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겁지겁’ 짐 싼 의원님들 속사정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20.03.23 10:40:31
  • 호수 126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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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차고 오지로…등 떠밀려 백의종군?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짐을 쌌다. 이사를 가기 위함이다.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현역 국회의원 중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는 의원들이 있다. 이들이 정들었던 지역구를 떠나는 이유가 무엇일까. <일요시사>가 그 뒤를 쫓았다.
 

▲ (사진 왼쪽부터)이종구(미래통합당)·김두관(더불어민주당)·김용태·이혜훈(미래통합당) 의원

21대 총선에는 다양한 관전 포인트가 존재한다. 그중 하나가 현역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이동이다. 이들 중 상당수가 3선 이상의 중진이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맹주’서 ‘신인’으로의 신분 변경이다.

자객공천

지역구 이동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보다 미래통합당(이하 통합당)서 많이 발생했다. ‘문재인 정권 심판론’을 앞세워 제1당 탈환을 노리는 통합당은 자신들의 표밭서 다선을 한 현역 의원을 차출해 격전지로 내보냈다. 이른바 ‘자객공천’이다.

주호영 의원은 대구 수성을 지역서만 내리 4선을 한 거물이다. 이번 21대 총선을 앞두고 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는 주 의원을 대구 수성갑에 전략공천했다.

민주당 김부겸 의원을 잡기 위함이다. 김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서 수성갑에 출마, ‘보수의 성지’라는 대구에 민주당 깃발을 꽂은 파란의 주인공이다. 대구서 민주당 국회의원이 탄생한 일은 31년 만이다.


‘잠룡’으로 불리는 김 의원이 만약 21대 총선을 통해 수성갑서 재선에 성공한다면, 통합당 입장에서는 정권교체에 적신호가 켜진다.

18대 총선부터 20대 총선까지 서울 양천을서만 내리 3선을 한 통합당 김용태 의원이 이번 21대 총선에서는 서울 구로을로 나선다. 앞서 김 의원은 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 선언 이후 험지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구로을은 통합당 입장서 대표적인 험지다. 이 지역 현역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이다. 박 장관은 이 지역서 내리 3선에 성공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 겸직 장관인 그는 지난 1월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은 무주공산이 된 구로을 지역에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을 전략공천했다. 

통합당 이혜훈 의원은 서울 서초갑서 서울 동대문을 지역으로 이동했다. 이 의원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우여곡절을 겪었다. 통합당 공관위는 이 의원을 서초갑에서 컷오프(공천배제)했다. 이 의원은 17·18·20대 총선서 이 지역에 당선된 바 있다.

컷오프된 이 의원은 지역구를 옮겨 동대문을 지역 경선에 합류했다. 경선서 이 의원은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을 꺾고 경선서 승리, 공천을 확정지었다.

동대문을은 통합당 입장서 ‘서울 험지’로 해당 지역의 현역은 민병두 의원이다. 앞서 그는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당선됐다.


이 지역 총선 구도는 민 의원의 무소속 출마 선언으로 격랑에 휩싸였다. 앞서 민주당 공관위는 민 의원을 컷오프, 동대문을을 청년우선전략선거구로 지정했다. 그러자 민 의원은 지난 15일 자신의 SNS에 ‘주민추천후보 출마선언문’을 올리고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맹주서 신인으로…지역구 이동 강행
3선 이상 중진 다수 ‘험지서 생환?’

통합당 이종구 의원은 서울 강남갑서 경기 광주을로 옮겼다. 앞서 이 의원은 강남갑 불출마를 선언하고 수도권 험지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통합당 공관위는 지난 5일 이 의원을 광주을 지역에 단수공천했다. 그는 17·18·20대 총선서 당선된 강남갑 지역 현역 의원이다.

광주을의 현역은 민주당 임종성 의원이다. 앞서 20대 총선 당시 임 의원은 새누리당(통합당 전신)의 노철래 전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광주을은 광주갑보다 민주당 지지세가 더 강한 지역으로 알려진다.

4선의 통합당 정우택 의원은 충북 청주 상당서 청주 흥덕으로 변경했다. 정 의원은 지난 15대 총선 당시 자유민주연합 소속으로 충북 진천·음성서 당선돼 재선에 성공, 지난 2006년에 열린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 충북도지사를 역임했다가 19·20대 총선 때 새누리당 소속으로 청주 상당서 당선된 충청권 맹주다.

청주 흥덕의 현역은 민주당 도종환 의원이다. 19대 때 비례대표였던 그는 20대 총선 때 이 지역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 이로써 현역 대 현역의 대결의 성사됐다. 이 곳은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7대 총선부터 내리 3선을 한 지역이다. 20대 총선 때 당선된 도 의원을 포함하면 민주당 소속 후보가 무려 16년 동안 당선됐다. 

통합당에 합류한 이언주 의원은 부산 남을 지역에 전략공천됐다. 이 의원의 지역구는 경기 광명을이다. 그는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경기 광명을 지역서 당선, 20대 총선 때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이 지역 재선에 성공했다. 
 

▲ 이언주·주호영 미래통합당 의원 ⓒ나경식 기자

21대 총선을 앞두고 이 의원은 당초 김무성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중·영도에 공천을 신청했었다. 그러나 통합당 공관위의 결정은 부산 남을이었다. 이달 초 김형오 당시 공관위원장은 “이 의원이 가장 험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지역 현역은 민주당 박재호 의원이다. 그는 지난 20대 총선서 남을에 당선된 초선 의원이다. 남을은 통합당 입장서 부산의 대표적 험지다. 해당 지역서 민주당 조직의 세가 강한 것으로 유명하다.

통합당 안상수 의원은 인천 중·동·강화·옹진서 인천 미추홀을 지역으로 이동 배치됐다. 지난 9일 안 의원은 국회 정론관서 이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정들었던 중·동·강화·옹진 지역구를 떠나, 당의 명령에 따라 미추홀을 지역구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갈등이 첨예하다. 이 지역 현역은 윤상현 의원이다. 그는 통합당 공관위로부터 컷오프 당하자 이 지역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공천을 받은 안 의원은 윤 의원을 향해 연일 ‘출마 철회’ 압박을 가하고 있다.

반면 윤 의원은 “미추홀을 공천은 원칙과 전략이 없는 무개념 공천을 넘어서 자해공천”이라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공천을 철회하고 원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갈등 잠재

민주당에서는 김두관 의원이 대표적인 지역구 이동 사례다. 김 의원은 경기 김포갑서 경남 양산을로 이동했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김 의원에게 양산을로의 지역구 이동을 요청, 김 의원이 이를 수락했다. 지난 2월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김 의원은 현 지역구가 김포갑임에도 불구하고 당과 지도부의 간곡한 출마 요청 제안을 수용해 경남지역 선거를 진두지휘하는 역할까지 같이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지역 현역인 민주당 서형수 의원은 앞서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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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