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강국 맞아?’ 불안한 행정망의 민낯

‘3일간 먹통’ 발만 동동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자칭 디지털강국이 무너졌다. 올해 들어 4번이나 전산망에 문제가 생겼다. 정부는 명확한 원인을 밝히고 있지 않다. 정부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개편 TF를 구성한 만큼 후속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정부 인증시스템상의 네트워크 장비 오류로 정부 행정전산망에 장애를 겪었다. 하지만 정부는 장비 고장의 구체적 원인과 백업시스템이 미작동한 이유에 대해서 속 시원한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지난 17일, 새올행정시스템에 접속하는 길목인 GPKI(행정전사서명인증서) 인증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했다. 같은 날 12시쯤 이를 복구해 정상 가동했으나 오후 1시 다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해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전면 중단

고기동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차관은 지난 19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서 “지방행정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됐다”고 발표했다. 행정망 마비가 발생한 지 사흘 만이다. 고 차관은 이번 장애의 원인으로 새올 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비의 장애를 지목했다. 

정부는 GPKI 인증시스템의 서버 등을 모두 분석해 네트워크 장비(L4스위치, 이하 L4)에 이상이 있음을 확인했다. 18일 새벽 이 장비를 교체하고 서비스를 정상 재개했다.


다만 문제 장비는 찾았으나 오류의 구체적 원인은 나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보람 행안부 디지털정부실장도 브리핑 당시 “L4 장비 안에서 어떤 부분이 실제로 문제를 일으켰는지는 조금 더 면밀한 조사를 거쳐서 확정할 수 있을 것 같다”며 명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했다.

문제가 된 장비는 트래픽을 분산해 속도를 높이는 장치인 L4 장비다. 통상 네트워크 영역을 뭉뚱그려 ‘네트워크’라고 분류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를 L1부터 L7까지 7개 계층으로 구분한다.

이중 L4는 부하분산(로드밸런싱, Load Balancing)을 담당하는데 복수의 서버를 한 대처럼 묶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애플리케이션 딜리버리 컨트롤러(ADC), 부하분산 장비라고도 불린다.

L4는 서버에 전달되는 수많은 요청을 우선순위에 따라 배분해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A 창구(서버)에 사람(트래픽)이 많이 몰렸다면 비교적 한산한 B 창구(서버)로 사람(트래픽)을 유도함으로써 서비스가 장애 없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다.

이번 행정망 마비는 L4를 거쳐 서버에 요청이 가는데 L4가 이를 전달해 주지 않아서 생긴 것이다. 대체용 스위치가 있었지만 이마저도 고장 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하드웨어적인 문제였는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였는지 밝혀지지 않았다. 

정부 전산망이 행정망 마비 사태 장애 복구 완료 선언 사흘 만에 또 오류를 일으키기도 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22일 오전 11시45분경 각 기초자치단체 주민센터서 20여분간 주민등록 등본, 초본 발급이 지연됐다. 이번 오류는 지난 17일 전산마비 주범인 새올 지방행정시스템 문제가 아니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초유 행정전산망 올스톱
올들어 벌써 4번째 오류


이번 행정망 마비를 포함해 올해 들어 벌어진 국가전산망 마비는 네 번째다. 세계 최고의 디지털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하며 디지털 강국이라는 자찬도 무색해졌다.

지난 3월에는 법원 전산 시스템이 마비됐다. 데이터를 이관하던 중 오류가 발생해 소송 업무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자소송시스템이 중단돼 일부 소송 일정이 미뤄졌다.

지난 6월에는 교육부의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나이스)이 개통 직후 오작동했다. 당시 일선 학교서 기말고사 문항정보표가 유출되는 등 교육 현장에서는 ‘대혼란’이 일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대기업이 공공 전산망의 구축·관리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공 소프트웨어 대기업 참여제한 제도’가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참여제한 제도는 소프트웨어 관련 공공 프로젝트에 대기업이 참여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다. 참여제한 제도가 시행되고 최저가 입찰제로 기술력과 상관없이 저렴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공공기관서 낙찰한다는 문제 제기도 이어졌다.

새올 시스템과 나이스를 비롯한 정부 행정망은 모두 중소기업이 운영·관리를 맡고 있다. 국가행정망은 관리 주체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공무원 300여명(대전 본부 171명)이 관리·감독하고 실제 시스템 작업은 400여명의 협력업체 직원이 한다. 

하지만 협력업체에는 잦은 인사와 이직으로 제대로 된 인수인계도 되지 않는 상황이다. 

한 정보통신업계 관계자는 “대기업 SI가 지난 십몇년간 공공 (IT) 시장에 우수 인력을 공급하는 사관학교였다”며 “그러나 일정 규모 이하 정부 입찰에 대기업 참여가 제한되면서 기업서 우수 인력을 훈련시켜 공급하는 역할을 못하게 된 것이 이번 문제서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올해 들어 벌써 국가전산망이 네 번째 마비됐다”며 “이는 기술력도 인력도 부족한 중소기업에 국가기간망을 맡겨 사후대책이 미흡하다는 것을 방증하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디지털 재난에 대응할 정부 차원의 매뉴얼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점도 문제다. 행안부 등에 따르면, 재난안전기본법에 따라 위기관리 매뉴얼을 만들어야 하는 41개의 위기 상황 유형에 ‘행정전산망 사고’는 포함돼있지 않다.

이번 사태 당시 행안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장애관리절차서’라는 내부 매뉴얼에 따라 전산망 복구에 나섰다. 그러나 이 매뉴얼은 실무 차원의 내용일 뿐 위기 때 관계부처와의 상황 공유 등의 내용은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비 근본 원인은?
“원인 규명이 우선”


행정전산망 사고에 대한 정부 차원의 위기 대응 체계가 부실하다 보니 전산 마비 때 민원 대응 매뉴얼이 없었고 일선 지자체 현장에선 혼선이 가중되기도 했다.

전문성 문제도 두드러졌다. 행안부나 유관기관들이 정부 시스템에 대한 운영 프로세스나 매뉴얼, 장비 간의 종속성, 서비스 간의 종속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 확률이 크다는 것이다.

업계서도 단순 네트워크 문제로 사흘간이나 국가 행정망이 마비될 수 없다고 입을 모은다.

한 업계 관계자는 “(L4와 같은)스위칭 장비 서버는 라우터에 밀착해 있어 시스템이 꺼져도 전원을 가동하면 문제가 생각보다 빨리 해결되는 편”이라며 “사전 대응책 준비가 부족한 게 초유의 장기간 접속 오류를 빚은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어 “L4를 셧다운시키고 장애 복구에 나서더라도 애플리케이션 단에서의 시스템 및 구조를 이해 못할 경우, 애플리케이션 단 장애가 어디까지 확산돼있는지를 이해를 못하면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디지털 정부’의 실현을 위해서는 국가 시스템 장비 노후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장비는 내구연한이 10년을 초과한 장비가 대다수라 업체가 바뀌더라도 사태의 재연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제도, 전문성, 후속 대처 방안의 문제보다 원인 규명이 먼저라는 입장이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사태 초기 대응부터 원인 규명조차 안 되고 있다”며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책임 규명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삼열 연세대 행정학과 교수도 “누가 문제인지 손가락질하기 전에 모든 정보를 공개해 전문가들의 숙의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실 복구?

정부는 지난 21일 ‘지역행정전산서비스 개편 TF’를 구성했다. TF엔 민관 관계자가 대거 참여한다. 공동팀장인 고기동 행안부 차관과 송상효 숭실대학교 교수를 비롯해 산학계 민간 전문가와 행안부, 국방부, 국정원,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LG, 네이버 등 관계 기관이 참여하게 됐다. 필요 시 전문가와 다른 기관도 추가적으로 참여를 요청할 방침이다.

고 차관은 “민관이 협력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장애원인을 분석하고 이런 장애 상황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 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TF를 구성했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더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kcj5121@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문정부 정조준’ 감사원 최후의 발악 막전막후

‘문정부 정조준’ 감사원 최후의 발악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이후 새 대통령을 뽑아야 하는 미묘한 시기에 사정기관의 칼끝이 문재인정부를 향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들 기관에 대해 ‘바람이 불기도 전에 눕는다’고 비판한다. 권력의 향방에 따라 행보를 달리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과도기’ 상황에 놓여있다. 전 대통령은 헌법재판소(이하 헌재)의 탄핵안 인용으로 파면됐고 새 대통령은 아직 뽑히지 않았다. 헌법은 대통령 궐위 이후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대통령 권한대행이 존재하긴 하지만, 한정된 권한만을 행사할 수 있기에 우리나라는 이른바 ‘반쪽짜리 정부’ 상태에 있는 셈이다. 새 정부 앞두고… 대선 정국이 시작되면 국가기관에 종사하는 공무원의 움직임은 느려진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이전 정부와 180도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 보고 변화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 형태로 직에서 물러나면서 다음 정부는 여느 정부보다 ‘전 정부 지우기’에 몰두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상황서 새로운 정책을 펴거나 기존 정책을 발전시키는 행보는 무의미하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사정기관은 말할 것도 없다. 선거에 미칠 영향 때문에라도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편이다. 특히 유력 후보와 관련한 사건은 대선 이후로 미루는 경우도 허다하다. 자칫하다가는 ‘선거 개입’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 이번 대선은 선거 기간이 짧아 국민의 빠른 판단이 필요하다. 작은 사건이 대선에 나비효과를 일으킬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검찰과 감사원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후보를 직접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전 대통령이 표적이 됐다. 이전부터 해온 수사와 조사의 결과를 내놓는다고 하기엔 시기가 미묘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달 24일 검찰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2021년 12월 시민단체 고발 이후 3년5개월여 만이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의 사위였던 서모씨의 항공사 특혜 채용 의혹 등을 수사해 왔다. 서씨가 취업했던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의원도 뇌물공여 및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문 전 대통령의 딸인 다혜씨와 서씨는 기소유예 처분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은 다혜씨, 서씨와 공모해 이 전 의원이 실소유한 이스타항공의 해외법인 격인 타이이스타젯에 서씨를 임원으로 채용하도록 했다. 서씨는 2018년 8월 취업 이후 2020년 3월까지 타이이스타젯에서 급여로 약 1억5000만원, 주거비 명목으로 6500만원을 받았다. 집값 통계 조작 결과 발표 청와대 외압 정황도 나와 검찰은 서씨의 취업으로 문 전 대통령이 그간 다혜씨 부부에게 주던 생활비 지원을 중단한 점을 들어 문 전 대통령이 이 금액만큼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을 봤다고 판단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검찰의 문 전 대통령 기소 직후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 의원은 “터무니없고 황당한 기소”라며 “윤석열 전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보복성 기소”라는 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전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문 전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그는 “법정서 진실을 밝히는 것을 넘어 검찰권이 얼마나 어처구니없이 행사되고 남용되고 있는지 밝히는 계기로 삼겠다”며 “수사권 남용 등 검찰의 불법행위에 대해 형사 고소하는 것은 물론, 검찰을 개혁하는 기회로 여기겠다”는 발언도 내놨다. 검찰 기소에 앞서 감사원도 문정부에 대한 감사 결과를 내놨다. 문정부 임기 동안 부동산 등 국가 통계를 광범위하게 조작했다는 내용이다. 특히 청와대와 정부가 통계 작성 기관 등에 압박을 가한 사실도 드러나 충격을 안겼다. 지난달 17일 감사원은 ‘주요 국가 통계 작성 및 활용실태’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전국 주택가격 동향 조사(주택통계), 가계동향 조사(소득통계), 경제활동인구 조사(고용통계) 등을 감사한 자료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대통령비서실(11명)·국토교통부(7명)·한국부동산원(7명)·통계청(6명) 등 총 31명에 대해 징계 요구(14명)·인사자료 통보(17명) 등 엄중 조치하는 한편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통계청 등에 통계의 정확성·신뢰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관련 업무를 철저히 하도록 제도개선 통보 및 주의 요구를 처분했다. 검찰 기소 왜 지금? 감사원은 2023년 9월 대통령비서실·국토부·통계청·한국부동산원(이하 부동산원) 소속 22명 가운데 일부 주요 관련자에 대해서는 검찰에 수사 의뢰한 바 있다. 당시 장하성·김수현·김상조·이호승 전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및 김현미 전 국토부 장관, 황덕순 전 일자리수석, 홍장표 전 경제수석, 강신욱 전 통계청장 등이 수사 의뢰 대상에 포함됐다. 감사원에 따르면 청와대와 국토부는 주택 가격에 대해 부동산원에 ‘통계 결과를 미리 알고 싶다’며 사전 제공하도록 지시했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통계 결과를 임의로 수정하고 통계 개선 명목으로 표본 가격을 조작하는 등 통계 왜곡을 은폐했다. 이렇게 집값 관련 통계 수치를 조작한 사례는 감사원 확인 결과 102건에 달했다. 청와대와 국토부가 부당한 외압을 행사한 구체적인 정황도 드러났다. 감사원에 따르면 외압은 2018년 1월 서울 양천, 성남 분당의 주택 매매 가격 주간 변동률 왜곡 등에 처음 시작됐고, 2018년 하반기 부동산시장이 요동치자, 객관적 근거도 없이 특정 지역 개발계획 철회 등 정부 발표 내용이 시장 안정에 효과를 준 것처럼 통계에 반영토록 요구했다. 감사원은 “국회·언론은 국정감사 등에서 주택 가격 동향 조사 변동률 등이 시장 상황 및 민간 통계 등과 다르다며 통계의 정확성·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으나 개별 표본 가격 등 구체적인 통계자료는 공개되지 않아 표본 가격이 시장가격과 격차가 벌어진 사실은 외부에 드러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감사원 감사 결과 문정부가 핵심 정책의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 통계를 조작한 사실도 드러났다. 문정부는 출범 때부터 ‘소득 주도 성장’을 일관되게 밀어붙였다.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도 정부 주도로 진행했다. 문제는 그 효과를 정부 차원에서 왜곡했다는 점이다. 감사원에 따르면 통계청은 2017년 각각 2·3·4분기 가계소득을 가집계한 결과 전년 대비 감소로 확인되자, 정당한 절차 없이 표본 설계에 없는 가중값을 임의로 적용해 가계소득을 증가시켰다. 부동산·고용 다 건드렸다 소득 불평등과 관련해서도 ‘마사지’가 들어갔다. 청와대는 2018년 1분기 소득5분위 배율이 역대 최악(5.95)으로 나타나자 통계청에 개인정보 등이 포함된 통계자료를 사전 제공하도록 부당한 지시를 했다. 또 한 노동연구원에 ‘최저임금 인상으로 개인별 근로소득 불평등 개선’으로 보고·발표하도록 지시했다. 통계청은 청와대 지시에 따라 통계자료 제공 관련 보도 설명 자료 등을 사실과 다르게 작성·발표했다. 감사원 결과가 나온 이후 정치권은 들끓었다. 국민의힘은 ‘국기 문란 범죄’라고 주장했고 민주당은 감사원의 ‘표적 감사’라고 맞섰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이 모든 실패를 통계 조작으로 감추고 국민의 고통 위에 거짓의 탑만 쌓아 올렸다. 거짓의 탑이 무너지려고 하자 최재해 감사원장을 탄핵했다”며 “한술 더 떠서 이재명은 감사원을 민주당 자신들이 장악한 국회 아래로 이관해 손아귀에 틀어쥐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한준호 최고위원은 “표본도, 지수 작성 방식도, 자료 수집 방식도 다른 통계를 동일선상에 비교할 수 없다는 것이 상식 중의 상식”이라며 “이미 전 정권이 돼버린 윤석열정권의 잔당들이 전 정권(문재인정부)의 숨통을 기어이 끊어놓겠다는 의지가 부른 희대의 사건”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시기도 지적했다. 한 최고위원은 “윤석열정부 출범 4개월 만에 착수한 감사를 새 정부 수립을 불과 47일 앞둔 때에 마무리한 저의가 대체 무엇인가”라며 “대통령선거에 개입하겠다는 저열한 의도가 있지 않고서야 이런 짓을 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이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북한 GP 파괴 두고도 수사 요청 민주 “해체 준하는 개혁” 반발 감사원은 지난달 24일에도 문정부 당시 군 인사 6명을 수사해달라 요청했다. 이들은 2018년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북한이 파괴한 북한군 최전방 감시초소(GP)에 대한 우리 측의 불능화 검증을 부실하게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경두·서욱 전 국방부 장관을 비롯해 국방부·합동참모본부 관계자들이 수사 요청 대상자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은 2018년 체결한 9·19 군사 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GP 10개씩을 파괴하고 1개씩은 원형을 보존하면서 병력과 장비를 철수시킨 뒤 상호 현장 검증을 실시했다. 당시 군 당국은 북한군 GP 1개당 총 7명씩 총 77명으로 검증단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한 뒤 북한군 GP가 완전히 파괴됐다고 발표했다. 문제는 북한군 GP 지하시설의 존재 가능성이 제기됐다는 점이다. 우리 군 당국이 이 부분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나왔다. 전직 군 장성 모임인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은 지난해 1월 이 내용을 포함한 북한군 GP 불능화 검증 부실 의혹에 대한 공익 감사를 청구했다. 그 결과가 이번 감사원의 수사 요청인 셈이다. 검찰의 문 전 대통령 기소와 감사원의 연이은 문정부 ‘공격’에 민주당은 민감하게 반응했다. 검찰과 감사원이 노골적으로 대선에 개입하며 ‘신 관권선거’를 주도하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민주당 조승래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25일 국회 소통관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검찰이 문 전 대통령을 기소하고 감사원이 북한의 GP 파괴 관련 결과를 내놓은 이후다. 조 수석대변인은 “권력기관이 이제 대통령선거에까지 사실상 개입하고 있으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며 “마지막까지 내란 우두머리 윤석열의 졸개이기를 자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은 내란 세력이 벌이는 최후의 저항을 국민과 함께 막아내고 내란 세력을 철저히 뿌리 뽑아 국민 주권을 돌려 드리겠다”고 강조했다. 대세 영향 미칠까? 앞서 민주당은 집값 등 통계 조작 관련 감사원 발표 이후 ‘해체에 준하는 개혁 대상’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민주당 전 정권 탄압대책위원회의 기자회견서 나온 발언이다. 민주당은 “독립 기관이라는 존재 가치를 상실한 채 내란 옹호 기관이라는 오명을 안은 감사원에 닥칠 결말은 하나뿐”이라고 말했다. 12·3 비상계엄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도 문정부 표적 감사, 윤정부 부실 감사 등을 이유로 최재해 감사원장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통과시켰다. 헌재가 탄핵안을 기각해 최 원장은 직무에 복귀했으나 감사원장이 국회로부터 탄핵 소추당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