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귀환’ 전 LIG 감독 이경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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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8.01.02 11:15:42
  • 호수 114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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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쉼표 없는 배구인생

“아직도 내 머리에는 수 백 가지의 배구 전술이 존재한다.” 거포 강만수와 컴퓨터 세터로 불리던 김호철의 조합을 가졌던 한양대학교 배구부는 남자배구의 철옹성으로 오랫동안 군림했는데, 그러한 한양대학교 배구부를 제압하며 1980년대 새로운 대학배구의 강자로 떠오른 학교가 바로 경기대학교였다. 그 중심에는 강만수 이래 최고의 거포였던 장윤창(현 경기대학교 교수)과 콤비를 이루던 세터 이경석(전 LIG 그레이터스 감독)이 있었다.
 

지금은 고교 배구선수들조차도 강한 스파이크 서브를 날리고, 후위 라인에서의 백어택으로 스파이를 때리고 있지만 1980∼1990년대 그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국내 배구선수로는 거의 장윤창이 유일했다. 공격이 가능하게끔 플레이 메이킹을 해주었던 세터 포지션의 선수가 바로 이경석이었다.

‘거포 도우미’ 국대 세터로 활약
장윤창 등과 고려증권 전성시대

인천의 신흥초등학교 2학년 때 배구에 입문해 중고등학교 시절 배구의 방랑자로 전국을 떠돌며 선수생활을 이어갔던 이 전 감독은 경기대학교에 진학하며 어린시절 같이 배구해왔던 장윤창과 재회, 이후 그와 콤비를 이뤄 국내 성인 배구계를 경기대학교 천하로 만들어낸다.

대학 졸업 후 고려증권서 장윤창을 비롯한 경기대 출신 선수들과 다시 남자배구계에 고려증권 신화를 만들었고, 현역 은퇴 후에는 1997년부터 모교인 경기대학교의 감독으로 재임하며 현재 국내 배구계서 맹활약 중인 제자들을 숱하게 양성했다.

2011년부터 현 KB손해보험 배구팀의 전신인 LIG그레이터스 배구팀의 감독으로 프로구단 지도자로서 데뷔한 후 2012년 시즌 우승까지 거머쥐는 등 강팀 조련과 우승을 불러일으키는 명장으로 명성을 날리다 2013년 시즌 중 갑작스런 경질로 다시 야인으로 돌아왔다. 


현재 한국배구연맹(KOVO)의 경기위원이다. 선수 시절부터 지도자 재임 시절까지 그의 쉼표 없는 배구인생을 들어봤다.

▲ 현역시절의 포지션(세터)으로 짐작했을 때 신장이 크지 않을 거라 추측했었는데 실제로 만나보니 참 큰 신장의 소유자다.

-신장은 186cm이다. 세터로서뿐만 아니라 우리 세대의 배구선수로도 작은 키는 아니다. (웃음) 컴퓨터 세터라고 불리던 김호철 선배는 정말 작았었다.

▲선수 시절에는 어땠나?

-지금은 작고하신 배구선수 출신의 누님을 두고 있었다. 이 때문에 어려서부터 배구공을 장난감 삼아 다뤘고 누님을 통해 초보적인 리시브나 토스 등의 기술을 익혔다. 인천의 신흥초등학교 2학년 재학 시절부터 배구에 입문했고, 중학교는 인천남중으로 진학했다가 경기도 화성의 송산중학교 배구부로 전학을 갔다. 

그때 전학하며 1년을 유급했었는데 학번은 내가 뒤지만 경기대학 시절 장윤창과는 어릴 때부터 배구를 같이 하던 동기다.
 

고등학교는 부산 성지공고로 진학을 했는데 재학 중 배구부가 해체돼 다시 부산 동성고로 전학했고 경기대학교로 진학했다. 초중고 시절에는 공격수와 세터의 포지션 모두를 소화하다가 대학 진학 이후 전문적인 세터의 역할을 했다. 


대학졸업 후에는 군에 입대해 당시 창단된 상무 소속의 창단 멤버로 뛰었고 전역 후에는 고려증권 배구단에 입단해 장윤창, 정의탁 등 당대의 선수들과 더불어 고려증권 전성시대를 일궜다. 1994년도 시즌을 마친 후 현역서 은퇴했으니 약 27년 동안 선수생활을 했었다.

▲은퇴 후 지도자로서의 생활은?

-1997년부터 2011년까지 15년 동안 모교인 경기대학교서 감독으로 재임했다. 재임 중에도 2006년 청소년 대표팀의 감독을 비롯해 유니버시아드, 동아시안게임 등의 국제대회 대표팀 감독을 역임했었고, 경기대학교를 이끌면서는 거의 모든 대회의 우승을 독식했었다. 

당시 내가 경기대서 양성했던 제자들이 후인정(전 KT&G), 문성민(현대캐피탈 스카이워커스), 박승석(대한항공), 최홍석(우리카드), 이민규(OK저축은행) 등이다. 그후 2011년 시즌에 프로배구 LIG그레이터스 감독으로 프로팀 지도자 데뷔를 했고 2012 시즌에 소속팀 우승을 차지했다. 2013 시즌 중에 경질됐다.

▲우승 후 시즌 중 경질됐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 어떤 일이 있었는가?

-어떤 일이라고 하기보다는 팀 성적이 나빠서 그만뒀다.(웃음) 원래 국내 배구계가 그만큼 경쟁이 심한 곳이고 잠시도 여유를 부릴 만한 곳이 아니다. 굳이 이유를 말하자면 해당 시즌 전 외국 용병의 선발을 잘못했던 것에 기인할 수 있겠다. 용병을 잘못 선택하면서부터 시즌이 잘 풀리지를 않았다.

▲현재 국내 프로배구에 용병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절대적인 것 같다.

-우승의 향방을 결정할 만큼 용병의 존재는 절대적인 것이 돼 버렸다. 어쩌면 국내 배구계가 안고 가야 할 난제다. 다른 종목처럼 용병의 존재는 흥행에 도움이 되지만 국내 배구계의 근간이 되는 엘리트 배구선수의 양성에는 걸림돌로 존재하게 된다. 그리고 전술의 배구, 스피드의 배구 등 포메이션과 전략적인 문제까지 등한시할 수 있는 문제를 낳게 할 수 있다.

▲ 본인이 생각하는 전술의 배구란 것은 어떠한 것인가?

-감독으로서의 내 머릿속에는 수 백 개의 배구 전술로 가득 차 있다. 전위와 후위로 나뉘어 위치하는 배구에서 나의 지론을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백어택에 의한 공격도 속공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백어택의 속공을 전제로 하면 수반되는 여러 가지 전술이 나온다. 일단 전위서 블로킹을 세 선수 모두가 붙을 수 있고 수비의 빈 지리는 후위의 선수들이 커버할 수 있다.

국내 프로배구 용병 비중 절대적
엘리트 선수 양성에 걸림돌 지적

배구에서 3명의 블로킹은 감독 시절 내가 처음으로 도입했었다. 그리고 이런 배구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모든 선수들이 충분한 스피드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선수 선발과 기용 역시 그러한 기능을 가진 선수들 위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명의 전위 선수가 블로킹으로 붙었을 때 후속 동작의 공격 형태가 바로 후위의 백어택이고, 그러한 공격이 속공의 형태로 나타난다면 그 위력이 배가되며 공격 옵션이 하나 더 생긴다. 이런 예가 바로 내가 추구하는 배구 전술이다. 이 모든 과정은 연습을 통해 실전서 언제든 반사적으로 나올 수 있게끔 팀워크를 연마해야 한다.

▲좋은 배구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조건을 갖춰야 하나?

-내가 생각하는 좋은 배구선수의 조건은 세 가지다. 일단 배구를 좋아하고 사랑해야 한다. 이것은 상식적이지만 필연적이기도 하다. 두 번째로는 신체조건을 갖춰야 할 것이다. 물론 현행 배구의 룰에는 리베로라는 포지션도 있고, 세터의 기능에 관해서는 신장보다 센스와 기술이 더 필요할 수 있겠지만 배구는 역시 높이의 스포츠이기 때문에 신장을 비롯한 신체조건이 좋아야한다. 

마지막으로는 선수로서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인내심이야말로 모든 스포츠 종목을 망라해서 가장 선수들에게 요구되는 사항 아닌가.

▲지금도 아주 훌륭한 신체조건을 유지하고 있는데 배구선수 시절 다른 종목으로 전환하고 싶었던 생각은 없었나?

-나는 이제까지 배구 이외의 운동을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 처음부터 지금까지 배구는 내 인생 자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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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