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튜닝’ 미인증 등화? 민통선 오토바이족 역관광?

“능력자님들, 신고 좀 해달라” 확대 사진 게재
이륜차 관련법 위반 시 벌금·면허 취소도 가능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난 25일, 문경서 출발해 강원도 고성군 내에 위치한 통일전망대에 가겠다며 강원도 고성군 소재의 제진검문소에서 초병과 실랑이를 벌였던 오토바이족이 소음기 착용, 미인증 등화기를 추가한 것으로 알려지며 역관광을 당하고 있다. 

통일전망대는 민간인통제선(민통선) 이북에 있으며 육로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제진검문소를 거쳐야 하는데 문제는 이들이 민통선 안에 경작지를 보유한 영농인이 아니었던 점, 통일전망대 출입을 위한 일반 관광객들은 군당국에 사전 출입신고를 한 뒤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 자체가 없었다는 점이다.

지난 27일, 온라인 자동차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오토바이로 검문소 뚫으려던 빙신들 영상 뜸’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해당 글에는 JTBC 뉴스 영상 및 KBS 뉴스 화면 캡처 이미지와 함께 당시 오토바이족들이 이용했던 오토바이 사진들이 첨부됐다.해당 글 작성자는 “보배에 능력자 형님들 저거 신고 좀 해주세요”라며 ▲소음기 불법 튜닝 ▲소음기 신고 후 불법 튜닝 ▲경음기(싸이렌) 부착 ▲미인증 등화(안개등) 추가 설치 클로즈업 사진도 함께 올렸다.

해당 게시글에 보배 회원들은 “저런 사람들은 처벌해야 한다. 이건 군법을 무시하고 국가보안법을 무시한 행위다. 우리는 전쟁이 끝난 상태가 아닌 휴전국가가 아니라는 것쯤은 군필자면 다 알 것이다” “포상휴가를 검토한다고? 바로 줘야 하는 거 아닌가?” “경계근무 실패는 부대 전체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경고 후 사격했어야 한다” “뭐야, 인터뷰까지 했네” 등의 부정적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해당 글 작성자는 이번 ‘민통선 오토바이족 제지 사건’을 계기로 기존 불법 구조변경 라이더들의 행태를 지적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 회원도 “위에 사진 잘못한 건 알겠는데 밑에 짜깁기는 뭐냐? 밑에는 아예 다른 차종이고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다. 최소한의 중립은 지켰으면 좋겠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행 이륜자동차의 경미한 구조‧장치 관련법에 따르면 소음방지장치 변경(머플러 튜닝)을 위해서는 승인을 통과해야 하며, 미승인 시 불법개조 이륜차로 분류돼 단속 대상이다. 등화장치의 경우는 LED 번호등을 제외한 등화 추가가 불가하며, 안개등의 경우는 인증 받은 부품에 한해 추가 장착을 허용하고 있다.

위반 시 벌금 부과 및 면허가 취소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형사 처벌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번호판 훼손, 봉인 탈락, 후미등 고장, LED 부착물 설치, 조향장치 등 불법 튜닝은 자동차관리법 제10조, 제34조, 제49조에 의거 행정처분 및 형사 입건까지 가능하다.

구조물은 자동차관리법 제50조의 안전기준에 따라 적합하게 설치돼야 하며 안전운행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전면 바구니, 탑박스, 사이드 케이스 등의 장치는 허가 및 승인 없이 가능한 튜닝으로 신설됐다.

한편, 해당 오토바이족들은 지자체에 

해당 기사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일각에선 ‘초병이 과잉 대응을 했다’는 의견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당시 검문소 초병들은 근무수칙에 의거해 제대로 대응했을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족들이 이들에게 욕설을 내뱉으면서 총기에 손을 대려고 했다는 증언도 나오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군 당국은 해당 초병들에 대해 포상휴가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형 크기의 오토바이 2대를 타고 진입을 시도했던 남성들은 오토바이서 내려 초병들과 실랑이를 벌였다. 초병들은 “오토바이는 민통선 안으로 진입이 불가하고 사전에 심사를 받지 않을 경우 통행하지 못한다”며 오토바이족들의 진입을 가로 막았다. 이 과정서 오토바이족들은 초병에게 다가와 욕을 했고 초병의 총기에 손을 뻗었다.

이들은 ‘초병들이 먼저 총을 쏴서 욕설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군 당국은 오토바이족들이 욕을 해서 총을 쏜 것이라며 공식적으로 초병 대응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합참 브리핑을 통해 “현재 해당 사건을 조사 중에 있으며 이후 결과에 따라서 필요한 조처를 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초병에 대해서는)포상휴가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오토바이족들은 직장 동료 사이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경찰 조사에서도 억울함을 호소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군사경찰이 당시 상황의 정확한 파악을 위해 이들에게 바디캠의 영상 제출을 요구했으나 특별한 이유도 없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전방 군부대 관계자는 “원래 전방 부대서 교육할 때 경계근무 중 지시 불응은 사살해도 된다는 교육을 하는 게 사실”이라며 “(무단)월북자도 원칙은 사살”이라고 강조했다.

현행 ‘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제 48조(초병의 무기 사용 등)에는 ‘초병은 상관의 명령 없이 무기나 탄약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줘서는 안 되며, 폭행당하거나 폭행을 당할 우려가 있는 경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휴대하고 있는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적시돼있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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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