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핫키워드>떠오르는 신예 영화감독 박홍민

30대 맨발의 청춘 ‘길 밖에서 길을 찾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1억 원도 채 안 되는 저예산으로 빚어낸 100% 3D 미스터리 드라마.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아내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영화 <물고기>는 신예 박홍민 감독의 데뷔작이다. 그의 나이 이제 30세,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를 공부하기 위해 다시 대학에 진학했다. 대부분의 또래들은 가지 않는 길, 의아해 하고 안쓰러워하는 시선들이 뒤따랐지만 그의 선택엔 망설임도 두려움도 없었다. 이루고 싶은 것, 그래서 지금 해야 할 것을 이야기할 때 그의 눈은 매섭고도 순수하게 빛났다. 청춘은 누리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고, 30대 진화하는 청춘 속에 그가 말하고 있었다.  

데뷔작 <물고기>… 저예산 3D영화의 가능성 제시
불안한 청춘들이여…“이젠 나를 위한 삶을 살아라”

주변을 응시하는 카메라. 신예 박홍민 감독의 눈과 발이 향하는 동선은 모두 카메라의 시선이 되고, 주변에서 벌어지는 희로애락은 내러티브가 된다. 이 모든 것의 전제 조건은 잘 꾸며낸 연출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리얼리티. 하지만 그가 추구하는 영화의 ‘색깔’은 이런 현실을 기반으로 가볍게 접근하면서도 판타지를 넘나드는 전복을 담아낸다. 드디어 그만의 ‘색’을 드러낼 수 있는 장편 영화 <물고기>가 완성됐고, 오는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10월6일~14일)에서 첫 선을 보인다.

환상과 실재의 전복

<물고기>는 토속 신앙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처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 이다. 영화는 물샐틈없는 이야기를 통해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도 내ㆍ외적인 전복을 통해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아낸다.

“물고기는 구조적으로도 독특하고, 특이한 전복영화로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상황들이 이 영화의 볼거리에요. 기준에 안 맞는 어떤 것들에 대한 재미, 의아한 상황들을 풀어나가는 흥미를 담고 있어 영화를 본 관객들은 마치 신이 되어 3인칭 관찰자의 시점에서 영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죠. 이것은 이성과 감성 등 현실의 다양한 기호들을 충돌시켜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화학작용을 일으키려고 했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신예 감독의 작품이 또 주목을 받는 것은 3D로 만들어 진 입체영화라는 것이다. 700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100% 3D 카메라로 촬영한 <물고기>. 입체영화이지만 어느 하나가 툭 튀어나오지 않으면서 영화의 흐름을 이어가는 매력을 담아냈다.

“일반적인 입체영화들이 한국에서도 많이 상영됐지만, 대부분 테마파크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라이드필름식의 접근을 많이 했죠. 3D영화 컨퍼런스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입체관련 테스트를 하다 보니 이를 연출법의 하나로서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또 제가 생각하는 입체는 현실을 더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리얼리틱이 아닌 현실을 좀 더 과장하고 왜곡된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 표현기법이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물고기>영화의 주제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저예산을 가지고 3D영화를 제작한 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누군가는 기획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했고, 또 누군가는 7천만 원을 가지고 입체로 찍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금전적인 문제, 입체카메라의 제약, 한정된 구도 등 고민되는 것들이 많았지만 그는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했다. 영화의 배경지인 진도를 다녀보니 간단한 동선이 만들어 졌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이어졌다. 그리고 3년의 제작과정을 거친 영화는 드디어 마침표를 찍고 세상 사람들과 마주할 준비를 마쳤다.  

“너무 좋은 영화들이 많지만,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저란 사람이 이런 ‘색깔’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틀을 깬 시도도 많았고, 모험적인 시도를 한 부분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일반 입체영화들이랑 어떻게 다를 지 또 어떤 식으로 표현됐을지 생각하고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거예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제작’을 해보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지 6년. 어릴 때부터 영화를 보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어느새 단편영화 7편, 장편영화 1편을 만들어낸 신예감독으로 성장했다.

“어느 날 퇴근길이었어요.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는데 알 수 없는 울컥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그때 이후로 제가 정말 하고 싶고 좋아하는 게 무엇일 지 생각했고, 그 답은 ‘영화’ 였어요”

처음엔 단순히 재미있는 일을 하자라는 생각이었다.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으면 그것을 영상에 담아 표현해 내고 싶었고, 어떤 이야기를 표현하고 싶은데 아무도 안하고 있다면 도전해보고 싶었다. 이제는 단순 재미를 넘어 그에 따르는 책임감도 수반되지만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여 탄생되는 결과물과 마주할 때, 수많은 사람들과 작품을 함께 공감하고 나누는 보람을 느낄 때 그는 행복하다. 

도전과 열정으로…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저에게 본질적인 재미를 줌과 동시에 이기적이게 만들기도 하는 양면성을 갖게 하죠. 재미있어서 시작했지만, 하고 싶은 일만 몰두해서 하다 보니 제 주변을 놓치게 되는 이기적인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니까요.(웃음) 그럼에도 저는 이 길을 선택한 순간 제 자신에게 계속 의문을 던져왔고, 고민을 많이 해왔어요. 내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는지, 나란 존재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반문했고, 이제는 좋은 패턴을 만들어 낸 것 같아요”

그는 자신과 같이 20,30대 도전하는 청춘들을 위한 응원의 말도 잊지 않았다.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말이 굉장히 무책임 한 것 같아요. 세상엔 아무리 꿈꾸고 하고 싶어도 부딪히는 장애물이 많고, 또 그런 장애물을 만나면 낯설고 무섭기도 하죠. 그런 점에서 너무 먼 곳을 ?기 보다는 나를 먼저 챙기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신을 되돌아보며 생각하다 보면 좋은 방향이 나타나니까요”

박 감독의 이야기는 가까운 미래 시점에 고정된 채 현재와 과거를 부지런히 오고갔다. 그렇게 30대 도전하는 청춘은 오늘도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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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