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VR만 있다고?” ‘미처 몰랐던’ 메타버스의 세계

현재 자신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으로 새로운 세계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생활하는 상상을 한 번쯤은 해보신 적 있지 않나요?

이젠 더 이상 상상이 아니라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1992년, 닐 스티븐슨의 SF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 속 가상 세계 명칭인 메타버스서 유래됐으며 현실과 같은 경제, 사회, 문화활동이 이뤄지는 가상 세계를 말합니다.

지난 2021년 10월28일,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온라인으로 열린 ‘페이스북 커넥트 2021’에서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는 “우리 회사는 이제 페이스북이 1순위가 아니고, 메타버스가 새 미래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소셜네트워킹을 시작했던 것처럼 메타버스가 다음 개척지가 될 것입니다”며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애플, 아마존, 삼성, 카카오, 현대차 등의 기업들도 메타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체 메타버스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는 걸까요?

미국 기술연구단체(ASF)는 <메타버스 로드맵(‘07)>을 통해 증강현실, 가상현실, 라이프로깅, 거울 세계 즉, 4가지 요소로 메타버스를 구분했습니다.

첫 번째, 증강현실은 현실 공간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 등이 겹쳐져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한때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켰던 ‘포켓몬 GO!’는 스마트폰을 통해 현실 공간에 가상의 포켓몬이 나타나면서 사냥하는 게임으로 증강현실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두 번째, 가상현실은 말 그대로 스크린이나 스마트폰, 컴퓨터 온라인 속 게임 등 실제가 아닌 가상의 세계를 말합니다.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포트나이트처럼 가상 세계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게임도 즐기는 플랫폼이 가상현실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세 번째, 라이프로깅은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것들을 여러 기기를 통해 기록하고 가상의 공간에 공유하며 소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가 라이프로깅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네 번째, 거울 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상에 그대로 투영해서 확장시킨 세계를 말합니다.

네이버지도나 구글맵처럼 현실 세계를 그대로 재현한 가상의 세계서 길을 찾거나 위치나 건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활동이 거울 세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는 이미 알게 모르게 우리 일상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지만 사람들은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면서 자연스럽게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등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됐습니다.

국내에서는 세계적인 아이돌 그룹인 BTS가 포트나이트라는 게임 속 ‘파티로얄’ 모드를 통해서 신곡을 발표한 적이 있고 걸그룹 ‘에스파’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셉트를 가진 아이돌이며 최근에는 메타버스 걸그룹 ‘메이브’가 데뷔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 버추얼 아이돌 그룹으로 유명한 ‘이세계 아이돌’,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서 준비하고 있는 아이돌 프로젝트 ‘소녀 리버스’ 등 버추얼과 관련해서도 다양하게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에서 운영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는 BTS, 블랙핑크, 트와이스, 잇지 등 유명 아티스트들과 협업한 콘텐츠를 내놓기도 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인 구찌(GUCCI)서 패션 전시장을 제페토 내부에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쇼핑, 게임, 문화 등 많은 분야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해 우리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어 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이제 상상 속의 미래가 아닌 현실입니다.

 

기획: 임동균
구성&편집: 임동균


<pariah9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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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변은 없었다”<br> 이재명, 21대 대통령 당선

“이변은 없었다”
이재명, 21대 대통령 당선

[일요시사 정치팀] 박 일 기자 = 이재명 대통령 후보가 4일, 전날 전국적으로 실시됐던 제21대 대통령선서서 49.42%(1728만7514표)의 지지를 받아 당선을 확정지었다. 오전 5시 기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개표가 100% 완료된 상황서 김문수 국민의힘 후보 41.15%(1439만5639표)를 8.27%의 차이로 따돌리고 정권교체에 성공했다. ‘골든 크로스’로 접전을 펼칠 것이라는 국민의힘 예상과는 달리 다소 여유 있는 표 차이로 승부가 갈렸다. ‘40대 기수론’으로 관심을 모았던 이준석 개혁신당 후보는 8.34%(291만7523표)의 지지를 받는 데 그치면서 선거비용 절반을 보전받을 수 없게 됐다. 권영국 민주노동당 후보는 0.98%(34만4150표), 무소속 송진호 후보는 0.10%(3만5791표)를 기록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개표 초반부터 우세를 보였다. 30%의 개표 상황서 이미 지상파 방송 3사는 그의 당선 유력을 보도하기 시작했으며 오후 11시40분경에는 당선이 확실시된다고 보도했다. 이 대통령은 과반 특표는 실패했지만, 총 1728만여표를 받으며 역대 대선 최다 득표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지역별로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을 비롯해 광주, 대전, 세종, 충청, 전라, 제주 등 전국 다수 지역서 1위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번 대선서 이 대통령 당선의 원동력은 다름 아닌 서울, 세종, 충청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지역들은 지난 20대 대선서 윤석열 전 대통령에게 밀렸던 데 반해 이 대통령은 모두 김 후보에게 우세인 것으로 집계됐다. 수도권의 경우 ▲서울 이재명 47.13% VS 김문수 41.55% ▲경기 이재명 52.20% VS 김문수 37.95% ▲인천 이재명 51.67% VS 김문수 38.44%로 이 대통령이 모두 앞섰다. ‘캐스팅 보터’로 불리는 대전·세종 및 충청권에서도 충남 47.68%, 충북 47.47%를 기록해 김 후보에 우위를 보였다. 세종서도 55.62%를 얻어 김 후보(33.21%)와 큰 격차를 보였다. 지역별로 보면 ▲대전 이재명 48.50% VS 김문수 40.58% ▲세종 이재명 55.62% VS 김문수 33.21% ▲충남 이재명 47.68% VS 김문수 43.26% ▲충북 이재명 47.47% VS 김문수 43.22%로 각각 집계됐다. 윤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인한 파면으로 열린 조기 대선 성격상 국민의힘 입장에선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이라는 평가가 나왔던 바 있다. 이런 연유로 과연 김 후보가 이 대통령과의 지지율 격차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적잖은 관심이 쏠렸다. 무엇보다 비상계엄의 여파를 직격으로 받을 수밖에 없었던 서울 및 수도권 유권자들의 표가 이 대통령에게로 향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 대통령은 오전 12시가 넘어 인천 계양구 자택서 나와 배우자 김혜경 여사와 서울 여의도 소재의 더불어민주당 당사로 이동해 선거대책위원회를 찾아 격려했다. 이후 국회의사당 앞에 마련돼있는 연단에 올라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기도 했다. 그는 대국민 연설을 통해 “다시는 군사 쿠데타가 없도록 반드시 지켜내갰다”며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회복시키는 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일, 평화롭고 공존하는 안정된 한반도를 만드는 일을 나머지 사명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를 지지하지 않은 그분들도 대한민국 국민들이다. 혐오와 대결을 넘어 존중하고 공존하고 협력하면서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살아가는 진정한 공동체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앙선관위가 당선인을 선언하면 공식적으로 대통령 임기 및 직무를 시작하게 된다. 북핵 문제를 비롯, 미국 트럼프 행정부와의 관세 정책, 선거로 인한 국론 분열, 민생 경제 등 이 대통령이 앞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은 산적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