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예쁜집 연출가’ 고유정 허브디자인 대표

“돈보다는 사람을 남기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첫인상은 인간관계의 중요한 잣대로 작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만남의 첫 순간 외모나 옷차림, 행동거지를 통해 상대를 파악한다. 집 역시 마찬가지다. 현관문을 열고 들어선 순간 집에 대한 평가가 시작된다. 그때 집의 첫인상 역할을 하는 게 바로 인테리어다. 집의 첫인상을 만드는 사람, 고유정 허브디자인 대표를 만나봤다.
 

예나 지금이나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의 꿈을 안고 산다. 그만큼 집은 소유의 대상이자 부의 기준으로 여겨진다. 최근에는 집을 갖는 것을 넘어 얼마나 예쁘게 꾸미는 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과거 의·식·주 중 하나로 치부됐던 집에 대한 인식이 ‘가꾸어야 할 대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집 꾸미기 시대

지난 11일 수원 광교신도시에 위치한 인테리어 업체 허브디자인 사무실서 고유정 대표를 만났다. 고 대표는 15년째 허브디자인을 이끌고 있는 18년 경력의 인테리어 전문가다. 고객의 공간에 전문적 식견을 더하는 일을 주로 한다. 수원 광교는 물론 수도권 지역의 몇몇 주거 공간이 고 대표의 손을 거쳐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그는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주거공간을 예쁘게 바꿀 수 있다’는 생각을 사업철학으로 삼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업체는 상담을 통해 파악한 고객의 니즈에 전문가의 제안을 얹어 공간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따른다. 

고 대표는 “고객과 상담할 때 예산에 대해 먼저 묻는다. 그리고 그 범위 안에서 공간에 어울리는 인테리어를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고객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고객의 주거공간과 어울리지 않는 요구는 과감하게 ‘아니다’라고 말해주는 편이다. 고객이 나무를 보고 있다면 숲을 봐야 하는 게 고 대표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주거 인테리어를 원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벽지 색깔이나 가구 등 지엽적인 부분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매장에서 좋은 가구를 보고난 뒤 “우리 집에 놓으면 좋겠다”라든가 지인의 집에 방문했다가 “우리 집도 저렇게 꾸미고 싶다”고 느끼는 경우다. 
 

고 대표는 그렇게 되면 집이 예쁘게 나오지 않는다고 조언했다. 주거 공간마다 특징이 있어 좋은 가구나 다른 집의 괜찮은 인테리어가 우리 집에 어울린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고 대표는 전체적인 조화가 우선시 돼야 인테리어를 마쳤을 때 만족할만한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공간을 인테리어로만 100% 채워서는 안 된다”고 전했다. 

30세부터 사업 시작
인테리어 경력 18년

인테리어는 가구, 커튼 같은 패브릭, 소품 등의 배경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고객이 가진 가구 등 나무를 보고 전체적인 백그라운드를 만들어 숲을 구성하는 게 인테리어 업체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표의 사업방식은 업체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고 대표에게 인테리어 공사를 맡긴 고객들은 높은 만족도를 드러내며 허브디자인의 영업사원 역할을 하고 있다. 


고 대표는 현재 허브디자인서 맡고 있는 공사의 90% 이상이 소개를 통해 계약이 이뤄졌다고 전했다. 엄마가 딸에게, 딸이 이모에게 소개하는 방식으로 입소문이 사업 성장의 원동력이다.

고 대표는 “사람을 남기자는 생각으로 공사에 임했던 게 영향이 있는 것 같다”며 “슬럼프서 벗어난 계기도 결국은 고객의 연락 한 통이었다”고 털어놨다. 

서른에 사업을 시작한 고 대표에게 30대는 정말 쉴 틈 없는 시기였다. 정말 하고 싶었던 일을 한다는 생각으로 인테리어에 올인한 10년이었다. 그때는 고객의 공간을 가꾸는 재미에 이익을 줄이면서까지 공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40대에 접어들면서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는 “내가 이렇게 일을 많이 하는데 왜 이익은 적을까, 이만큼 고생하는데 왜 남는 건 없을까 생각하던 시기였다. 말 그대로 초심을 잃었던 때”라고 토로했다. 

하필이면 이 시기에 진행한 공사에서 고객들의 불만도 속출했다. 안팎으로 마음고생을 한 고 대표는 결국 인테리어에 염증을 느껴 손을 뗄 생각까지 하기에 이른다. 그런 슬럼프가 2∼3년간 지속됐다.

그러다 지난해 9월 고 대표는 한 통의 전화를 받는다. 10년 전 허브디자인이 인테리어 공사를 맡았던 한 고객의 연락이었다. 
 

그는 “평소 휴대폰을 두 개 들고 다니는데 당시 하나를 잃어버려 이틀 정도 연락이 잘 안 되던 때였다. 그런데 그 고객이 제 다른 연락처를 어렵게 수소문해서 연락을 주셨다”며 “둘째딸 집 인테리어를 맡기려는데 왜 이렇게 연락이 안 되느냐는 말이 호통처럼 이어졌다”고 웃음 지었다.

이미 다른 업체와 상담까지 마친 고객의 딸이 불만에 찬 얼굴로 사무실을 방문했다. 하지만 10∼20분 고 대표와 대화한 후 딸의 반응이 바뀌기 시작했다. 고 대표는 당시 상황에 대해 “그분이 마음을 열었다”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그 모습을 보고 ‘아, (인테리어는) 내가 제일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이지. 지금 이 일을 접으면 나는 바보이면서 낙오자’라고 생각했다”고 회상했다.

나무보다는 숲을 볼 수 있게
고객과 소통 통해 공간 창출

긴 슬럼프를 지나 어렵게 회복한 초심은 ‘인테리어가 하고 싶어 못 견딜 정도였던 때’로 고 대표를 이끌었다. 어린 시절 고 대표에게 인테리어는 오르지 못할 산이자 넘보지 못할 나무였다. 중학생 때부터 인테리어에 흥미를 느껴 방의 가구 배치를 바꾸고 벽지에 페인트를 칠하던 소녀의 꿈은 어려운 가정형편에 막혀 막연한 바람으로만 남았다.

그러나 기회는 우연찮게 찾아왔다.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사회복지사로 일하던 고 대표는 여러 가지 상황과 맞물려 1년 만에 일을 그만두게 된다. 

아침 8시 출근, 새벽 퇴근을 1년여 가까이 반복한 그가 원했던 것은 오로지 휴식. 편안한 업무를 원했던 고 대표는 건설회사 비서직에 합격해 6개월가량 일했다. 그러던 중 회사에 인테리어 사업부가 꾸려진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우여곡절 끝에 인테리어 사업부로 옮기게 된 고 대표는 그때부터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했다. 어릴 때부터 관심을 가졌던 분야이기에 전공자보다도 습득이 빨랐다. 또 인테리어에 관련한 모든 게 재미있어 뭘 들어도 잊지 않았다.

업체 직원, 프리랜서 등으로 3년간 담금질을 거친 고 대표는 30세가 되던 해 사업으로 눈을 돌렸다. 고객의 만족보다 돈에 연연하는 몇몇 업체들의 행태에 한창 질리던 시기였다. 초기 1∼2년은 적자를 면치 못했다. 
 

그러나 돈보다 사람을 따라가자는 고 대표의 생각은 사업을 빠른 속도로 연착륙시켰다. 이후 15년간 허브디자인은 숱한 부침을 겪으면서도 성장을 거듭했다.

숨 가쁜 30대를 지나 40대 초반 깊은 슬럼프를 겪은 고 대표는 이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시스템의 구축과 고객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이다. 여러 공사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손발이 맞는 직원들은 엄선해서 고른 게 그 첫 번째다. 그리고 인테리어에 관심을 보이는 신규 고객들이 허브디자인을 찾을 수 있도록 블로그 작업도 시작했다.

새로운 도약

고 대표는 “지금까지 쌓은 노하우를 이용해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며 “그렇게 번 돈을 사회의 소외당하고 있는 사람들, 특히 소년소녀가장들에게 환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모든 사람들을 보듬을 수는 없지만 돈이 없어 하고 싶은 것을 못하거나 집이 없어 안락함을 누리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힘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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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