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과14범 소녀에 ‘훈훈한 판결’

법정에 울려 퍼진 참회의 ‘흐느낌’ 그리고 ‘희망’

[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치열한 반론과 공방 속에서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판결을 예고하는 법정. 이 공간은 누구에게나 두려움의 대상이 되며, 법정 꼭대기에 앉아 방망이를 두드리는 재판장은 마치 저승사자처럼 느껴진다. 그러나 무거운 법정은 때론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희망’을 얘기하는 장소가 되기도 한다. 14차례 절도ㆍ폭행 사건으로 기소된 한 여학생에게 내린 김귀옥 부장판사의 ‘따뜻한 판결’ 이야기가 그것이다. 법 해석에도 따뜻한 가슴이 함께해야 한다는 게 이 판결의 취지다.

소녀 망가뜨린 건 ‘사회’ 모성의 판결 내려
“이 세상은 나 혼자가 아니다” 감동의 외침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렴. 자, 날 따라서 힘차게 외쳐봐. 나는 세상에서 가장 멋지게 생겼다.”

지난해 4월 서울 서초동 법원청사의 한 소년법정. 재판장인 서울가정법원 소년1단독 김귀옥 부장판사가 다정한 목소리로 입을 떼자 어깨를 잔뜩 움츠리고 있던 피고인 A(16)양이 쭈뼛쭈뼛 자리에서 일어났다.

A양은 서울 도심에서 친구들과 함께 오토바이 등을 훔쳐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었다. 이미 작년 가을부터 14건의 절도 폭행을 저질러 이미 한 차례 소년법정에 섰던 전력도 있었다. 법대로라면 A양은 소년보호시설 감호 위탁 같은 무거운 보호처분을 받을 수도 있었던 상황.

그러나 김 부장판사는 이날 A양에게 아무 처분도 내리지 않는 불(不)처분 결정을 내렸다. 그리고 단 한 가지 처분으로 ‘법정에서 일어나 외치기’를 내렸다. 김 부장판사가 A양에게 이 같이 따뜻한 판결을 내린 것은 A양이 범행에 빠져들게 된 사연 때문이었다. 

아픔을 치유하는 재판

사연은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9년 초, A양은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반에서 상위권 성적을 유지하며 간호사를 꿈꾸던 발랄한 학생이었다. 그러 던 어느 날 A양은 귀갓길에 남학생 여러 명에게 끌려가 집단 성폭행을 당하게 된다. 이후 A양의 삶은 송두리 째 바뀌었다.

폭행 이후 A양은 심각한 후유증으로 병원의 치료를 받았고, 딸의 소식에 충격을 받은 홀어머니는 신체의 일부가 마비되었다. 죄책감에 시달리던 A양은 학교를 겉돌기 시작했고, 비행청소년과 어울려 다니면서 범행을 저지르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날 보호처분을 예상한 A양에게 김 부장판사는 말했다.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렴. 자, 날 따라서 힘차게 외쳐봐. 나는 세상에서 가장 멋지게 생겼다”

예상치 못한 요구에 잠시 머뭇거리던 A양은 자리에서 일어나 “나는 세상에서…”라며 나지막히 입을 열었다. 그러자 김 부장판사는 “내 말을 크게 따라 하라”며 “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나는 이 세상에 두려울 게 없다. 이 세상은 나 혼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큰 목소리로 따라하던 A양은 “이 세상은 나 혼자가 아니다”라고 외칠 때 참았던 울음을 터뜨렸다. 법정에서 상황을 지켜보던 A양의 어머니도 울었고, 재판 진행을 돕던 참여관도, 법정 경위의 눈에도 눈물이 맺혔다.

김 부장판사는 다시 법정에서 지켜보던 참관인들 앞에서 말을 이어나갔다.

“이 아이는 가해자로 재판에 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삶이 망가진 것을 알면 누가 가해자라고 쉽사리 말할 수 있겠습니까? 이 아이의 잘못의 책임이 있다면 그것은 여기에 앉아있는 여러분과 우리 자신일 것입니다. 이 소녀가 다시 이 세상에서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스스로 자존감을 찾게 하는 처분을 내려야 지요”

눈시울이 붉어진 김 부장판사는 눈물이 범벅이 된 소녀를 법대 앞에 불러 세웠다. 그리고는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중요할까. 그건 바로 너야. 이 사실만 잊지 않는다면 지금처럼 힘든 일도 이겨낼 수 있을거야”고 말하며, 두 손을 뻗어 A양의 손을 잡았다.

그리고는 마지막으로 “마음 같아서는 꼭 안아주고 싶지만 너와 나 사이에는 법대가 가로막혀 있어 이 정도 밖에 할 수가 없어 미안하구나”라고 말하며 A양의 범행을 따뜻한 마음으로 감싸 안아 주었다.

이 재판은 비공개로 열렸지만, 서울가정법원 내에서 화제가 되면서 뒤늦게 세상에 알려졌고 ‘명판결’의 사례로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미국 감동 사례도 조명

해외에서도 김 부장판사의 판결과 같이 감동이 담긴 판결문으로 화제를 낳은 사례가 있다. 뉴욕시장을 3연임했던 피오렐로 라과디아씨의 이야기이다. 대공황 시기였던 1930년대 초, 그가 뉴욕치안 판사로 재직 중이던 어느 겨울 날. 가게에서 빵 한덩어리를 훔치다 붙잡혀 온 노인이 절도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장에 섰다.

라괴디아 판사는 노인에게 정중히 물었다. “전에도 빵을 훔친 적이 있었습니까?” 노인은 대답했다. “아닙니다. 처음 훔쳤습니다”

라괴디아 판사는 다시 빵을 훔치게 된 이유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노인은 “예, 저는 그동한 선량한 시민으로 열심히 살아왔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일자리를 얻을 수 없었습니다. 사흘을 굶었습니다. 배는 고픈데 수중에 돈은 다 떨어지고 눈에 보이는 게 없었습니다. 배고픔을 참지 못해 저도 모르게 빵 한 덩어리를 훔쳤습니다”라고 말했다.

라괴디아 판사는 잠시 후 판결을 내렸다. “아무리 사정이 딱하다 할지라도 남의 것을 훔치는 것은 잘못입니다. 법은 만인에게 평등하고 예외가 없습니다. 그래서 법대로 당신의 행위는 절도죄에 해당되기 때문에 10달러의 벌금형을 선고합니다”라고 말했다.

방청석은 술렁이기 시작했고 라괴디아 판사는 논고를 이어나갔다.

라괴디아 판사는 “그러나 이 노인이 빵 한 덩어리를 훔친 것은 오로지 이 노인의 책임만은 아닙니다. 이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 모두에게도 이 노인이 살기 위해 빵을 훔쳐야만 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방치한 책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도 10달러의 벌금형을 내리겠습니다. 동시에 이 법정에 앉아있는 방청객 모두에게 각 50센트 벌금형을 선고합니다”라고 말하며 지갑을 꺼내 들었다.

그후 리괴디아 판사는 지갑에서 10불을 꺼내며 “이토록 배고픈 사람이 뉴욕 거리를 헤매고 있었는데 나는 그동안 너무 좋은 음식을 배불리 먹었습니다. 오늘 이 노인 앞에서 참회하고 그 벌금을 대신 내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놀라운 판사의 선고에 방청객 모두가 동참했고 이렇게 걷은 57달러 50센트를 노인에게 주자, 노인은 10달러벌금을 낸 후 47달러 50센트를 갖고 법정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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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