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박홍석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연구교수가 SCI급 국제 학술지인 <어플라이드 사이언스(Applied Sciences)>에서 수여하는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이 상은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동안 <어플라이드 사이언스>에 게재된 논문을 평가한 것이다.
수상 논문은 박 교수가 지난 2019년 8월에 게재한 ‘인더스트리 4.0 맥락에서 스마트 사이버-물리적 제조 시스템 개발’이다.
AI 등 제조 시스템 개발 내용
지난 2년간 국제 학술지 게재
이 논문은 AI(인공지능), IIoT(산업 사물인터넷) 등의 ICT 기술과 CPS(Cyber-Physical System; 가상 물리 시스템), 인지 에이전트 등 첨단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화된 스마트 제조 시스템 개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논문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을 응용해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생산 장애 요소들에 자율적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제시해 공장 지능화를 구현했다는 점에서 ▲창의성 기반의 독창성 ▲생산 공학 학문적 발전 공헌도 ▲산업 응용성 ▲논문내용 표현 우수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박 교수는 지난 1993년 울산대 임용 이후 생산 품질을 확보하는 자동화 기술을 개발해 산업체에 기술을 이전하는 등 꾸준한 학문적 성과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