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현대화랑서 한국 근현대미술의 거장 권옥연 화백을 조명한다. 올해는 권 화백이 태어난지 100주년이 되는 해로 이에 맞춰 ‘권옥연 100주년 기념전’이 열린다. 관람객은 다음 달 16일까지 거장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권옥연 화백은 특정 사조나 단체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독특한 톤과 색채 등 특유의 화풍으로 독자적인 미술 세계를 펼친 작가다. 현대화랑과는 1972년 개관 2주년 전시 때부터 인연을 맺었다. 1985년에는 개인전을 개최했다.
중후함
권 화백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는 ‘권옥연 그레이’로 알려진 특유의 회색빛 인물과 풍경이 한 자리에 놓인다. ‘부인의 초상’ ‘절규’ ‘달맞이꽃’ ‘귀향’ 등 회색 풍경 이전의 1950년대 초반 작품부터 작고 직전인 1990년대까지 주요 작품 20여점을 함께 선보인다.
디지털 아카이빙 비디오를 통해 권 화백의 생애와 작품을 함께 살피는 회고전 형식으로 준비했다.
1950년대 권 화백이 프랑스서 유학생활 당시, 시인이면서 초현실주의 주창자였던 앙드레 브르통은 그의 작품을 두고 ‘동양적 쉬르레알리즘(초현실주의)’라고 호평했다. 그 시기의 조형 의식이 담긴 작품 ‘절규’가 이번 전시서 공개된다. 야생동물을 모티브로 한듯한 상형문자 도상은 입을 크게 벌리고 울부짖는 절실함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권 화백은 1960년대 프랑스서 서울로 귀국했다. 그는 자신만의 고유한 독립된 조형 의식을 찾아나서며 어떤 사조나 미술 운동에 동참하기보다는 고분 벽화나 민속적 요소, 할아버지에게 배웠던 한자 서예의 경험 등 떠나온 고향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오롯이 자신만의 조형 세계를 구축했다.
생애와 작품을 살피는 회고전
“따뜻한 온기와 여운 남길 것”
1970년대 ‘우화’나 ‘탈(전설)’ 1980년대 ‘옛이야기’와 ‘달맞이꽃’ 등은 한국적 정서의 신화와 설화의 이미지로 출발해 문학적 상상력까지 더한 권 화백만의 주제의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1990년대 이후에도 ‘무제’ ‘귀향’처럼 은유적이고 시적인 한 편의 문학작품을 함축해놓은 듯한 지속적인 화풍은 이어진다.
김윤석 아이프미술경영 대표는 “이번 권옥연 화백 100주년 기념전을 맞아 문득 ‘화가는 정신연령이 다섯살이 넘으면 그림을 못 그린다’며 입버릇처럼 작가적 순수성을 강조했던 권 화백의 말이 되새겨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옥연은 한평생 예술의 멋과 풍류가 함께하는 삶의 격이 무엇인지 보여줬던 예술가였다”며 “원시적 체취가 물씬 배어 나오는 작품서 향토적 소재주의, 목가적 서정주의, 절제된 색감과 화면 구성, 상상과 무의식의 초현실적 조화를 이룬 작품 세계까지, 결국 권 화백의 작가적 삶은 자연과 인간미의 서사적 만남을 어떻게 한국적 미감으로 되살려낼 것인가에 대한 천착이었다”고 설명했다.
진정성
현대화랑 관계자는 “생전 ‘한결같은 중후함과 삶의 진정성’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던 권 화백의 작품은 전반적으로 창백해 보일 수 있는 회색빛을 띠고 있으면서도 특유의 색채와 한국적인 미감이 더해지며 관람객에게 따뜻한 온기와 여운을 남길 예정”이라며 “이번 회고전을 통해 권 화백의 깊고 푸르른 그레이 화면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jsjang@ilyosisa.co.kr>
[권옥연 화백은?]
권옥연 화백은 1923년 함경남도 함흥서 태어나 어린 시절 조부로부터 서예를, 바이올리니스트였던 아버지에게 음악을 배우며 성장했다.
아버지와 같은 음악가가 되길 꿈꾸던 그는 경성제2고등보통학교(현 경복중고등학교)에 입학하며 미술을 시작했고 학생 시절 제20회 ‘조선미술전람회’(1941)서 수상하며 미술계에 존재를 드러냈다.
1942년 일본 도쿄 제국미술학교(현 무사시노 미술대학)에 입학해 서양화를 전공한 권 화백은 한국에 돌아온 뒤 해방과 전쟁을 겪으면서도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작품 활동에 매진했다.
1949년 제1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서 입선, 1953년 제5회 대한미술협회전서 문교부 장관상, 1956년 제5회 대한민국미술전람회서 특선을 수상하는 등 작가로서 입지를 다졌다.
1957년 아내 이병복과 함께 프랑스 유학을 떠난 권 화백은 그랑드 쇼미에르 아카데미서 3년간 서양화를 공부하며 ‘살롱 도톤’(1957~1958), ‘칸느 그랑프리전’(1958), ‘레알리떼 누벨전’(1958)에 참여했다.
귀국 후 제9회 파리 쉬르레얼리즘전(1960), 제8회 상파울루 비엔날레(1965), 일본 도쿄국립근대미술관의 한국 현대회화전(1968) 등 해외 전시에도 활발히 참여했다.
1983년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선정돼 1986년 대한민국예술원상(미술부문) 수상, 보관문화훈장(1990), 3·1문화상(1994) 등을 수상했다. 2000년 국립현대미술관의 ‘올해의 작가’에 선정돼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서 2001년 대규모 회고전을 열었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