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조이혼율은 2020년 기준 2.1%다. 조이혼율이란 인구 1000명 당 이혼 건수를 의미한다. OECD 국가 중 이혼율이 1위인 데다가, 1991년에 비해 2배 가까이 올랐다. 주위에 이혼한 경험이 있는 지인이 한 명쯤은 있는 셈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돌싱(돌아온 싱글)은 자연스럽게 방송가의 주요 키워드가 되고 있다.
남자 넷, 여자 넷이 둘러 모여 앉아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이혼 경험이 있다는 것. 공기마저 무거운 이 순간 어색함을 피하고자 누군가 침묵을 깬다. “왜 이혼하셨어요?”
굳은살
이혼 경험이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온 질문일 테다. 어쩌면 가장 궁금한 질문일 수도 있겠다. 서로 이혼 경험을 알고 있는 와중에서 편하게 말할 수도 있을 텐데, 반응은 각양각색이다.
여전히 이혼의 아픔에 벗어나지 못해 입을 떼는 것조차 어려운 이도 있고, 너무 오래된 기억이라 “사실 기억이 잘 안나요”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이혼의 아픔이 굳은살이 돼 아무리 건드려도 감각 없는 상처로 남기도 하고, 이혼 이후에 오히려 삶이 좋아져 이혼을 주제로 한 대화가 되레 생기를 주기도 한다.
이혼이 오래되지 않았으면 단어만 들어도, 살갗이 벗겨져 드러난 속살에 닿은 것처럼 쓰라리기만 하다.
MBN <돌싱글즈>의 한 장면이다. 돌싱 8명이 3박4일 동안 데이트하며 인연을 찾는다는 취지의 이 프로그램은 1화 초반부부터 묘한 긴장감이 돌았다.
이혼이란 단어가 주는 부담감은 유명인에게도 마찬가지다. 이혼 후 10년이 지난 MC 이혜영은 어렵지 않게 꺼낼 수 있는 추억인데, 3년 정도 된 정겨운에게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MC로 나왔음에도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꺼내지 못한다. 그 표정에서 정겨운의 힘겨움이 그대로 느껴진다.
어느덧 친분이 생긴 8명의 출연진은 가감 없이 속내를 털어놓는다. 이혼 후에 사람들과 똑같은 이야기를 늘어놓는 자신의 모습이 싫어 두문불출했다는 말에 서로 공감하고, 이혼한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가 더 편하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인다.
이혼 후 생긴 스트레스를 두루 나누며 공감하는 출연진의 모습에 시청자는 “나라면 어떨까?”라며 자신을 투영한다.
마지막 데이트를 앞두고 벌이는 모습은 마치 생존경쟁 같다. 좋아하던 이성이 아이가 있자 갑작스럽게 태세 전환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고백하기도 하고, 오히려 마음에 없던 사람이 육아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눈에 밟히기도 한다. 사랑이라는 감정에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건 상처가 있건 없건 같은 듯하다.
강력한 매운맛을 그려내는 <돌싱글즈>는 1.6% 시청률이지만, 높은 화제성을 보인다. 각종 커뮤니티에서 회자되고 있으며, 출연진의 SNS 팔로우 숫자는 급격하게 늘었다. 시청자들은 몰입해서 이들의 미래를 함께 구상한다. 이전에 없던 설정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컸지만, 뚜껑을 여니 다음 기수를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돌싱글즈> 사랑을 꿈꾸는 사람들
<돌싱포맨> 이별도 가볍고 즐겁게
<내가 키운다> 새로운 가족의 형태
<돌싱글즈>가 실제 이혼남녀의 본질을 여과 없이 드러낸다면, SBS <돌싱포맨>은 친근한 이혼남들의 일상을 보여준다. SBS <미운우리새끼>의 스핀오프인 <돌싱포맨>의 주역은 이상민, 탁재훈, 김준호, 임원희다.
<돌싱포맨>의 목적은 웃음이다. 이혼 후 홀로 된 삶을 맞이한 이들의 심경을 웃음으로 승화시킨다. 철없는 소리를 이어가며 색다른 웃음을 만들어낸다. 편안한 공간에서 탁재훈의 위트가 얼마나 강력한지 새삼 알 수 있는 작품이다.
네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예상 밖의 강력한 웃음을 만든다. 오랫동안 동거동락한 시너지가 상당하다.
지저분한 집안 꼴에, 배달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는 모습이 드러나 다소 짠한 느낌도 들지만, 이들이 비추는 환한 웃음은 이혼이 실패한 인생은 아니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이혼을 권장하지는 않지만, 그 안에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다.
<돌싱포맨>은 전국 시청률 지난달 20일 방송의 전국시청률이 7.9%까지 상승했다. 유튜브나 각종 커뮤니티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유튜브 편집 영상은 수십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댓글도 1000개에 육박한다.
<용감한 솔로 육가 - 내가 키운다>는 이혼 후 아이와 살아가고 있는 싱글맘을 조명한다. 오래전부터 방송가의 화두가 된 육아 예능에 이혼이라는 상황을 곁들였다. 색다른 시도에 시청자들의 이목이 쏠린다.
MC 채림과 김구라는 이혼 후 홀로 자식을 양육했던 사실이 잘 알려져, 이들의 현실적인 조언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출연진은 ‘엄마는 강하다’는 메시지를 구현하는 존재들이다.
꼭두새벽부터 엄마를 원하는 두 아들을 온몸으로 받아내는 김나영, 딸에게 온전히 밥 한 그릇을 먹이기 위해 2시간 동안 씨름하는 조윤희 모습에서, 방송인이 아닌 우리네 엄마가 엿보인다.
혼자서 육아를 담당하는 김현숙을 위해 엄마와 재혼한 새 아버지가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김현숙의 가족, 언니의 도움을 받으며 아이를 건강하게 키워내는 조윤희 가족, 양희은으로부터 보살핌을 받는 김나영까지, 이 시대 가족이란 단어가 얼마나 포용성이 넓은지 새삼 깨닫게 한다.
꼭 일반적인 형태가 아니더라도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다면, 얼마든지 생명이 건강히 자라는 토대가 된다는 것도 알려준다.
짜고 치는 방송으로는 도저히 보여줄 수 없는 살이 아리는 아픔과 현실이 있기에 아무리 미소로 감추려 해도 진심이 불쑥 드러난다. 공감을 사느냐가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방송가에서 ‘돌싱 스토리’는 그 어떤 것보다 마음을 강하게 건드린다.
장벽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미혼모든 비혼 자녀든 돌싱이든 이들을 체제 안으로 끌어들이지 않으면 장벽이 되고 이 사회의 미래도 없어진다. 방송사들이 다양한 형태를 적극적으로 보여주는 게 당연하고 바람직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