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가로 5m, 세로 50m의 대형 천에 서예가 송홍범의 붓이 휘날렸다. 일필휘지의 붓놀림에 주위를 둘러싼 그의 ‘팬’들이 탄성을 질렀다. 스스로 ‘지방 촌놈’이라 칭하면서도 서예의 대중화, 서예의 세계화를 위해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 달려간다는 그였다. <일요시사>가 민족의 대명절 설을 맞아 송홍범 작가의 새해 덕담을 전하려 한다.
서예가 죽전 송홍범 작가는 2019년 2월4일 목포 남악롯데아울렛에서 ‘설맞이 서예 버스킹’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 송 작가는 대붓으로 복주머니를 그린 후 그 안에 오복을 상징하는 오방색 네모를 넣었다. 시민들이 직접 붓글씨를 써보는 시간도 가졌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시민들은 저마다의 필체로 하얀 여백에 글씨를 남겼다.
기존 서예 넘어
그로부터 2년 뒤, 어김없이 민족대명절 설이 돌아왔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사회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명절 분위기가 사라졌다. 송 작가도 지난 2일 전화 인터뷰에서 현재의 어려운 상황을 토로했다.
그는 “코로나19로 모든 게 멈췄다.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됐으니 꼭 1년째다. 작품에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이고, 외부 강의도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송 작가의 붓은 멈추지 않았다. 매일 아침 서실에 나가 저녁까지 붓을 잡는다. 오후 2시부터 저녁 8시까지는 제자들과의 수업도 있다. 보통 주말에는 쉬지만 ‘열성팬’들이 서실에 나오면 송 작가도 함께 나가 공부한다.
송 작가는 “배운 것이 이것뿐이고, 아는 것도 이것뿐이기 때문(에 글씨를 쓴다)”이라며 “지금은 더욱더 칼을 가는 시기”라고 전했다.
40여년 서예 외길 인생을 살며 전남·목포지역을 대표하는 중진이 된 송 작가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명정 휘호를 쓴 서예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명정은 장사를 지낼 때 죽은 사람의 신분을 밝히기 위해 품계·관직·성씨 등을 기재해 상여 앞에서 길을 인도하고 하관이 끝난 뒤에는 관 위에 씌워서 묻는 기를 말한다.
대통령의 명정 휘호를 쓰는 것은 서예가로서 큰 명예와 영광으로 알려져 있다. 송 작가의 고향은 전남 신안면 하의도로 김 전 대통령과 동향이다. 고등학교 선후배 지간이기도 하다.
1977년 선생님 권유로 서예 시작
김대중 대통령 서거 때 명정 휘호
그는 “일반적으로 대통령의 명정은 수도권이나 청와대 근처에 계신 서예가들, 국필로 불리는 분들이 주로 쓰셨다”며 “저처럼 젊고 변방에 있는 촌놈이 쓴 경우는 아마 처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서예가의 길을 가는 데는 두 은사의 영향이 컸다. 초등학교 1학년 시절 송 작가의 국어 노트를 보고 “어른 글씨 같다”고 말해줬던 선생님과, 그에게 “정식으로 서예를 해보면 좋겠다”고 권유한 고등학교 3학년 담임 선생님이다.
송 작가는 “1977년 11월29일 서예를 시작했다”고 정확한 날짜를 언급했으며 “절대 잊지 않는 날”이라고도 했다. 그 다음해인 1978년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죽전’이라는 호를 만들었다. 송 작가의 스승이 “대나무처럼 곧고 바르게 살라”는 의미에서 붙여준 것이다. 그는 “보통 선생님들이 제자들한테 바라는 바를 호에 담았다”고 전했다.
송 작가를 가리키는 수식어로는 ‘현대적인 조형서예로 잘 알려진’이라는 말도 있다. 조형서예는 이른바 ‘보는 서예’를 뜻한다. 기존의 전통 서예가 중국의 법첩, 국내 서가들의 법서를 그대로 재현하는 이른바 ‘읽는 서예’라면 조형서예는 시각적인 부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송 작가는 “조형서예가 요즘 대세인 것 같다. 신세대의 눈높이에 맞는 내용을 긴 문장보다는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면서 일필휘지로 써내려간다. 거기서 어우러지는 붓놀림과 파격적인 선의 아름다움, 여백의 미를 우선시하는 게 조형서예가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이어 “젊은 친구들은 한자를 아주 고리타분한 구시대 유물로 생각한다. 이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많이 고민했다”며 “(예스러운 것들도)물론 필요하지만 너무 예스러운 것들만 표현하면 아무래도 팬이 줄어들지 않을까.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서예를 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송 작가는 자신의 서예 작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팬’이라고 지칭했다. 그러면서 서예를 좋아하지만 붓잡기를 저어하는 사람들, 서예에 아예 관심 없는 사람들을 또 다른 팬으로 만들고자 하는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서예의 대중화, 세계화를 위해 색다른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는 “아시다시피 지금 서예의 인기가 바닥을 치고 있다. 전국에 10여개 남짓했던 대학의 서예과도 대부분 문을 닫거나 유사한 과로 바뀌고 있다”며 “나를 포함해 서예가들이 지금까지 벽을 쳐온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서예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눈높이가 너무 높은 상태라는 의미였다.
코로나19로 활동 못한 지 1년
매일 서실 나가 제자들과 연습
이어 “서예 팬을 많이 만들기 위해서는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다가가야 한다. 또 꼭 중국 것만 고집할 게 아니고 한글 서예도 좋다”며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폼 잡고 있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 시민이 많이 모인 장소로 찾아가 판을 깔고 잔치를 벌여야 한다. 대중 속으로, 시민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작가는 ‘서예 버스킹’을 통해 대중의 품으로 뛰어들었다. 예를 들어 1시간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30~40분은 시민들이 직접 체험하는 데 활용한다. 그가 직접 적은 글귀를 작은 족자에 담아 추첨을 통해 선물로 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송 작가가 대형 천에 그날의 시사성 있는 글을 써내려간다.
그는 “가로 5m, 세로 50m의 대형 천을 바닥에 깔 때부터 시선이 집중된다. 천 위에 시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글귀를 써내려 가면 대부분 좋아들 한다. 서예를 하진 않지만 호기심에 모여든 시민들도 직접 붓을 잡을 때만큼은 자신이 서예가라고 생각하면서 자부심을 갖고 쓴다”고 했다.
송 작가는, 붓글씨의 매력은 직접 써볼 때 느낄 수 있다고 자부했다. 그는 “한 획, 한 선을 온갖 정성을 다해서 조립하고 짜 맞춰가면서 인생 삶을 배울 수 있다. 기쁜 일이 있을 때 절제하고 또 어려움이 있을 때 인내하고 이런 것들을 한 획씩 그어가는 과정에서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필휘지의 역동적이고 다이내믹한 선에서 미술의 아름다움과 조형의 미를 느낄 수 있다. 옛날 고전에서 사자성어 등의 좋은 글이 있으면 제자들과 함께 써보고 오늘의 삶을 반추해 나가는 작업을 하고 있다. 그게 바로 서예의 매력”이라고 덧붙였다.
대중 속으로
송 작가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이지만 온전한 삶을 살기 위해 정신을 집중했으면 한다”며 “온전한 삶은 완벽한 삶과는 다르다. 완벽한 삶은 사랑이 없는 사실과 같고, 온전한 삶은 사랑이 들어간 진실과 같다. 진실된 삶을 위해서는 늘 훈련이 필요한데, 그중 가장 좋은 게 바로 붓글씨”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도 긍정의 마인드가 필요하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