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벗어날 수 없는 사냥감의 굴레 ‘사냥의 시간’

말 많고 탈 많았던 논란의 작품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약 두 달의 기다림 끝에 영화 <사냥의 시간>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당초 2월26일 개봉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개봉일을 연기하다 넷플릭스와 재차 손을 잡았다. 이 과정서 해외 세일즈사 콘텐츠판다와 투자배급사인 리틀빅픽처스 간 법정 소송이 있었고, 진통 끝에 극적으로 합의하며 지난 23일 대중과 만났다. 개봉까지 난항을 겪은 <사냥의 시간>의 속살은 과연 넷플릭스가 탐낼 만한 미덕은 있었다.
 

▲ 영화 사냥의 시간 ⓒ넷플릭스

<사냥의 시간>은 이름값만으로도 기대가 높았다. 2011년 3월 개봉해 각종 영화제서 상을 쓸어 담은 <파수꾼> 윤성현 감독의 9년 만의 신작이자, 배우 이제훈과 안재홍, 최우식, 박정민, 박해수가 출연하기 때문이다. 

소문난 잔치

각종 드라마와 영화서 진가를 발휘한 배우들과 <파수꾼>으로 10대의 방황과 혼란을 내밀하게 풀어내며, 영화계를 뒤집어놨던 윤성현 감독이 뭉치는 것만으로도 <사냥의 시간>에 대한 관심은 뜨거웠다. 아울러 베를린국제영화제 베를리날레 스페셜 갈라에 공식 초청됐으며, 찬사도 쏟아졌다.

소문난 잔치나 다름없었던 <사냥의 시간>에는 맛있는 음식과 맛 없는 음식이 공존한다.

먼저 시작하자마자 몰아치는 강렬한 이야기와 빠른 전개, 철저하게 통제한 빛을 통해 영화 고유의 색감을 만들어내는 분위기, 긴박감을 극대화한 카메라 워킹, 그릇된 욕망에는 거대한 불안이 뒤따른다는 주제 의식과 범죄를 꾸미는 인물들에게조차 감정이입을 유도하는 배우들의 연기까지, 장점은 다양하다. 


반대로 너무 불친절한 탓에 스토리를 정확히 이해하기 힘든 점과 허무한 결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누아르와 스릴러가 교묘하게 섞인 이 영화의 배경은 시스템이 무너진 미래의 한국이다. 병든 사람들이 거리를 헤맨다. 환율은 치솟았고, 한화는 가치를 잃었다. 임금은 달러로 지급된다. 정부는 소통을 거부하고, 국민을 공포로써 통제한다. 

법이 무용지물이 된 사회는 약육강식 정글의 법칙이다. 총을 먼저 쏘는 자가 승리한다. 겨우 하나 남은 은행은 범죄자들의 먹잇감에 지나지 않으며, 법의 테두리는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 정의는 사치가 됐다. 

보석상을 털다 붙잡혀 3년의 감옥살이 끝에 세상에 나온 준석(이제훈 분)은 둘도 없는 친구인 장호(안재홍 분)와 기훈(최우식 분)을 만난다. 준석은 3년이라는 시간 끝에 자유를 얻자마자, 진정한 자유를 위해 범죄를 모색한다. 대상은 도박장이다. 엄청난 양의 달러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준석의 제안에 기훈과 장호는 망설인다. 하지만 성실하게 살아도 미래는 어둡다. 심한 안갯속에 겨우 떨어지는 빛 정도가 성실한 사람들 앞에 놓인 희망이다. 도박장을 털기로 결심한 세 친구는 도박장서 근무하는 상수(박정민 분)를 섭외한다. 이어 준석이 감옥서 인연을 맺은 총기 도매상 봉식(조성하 분)으로부터 대량의 총과 총탄을 받아 만반의 준비를 한다. 

하와이와 같은 대만의 한 섬에서 편안한 삶을 꿈꾸는 네 친구는 도박장 털이에 성공한다. 이제 밀항만이 남아 있다. 그런데 어딘가 심상치 않게 돌아간다. 상수는 연락이 되지 않고, 봉식은 준석에게 의문의 질문을 던진다. 일이 잘못됐음을 눈치채지만, 이미 늦었다. 한 번 물면 벗어날 수 없는 한(박해수 분)이 이들을 사냥감으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과연 준석을 비롯한 세 친구는 한의 늪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관객의 목을 부여잡는 서스펜스
지나친 열린 결말, 허무한 엔딩


기념비적인 데뷔작 이후 9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차기작을 내놓지 못했던 윤 감독은 마치 이를 갈고 연출에 임한 듯 싶다. 자욱한 안개와 어두컴컴한 조명, 을씨년스러운 배경의 분위기로 <사냥의 시간>만의 색을 만들었다. 짧은 대사와 장면서조차 정성이 보인다. 특히 인물들에게 주어진 위기의 정도를 빛의 양으로 대변하는 영화적 화법이 눈에 띈다. 

네 친구가 도박장을 털고 도망치는 시퀀스, 이들을 뒤쫓는 한과 네 사람이 맞닥뜨리는 시퀀스 등 주요한 장면서의 서스펜스는 밀도가 굉장히 높다. 위기에 위기를 거듭하는 상황서의 몰입감은 숨쉬는 것을 쉽게 허용하지 않는다. 

영화 내내 전달되는 긴박감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버스터즈: 거친 녀석들>, 코엔 형제의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에 버금간다. 국내서만큼은 손에 꼽을 만한 긴장감이다. 

사냥감을 잡았다 놨다 하며 가지고 노는 짐승의 악랄함이 한에게서 보인다. 영화는 언제나 몇 수를 내다보고 느긋하게 움직이는 한을 통해 막강한 악역이 작품의 매력을 어디까지 올려놓는지 설명한다. 

또 아무리 그럴싸한 이유를 내놓는다고 해도, 남의 것을 뺏은 욕망에는 두려움과 불안, 공포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이미 덫에 걸린 사냥감은 아무리 발버둥쳐도 현실을 벗어나지 못한다. 잘못된 욕망은 더 큰 피폐함을 준다. 잃을 것 없는 인생서 마지막 남은 것까지 앗아간다. 누군가의 도움도, 행운도 무의미하다.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결국 스스로 맞서는 것뿐이라는 게 <사냥의 시간>이 전하는 메시지다.
 

▲ &lt;사냥의 시간&gt; ⓒ넷플릭스

걸출한 배우들의 시너지는 상당하다. <파수꾼>을 통해 이미 윤 감독과 합을 맞춘 이제훈과 박정민은 물론 최우식과 안재홍 모두 주어진 인물에 녹아든다. 

영화 화자인 준석 역으로 탁월한 심리묘사를 보여준 이제훈, 친구들에게 욕설을 퍼붓는 것에 거리낌 없지만 속 깊은 기훈 역의 최우식, 어딘가 부족해 보이지만 친구를 소중히 여기는 장호 역의 안재홍, 잘못을 뉘우칠 줄도 알고 고마움도 아는 상수 역의 박정민, 주요 배우들이 현실감 있게 개성 있는 캐릭터를 창조한다.

자신만큼 친구들의 삶을 소중히 여기는 20대의 치기 어린 우정은 영화 말미 진한 뭉클함을 선사한다.

박해수가 연기한 한은 한국판 안톤 시거(<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하비에르 바르뎀 분)가 연상된다. 몇 마디 대사 없이 존재만으로 공포감을 자아내며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강렬하다.

하지만 안톤 시거가 서브텍스트 측면서 재난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도록, 분명한 규칙이 있었던 반면에 한은 비슷한 면이 보이지 않는다. 이유없이 사냥감을 풀어줬다가 다시 꼭 잡으려고 하는 모습, 인물의 설명이 부족해 그가 벌이는 파괴적인 행동 등이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스토리면에서 개연성이 떨어지는 감이 느껴진다.

시즌2 염두?


궁금증만 던져 놓은 채 끝내 수습하지 않는 엔딩은 상당히 허무하다. 시즌2를 염두에 뒀다고 하더라도, 너무 열어놓은 결말 때문에 황망한 감정이 밀려온다. 비록 엔딩이 아쉽기는 하나 <사냥의 시간>만의 미덕은 분명하다. 누아르 물을 즐기는 팬들에게 있어서는 더할 나위 없는 영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스토리의 개연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관객에겐 좋은 평가를 받기는 어려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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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