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달인’ 조희팔 떠오르는 사망 음모론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5.30 11:43:11
  • 댓글 0개

탁’ 치니까 ‘억’ 하고 죽었는데…4조원은 하늘로?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의 다단계 사기 사건이라 불리는 ‘조희팔 사건’의 주범인 조희팔(55)씨. 그가 도피중인 중국 현지에서 급체로 사망했다고 경찰이 밝혔다. 그는 3만명의 고객에게 4조원을 떼먹은 뒤 중국으로 도망갔다. 그러나 조씨가 숨질 당시 상황과 처리 과정에서 갖가지 의혹이 제기되면서 그의 사망을 둘러싼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조씨는 진짜 사망한 것일까, 아니면 ‘희대의 사기꾼’의 또 다른 사기일까. 떠오르는 음모론을 <일요시사>가 파헤쳐봤다.

2006년에서 2008년까지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희대의 사기꾼’ 조희팔씨가 지난해 12월 18일 중국에서 사망했다고 경찰청이 발표했다. 그는 피해자 3만여명, 피해금액만 4조원에 달한다는 대형 피라미드 사기사건의 주범이다. 경찰수사가 시작되자 조씨는 2008년 12월 중국으로 밀항한 뒤 53세 조선족 조영복으로 위조한 신분증으로 살아왔다.

나훈아 ‘홍시’
부르다 급체

경찰에 따르면 밀항 3년만인 2011년 12월 18일. 조씨는 자신을 만나러 온 여자친구 김모씨 등과 함께 중국의 한 고급호텔 근처의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이후 호텔 내 노래주점으로 자리를 옮겨 양주를 마셨다. 평소 노래 부르기를 즐겼다던 조씨는 가수 나훈아의 ‘홍시’를 부르다 가슴이 답답하다고 했다.

평소에도 급체를 자주 했다는 그는 호텔객실로 돌아와 복부 통증을 호소했다. 함께 있던 김씨가 한국식으로 손을 따줬지만 소용이 없었고 중국 구급전화인 120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어 중국 인민해방국 404병원의 의사가 동승한 구급차를 타고 병원으로 이송 중이었다. 그러나 밤 11시 15분쯤 이미 구급차 안에서 동공이 풀리고 맥박이 정지됐다.

약 한 시간 뒤 중국 의료진에 의해 사망진단서가 발부됐다. 사인은  ‘췌사 및 급성심근경색에 의한 심장박동 정지’. 유족들은 다음날 긴급비자수속을 밟아 출국한 뒤 시신을 화장하고 국내의 한 공원묘지에 안치했다.


그러나 경찰은 지난달까지 조씨의 사망 소식을 알지 못했다. 경찰은 조씨와 함께 달아난 공범 2명을 최근 국내로 강제 송환했지만 이들도 조씨의 사망 사실을 숨겼다.

천문학적인 다단계 사기 몸통 ‘조희팔’ 중국서 급사?
장례 장면 촬영·DNA확인 불가능…위장사망 의혹

경찰은 지난 8일 조씨의 가족과 내연녀 정모씨 등 28명이 지난해 12월 긴급비자를 발급받아 중국으로 출국한 사실을 확인했다. 조씨의 아들이 긴급비자를 발급받는 과정에 발급 사유를 ‘부친의 사망’으로 기재했다.

경찰은 지난 12일 정씨와 자녀가 살고 있는 대구의 집과 조씨의 측근이자 외조카인 유모씨의 집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조씨가 생전에 썼던 중국의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응급진료기록증, 사망증명서, 화장증이 나왔다.

또 조씨 딸의 컴퓨터에 저장된 51초 분량의 장례식 동영상과 딸이 쓴 일기장을 확보했다. 경찰은 이를 조씨의 사망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삼았다.

사망관련
의문투성이

그러나 조씨에게 다단계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은 조씨가 경찰 수사를 피하기 위해 사기극을 펼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들은 조씨의 사망 발표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는 의혹을 제기하며 ‘사망자작극’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경찰 역시 여러 정황으로 미뤄 돌연사에 무게를 두면서도 ‘위장 사망’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우선 조씨의 사망 후 과정이 일반적인 정서에 맞지 않는다. 수배된 피의자의 사망 증거를 남겨놓는다는 점이나 장례식장에서 입관돼 있는 시신을 동영상으로 촬영한다는 것 자체가 쉽게 이해되지 않기 때문이다. 51초짜리 이 동영상은 장례식 진행상황이 아니라 조씨의 얼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확실한 물증이 없다는 점도 논란거리다. 경찰은 “사망증명서를 발급한 의사로부터 조씨 본인임을 직접 확인했다”고 설명했지만 조씨의 유골에 대한 유전자정보결합체(DNA) 대조작업은 이뤄지지 못했다.

현재 공원묘지에 안치된 유골의 DNA와 조씨 자녀들의 DNA를 대조해 가족관계가 인정된다면 조씨의 사망은 확인할 수 있게 되지만 수천도의 고온에서 화장된 유골은 DNA 정보가 파괴돼 분석이 불가능하다.

경찰 역시 사망이 100% 확실하다고는 이야기 하지 못하나 “어느 정도 의심의 여지가 없는 선까지 확인했다”는 입장이다.

조씨가 사망할 당시 구급차 안에 있었다는 목격자들도 증인으로 보기엔 석연치 않은 점이 있다. 조씨가 호텔에서 쓰러질 당시에는 여자친구 김씨만 곁에 있었다. 구급차 안에는 중국 현지에서 동업해온 조선족 박모씨와 중국의사 한 명이 전부였다.

이 중국인 의사는 조씨의 응급처치부터 사망진단까지 전 과정을 맡았다. 그가 작성한 간이영수증 크기의 사망의학증명서(사망진단서)는 ‘망자성명/조영○’ ‘민족/조선’ ‘연령/53세’와 확인도장이 전부다.

또 국내에서 심장질환 진료를 받은 적이 없던 조씨가 갑자기 급성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는 점도 의심을 사고 있다.

비리커넥션…제3세력 개입한 타살 가능성도 제기
전·현직 공무원 연루 비리와 자금 추적 수사 불투명

이 같은 의문에 이어 22일 ‘조희팔 계약사기 사건진상 규명위원회’가 운영하는 다음카페 ‘바른가정경제실천시민연대(바실련)’에는 한 네티즌이 조씨의 사망과정에 대해 또 다른 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올렸다. 

글쓴이는 “(조희팔이) 청도시내에서 술을 마시고 호텔로 돌아와 갑자기 복통을 일으켜 120에 신고해 구급차를 불러 해방국404병원으로 가던 중 사망했다고 하는데 이건 뭔가 석연치 않다”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우선 해방국404병원은 위해시에 있고 조씨가 술을 마시고 복통을 일으킨 지역은 청도시라는 사실을 첫 번째 의문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두 도시 간 거리는 306㎞나 떨어져 있다. 위급한 상황에 처한 응급환자를 청도시의 가까운 병원을 두고 편도 3시간 이상 걸리는 먼 지역으로 옮겼다는 건 상식적으로 어불성설이라는 해석이다.

또 위해시에 있는 해방국404병원에서 사망한 조씨를 또다시 해당 병원이 아닌 109㎞나 떨어져 연대시에서 장례식과 화장을 치렀다는 사실도 또 다른 의문점으로 꼽았다. 위해시에서 연대시까지는 차로 이동할 경우 1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이다.


글쓴이는 “위해시에 공항도 있고 화장터도 있는데 굳이 연대시에서 화장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글쓴이는 가족들이 조씨의 사망사실을 접하고 바로 다음날 여권과 비자를 만들어 중국에 입국한 사실과 관련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가족이 해외에서 사망할 경우 긴급히 여권과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해당 영사관과 국내 외교부에 조씨의 사망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가 있어야 하루 안에 발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당시 조씨는 지명수배돼 있었는데도 조씨의 사망증빙서류를 검토했을 외교부와 영사관이 지명수배자를 알아보지 못하고 여권과 비자를 발급했다는 점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경찰이 조씨의 집을 수색하던 중 조씨가 죽은 사실을 알았다고 밝힌데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외에도 비자금 조성, 중국 도피과정에서 연계된 커넥션 등을 숨기기 위해 제3의 세력이 개입해 타살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다단계 수사
난항 예상

조씨의 실제 사망여부 논란은 뒤로 하더라도, 사망설이 굳어진 상황에서 다단계 사건에 대한 수사는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 됐다. 피해자들은 왜 하필 이 시점인가에 대한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최근 사건을 수사 중인 대구지검 서부지청이 조희팔 사건의 핵심 공범 2명의 신병을 중국에서 넘겨받아 조사에 들어가면서, 지지부진하던 수사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조씨가 거액의 범죄수익을 어디에 어떻게 숨겼는지 밝혀내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지병도 아닌 예기치 않은 사망으로 은닉해 놓은 거액의 범죄 수익금에 대한 행방이 묘연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피해자들에 대한 변제도 더욱 힘들게 됐다. 피해자들 중에는 이 사건으로 전 재산을 날린 채 자살하거나 화병으로 사망한 사람만도 1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당부분 뇌물공여자의 자백에 의존해야 하는 뇌물 비리 의혹 수사도 난관에 부닥치게 됐다. 조씨는 다단계 사기행각을 벌이고 중국으로 밀항하기까지, 경찰과 공무원들에게 광범한 금품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씨가 정권 실세들과의 친분을 과시하기도 했다는 게 피해자들의 주장이다.

조씨의 사망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은닉재산 환수작업을 계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경찰 관계자는 “전·현직 공무원 연루 비리와 자금 추적 수사가 힘들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조씨 주변에 대한 전방위 계좌추적에 나서는 등 범죄 수익 및 공범을 찾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문학적인 다단계 사기의 몸통이 사라진 상황에서 경찰이 구제받지 못한 피해자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풀어줄 수 있을지 향후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