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이상재 대한장례인협회 회장 “언택트 시대로 장례문화도 변해”

코로나 시대 디지털 장례를 치르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14일을 기점으로 국내에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 지 300일이 넘게 됐다. 코로나19는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던 몇몇 개념들을 완전히 뒤바꿔놓았다. 특히 장례문화의 변화는 두드러진다. <일요시사>가 이상재 대한장례인협회 회장을 만나 코로나19로 인한 장례업계의 변화를 조명했다.
 

▲ 일요시사와 인터뷰 갖는 이상재 대한장례인협회장 ⓒ고성준 기자

지난 1월 중국 우한 지역에서 원인 모를 폐렴이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1월19일 국내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다. 그로부터 9개월이 지난 지금 코로나19는 아예 일상으로 정착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2일 0시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2만7942명이다. 사망자는 487명에 이른다. 

편리해져도…

1월 첫 확진자가 나왔을 때까지만 해도 코로나19의 대유행을 예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신천지 모임을 중심으로 대구·경북 지역에서 대유행이 일어났고, 이어 전국 각지에서 집단감염이 이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는 팬데믹 상태가 됐다.

정치·사회·경제·문화 구분할 것 없이 모든 분야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예상했던 세계 각국은 이제 위드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모양새다. 우리나라 역시 이미 일상으로 침투한 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는 방향으로 방역 수준을 조절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 통념은 큰 변화를 맞았다.


특히 결혼식이나 장례식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행사에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났다. 

이상재 대한장례인협회 회장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장례식장의 조문 문화를 위축시켰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 유행 당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 특히 장례식장에 대한 공포가 심해졌다. 그러자 장례식 참석은 물론 장례식 자체를 꺼리는 유가족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조의금은 계좌로 
추모는 사이버로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됐고 장례식장의 조문객 수는 제한됐다. 장례를 치르는 유가족은 지인들에게 장례식에 와달라고 청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부고 소식을 들은 사람들도 장례식에 선뜻 참석하지 못했다. 장례식장을 찾더라도 부의금만 내고 식사는 하지 않는 이들의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 회장은 “처음에는 혼란이 있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변화한 장례문화가 정착됐다. 과거에는 부고 문자에 상주의 계좌번호를 적는 일을 무척이나 꺼렸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조문객 수가 줄어들면서 부고 문자를 활용하는 방식이 널리 퍼지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금인출기에서 돈을 출금해 봉투에 넣고 이름을 쓰는, 장례식장에서 흔히 볼 수 있던 모습이 사라지고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맞게 계좌이체나 모바일 조의금, 장례상품권 등으로 조의금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변했다”며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유가족이나 조문객들 모두 편리함을 느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경사는 가지 못해도 조사는 가능하면 찾아가야 한다고 여겼던 인식도 변화하고 있다.
 

▲ 이상재 대한장례인협회장 ⓒ고성준 기자

사이버 추모관을 통해 고인을 추모하고, 유가족이 추모글을 함께 읽는 문화가 정착되는 중이다. 휴대폰으로 생활의 모든 부분을 처리할 수 있는 만큼 장례문화 역시 코로나19 상황과 맞물려 디지털 장례로 급격히 변화하는 모양새다. 

이 회장은 “우리나라 장례문화는 일본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었는데, 코로나19 이후 변화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며 “비대면 시대에 접어들면서 장례식은 소규모 가족장으로 변화할 것이다. 또 시신을 매장하는 방식에서 화장으로 변화했듯, 납골이나 봉안 등의 방식에서 수목장·자연장 등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최근 이 회장은 디지털 장례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모바일 조의상품권과 장례상품권 발행을 준비하고 있고 사이버 추모관을 비롯해 상조상품 비교견적 프로그램 등 소비자의 편리를 위한 디지털 장례 플랫폼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러면서도 예를 중시하는 장례문화가 사라져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디지털 장례가 확산되면서 장례가 간소화되는 것과는 별개로 예를 다해 고인을 모시는 장례문화의 본질이 훼손돼선 안 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장례의 근본 철학은 고인의 넋을 기리고 위로하는 것이지 살아있는 사람들의 편의가 아니라는 말도 덧붙였다. 

이 회장은 “장례식장과 상조회사의 상업적인 발전으로 장례 서비스에서 장례 절차나 의례 등이 무시되거나 생략되기 일쑤였다. 이 과정에서 고인에 대한 의례와 효 사상이 사라지게 됐다. 현대의 장례의식은 단지 편리하다는 이유로 고인을 냉장고에 안치해 놓고 살아있는 사람들끼리 사교하는 곳으로 변모한 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장례업계가 보다 상업화 되는 것을 막고 장례의 근본 철학과 의미를 지키는 의례에 대한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서는 장례지도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장례지도사는 장례에 관한 각종 행정절차를 안내하거나 대행하고 장례 후의 제례의식을 진행하는 등 장례에 대한 모든 절차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과거 장의사로 알려져 있던 직업이다. 

베이비부머 세대 자연사
장례지도사 양성 필요해 

이 회장은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고 로봇이 인간의 일을 대신한다고 해도 부모님 장례를 기계에 맡길 수는 없을 것”이라며 “한국전쟁 이후 1955년부터 1964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베이비부머 세대라고 하는데 이들이 자연사하는 과정에서 사망자가 연평균 29만명에서 79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례지도사 양성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실제 장례지도사는 미래의 각광받는 직업으로 손꼽힌다.
 

▲ ⓒ고성준 기자

평생교육원 등 사설교육기관에 개설된 장례지도사 자격증 과정을 수료하거나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장례지도사 관련 학과에 진학해 장례지도사가 되는 방법이 있다. 이 회장에 따르면 현재 장례지도사 국가자격증을 딴 사람의 수는 3만5000여명이고 이중 현재 장례업계에서 일하고 있는 장례지도사는 1만명 정도다.

문제는 늘어나는 장례지도사들을 아우를 수 있는 단체가 없다는 점이다.

보건복지부로부터 확실하게 인준을 받은 곳이 없어 여러 단체가 난립 중이다. 이 회장은 “여러 업체들이 돈벌이 수단으로 장례 관련 단체를 빙자해 활동하고 있다”며 “장례업계는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되는 만큼 보건복지부에서 그 기준을 확실히 세우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시대에 국민들에게 좀 더 나은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장례지도사에 대한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 특히 장례지도사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장례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적 견지에서 새롭게 진화하는 장례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다해야

이어 “변해가는 장례 서비스의 상업화를 걱정하면서도 정작 장례지도사를 양성 및 배출하는 각 교육원에서는 이에 대한 관심조차 전무한 실정이다. 장례는 단지 시신 처리만을 위한 과정이 아니라 죽은 자와 산 자의 연대성을 다시 새롭게 정립하는 가교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jsjang@ilyosisa.co.kr>

 

[이상재는?]
▲사단법인 대한장례인협회 회장
▲전국장례인노동조합 노조위원장
▲가정의례방송(장례IN뉴스)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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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