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폐 러닝크루’ 몰려다니는 이유

도심서 우르르 ‘무서운 러닝족’

[일요시사 취채1팀] 최윤성 기자 = 2030세대 사이서 러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야외 운동을 시작하려는 이들이 늘어난 데다 특별한 장비가 필요 없어 진입장벽이 낮은 이유다. 그러나 일부 러닝크루들이 공공 운동장뿐 아니라 산책로까지 점령하면서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늘어나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런라니’라는 신조어까지 나온 상황서 러닝크루가 단체로 몰려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몇 년간 MZ세대 사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러닝크루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달리기 열풍에 휩싸이면서 공원과 운동장 등 달릴만한 곳은 어디든 러너들이 눈에 띈다. 그러나 러닝크루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은 그다지 좋지 않다. 일부 러닝크루가 공공 운동장의 모든 트랙을 차지한 채 단체로 달리거나 과도한 크루 활동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쳤기 때문이다. 

MZ 열풍 

산책로나 운동장이 러닝크루 회원들로 가득 메워지자, 이용에 불편을 겪는 시민들이 속출해 결국 도마 위에 오르게 됐다. 이에 <일요시사>가 단체로 무리지어 달리는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러닝크루 활동이 잦은 서울 서초구 반포종합운동장을 찾았다. 

지난 7일 오후 1시께 도착한 운동장은 한산했다. 트랙에서 뛰고 있는 지역 주민을 몇 명 볼 수 있었으나 많지는 않았다. 해당 시각에는 총 4명 정도가 혼자 뛰거나 둘이서 함께 달리고 있었다. 러닝크루의 주 모임 시간이 오후 6~8시로 퇴근 시간 이후에 맞춰져 있어 만나기는 어려웠다. 

운동장 트랙을 한 바퀴 도는 중 달리기 직전 몸을 풀고 있는 한 주민을 만났다.


최근에도 러닝크루에 초청돼 종종 나간다는 A씨는 “실제 훈련 방식이 맨 앞 사람 기준에 맞춰 달리는 것이기 때문에 줄지어 뛸 수밖에 없다”며 “혼자서 하는 것보다 크루에서 활동하면 운동 효율도 더 좋아 사람들이 모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성을 만나기 위한 목적으로 가입한 사람은 별로 없다”며 “편견이 있는 분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단순 운동 목적으로 들어가는 사람이 더 많다”고 말했다.

그늰 “혼자서 달릴 때 뒤에서 갑자기 큰 소리로 비켜달라고 해 놀란 적도 있고, 트랙 중간에 멈춰 서서 플래시를 터트리며 사진을 찍는 사람도 있기는 하지만, 다수의 러닝크루가 그런 게 아니라 일부 크루가 그런 행동을 한다”고 말했다. 

이후 오후 4시께 해당 운동장은 러닝하러 나온 주민들이 앞선 시간 때보다 더 늘어나 있었다. 단체로 달리고 있는 모임은 찾아볼 수 없었지만, 트랙 빈자리를 채우듯 레인별로 한두명씩 뛰고 있었다.

“실제 훈련방식이 줄지어 뛰어”
“맨 앞사람 기준 맞춰 달려야”

벤치에 앉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던 B씨는 “러닝크루에 들어가서 사람들과 같이 뛰면 외롭지는 않겠지만 신경 쓸 게 많아 아직은 혼자가 편하다”며 “산책하러 나온 주민이 러닝크루를 피하는 과정서 부딪힐 뻔한 일도 본 적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여러 사람이 모여 선수들처럼 훈련 방식에 맞춰 뛰다 보면 개인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돼 좋다는 주민과 러닝크루에 가입해 함께 달리기보다는 혼자서 운동하는 게 더 편하다는 주민의 생각은 달랐다. 


실제 여의도공원서 활동하는 한 러닝크루 부매니저와 연락이 닿았다. 부매니저 C씨는 “맨 앞에서 뛰는 사람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행동은 따로 없다”며 “단체로 뛰기 때문에 뒤떨어지지 않게 통제하는 과정서 모여 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2열로 뛰다 1열로 바꿔 뛰기도 한다”고 말했다. 맨 앞에서 달리는 상급자에 맞춰 팀원들이 뒤따라 달리고, 이탈하지 않도록 통제하는 과정서 모여 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재 러닝크루는 SNS를 활발히 사용하는 20~30대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운동 문화로 자리 잡았다. 달리기를 의미하는 러닝(Running)에 조나 모임 등을 의미하는 크루(Crew)가 합쳐진 용어인 러닝크루는 ‘달리기’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서로 뭉친 집단을 뜻한다. 

달리기가 인기를 끈 것은 수년에 걸친 코로나19 확산이 영향을 줬다. 코로나 감염을 우려한 젊은 세대가 실내 운동보다는 실외 운동에 주목했고, 그 결과 운동을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은 달리기에 관심을 갖게 됐다.

또 달리기는 다른 종목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에서 가성비를 중시하는 MZ세대에게는 매력적인 운동이됐다.

비슷한 나이대 사람들과 소통하며 달릴 수 있는 소모임인 러닝크루도 덩달아 급증하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커뮤니티 플랫폼 ‘밴드’서 러닝과 걷기를 주제로 삼은 모임은 지난 2021년 9월 대비 올해 90%가 증가했다. 밴드서 러닝을 검색하면 지역 소모임만 약 2649개가 나온다. 

민원 빗발에 제재 나서
신조어 ‘런라니’까지

이 과정서 민폐를 끼치는 일부 러닝크루 때문에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의 민원이 급증했다.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서 러닝크루가 한밤중에 도로를 막고 한복판서 단체로 찍은 인증샷이 공개돼, 일반인뿐 아니라 러너들 사이서도 도가 지나쳤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에게 “비켜달라”고 소리 지르거나 공공 운동장의 모든 레인을 차지한 채 단체로 달리는 행위와 러닝크루를 촬영한다며 막무가내로 길을 막거나 야밤에 스피커로 음악을 튼 채 달리는 행위도 지적받았다.

이 같은 러닝크루에 대한 민원이 제기되자 지방자치단체서도 제재에 나섰다. 서울 서초구는 지난 1일부터 반포2동 반포종합운동장 내에서 5인 이상 단체 달리기를 제한하는 내용의 이용규칙을 시행했다.

반포종합운동장은 한 바퀴에 400m인 레인 5개가 마련돼있어 러닝크루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다. 서초구는 지난달 반포종합종합운동장 내 러닝크루 관련 민원을 9건 접수했다. 소음이나 촬영, 유료 강습을 막아 달라는 내용이 주를 이뤘다.

이에 따라 서초구는 “10인 이상의 친목 동호회일 경우 4인·3인·3인 등 조를 구성하는 것을 권고한다”며 “트랙 내 인원 간격을 약 2m 이상으로 유지해달라”고 안내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현장 관리직원의 판단에 따라 현장 계도 등으로 주의 또는 퇴장까지 요구하겠다는 계획이다. 

“비켜”

서울 송파구 역시 석촌호수 산책로에 ‘3인 이상 러닝 자제’를 요청하는 내용의 현수막을 내걸었다. 송파구에는 러닝크루 관련해 올해 총 15건의 민원이 들어왔다. 경기 화성시도 동탄호수공원 산책로에 러닝크루 출입 자제를 권고했다. 지자체들의 단속 조치를 알리는 소식에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러닝크루를 러너와 고라니의 합성어인 ‘런라니’라 부르는 등 자라니와 킥라니에 이어 신조어까지 나온 상황이다. 

<yuncastl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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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