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여름 최고 기대작 <7광구> 참패 진짜 사연

‘재미없다’ 확인하러 온 관객만 200만?

[일요시사=류도경 기자] 국내 최초의 3D IMAX 제작. 액션 여전사로 변신한 하지원을 비롯, 안성기, 오지호, 박철민, 송새벽 등의 탄탄한 출연진. <디워> <괴물>의 뒤를 잇는 국내SF대작. 충분히 흥행의 요소를 갖추고 있고 올 여름 최고의 기대작이라는 찬사를 받았던 <7광구>였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비참했다. 관객들은 왜 <7광구>를 외면한 것일까?

최단기간 150만 관객 돌파하고도 조기 종영
스토리의 부재, 수준 낮은 3D에 관객 외면

이상신호는 시사회를 보고 온 언론 관계자들의 표정에서부터 나타났다.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이부터, 한숨을 쉬는 이까지 다양했고, “너무 성급했다”는 혹평도 쏟아져 나왔다.

영화 평론가들 사이에서 안 좋은 입소문은 삽시간에 퍼지기 시작했다. 뻔한 스토리, 어이없는 전개, 긴장감이 느껴지지 않는 연출, 밋밋한 연기, 기술력 부족의 3D기법까지 <7광구>의 모든 부문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한 평론가는 “<7광구>는 칭찬보다 비난을 견뎌야 하는 시기”라는 냉혹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언론시사회부터 삐걱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자 <7광구> 제작진 측도 긴급대안을 마련했다. 언론시사회에서 지적당한 부분을 급히 수정하기에 이르렀고, 3D부터 사운드까지 영화의 전반적인 문제를 다듬기도 했다.

<7광구> 제작진의 관계자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 후반 작업을 통해 탄생될 <7광구>는 언론시사회 때와는 100% 다른 작품으로 태어날 것”이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부분을 수정하다보니, 시간이 촉박해 개봉 지연 사태까지 벌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이 관객에게 어필을 한 것일까.

초반의 흥행성적은 올해 개봉한 한국영화 중 최단기간 150만 관객 돌파, 박스오피스 1위에 이름을 올리며 선전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석유가스와 천연가스 매장지로 알려진 제주도 남단의 7광구. 그곳에 있는 이클립스호란 협소한 장소에서 벌어지는 대원들과 괴물의 사투를 다루는 영화 <7광구>를 보고나온 관객은 하나같이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그들은 하나같이 개연성 없는 스토리를 <7광구>의 흥행실패 첫 번째 이유로 꼽았다. 심해 생명체와 대적한다는 단순한 괴수영화의 플롯을 따른 <7광구>는 할리우드식 ‘액션 따라잡기’를 시도했다 결국 스토리를 놓치고 말았다.

아무런 역할도 하지 못하고 우후죽순 죽어나가는 캐릭터들은 그 어떤 의미도 갖지 못했고, 주인공 하지원 또한 왜 목숨을 걸고 석유를 캐는지, 아무런 의미를 부여하지 못했다.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관객을 몰입하게 하는 긴장의 끈이다. <7광구>는 결국 시각적인 3D효과에만 치중하다 스토리를 놓치는 실수를 범한 것이다.

<7광구>에서 가장 공을 많이 들였던 3D부분까지도 많은 지적을 받았다. 우선 3D효과는 초반부에는 거의 느낄 수도 없었다. 그나마 후반부에 가면 이 영화가 3D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부분적으로 인식할 수 있을 뿐 그 이상은 없었다.

특히 3D장면이 도드라져야하는 액션장면에서 3D효과를 제대로 느낄 수 없다는 것이 <7광구>의 가장 큰 치명적인 단점이다.

일부 네티즌은 “이렇게 어설픈 3D효과로 도배를 할 것 같았으면 차라리 제대로 된 줄거리를 잡고 CG로 마무리 하는 것이 훨씬 낫겠다”는 혹평을 쏟아내기도 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블로그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이 되며, 각종 포털사이트의 상위 검색어에 랭크되는 이변을 낳기도 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SNS와 포털의 블러그 등에 작품에 대한 비평을 쓰며 “최악의 영화, 돈이 아까울 정도”라는 혹평까지 쏟아냈다.

그 결과 개봉 초반 <7광구>는 배급사의 물량공세로 한 주 반짝 흥행 선두를 차지하고는 입소문이 본격적으로 나기 시작한 2주차부터 곧바로 급격한 하락세를 기록했다.

이미 1주차에 영화를 본 많은 관객들은 SNS나 블로그를 통해 영화평을 올리기 시작했고, 과거 느리게 퍼지던 입소문과는 달리 실시간으로 순식간에 퍼져나가며 영화 흥행의 하락세를 더욱 부채질했다.

블록버스터 사상 최악 성적
 
시나리오 및 캐릭터 문제, 그리고 3D기술에 대한 지적이 SNS를 통해 다시 한 번 제기되며, 관객들의 반응은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이전보다 훨씬 빠르고 강력하게 퍼뜨려 재앙에 가까운 영화평점과 관객수 급감으로 이어진 <7광구>.

4년여의 제작기간과 100억원 이상의 제작비가 들어간 블록버스터로 지난 8월29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7광구>는 지난 주말동안 단 1372명의 관객을 모으는데 그쳤고, 누적 관객수는 220만명에 불과한 너무도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야 했다.

막대한 자금과 엄청난 제작기간을 거쳐 탄생한 초대형 블록버스터의 씁쓸한 퇴장에 제작사는 물론 관객들도 실소를 금치 못하는 상황이 못내 아쉬운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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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