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설 특집] 작심3일로 끝나는 새해 다짐들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01.25 11: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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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이 서 말이라도 잘∼꿰어야 보배”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2012년 흑룡의 해가 시작됐다. 새로운 시작에 들뜬 사람들은 캘린더의 첫 장을 넘기면서 너도나도 새해 다짐을 세운다. “올 연말까지 꼭 1000만원을 저축할 거야.” “다음 달까지 체중을 10㎏ 줄여야지.” 그동안 실천하지 못했던 계획을 하나하나 적는다. 그리고 이 계획들을 실천하는 데 적어도 ‘작심삼일은 되지 말자’고 스스로 다짐한다. 그러나 누구에게나 처음 세운 목표를 완벽히 달성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굳게 다짐한 새해 결심이 느슨해질 시기. ‘작심일년’을 향한 각오를 새로이 다져보자.

새해 작심삼일 단골계획, ‘작심 삼백일’ 되는 법
다이어트 “과욕은 금물, 장기적인 플랜 세워야”

우리는 늘 무언가를 계획하고, 이를 실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지금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변화하고 싶기 때문. 아침에 일어나면 하루를 계획하고, 월초에는 한 달을 계획하고, 연말연초에는 신년을 계획한다.

이 여러 가지 계획 중에서 뭐니 뭐니 해도 단연 으뜸인 것은 신년계획이다. 살이 많이 찐 사람은 살을 빼겠다고 다짐하고, 흡연의 해악을 무서워하는 사람은 금연을 결심하고, 건강관리에 소홀했던 사람은 운동을 계획한다.

그러나 신년계획이건 일상계획이건 그 시작은 쉽게 하지만 계획했던 결과를 제대로 얻기란 힘들다. 처음 결심대로라면 세상에 못 이룰 게 없을 것 같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간에 포기하고 만다.

그렇다면 우리가 생활에서, 또 문화 속에서 계획을 세우지만 습관처럼 고치지 못하는 다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런 결심이 기껏 3일밖에 가지 못하는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한 비결은 무엇일까.

살과의 전쟁
다이어트


새해 결심에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다이어트다. 한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가장 버리고 싶은 것으로 ‘나의 묵은 살들’이 1위를 차지했다.

다이어트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두의 주요 관심사이다. 특히 살이 고민인 많은 여성들에게는 평생 안고 가야 할 고민과 동시에 새해가 될 때마다 다짐하게 되는 목표 중 하나다.

건강도 건강이지만 사회활동에 있어 외적 요소가 미치는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보기 좋은 몸매도 중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여성은 음식을 가려먹거나 운동을 하며 탄력 있고 조화로운 몸매를 만들고자 애를 쓴다.

하지만 다이어트는 다른 어떤 계획보다도 실패나 중도에 포기하기 쉽다. 체중감량 후 요요현상을 겪으며 체중조절에 실패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욕심이 앞서 무리한 체중감량 계획을 세우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한 다이어트 전문 업체 전문가는 “체중에 민감한 여성들은 조금만 살이 쪄도 식사를 굶거나 적게 먹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를 시작한다. 사전 계획 없이 마음만 앞서서 시작한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칠 뿐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효과적인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우선 장기적인 다이어트 플랜을 짜고 이에 따른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살은 쪘다가도 빠지고 빠졌다가도 다시 찌기 때문에 조금씩 체중을 줄여가면서 일정한 몸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가장 목표로 하는 다이어트가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이에 맞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실천해 보는 것이 올바르다. 이때는 다이어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건강 상태와 비만의 정도, 생활패턴 등을 고려한 꼼꼼한 목표를 세우는 것도 좋다.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 후에는 신체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섭취하면서 음식으로 섭취한 에너지를 활동에 사용하는 것이 우선이다. 평소 당분 함량이 높고 기름진 음식 대신 열량이 낮은 채소와 해조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감량 후 꾸준한 운동으로 줄어든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운동은 하루 1시간 정도가 적당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지방 연소를 돕는 유산소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금연·금주 등
악습 근절

다이어트에 이어 금연, 금주 등 생활의 절제도 새해 결심으로 등장하는 단골계획 중 하나다. 무엇보다 새해 금연을 결심한 이들에겐 담배가 골칫거리다. 1월1일부로 담배를 끊겠다고 다짐했지만, 어느새 또 담배를 물고 “그래~이 맛이야!”를 외친다.

이내 한 개비, 두 개비 피우는 개수를 늘여 가다가, ‘진짜 새해는 음력 1월1일’이라며 스스로를 위안 한다. 어떤 이는 “담배를 끊으며 스트레스 받느니 차라리 해로운 담배라도 피우고 행복하겠다”라고 말한다. 금주다짐 역시 마찬가지다. 해마다 반복하는 악순환이다.

명심해야 할 것은 이 같은 악순환이 당신의 건강을 해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담배는 유일한 합법적 발암물질이다. 담배를 피우면 각종 암, 호흡기계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담배를 피운 기간이 길수록, 최근까지 담배를 피웠을수록 위험률은 올라간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끊는다 끊는다’ 하면서도 담배를 피우고 있다.

특히 음주와 흡연을 함께 할수록 신체에 미치는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음주를 하면서 피우는 담배 맛을 아는 사람에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은 말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술 마실 때 유난히 담배 생각이 간절해지고 담배 맛 또한 더 좋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새해 금연·금주 재다짐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먼저 금연·금주와 같이 하기 싫었던 일을 하는 것이라면 혼자서 지키기 어렵다.

금연·금주 “금연의 이점 상기하면서 이겨내야”
영어공부 “승진·이직 등 학습목표 확실히 해야” 

일단 함께 술을 마시던 친구들과 회사 동료들에게 본인의 금주다짐을 단호하게 선포해 결심이 무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뜻이 맞는 술친구와 함께 시작하는 것도 술자리 유혹의 기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단, 그럴 경우 한 명의 포기로 자칫 함께 흔들릴 수 있으므로 과감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행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다음은 기록하는 것이다. 휴대폰 캘린더 또는 회사 탁상달력, 수첩 등에 자신의 금연·금주일을 체크한다. 계획을 나의 머릿속에서 입 밖으로 내뱉음으로써 타인에게 내 의지를 드러냈다면, 펜으로 기록하는 행위로 그 의지가 더욱 확고해진다.

금연·금주에 성공한 날마다 하루하루 달력에 동그라미를 그려나가면서, 자칫 약해졌던 마음을 반성하는 동시에 다시금 굳건히 다잡을 수 있다. 금연과 금주를 함으로써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영어 정복하기’
어학공부

마지막으로 새해를 맞는 이들의 단골다짐은 ‘어학공부’다. 대학생이나 직장인 누구나 자기계발을 위해 새해에 어김없이 어학공부를 계획하곤 한다. 그러나 이 역시 새해 초 다짐과 달리 끊어둔 학원은 일과 약속을 핑계로 나가기 귀찮아 지고, 급기야 책장 한 번 넘겨보지 않은 채 널브러지기 일쑤다.

새해 결심한 어학공부가 작심삼일에 그치지 않기 위해선 우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영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내가 왜 영어공부를 해야 하는가’ 하는 이유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승진인지 이직을 위함인지 동기가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야 한다. 다음으론 학습목표를 인지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자신의 커리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비즈니스 영어 실력 향상이나 영어 공인인증시험 성적 향상 등을 목표로 하는 게 좋다. 좋아하는 팝송, 영화나 미국 드라마 등을 자막 없이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를 목표로 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 다음에는 자신의 영어 수준을 알아야 한다. 영어 실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진단 테스트는 여러 어학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각 어학원의 무료 컨설팅도 활용할 만하다.

그 다음으론 공부 환경을 잘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실전감각을 빠르게 익힐 수 있도록 주변 환경과 생활을 모조리 영어화하도록 해야 한다.


해외 어학연수나 유학을 다녀온 사람들을 보면 영어를 말하는 것이 자연스러운데 이는 영어 실력이 정말 뛰어나서라기보다 익숙함에서 오는 자신감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일정 기간 동안 영어 환경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면 영어의 불편함과 두려움이 사라진다. 영어가 익숙할수록 자신감이 생기고 말하기가 수월해진다.

또 지금까지는 영어공부를 위해 무엇을 ‘안 하기’로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는 무엇을 ‘하자’로 목표를 정해 보는 것이 좋다. 외국인이 많은 카페에 가거나 영어마을을 찾는 등 평소 해 보고 싶었던 일을 한번 시도하거나 이루는 것을 목표를 삼는 즐거운 상상을 하면 영어공부는 훨씬 실천하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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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