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 오비맥주 배당의 민낯

카스 팔아 외국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오비맥주에 부정적 인식이 커지고 있다.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고배당 논란 때문이다. 그나마 최근에는 액수를 크게 줄였지만, 그간 가져간 게 워낙 많다보니 부정적인 시각이 팽배한 모양새다. 달래기 차원에서 대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해 세간의 인식을 바꿔보려 했지만, 이것마저 공수표로 전락해버린 양상이다.

주류 제조업체인 오비맥주는 1933년 12월 ‘박승직 상점’이 주주로 참여해 설립된 소화기린맥주에 뿌리를 두고 있다. 두산그룹의 모태 격인 이 회사는 1948년 ‘동양맥주’로 명칭을 변경했고, 이후 현 상호의 근간이 된 ‘OB’ 상표 및 도안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다사다난
주인 찾기

OB라는 상호를 오랜 기간 변함없이 사용한 것과 달리, 오비맥주의 주인은 수차례에 걸쳐 바뀌길 반복했다. 원소유주였던 두산그룹이 동양맥주를 매물로 내놓은 게 일종의 시작점 역할을 했다. 

두산그룹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여파가 부각됐던 1998년 벨기에 ‘인터브루(현 AB인베브)’에 동양맥주 지분 50%와 경영권을 넘겼다. 새 주인을 맞이한 동양맥주는 상호를 현재의 오비맥주로 변경했고, AB인베브 측이 2001년 두산그룹이 보유한 잔여 지분 중 45%를 추가 매입하는 절차가 뒤따랐다.

오비맥주 지배구조는 2009년 다시 한번 요동쳤다. 이 무렵 AB인베브는 사모펀드인 ‘버그크라비스로버츠(KKR)-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 컨소시엄’에 매각대금 2조3000억원을 받고 오비맥주를 팔았다.


오비맥주가 사모펀드에 팔리자, 업계에서는 사모펀드 특성상 5년 내 오비맥주가 M&A 시장에 매물로 나올 것으로 점쳤다. 그리고 예상은 현실이 됐다. 

2014년 KKR-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 컨소시엄은 6조1000억원에 오비맥주를 매각했다. 놀랍게도 매각 대상자는 이전 주인이었던 AB인베브였다. 5년 전 오비맥주를 매각하면서 손에 쥔 금액보다 4조원에 가까이 더 들여 오비맥주를 다시 품은 것이다. 

충실한
금고 역할

이후에도 오비맥주 재매각설은 심심치 않게 등장하곤 했다. 2019년 또 한 번 매각설에 휩싸였는데, 2018년 말 기준 124조원에 달했던 차입금이 부각되는 등 AB인베브의 불안정한 재무상태에 초점이 맞춰지기도 했다.

이 무렵 AB인베브는 버드와이저 APAC의 홍콩 증시 상장을 시도했다. 기업공개(IPO)를 통한 자금조달을 위해서였고, 자금은 대략 10조∼11조원 사이로 점쳐졌다.

결과적으로 IPO는 좌절됐고, AB인베브는 자산 매각으로 방향을 틀었다. 2019년 7월 호주 자회사 ‘칼튼 앤 유나이티드 브루어리스(CUB)’를 일본 아사히그룹홀딩스에 매각하면서 13조3000억원을 획득한 게 대표적이다. CUB 매각되고 나서야 오비맥주 매각설은 가라앉았다.

업계에서는 AB인베브가 당분간 오비맥주 재매각에 나서지 않을 것으로 점치는 분위기다. 오비맥주의 양호한 수익성을 감안하면 보유를 통한 이익 실현이 매각에 따른 차익 실현보다 효과적이라는 시각이다.


오비맥주는 AB인베브에 재인수된 이래 매년 1조3000억~1조6000억원대 매출을 기록 중이며, 2020년과 2021년을 제외하면 매년 3000억원 이상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

헐값에 팔고 비싸게 사들인 주인 
과감한 배당…뒤늦게 수도꼭지 막기

특히 지난해의 경우 매출 1조5601억원을 기록하며 3년 만에 1조5000억원대 고지를 밟는 등 실적이 한층 호전됐다. 이는 전년 대비 16.03%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3618억원)은 38.09% 상승했고, 영업이익률은 23.2%에 달했다. 코로나19 엔데믹 흐름에 월드컵 특수까지 겹친 영향으로 풀이된다.

오비맥주가 실현한 높은 수익성은 배당을 집행할 수 있는 여력으로 작용했다. 오비맥주는 2014년 AB인베브에 인수된 이후 한동안 격년제 배당을 고수했다. 그 결과 ▲2015년 3700억원 ▲2017년 3450억원 ▲2019년 4390억원 등 홀수해에 엄청난 규모의 현금이 배당 명목으로 AB인베브로 향했다.

다만 ‘격년 배당’ 기조는 오래가지 않았다. 오비맥주는 2020년 4000억원에 이어, 이듬해에도 3360억원을 배당하면서 홀수해에만 배당을 실시해왔던 원칙을 깼다. 2015년부터 2021년까지 AB인베브로 흘러간 배당금의 총합은 1조8900억원에 이른다.

2021년의 경우 오비맥주가 지급한 배당금이 AB인베브가 거둔 배당금 수익 중 23.71%에 차지하기도 했다. 

오비맥주가 보여준 배당 기조는 실적에 따라 탄력적으로 배당금을 책정하는 여타 법인과는 사뭇 달랐다. 심지어 수익성이 악화된 상황에서도 배당 규모가 확대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다. 순이익이 전년 대비 28% 줄어든 2743억원에 그쳤음에도 배당으로 4390억원을 집행했던 2019년이 대표적이다.

그나마 지난해에는 배당 규모가 다소 축소된 모습이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AB인베브에 배당금 명목으로 1350억원을 지급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59.82% 감소한 수치다. 이전까지 집행된 배당금의 평균치(3800억원)와 비교해도 현격히 낮다.

오비맥주 측은 “지난해 현금배당은 실적에 따라 탄력적으로 배당을 집행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며 “배당을 통한 현금 지출 대신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세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통 큰
씀씀이

배당을 통한 현금 유출이 큰 반면, 국내 투자는 미미한 수준이다. 오비맥주는 2019년 신제품 개발과 시설 확충,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 3년 동안 한국 시장에 1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은 전례가 있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1조원 투자 계획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 오비맥주의 최근 3년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은 ▲2020년 495억3863만원 ▲2021년 1130억3533만원 ▲지난해 547억6418만원 등으로 2200억원대에 그친다. 같은 기간 배당으로 유출된 현금의 1/3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최근에는 현금 보유량을 늘리는 데 주목하는 인상이 짙다. 지난해 말 기준 오비맥주의 현금성자산은 총 1501억원으로, 전년(737억원) 대비 두배 이상 늘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은 2819억원으로, 전년(4265억원) 큰 폭으로 줄었지만 기말 현금은 오히려 증가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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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