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통계> 미혼남녀 ‘배우자감 순결’에 대한 생각

내 연인의 과거, 대체 어디까지 봐줘야해?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21세기 결혼풍속이 부모세대와 다른 것처럼 배우자감 순결에 대한 생각도 시대에 맞춰 달라지고 있다. 이미 성개방이 되었다느니, 혼전성관계를 몇몇 %가 이미 하고 있다느니, 혼전동거가 새로운 트렌드라니…. 하지만 여전히 육체적인 순결의 기준에 대해 젊은 사람들은 많은 고민과 기대를 가지고 있고, 그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이는 마음만 순결하면 아무런 문제도 없다고 하는 반면, 어떤 이는 키스만 해도 순결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미혼남녀들은 미래 배우자감의 순결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미혼남 46%, “배우자, 혼전 순결 미심쩍어도 괜찮아”
미혼들의 ‘순결’ 한도, 문란한 수준 아니면 ‘무방해’


남녀칠세부동석이란 말도 이제 무색해졌다. 그만큼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성교제가 아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나아가 터부시 됐던 성에 대한 관념이 과거 10년 전에 비해 빠르게 개방화 되고, 혼전순결이란 단어 자체가 의미 없어 진지 오래다.

이런 흐름에 따라 지금은 ‘내 배우자’의 혼전 과거에 대하여 많은 남성들이 관대한 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순결에 대해 이중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남성들도 있다.

이들은 자신은 성에 대해 개방적임을 표방하지만, 자신과 결혼할 여자는 순결했으면 하는 소망을 가진다. 신부가 처녀가 아니라도 상관없을 남편들도 있겠지만, 그래도 내 여자만큼은 처녀였으면 하는 것이 이들의 심리다.

하지만 최근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이 개념을 뒤엎는 이색적인 결과가 나왔다. 오히려 남성보다 여성이 내 배우자감의 ‘순결’을 더 중시한다고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결혼 전 순결, 여성이 더 따져~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가 커플예감 필링유와 공동으로 전국 미혼남녀 5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여성이 남성보다 배우자감의 문란한 연애 경험 등 ‘순결성 정도’를 더 많이 따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설문조사에서 “다른 조건은 양호하나 순결, 진실성이 미심쩍을 경우 배우자감으로 수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 미혼 남성 45.6%는 “수용할 수 있다”고 답했고, 미혼 여성은 이보다 10% 정도 낮은 35.9%가 “수용할 수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이모(28·여)씨는 “결혼 전에 순결을 지킬수록 결혼생활에 더 충실해질 거라는 맹신 때문이다”며 “신뢰와 믿음을 기반으로 하는 결혼생활에서 배우자의 과거경험은 자칫 그 기반을 깨뜨릴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황모(26·남)씨는 “배우자감의 과거 순결이 미심쩍을지라도 내가 좋아하고 결혼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크게 문제될 것 없다”며 “여자들은 결혼 후엔 가정에 정착하려 하고, 또 아이를 낳고 살다보면 모성본능이 커져 더욱 가정에 충실해질 것이다”라고 전했다.  

비에나래 측은 “최근 미혼 남성은, 여성이 외모 등 조건이 뛰어나면 당연히 이성에게 인기가 있어 연애 경험도 많을 것으로 생각하나 결혼 후에는 가정을 지킬 것으로 믿는 경향이 있어 혼전 연애 경험에 크게 개의치 않는 것 같다”며 “하지만 여성들은 반대로 연애 경험이 많은 남성은 결혼 후에도 외도로 연결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경계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 미혼 남녀는 상대방을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의 ‘순결 정도’나 ‘연애 경험’으로 “(여러 명과) 문란한 연애 경험만 없으면 무방하다”고 가장 많이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의 35.5%, 여성의 49.8%가 상대방에 대한 용인 수준을 이 같이 답했다.

이외에 “이성과 동거 경험만 없으면 (배우자로) 무방하다”고 응답한 남녀는 각각 30.5%와 16.6%였고, “사실혼 관계까지는 수용한다”는 남녀는 각각 15.1%와 13.3%였다. 또 남성의 10.2%는 “(여성이) 성경험이 없으면 무방하다”고 답했고, 여성의 11.2%는 “(남성이) 출산 자녀만 없으면 무방하다”고 응답했다.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 박모(30·남)씨는 “나이가 어렸을 때는 모르겠지만, 아무래도 나이가 있는데 과거 연애경 험이 한 번도 없다면 그 사람에게도 좀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또 내 과거가 없는 것도 아닌데 상대방에게 깨끗한(?) 과거를 요구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고, 어느 정도의 연애 경험을 바탕으로 나와 잘 맞춰나갈 수 있는 배우자감이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과거 연애경험=‘인기의 척도’

조은영 커플예감 필링유 책임매니저는 “최근에는 결혼이 전반적으로 늦어지면서 결혼 전 어느 정도의 이성교제는 ‘인기의 척도’로 여긴다”며 “무분별한 이성교제를 제외한 상식적 수준의 교제는 수용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과거가 있게 마련이다. 되돌아볼 때 아름다운 추억거리로 남는 좋은 일들이 있는가 하면, 지금 생각하면 몸서리치게 싫은 일도 있는 것이 인생사이다. 그러나 과거란 좋든 나쁘든 흐르는 시간 속에 묻혀 버린 일들이고 이미 거쳐 지나온 길이다.

지난날의 어두운 기억을 두고 왈가불가 하는 것은 다 부질없는 일일 수 있다는 말이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배우자감을 만나 마침내 행복한 삶을 꾸미려는 사람에게 순결하지 못했던 과거가 문제가 되어 그 꿈이 깨진다면 어이없는 모순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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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