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려한 가을단풍 속 상큼한 바닷바람 맞으며 굿~샷

7월1일 그랜드 오픈 ‘강릉 메이플비치 골프 &리조트’


무더운 여름이 지나고 본격적인 골프시즌이 돌아왔다. 여름 내내 땡볕 속에서 비지땀을 흘리며 라운드를 했던 골퍼들에게 가을은 설렘의 계절이기도 하다.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단풍이 흐드러진 주변의 수려한 경관 속에서 즐기는 가을골프. 그것도 바닷바람이라면 더 할 나위 없는 청량감과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애타게 가을시즌을 기다려왔던 골퍼들에게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한 강원도 강릉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를 소개한다.

강릉 석탄재매립지 ‘풍호’ 위에 건설한 18홀 퍼블릭 골프장
자연과 호흡하는 세계적 ‘링크스 코스’ 감동 고스란히 선사

호수 주위에 아름다운 단풍나무가 우거져 있었다 해서 이름 붙여진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 ‘풍호(楓湖)’.

그러나 인근 화력발전소에서 나온 석탄재 매립으로 불모지나 다름없던 풍호가 18홀 퍼블릭 골프장과 리조트로 다시 태어났다. 지난 7월1일 그랜드 오픈을 시작으로 고객을 맞이하게 된 동해안의 새로운 명소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그곳이다. 

풍호는 해안가 모래언덕인 사구가 만들어낸 자연호수, 즉 석호(潟湖·Lagoon)를 말한다. 현재 동해안에는 이 같은 석호가 여러 군데 분포해 있다. 강원 고성의 화진포호·송지호, 속초의 영랑호·청초호, 강릉의 경포호·풍호 등이 대표적이다.

그 가운데 풍호는 골프장으로 개발되기 오래전부터 호수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지 이미 오래였다. 풍호는 지난 1973년 한국남동발전(옛 영동화력발전소)의 석탄재 처리장으로 사용돼 왔으나, 1985년 매립이 완료돼 광활한 대지가 되었다. 흡사 수도권의 뚝섬이나 난지도를 연상하면 무방하다.

하지만 풍호는 20년이 넘도록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강릉 지역의 흉물로 방치돼 왔었다. 그러다가 2008년에 와서야 강릉시가 발 벗고 나서 남동발전과 국방부 소유 부지를 토지교환 및 임차방식으로 민간사업자를 유치하고 18홀 퍼블릭 골프장을 링크스 코스로 건설한 것이다. 이곳 풍호에 건설된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대부분의 국내 골프장들이 산악지형에 조성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탁 트인 동해바다를 낀 드넓은 평원에 조성된 정통 링크스 코스라고 할 수 있다.

동해바다 끼고 도는
천혜의 명문 ‘링크스 코스’

특히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는 국내 매립지 골프장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내 대부분의 매립지 골프장이 폐염전이나 폐광에 들어선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주변경관과 코스레이아웃이 보잘것없을 것이라는 선입견은 금물이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이 지역은 예로부터 단풍나무의 군락지였다. 호수 이름에 ‘단풍나무 풍’자가 붙은 것은 바로 그런 연유에서다.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정통 링크스 코스

메이플 코스, 아름답고 거대한 호수를 도는 도전적 플레이 코스
비치 코스, 변화무쌍한 바닷바람과 깊은 벙커로 스릴 만점


이곳에서 골퍼들을 매료시키는 것은 가을이 되면 코스에 지천으로 깔리는 억새의 군무다. 바람 따라 흰 포말을 일으키며 일렁이는 억새는 지역 트레이드마크인 오색 단풍과 오묘한 조화를 이뤄 장관을 연출한다. 무엇보다 검푸른 동해바다를 바라보며 라운드를 즐기다 보면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함께 호흡하는 이곳의 풍광은 브리티시오픈이 열리는 스코틀랜드의 세계적인 링크스 코스의 감동을 고스란히 느끼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파 72, 전장은 7273야드로 국제적 토너먼트 플레이어 코스(TPC)로도 전혀 손색이 없는 메이플비치는 페어웨이 사이사이로는 자연 계류가 흐르고 있고 그린은 언듈레이션이 심하다. 그만큼 난이도가 높다는 얘기다. 물론 바람이 불면 그야말로 변화무쌍한 라운드는 감수해야만 한다. 그래서 바람이 설계하고 사람이 감동한 링크스 코스라는 얘기가 나온 것이다.

다양한 혜택 저렴한 요금
주중 10만원 주말 14만원

코스 전체를 양잔디로 조성하여 사계절 푸르른 환경에서 쪽빛 동해바다를 품에 안고 라운드가 가능하여 메이플비치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코스는 ‘메이플 코스(Maple Course)’와 ‘비치 코스(Beach Course)’ 등 두 개의 코스로 구분돼 있다.

메이플은 대형 호수로 인해 전략과 도전을 동시에 요하는 코스다. 맞바람이 불어 호수를 넘길 수 없을 때는 좀 더디더라도 돌아가야 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가로지르는 공격적 플레이가 요구된다.

호수가 주는 아름다움이 있긴 하지만 거친 억새와 러프 때문에 한시라도 긴장을 늦춰서는 안된다. 아름다운 동해 해안선을 따라 배치된 비치 코스는 모래 언덕과 공을 쉽게 내어주지 않을 것 같은 깊은 벙커, 그리고 까다로운 언듈레이션 그린들로 인해 과욕을 부리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특히 전후반 3개 홀은 야간 조명시설이 갖춰져 있어 늦은 라운드에도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배려를 아끼지 않고 있다. 링크스 코스 콘셉트를 크게 훼손하지 않으면서 자연 그대로의 시원스런 느낌을 주기 위해 금강송을 중심으로 조경을 마무리 했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식재되어 있다.

이와 함께 대초원을 연상시키는 구릉에는 억새, 수크렁 등 지피식물을 50만 본 이상 심어 자연스럽게 조성하였다. 또한 평지에 조성된 페어웨이, 그린, 벙커 해저드 등 링크스 코스에 필요한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어 오픈 전부터 시범라운드를 해 본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색다른 기대와 관심을 받기도 했다.

클럽하우스는 동쪽의 바닷가에서 서쪽의 먼 산자락으로 부드럽게 불어오는 바람에서 영감을 얻어 선이 아름다운 클럽하우스로 건축했다. 소나무, 억새와 잘 어우러지는 건물 외관은 주변경관과의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실내공간은 골퍼들의 이동동선까지 고려하여 세심하게 배려한 곳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 운영총괄을 맡고 있는 김인수 상무는 “그저 또 하나의 골프장을 짓는 것이었다면 이 과감한 도전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우리나라에도 세계가 부러워하는 링크스 코스를 완성하고 싶었고, 드디어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가 탄생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자연과 함께 그려낸 이 작품을 골프를 사랑하는 모든 분들게 바친다”는 김 상무의 정통 링크스 코스에 대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이용요금은 지역민들에게 1~2만원이 싸게 책정됐고, 주중에는 10만원, 주말에는 14만원으로 수도권보다 약 10만원 정도 저렴한 편이다. 지역주민 할인과 여성우대 요금제 외에 요일별 탄력요금제가 적용되고 있으며 3개팀 이상 단체에게도 규정된 할인을 적용한다.
 
더욱 이용이 편리한 것은 대중제로 운영하는 퍼블릭이란 점이다. 때문에 요금이 인근 지역 회원제 골프장보다 3~4만원 정도 싼데다가 회원권 분양을 안해 인터넷 홈페이지에 회원으로 가입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선호도 또한 높다.

아울러 내년 3월 완공 예정으로 비치 코스에 조성 중인 50실 규모의 골프텔은 인접성이 용이한 인근 골프장이나 관광지와의 연계관광 효과도 배가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접근성도 상당히 용이하다.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가면 서울에서 2시간 반이면 넉넉하게 도착할 수 있다. 동해고속도로 남강릉IC를 이용하면 더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인근에 주변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아 1박2일 연계투어를 하면 나머지 시간 역시 즐겁게 유용할 수 있다.

볼거리, 즐길거리 풍부
1박2일 관광·골프투어 가능

해외투어가 만만치 않다면 차제에 동해고속도로를 이용해 고성, 속초, 양양, 강릉, 삼척, 영덕, 포항, 경주를 잇는 동해안 바닷가 골프투어도 즐길 수 있다.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한 데다 매일 색다른 코스에서 라운드를 하는 또 다른 멋과 맛을 느낄 수 있어 시간이 되면 한 번 권해볼 만 하다.
 
인근에 안인진 통일안보 전시관, 북한 간첩이 타고 넘어온 잠수함 전시관, 등명락가사, 하슬라 아트월드, 정동진 모래시계 공원, 해돋이 공원과 썬크루즈, 금진온천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관광자원이 어느 곳보다 풍부하다. 메이플비치 골프&리조트의 그랜드 오픈으로 그동안 강릉 지역에 골프장이 샌드파인CC밖에 없어서 선택의 여지가 없던 수도권 골퍼들이 많이 몰려 강릉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한몫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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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