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김경아 작가의 말은 느리고 어눌했다. 답변에 어울리는 단어를 고르느라 한동안 생각에 잠기기도 했다. 김 작가 한 마디 한 마디에는 그림을 통해 오랜 시간 세상에 말을 건네 온 그녀의 삶이 녹아있었다.
“세상을 아름답고 밝게 보여주고 싶은 서양화가 김경아입니다.”
김경아 작가는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9기 입주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아침 11시면 출근 도장을 찍는다. 지난달 30일 김 작가를 만나기 위해 종합운동장 내에 있는 잠실창작스튜디오를 찾았다. 김 작가는 동료 작가들과 떡볶이를 나눠먹고 있었다.
테리우스 모사
4평 남짓의 작업공간에 들어서자 최근 김 작가가 작업 중인 그림 한 점이 눈에 띄었다. 각기 다른 크기의 그림은 한쪽 벽면에 가지런히 걸려 있었다. 신체 중 유일하게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는 왼발로 명함을 받은 김 작가는 그것을 노트북이 놓인 작은 책상 위에 조심스레 올려놨다. 침대 밑은 그동안 진행한 전시 관련 자료로 빼곡했다.
1세에 열병을 앓아 장애가 생긴 김 작가는 신체 움직임이 부자연스럽다. 왼발을 제외한 팔과 다리가 불편하기 때문에 그림 역시 왼발로 그린다. 9세에 왼발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은 김 작가는 15세 모사를 시작으로 화가의 길에 들어섰다.
”누구나 다 그 나이 때는 감정이 풍부하잖아요? 연예인을 좋아하기도 하고. 그때 <캔디캔디>라는 만화책이 있었는데 주인공 테리우스가 너무 멋있어서 똑같이 그려보고 싶었어요. 그렇게 모사하다가 ‘나도 이렇게 그림을 그릴 수 있구나’라고 느꼈지요. 그 후로 계속 그림을 그렸어요.”
세 번째 개인전 ‘베테랑’
두드려 칠하는 기법으로
그렇게 그림을 시작한 김 작가는 벌써 세 번의 개인전을 연 베테랑 작가로 성장했다. 지난달에도 세 번째 개인전 ‘계절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진행했다. 11월21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인사동 갤러리엠에서 진행된 개인전에서 김 작가는 따뜻하고 포근함을 주는 풍경화를 콘셉트로 한 작품을 선보였다.
“다들 작품이 밝고 깨끗하고 아름답다고 해요. 저도 그걸 생각해서 그렸고요. 미흡한 부분을 지적해주셨고 그래서 한편으로는 ‘아직 멀었구나’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또 전부 다 발로 그렸다니까 놀라시더라고요. 어떤 아이는 관람을 하다가 그림을 발로 그렸다고 했더니 ‘어떻게 저렇게 큰 작품을 발로 그려? 발가락이 그림 끝까지 닿아요?’ 하고 물어보기도 하더라구요.”
김 작가는 대형 작품을 완성할 때 캔버스를 90도, 180도 돌려가면서 그림을 그린다. 물감을 칠하는 과정에서 발뒤꿈치가 캔버스에 닿아 색이 뭉개지는 일이 왕왕 있어 물감을 찍는 방식을 사용한다. 붓에 물감을 많이 찍은 다음에 캔버스에 두드려 색을 입힌다. 그렇게 하면 색이 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몽환적인 느낌도 낼 수 있다.
김 작가는 소재나 제목을 모두 즉흥적으로 선택한다. 연습해 본 적도 없고 따로 무엇을 그리겠다는 생각을 한 적도 없다. 캔버스 앞에 앉아 있다가 그냥 떠오르는 걸 작품으로 옮기는 식이다. 캔버스 바탕부터 색을 칠해두고 기다리다 보면 즉흥적으로 영감이 떠오른다고 밝혔다. 자신은 캔버스에 떠오른 영상을 따라 그리기만 할 뿐이라고.
중점을 두는 부분은 따뜻하고 밝은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 작가는 ‘겨울이 선물로 놓고 간 길’ ‘가을바람이 스쳐간 길’ 등을 애착이 가는 작품으로 꼽았다. 아이들과 강아지를 그린 ‘등나무 밑에서 행복이’도 김 작가가 사랑하는 작품이다. ‘해피데이’는 아버지와의 추억이 담긴 작품이다.
“아버지는 제가 어릴 적 한 번도 빠짐없이 성탄절 이브 때마다 남산타워 주변을 드라이브 시켜주셨어요. 그때 정말 행복했거든요. 저는 당시 밤에 바깥을 나가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그날만큼은 네온사인이 반짝반짝한 멋진 야경을 볼 수 있었어요. 해피데이는 그걸 생각하면서 그린 작품이에요.”
5년간 서울문화재단 입주작가
내년에는 송파구로 자리 옮겨
김 작가는 내년부터 잠실창작스튜디오를 떠나 서울 송파구 구민회관에 있는 화사랑에 자리를 잡는다. 서울문화재단 입주작가로 들어온 지 5년 만이다.
“잠실창작스튜디오는 5년 동안 제 스타일을 찾고 매일 고민하고 공부하고 연구하는 공간이었어요. 이런 공간은 우리나라에 서울문화재단밖에 없거든요. 보통 작가들은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곳이 많지만, 저 같은 사람이 이렇게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은 여기밖에 없어요. 개인 작업실을 얻기에는 형편이 어렵고요. 사실 조금 막막해요.”
그럼에도 김 작가는 내후년 네 번째 개인전을 목표로 작품 활동에 매진하고 있다. 주제는 ‘성화’(성스러운 그림)로 정했다. 가톨릭 신자인 김 작가는 오래전부터 성화 위주로 작품을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지금까지는 제 스타일을 발견하지 못했어요. 그냥 생각나는 대로, 주제 같은 건 약간 배제한 상태로 완성하고 그랬거든요. 제가 그림을 어느 정도 잘 그릴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 싶을 때 (성화를) 그려보고 싶었어요.”
네 번째 개인전
가수 신승훈의 20년지기 팬이라고 밝힌 김 작가는 자신을 장애인 화가로 국한해서 보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수줍게 전해왔다.
“보통 처음에 인사드릴 때 구족화가라고 인사를 드리는데, 이번에는 그걸 말하지 않았어요. 왜냐면 제 작품은 장애인 구족화가가 아닌 김경아라는 작가가 그려서 완성한 작품이기 때문이에요. 제 앞에 장애인 구족화가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첫 인사를 그렇게 드렸어요.”
<jsjang@ilyosisa.co.kr>
[김경아는?]
▲학력
세한대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나의 작은 뜰에서(2013)
옛날 옛적에(2016)
계절이 들려주는 이야기(2018)
▲수상
국제 장애인미술대전 입선(2016)
제37회 대한민국 현대미술대전 입선(2016)
대한민국 명인 미술대전 입선(2015~2016)
대한민국 장애인미술대전 수상(2009~2016)
▲현재
서울문화재단 잠실창작스튜디오 9기 입주작가
화사랑 회원
선사랑 회원
장미협 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