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최강! 인천 조폭 13개 조직 대해부

간 커진 조폭들? ‘밥그릇’ 때문이야~

[일요시사=강의지 기자] 66주년 ‘경찰의 날’이었던 지난 10월21일 인천의 한 대형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조폭 간 난투극이 벌어졌다. 인천에서 벌어진 조폭 간 집단 혈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다. 지난 4월 남동구 구월동 로데오거리 난투극, 지난 5월 서구 석남동 편의점 앞길 폭행사건 등 알려진 사건만 올 들어 세 번째다. 이는 인천이 경제자유구역 등 각종 개발 사업이 진행되면서 전국 16개 지자체 중 유일하게 인구가 늘어나는 등에 따른 반작용이라는 분석이다. 개발 사업이 진행되고 인구가 늘어나면서 유흥업소 등 조폭들의 ‘먹거리’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조폭들의 활동도 활발해져 조직 간 충돌이 잦아지고 있다는 해석이다. 현재 인천 지역의 조폭은 280명 안팎의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더욱 기승을 부리는 추세다. 이에 <일요시사>는 인천 지역 조직폭력배 추이와 13개 조직의 특징에 대해 파헤쳐 봤다. 

올 들어서만 ‘난투극’ 세번째… 인천 조폭 ‘활개’ 
13개파 280명 수준 유지 ‘꼴망·신촌파’ 양대 조직


지난달 21일 오후 11시50분께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의 한 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조직폭력배 A파 조직원 100명과 B파 조직원 30명이 충돌했다.

A파 조직원 한 명은 B파 조직원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중상을 당하기도 했다. 당시 현장에는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있었다. 하지만 이날 공권력을 비웃기라도 하듯 경찰이 있는 앞에서 유혈 난투극이 발생했다.

지난 5월에는 인천 서구 석남동의 한 편의점 앞에서 B파 조직원 7명이 C파 추종 세력 1명을 집단 폭행한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유흥업소의 이권을 둘러싼 갈등이 양측 간 충돌의 원인이었다.

조폭 활개 치는 인천?
‘지금이 어느 때인데…’

앞서 4월에는 인천시내 중심가인 구월동 로데오거리에서 조폭 간 집단 난투극이 벌어졌다.  서로 다른 폭력조직을 추종하는 30여명 간에 야구방망이와 흉기를 휘두르는 난투극이 한 시간 가량 이어졌다. 올해 들어서만 벌써 세 번째, 인천 조폭 간 충돌이 도마 위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인천 지역 폭력조직들의 동향이 심상치 않다.

인천의 경우 조폭 간 이권다툼이 물리적인 충돌로 이어지는 사례가 드물었지만 최근 들어 도심 한복판에서 대규모 난투극이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24일 인천경찰청이 관리대상으로 올려놓은 조폭은 모두 13개파 278명이다. 각 경찰서에는 조폭을 관리하는 담당이 따로 있고, 관할별로 관리조직을 나눠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조폭관리와 사건처리에 어려움이 적지 않다고 한다.

현재 인천지역은 경찰서 관할별로 남부서가 ‘주안파’와 ‘신주안파’를 관리하고 있고, 중부서가 ‘꼴망파’와 ‘선장파’를 담당하고 있다. 또 최근 신규 세력이 결집한 ‘크라운파’와 ‘연수파’를 연수서가 관리하고 부평서는 ‘신촌파’를 맡고 있다.

여기에 부평서와 삼산서, 서부서가 각각 신촌파와 ‘시장파’, ‘석남파’를 관리하고, 칼부림 난투극이 생긴 남동서가 크라운파와 ‘신간석파’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특히 계양구와 강화군을 중심으로 ‘계산파’와 ‘월드파’가 점차 세력을 키우고 있다.

경찰은 해마다 조폭척결을 강조하고 있지만 인천시내 조폭은 전혀 줄지 않고 있다. 인천경찰의 관리대상 조폭은 지난 2009년 283명(13개파)에서 지난해 되레 284명으로 늘었고, 올해에도 거의 같은 수준인 278명이 활약 중이다.

같은 기간 서울지역 조폭이 지난 2008년 504명에서 올해 498명으로 줄어든 것과 비교하면 인천은 조폭 수가 해를 거듭해도 거의 변동이 없이 제자리 수준에 머물고 있다.

우리가 왕년엔
‘어마어마’했거든~

사실 인천 조폭 세력은 1980년대까지만 해도 부산·목포 지역 조폭과 함께 전국적으로 ‘명성’을 떨칠 정도로 강력했다는 것이 조폭 수사에 정통한 경찰들의 설명이다.
 
인천 조폭은 1970년대 경제성장을 발판으로 유흥업소들이 잇따라 들어서고 나이트클럽과 안마시술소 등 폭력조직들의 자금 기반이 확대되면서 활동 반경도 커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986년 김태촌씨가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인천 뉴송도호텔 사장 습격사건을 계기로 조폭 수사가 강화되고 1990년 노태우 정권 시절 ‘조폭과의 전쟁’이 진행되면서 인천 조폭 세력은 크게 약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에 2009년 6월 인천 조폭의 대명사 격인 C파 두목이 사행성 오락실을 운영한 혐의 등으로 구속되면서 인천 조폭 세력은 더욱 위축됐다.

그러나 최근 인천에서 활개치고 있는 조폭 조직원은 경찰 관리대상 뿐만이 아닌 ‘조폭 추종세력’들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구속 수사가 쉽지 않고, 이에 인천 시민들은 조폭 규모 변동 여부와 상관없이 치안 불안을 토로하고 있다.

인천에 살고 있는 김모(36·인천 중구)씨는 “역 근처 술집에만 가더라도 온몸에 문신을 한 건장한 청년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공포감을 주는 경우가 한두 번이 아니다”라며 “도심 한복판에서 조폭들이 유혈 난투극을 벌이는 지경에 이를 때까지 경찰은 뭘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대규모 ‘파이’ 놓고
조폭들 ‘간’ 커져

경찰 일각에서는 인천 지역 조폭들이 최근 들어 활개치고 있는 것은 인천의 대규모 개발 바람과 맞닿은 것이 아니냐는 추론도 제기되고 있다.

인천에서는 송도·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고 구도심 재개발 사업도 병행되고 있다. 2009년 1월 인천시 남구의 한 쇼핑몰 앞에서 폭력조직원 150여 명이 각목과 쇠파이프를 휘두르며 ‘전쟁’을 치렀던 것도 이 쇼핑몰의 점유권을 둘러싼 갈등에서 비롯됐었다는 설명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인천 지역에서 커진 ‘파이’를 놓고 조폭끼리 이권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이번 장례식장 난투극을 계기로 인천 조폭에 강력 대응하기로 방침이 정해진 이상 조폭의 활동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대규모 개발에 커진 ‘파이’ 놓고 먹거리 다툼 치열
인권중시 분위기·솜방망이 처벌에 ‘겁 상실한 조폭’


또 ‘인권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와 ‘청렴을 강조하는 경찰 내부’ 문제가 조폭이 활개 치도록 만들었다는 지적도 있다. 구속률이 낮다 보니 ‘겁을 상실한 조폭’이 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한 경찰은 “유착비리를 없앤다는 명목으로 조폭의 주요 근거지인 룸살롱이나 불법 오락실 등에 대한 접촉이 크게 제한된 상황”이라며 “개인정보 보호법이 강화돼 조폭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현재로선 조폭 신원파악 등 정보수집마저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경찰은 조폭을 검거할 경우에도 단순 추종세력으로 분류돼 솜방망이 처벌밖에 할 수 없는 것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경찰청은 인천 장례식장 조폭 난동사건을 계기로 뒤늦게 조폭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인천경찰청도 조폭 척결을 위한 수사본부를 발족하고 장례식장 앞에서 위력을 과시한 조직원 23명을 추가로 검거했다. 그러나 활동 지역과 사람을 중심으로 조폭을 분류해 관리하는 낡은 방식으로는 조폭의 진화를 따라잡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경찰이 조폭을 잡으려면 돈의 흐름부터 좇아야 하는 세상이 된 만큼 말만 앞세운 단속보다는 불법 사업장 단속 등 자금줄을 압박하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13개 조직 개요>

♣꼴망파=인천 최대 폭력 조직. 2009년 구속된 두목 최모씨의 별명인 ‘꼴망’에서 비롯됐다. 꼴망의 정확한 뜻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경찰은 꼴망파의 핵심 조직원이 40명 이상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부평신촌파= 1997년 결성된 조직이다. 현재 꼴망파와 함께 인천 양대 조직으로 꼽힌다. 두목 송모씨를 중심으로 인천 부평·계양 지역 유흥가를 주 무대로 활동한다. 경찰은 꼴망파와 마찬가지로 부평신촌파 조직원이 5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크라운파= 지난달 21일 신간석파와 심야 난투극을 벌인 조직. 두목 박모(46)씨를 중심으로 인천 연수구 연수동 일대에서 활동한다. 핵심 조직원은 26명 정도다.

신간석파= 두목 허모(43)씨를 중심으로 인천 남동구 간석동 일대에서 활동한다. 핵심 조직원은 29명 정도다.

♣부평시장파= 1997년 6월 결성되어 조직원이 30명에 이른다. 부평신촌파와 마찬가지로 부평·계양 지역을 무대로 활동한다.

♣간석파= 신간석파와 함께 남동구 일대에서 활동한다. 

♣주안파·신주안파 = 인천 남구가 주 무대이다. 

♣석남파 = 인천 서구가 주 무대이다.

♣계산파 = 인천 계양구를 중심으로 활동. 월드컵파와 함께 최근 세력 확장에 나섰다.

♣강화월드컵파 = 강화군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선장파 =꼴망파와 함께 인천 중구 일대에서 활동한다.

♣연수파 = 크라운파와 함께 인천 연수구 일대에서 활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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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