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 더!’ 배달업계 구인 전쟁

“라이더를 모십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음식배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라이더(Rider)가 ‘귀하신 몸’으로 떠올랐다. 코로나19로 라이더 수급에 비해 배달 주문량이 급증한 데다 후발주자까지 속속 진입하면서 국내 배달 업체들간 라이더 확보 경쟁이 불붙고 있다.
 

▲ 배달의 민족 ⓒ문병희 기자

지난 7월 셋째 주(12∼19일) 한 주간 접수된 배달 주문 건수는 118만건으로 전년 동기(62만건) 대비 두 배 가까이 급증했다. 하지만 라이더 증가 속도가 배달 주문 증가 속도에 못 미치고 있어 곳곳서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곳곳서 잡음

업체의 ‘배달 지연율’은 같은 기간 4만52건서 10만4706건으로 160%나 상승했다. 지난해에는 전체 배달 건수 15개 중 한 개만 배달이 지연됐지만, 올해는 11개 중 한 개 꼴로 지연되고 있는 셈이다.

배달 지연은 식당에 대한 소비자 평판 악화로 이어지고 점주들의 속은 타들어간다.

한 공유주방 대표는 “지역에 따라 라이더 수급이 다르다. 가령 분당은 구 성남에 비해 라이더가 부족해 배달대행 수수료 기본요금이 500원 이상 비싸다. 이런 사정을 잘 아는 일부 라이더가 갑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 ‘왜 이렇게 늦게 왔냐’고 하면 ‘그럼 다음부터는 안 오겠다’고 하는 식이니 항의도 못한다”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위쿡, 고스트키친 등 일부 공유주방은 라이더를 ‘부분 직고용’해 차별화에 나섰다. 라이더 수급 문제로 배달에 차질이 생길 경우 직고용한 라이더가 출동할 수 있으니 안심하고 입점하라는 얘기다. 라이더 직고용이 공유주방의 ‘마케팅 포인트’가 된 셈이다.

위쿡 관계자는 “배달대행사와의 제휴를 통해 입점주방들에 기본 배달비를 낮춘 직영 라이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 지연 올들어 11건 중 1건 꼴
쿠팡이츠 급부상 배달앱들 속내는?

최정이 고스트키친 대표도 “전담 배달대행업체와 계약을 통해 배달대행업체서 대부분의 주문을 처리하며 고스트키친 자체 라이더팀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불거진 라이더 부족의 이유로 쿠팡이츠의 공격적인 수수료 프로모션이 꼽힌다.

지난 18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과 요기요가 사실상 양분했던 배달 시장에 지난해 론칭한 쿠팡이츠가 가세하면서 각종 라이더 우대 정책을 내놓고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주문량이 폭증했지만 이를 소화할 라이더가 부족해진 가운데 후발주자까지 속속 진입하면서 국내 배달 업체들간 라이더 확보 경쟁이 불붙고 있다.


쿠팡이츠는 배달 한 건에 최대 2만원대의 돈을 기사에게 지급하는 파격적인 배달료를 내놨다. 기본 배달료(5000원)도 업계 평균(4000원)보다 20%가량 높게 책정한 가운데 비가 오는 등 상황에 따라 배달료가 올라가는 할증 방식으로 웃돈을 얹어 주는 정책을 쓰고 있다. 
 

▲ 라이더유니온

이달 장마 기간 쿠팡이츠로 배달 아르바이트를 했던 A씨는 “비가 쏟아지는 늦은 밤에 서울 마포구 상수동서 마포역 인근까지 약 2.5㎞ 거리의 배달 콜을 잡았는데 평소(8000∼9000원)보다 두 배 이상 많은 2만3000원을 배달료로 받았다”고 말했다. 

배민은 약 2100명인 ‘배민라이더스’ 기사 수를 3000명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신입 라이더에게 최대 100만원에 달하는 프로모션 혜택을 지급한다. 60일 내 신입 라이더가 300건의 배달을 수행하면 30만원, 700건까지는 70만원, 1000건을 달성하면 100만원을 지급한다.

‘요기요’도 기사 신규 계약 보너스 50만원, 다른 기사 추천 채용 시 30만원을 추가로 지급하는 혜택을 내걸었다.

쿠팡의 갑작스러운 배달앱 드라이브를 둘러싸고 업계에서는 각자 주판알 튕기기에 바빠 보인다. 배민과 요기요는 합병 명분을 쌓고, 쿠팡은 소프트뱅크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를 노리는 전략이라는 관측이다.

업계 관계자는 “쿠팡의 부상이 당장은 기존 배달앱에 위협이 되는 모양새지만, 배민과 요기요는 이를 핑계로 합병에 대한 세간의 독점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측면도 있고 합병에 대한 명분이 생기니 속으로는 쿠팡의 점유율 상승을 응원하고 있을 수도 있다”며 “쿠팡은 쿠팡대로 소프트뱅크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가 긴요한 상황이다. 로켓배송만으로는 적자가 심하고 시장점유율 확대도 더디자 배달앱 시장서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려내 투자 유치를 노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체 우후죽순…인력 수급 비상
‘귀하신 몸’ 높은 수수료로 유혹

라이더들 사이에선 최근 벌어진 현상들을 지나치게 낙관하지 말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라이더유니온 관계자는 “최근 라이더 부족 현상이 벌어지며 각 플랫폼이 처우 개선에 나서는 것을 마냥 좋게만 볼 수 없다”며 “무엇보다 언제까지 처우 개선에 나설지 아무도 모른다. 플랫폼들이 임의로 배달비를 올리고 낮추는 상황서 최근의 변화를 낙관적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쿠팡이츠가 라이더를 대상으로 파격적인 프로모션에 돌입했지만, 이 역시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폭우가 쏟아져야 가능한 일이다.
 

▲ 쿠팡이츠

쿠팡이츠의 라이더 대상 프로모션도 평상시 기준으로 보면 라이더들에 큰 혜택이 아니다”라며 “배달의민족이 라이더 1000명을 뽑는 가운데 상황(라이더 부족 현살)이 조금만 달라지면 치열한 콜 쟁탈전이 벌어져 라이더의 처우는 더욱 나빠질 것이며, 언제든 플랫폼들이 프로모션을 종료할지 모르고, 무엇보다 일반 배달비 책정이 지나치게 낮다는 문제는 여전하다”고 꼬집었다.

라이더들의 목소리를 낼 노동조합이 필요하다고 보는 이유다. 이미 행동에 나섰다. 라이더유니온은 지난 7월30일,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플랫폼 노동자의 노조할 권리 보장을 위해 노동부가 조속히 신고필증을 교부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노조 움직임

유니온은 “노동 법률가들은 커넥터와 같은 플랫폼노동자들은 경제적·조직적으로 종속된 채 일하고 있으며,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단결활동의 보장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유럽을 비롯한 여러 나라서도 플랫폼 노동자가 법적으로 노동자냐 아니냐의 문제를 떠나 노동3권은 기본적 권리로 보장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한국의 플랫폼사 입장은 요지부동”이라고 비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