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공비리 주역’ 안현태 국립묘지 ‘게릴라식 안장’ 파문

죽어서도 ‘호강하는’ 비리주역 ‘찬밥신세’ 애국지사

[일요시사=서형숙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호실장을 지낸 안현태씨가 지난 6일 국립묘지에 안장되자 반대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안씨가 천문학적 비자금 조성으로 실형을 선고받아 국립묘지 안장 대상자로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는 게릴라식 안장으로 청와대 개입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앞서 친일파들의 국립묘지 안장에 이어 민주헌정 파괴자까지 안장이 추진되자 ‘국립묘지 무용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는 상황이다. 국립묘지 운용 실태를 들여다봤다.

국립묘지서 호강하는 친일파와 비리주역
뿔난 네티즌들 ‘국립묘지 무용론’ 성토해

5공화국 당시 전두환 대통령의 경호실장을 지낸 고(故) 안현태씨가 지난 6일 오전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됐다. 하지만 세간에서는 그가 5공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복역한 바 있어 국립묘지 안장 대상에 자격미달이라는 이유를 들어 반대여론이 거센 상황이다.
 
현행 국립묘지 관련규정에 ‘금고 이상의 형을 받고 집행유예 중에 있는 자 등 결격사유가 있는 경우 국립묘지 안장을 불허’하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안씨는 쿠데타로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을 학살한 5공 핵심실세로 국민정서에 반하는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잠 못 드는 호국영령

이에 앞서 국가보훈처는 지난 5일 국립묘지 안장대상 심의위원회를 열어 서면심사를 통해 안씨를 대전현충원에 안장하기로 의결했고, 바로 뒷날 기습적으로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을 감행했다. 국가보훈처는 그가 사면복권 됐고, 베트남전에 참전했으며, 대통령 경호실장을 지내며 국가안보에 기여한 점 등을 이유로 들었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안장결정을 날치기한 배후에 청와대가 개입됐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청와대가 심의위원들에게 압력을 가했다는 것이다.

이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지난 10일 관련단체들과 함께 ‘안현태 등 국립묘지 안장 반대 국민위원회(약칭 안장반대 국민위원회)’를 결성하고 성명서를 통해 “안현태의 국립묘지 안장은 국립묘지에 안장되어 있는 호국ㆍ애국인사와 국민 그리고 국립묘지에 대한 능욕이며, 대한민국이 자랑하는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다”며 안장 무효화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또한 법률 개정ㆍ국민 서명운동ㆍ본안 소송 추진 등 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통하여 이번 결정의 부당함을 알리고, 이번 안장을 무효화하기 위한 여러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라 밝혔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친일 행적이 밝혀져서 독립유공 서훈이 박탈된 친일파들도 여전히 국립묘지에 안장돼 있다. 친일파와 애국지사가 국립묘지에까지 나란히 누워있는 셈이다.

서울현충원 애국지사 묘역에는 친일인사 이종욱의 묘가 자리 잡고 있다. 그는 지난 1977년 국립묘지에 안장됐다. 하지만 일제 당시 태평양 전쟁 헌금을 모으고 징병을 선동했던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역시 서울현충원에 일본전쟁의 헌금 모금을 주도한 김홍량과 일제 전쟁 협력을 독려한 것으로 드러난 윤익선의 묘도 자리 잡고 있다. 이들은 모두 친일행적이 드러나 공식 서훈을 박탈당한 상태다.

이 밖에도 친일행적이 뒤늦게 밝혀져 정부가 공식적으로 서훈을 취소했지만 국립묘지에 이미 안장돼 있는 친일파는 서울현충원에 임용길, 대전현충원에 박성행, 이동락, 강영석, 김응순, 박영희, 유재기 등으로 총 10명이다.

하지만 강제 이장시킬 마땅한 법적 근거가가 없어 보훈처는 유족들에게 이장을 해줄 것을 요청한 것 이외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하고 있다.

친일 논란에 휩싸인 백선엽 예비역 대장에 대해서도 서울현충원은 사후 묘역 안장을 약속해 특혜 논란이 커지고 있다. 현충원측은 백씨가 생존해 있지만 6·25 때 나라를 구한 ‘전쟁영웅’에 대한 예우 차원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하지만 백씨는 민족문제연구소와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가 2005년 발표한 친일인사 3059명에 포함되어 있다. 대통령 직속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가 2009년 발간한 <친일규명 보고서>에 따르면 백씨는 1940년 봉천군관학교 제9기생으로 입학해 이듬해 12월 졸업했으며 항일무장세력 토벌부대이던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진짜 애국자는 찬밥

반면 진작 국립묘지로 왔어야 할 애국선열들의 묘소는 쓸쓸하게 방치되어 있다. 서울 용산구 효창공원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주석을 지낸 백범 김구 선생과 일제하 항일투쟁의 상징인 윤봉길‧이봉창‧백정기 의사의 묘역이 있고, 또 안중근 의사의 가묘(假墓)가 있다.

하지만 이 묘지는 공원시설차원에서 용산구에서 관리하고 있다. 오래전부터 국립묘지 수준으로 격상시켜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관계 당국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에 한 포털의 토론사이트에서는 “국립묘지를 공동묘지로 바꿔야 할 판이다”  “국립현충원을 쓰레기 매립장으로 만들 것이냐?” “부끄러운 일이다. 후세에 뭐라할지…”라고 성토하며 국립묘지에 관한 무용론까지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살아생전 권력에 기생해 불의에 두 눈 감은 친일파와 민주헌정 파괴자는 국가의 보호아래 편안하게 두 눈 감고 있다. 하지만 불의에 두 눈 부릅뜨고 항거한 애국지사는 찬밥신세로 몰려 방치되며 두 번 죽임을 당하고 있다. 하루빨리 이러한 모순을 바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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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