
‘초대받지 않은 손님’ 아트노이드178(2021)
‘가벼운 풍경’ 갤러리 그림손(2019)
▲단체전
‘ZEROCOMPRPMIZE’ 아트노이드178(2024)
물드는 산, 멈춰선 물 : 숭고한 조화 속에서’ 노적봉예술공원미술관(2023)
‘OUR : story after little ice age’ 아트노이드178(2023)
‘식물공감 : 자연을 들이다’ 이천시립미술관(2022)
‘공공미술 프로젝트 남해를 꿈꾸고 즐기다’ 스페이스 미조(2021) 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