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핫키워드>떠오르는 신예 영화감독 박홍민

30대 맨발의 청춘 ‘길 밖에서 길을 찾다’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1억 원도 채 안 되는 저예산으로 빚어낸 100% 3D 미스터리 드라마.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아내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전개.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넘나드는 영화 <물고기>는 신예 박홍민 감독의 데뷔작이다. 그의 나이 이제 30세,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를 공부하기 위해 다시 대학에 진학했다. 대부분의 또래들은 가지 않는 길, 의아해 하고 안쓰러워하는 시선들이 뒤따랐지만 그의 선택엔 망설임도 두려움도 없었다. 이루고 싶은 것, 그래서 지금 해야 할 것을 이야기할 때 그의 눈은 매섭고도 순수하게 빛났다. 청춘은 누리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라고, 30대 진화하는 청춘 속에 그가 말하고 있었다.  

데뷔작 <물고기>… 저예산 3D영화의 가능성 제시
불안한 청춘들이여…“이젠 나를 위한 삶을 살아라”

주변을 응시하는 카메라. 신예 박홍민 감독의 눈과 발이 향하는 동선은 모두 카메라의 시선이 되고, 주변에서 벌어지는 희로애락은 내러티브가 된다. 이 모든 것의 전제 조건은 잘 꾸며낸 연출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리얼리티. 하지만 그가 추구하는 영화의 ‘색깔’은 이런 현실을 기반으로 가볍게 접근하면서도 판타지를 넘나드는 전복을 담아낸다. 드디어 그만의 ‘색’을 드러낼 수 있는 장편 영화 <물고기>가 완성됐고, 오는 제16회 부산국제영화제(10월6일~14일)에서 첫 선을 보인다.

환상과 실재의 전복

<물고기>는 토속 신앙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집 나간 아내를 찾아 나선 교수와 그 처가 무당이 됐다는 사실을 통보하는 흥신소 직원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가 주요 줄거리 이다. 영화는 물샐틈없는 이야기를 통해 현실을 이야기 하면서도 내ㆍ외적인 전복을 통해 관객들의 상상력을 자아낸다.

“물고기는 구조적으로도 독특하고, 특이한 전복영화로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상황들이 이 영화의 볼거리에요. 기준에 안 맞는 어떤 것들에 대한 재미, 의아한 상황들을 풀어나가는 흥미를 담고 있어 영화를 본 관객들은 마치 신이 되어 3인칭 관찰자의 시점에서 영화를 바라볼 수 있게 되죠. 이것은 이성과 감성 등 현실의 다양한 기호들을 충돌시켜 그 속에서 만들어지는 화학작용을 일으키려고 했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신예 감독의 작품이 또 주목을 받는 것은 3D로 만들어 진 입체영화라는 것이다. 700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100% 3D 카메라로 촬영한 <물고기>. 입체영화이지만 어느 하나가 툭 튀어나오지 않으면서 영화의 흐름을 이어가는 매력을 담아냈다.

“일반적인 입체영화들이 한국에서도 많이 상영됐지만, 대부분 테마파크에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라이드필름식의 접근을 많이 했죠. 3D영화 컨퍼런스를 다니고 공부를 하면서 입체관련 테스트를 하다 보니 이를 연출법의 하나로서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또 제가 생각하는 입체는 현실을 더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리얼리틱이 아닌 현실을 좀 더 과장하고 왜곡된 세계를 보여주는 것이었고, 이 표현기법이 현실과 판타지를 넘나드는 <물고기>영화의 주제를 더 잘 전달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저예산을 가지고 3D영화를 제작한 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누군가는 기획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했고, 또 누군가는 7천만 원을 가지고 입체로 찍는 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금전적인 문제, 입체카메라의 제약, 한정된 구도 등 고민되는 것들이 많았지만 그는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했다. 영화의 배경지인 진도를 다녀보니 간단한 동선이 만들어 졌고,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이어졌다. 그리고 3년의 제작과정을 거친 영화는 드디어 마침표를 찍고 세상 사람들과 마주할 준비를 마쳤다.  

“너무 좋은 영화들이 많지만, 이번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저란 사람이 이런 ‘색깔’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틀을 깬 시도도 많았고, 모험적인 시도를 한 부분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일반 입체영화들이랑 어떻게 다를 지 또 어떤 식으로 표현됐을지 생각하고 보면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거예요”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영화제작’을 해보겠다고 도전장을 내민 지 6년. 어릴 때부터 영화를 보고,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어느새 단편영화 7편, 장편영화 1편을 만들어낸 신예감독으로 성장했다.

“어느 날 퇴근길이었어요. 버스를 타고 집에 돌아오는데 알 수 없는 울컥한 감정이 들더라고요. 그때 이후로 제가 정말 하고 싶고 좋아하는 게 무엇일 지 생각했고, 그 답은 ‘영화’ 였어요”

처음엔 단순히 재미있는 일을 하자라는 생각이었다.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으면 그것을 영상에 담아 표현해 내고 싶었고, 어떤 이야기를 표현하고 싶은데 아무도 안하고 있다면 도전해보고 싶었다. 이제는 단순 재미를 넘어 그에 따르는 책임감도 수반되지만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작업하여 탄생되는 결과물과 마주할 때, 수많은 사람들과 작품을 함께 공감하고 나누는 보람을 느낄 때 그는 행복하다. 

도전과 열정으로…

“영화를 만든다는 것은 저에게 본질적인 재미를 줌과 동시에 이기적이게 만들기도 하는 양면성을 갖게 하죠. 재미있어서 시작했지만, 하고 싶은 일만 몰두해서 하다 보니 제 주변을 놓치게 되는 이기적인 상황을 연출하기도 하니까요.(웃음) 그럼에도 저는 이 길을 선택한 순간 제 자신에게 계속 의문을 던져왔고, 고민을 많이 해왔어요. 내가 어떤 방향으로 생각하는지, 나란 존재가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끊임없이 반문했고, 이제는 좋은 패턴을 만들어 낸 것 같아요”

그는 자신과 같이 20,30대 도전하는 청춘들을 위한 응원의 말도 잊지 않았다.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말이 굉장히 무책임 한 것 같아요. 세상엔 아무리 꿈꾸고 하고 싶어도 부딪히는 장애물이 많고, 또 그런 장애물을 만나면 낯설고 무섭기도 하죠. 그런 점에서 너무 먼 곳을 ?기 보다는 나를 먼저 챙기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자신을 되돌아보며 생각하다 보면 좋은 방향이 나타나니까요”

박 감독의 이야기는 가까운 미래 시점에 고정된 채 현재와 과거를 부지런히 오고갔다. 그렇게 30대 도전하는 청춘은 오늘도 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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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