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호텔 서머 패키지 ‘여유로운 바캉스’

길 막히고 바가지요금에 짜증나는 휴가는 이제 그만!


호텔마다 차별화 되고 특색 있는 상품 선보여
다양한 이벤트·풍성한 경품·가격 절반 할인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유럽 왕복 항공권 추첨 이벤트
호텔 리츠칼튼 서울…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런치박스 제공

특급호텔들이 일제히 ‘서머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숙박은 기본이고 수영장, 휘트니스 클럽, 사우나 시설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가격대가 평소의 절반에 불과해 서머 패키지 상품을 이용하려는 가족 단위의 여행객이 많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최고급 호텔에서 최고 서비스를 받으며 여유 만만한 바캉스를 즐기면 쌓인 스트레스도 한방에 날아가지 않을까 싶다.

그랜드 앰배서더 서울은 7월8일부터 9월13일까지 세 가지 타입의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패키지 타입에 따라 게임이 준비되며 고급 화장품 기프트세트, 호텔 내 발네오 테라피 이용권 등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다. 화끈한 경품 이벤트 ‘뻔뻔한 행운권’ 추첨도 준비된다. 유럽 대표 여행지인 로마, 파리, 런던, 취리히, 바르셀로나 중 원하는 한 곳을 지정해 갈 수 있는 왕복 항공권과 아코르 앰배서더그룹 호텔 숙박권, 식사권 등을 받을 수 있다. 호텔 내 수영장과 휘트니스 무료 이용 혜택이 주어진다. 가격 15만9500원부터 23만1000원까지.

그랜드 하얏트 서울은 8월31일까지 서머 어웨이큰 패키지를 선보인다. 그랜드 룸에서의 1박을 기본으로 다양한 호텔 내 시설과 함께 완벽한 휴식의 시간을 선사한다. 여름철 가장 큰 매력인 야외 수영장은 어린이 수영장, 선데크, 월풀이 야외 정원에 둘러 쌓여 있으며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한강 너머 도심의 야경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 여름 휴가의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테라스에서의 조식 뷔페를 포함하고 있어 상쾌한 아침 햇살과 함께 여유로운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다. 가격 27만4000원부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와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는 7월1일부터 9월4일까지 썸머 프레즌트 패키지를 선보인다. 2인 조식 뷔페가 무료 제공되고 패밀리 스위트에 투숙하는 고객에게는 12세 이하 어린이 1인 조식까지 총 3인의 아침 조식 뷔페가 무료로 제공된다. 인터넷 사용과 휘트니스 센터, 수영장, 사우나, 골프 연습장 이용 등이 무료로 제공되며 오후 2시까지 체크 아웃을 연장할 수 있다. 가격 22만5000원부터 37만5000원까지.

그랜드 힐튼 서울은 9월5일까지 ‘Find Your Summer Color!’를 콘셉트로 다양한 패키지를 선보인다. 스파 패키지는 이그제큐티브 플로어 룸 1박, 2인 조식뷔페 및 해피아워, 라 끄리닉 드 수딩훼이셜&등 관리 1인 이용권, 아그로나뚜라 바디밀크 정품 1개, 와인 1병, 바게트와 치즈 등으로 풍성하게 구성된다. 럭셔리 패키지는 주니어 스위트 1박, 2인 조식뷔페 및 해피아워, 에스쁘아 향수 정품 1개, 이드록시다즈 2병의 혜택이 포함된다. 수영장 및 체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뷔페 레스토랑의 BBQ디너 뷔페를 10% 할인 받을 수 있다. 가격 13만5000원부터 30만5000원까지.

롯데호텔서울은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다양한 특전이 포함된 쿨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심플패키지는 슈페리어 룸에서의 1박과 야외 쿨팝스 프라자에 푸짐한 안주와 무제한 맥주를 2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언리미티드 비어 세트, 여름 휴가의 필수품 비치타올과 볼, 백으로 구성된 서머 비치 키트가 포함된다. 가격 22만원~27만원. 테이스티 쿨 서머패키지 슈페리어룸 1박과 2인 조식뷔페, 서머 비치 키트가 포함된다. 가격 24만원~29만원. 조이풀패키지는 객실 1박과 2인 조식뷔페, 야외 쿨 팝스 프라자의 언리미티드 비어 세트 2인 이용, 서머 비치 키트 등 혜택을 즐길 수 있다. 가격 27만원~32만원.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패키지를 찾고 있다면 조이풀패키지 혜택에 스위트룸으로의 객실 업그레이드와 엑스트라베드, 어린이 1인 조식 무료 제공 등의 추가혜택이 더해진 ‘패밀리패키지를 선택하면 된다. 가격 35만원.

르네상스 서울 호텔은 8월31일까지 네 가지 스타일의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서머 세이빙 패키지는 디럭스 1박과 유리돔을 통해 비치는 자연광을 즐길 수 있는 실내 수영장, 르네상스 레크레이션 센터 무료 이용 및 사우나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가격 12만9000원. 서머 리프레쉬 패키지는 디럭스 1박, 객실 내 무료 인터넷 및 무료 영화 1편, 르네상스 서머 칵테일 2잔이 포함된다. 가격 15만5000원. 온 가족이 함께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서머 패밀리 패키지는 디럭스 1박, 객실 내 무료 인터넷 및 무료 영화 1편, 카페 엘리제 2인 무료 조식, 객실에서 아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 선물이 포함된다. 가격 19만5000원. 로맨틱한 커플을 위한 서머 럭셔리 패키지는 럭셔리한 코너 스위트 룸에서의 낭만적인 1박과 객실 내 무료 인터넷 및 무료 영화 1편, 해피아워 서비스가 포함된 클럽 라운지 무료 이용, 르네상스 서머 칵테일 2잔과 사우나 무료 이용 혜택이 포함된다. 가격 25만5000원.

메리어트 이그제큐티브 아파트먼트-서울은 6월25일부터 8월31일까지 두 가지 타입의 아일랜드 겟어웨이 써머패키지를 선보인다. 아일랜드 겟어웨이 패키지는 최고급 주방시설을 갖춘 스위트 형 객실 1베드룸 아파트먼트에서 1박을 기본으로 63빌딩 아쿠아리움 씨 월드 입장권 2매가 제공된다. 또한 수 라운지 팥빙수가 시원함을 더하고 파크카페 레스토랑 10%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가격 22만5000원. M&M 패키지는 <마리오네트> 2인 입장권이 선물로 증정되고 1베드룸 스위트에서 1박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아이스크림과 초콜릿이 선물로 증정된다. 가격 25만5000원.

밀레니엄 서울힐튼은 6월26일부터 8월31일까지 세 종류의 여름 패키지를 선보인다. 디럭스룸 1박이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서머 패키지의 가격은 20만원, 디럭스룸 1박과 맥주 2병, 피자 한 판, 쇠고기 햄버거 한 개가 제공되는 서머 스페셜 패키지는 24만5000원. 디럭스룸 1박과 저녁 6시부터 8시 반까지 영국풍의 바 오크룸의 야외 패티오에서 진행되는 바비큐 해피아워 이용이 가능한 서머 바비큐 패키지의 가격은 26만원이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6월24일부터 9월4일까지 아트 러버스 서머를 마련한다. 아트 클래식, 아트 모던, 아트 러버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모든 패키지 이용 고객은 미국 3대 미술관인 휘트니 미술관의 소장 작품들이 아시아 최초로 전시되는 <이것이 미술이다> 전시회를 관람하고 새롭게 리노베이션 한 수영장에서 여름 휴가를 즐길 수 있다. 가격 22만원부터 38만원까지.


서울팔래스호텔은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한강공원 야외수영장을 이용해 여름을 즐기고 호텔로 돌아와 피부 케어와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서머 겟어웨이 패키지를 선보인다. 첫 번째 패키지는 한강 잠원지구 야외수영장 이용과 함께 스포츠 물병, 온종일 햇볕에 노출된 피부를 케어 하기 위한 생오이 팩, 카페앤뷔페 더궁의 2인 조식, 바 구스토의 시원한 생맥주 2잔이 포함된다. 두 번째 패키지는 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바 구스토의 생맥주 2잔과 미니 안주, 생오이 팩이 포함된다. 두 패키지 모두 객실은 이그제큐티브 룸이나 5월 새로 오픈한 팔래스 더블 룸 중 선택 가능하며 얼리 체크인, 레이트 체크 아웃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격 18만5000원부터 21만원까지.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은 온천수 야외 수영장 리버파크와 풀사이드 뷔페를 통해 여름 휴가를 보낼 수 있는 쿨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객실과 리버파크를 즐길 수 있는 ‘그린시즌’은 6월24일부터 7월8일까지, 8월29일부터 9월13일까지이며 가격은 17만3000원부터이다. ‘블루시즌’과 ‘골드시즌’은 객실과 리버파크는 물론 리버파크 내 풀사이드 뷔페까지 즐길 수 있다. ‘블루시즌’은 7월9일부터 7월22일까지, 8월16일부터 8월28일까지이며 가격은 23만5000원부터이다. ‘골드시즌’은 7월23일부터 8월15일까지이며 가격은 27만원부터이다. 그 외에 식음료 영업장 10% 할인, 더 델리 20% 할인과 워커힐쇼 <꽃의 전설> 50% 할인, 워커힐 메트 오페라 브런치 25% 할인 쿠폰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은 8월31일까지 로맨틱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디럭스 룸에서 1박과 함께 카페 아미가 2인 조식뷔페, 로비 라운지 델마르의 스페셜 칵테일 2잔이 제공되는 디럭스 룸 패키지, 클럽 디럭스 룸 1박과 함께 20층 클럽 임피리얼 라운지의 2인 조식과 다양한 클럽 라운지 혜택이 제공되는 클럽 디럭스 패키지, 복층 스위트 또는 코너 스위트에서의 1박과 함께 20층 클럽 라운지의 2인 조식과 클럽 라운지 혜택, 풀사이드 바비큐 뷔페 2인 또는 카페 아미가의 와인 디너뷔페 2인이 포함된 스위트 패키지 중에서 택할 수 있다. 가격 21만6000원부터.

JW 메리어트 호텔 서울은 6월24일부터 8월31일까지 다양한 종류의 여름 패키지를 선보인다. 슈페리어 객실과 휘트니스 클럽 및 수영장 이용 혜택이 기본으로 ‘와! 여름이다’ 패키지는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2개와 씨너스 영화 티켓 2매를 제공한다. 가격 21만5000원. 주말에만 가능한 ‘스파클링 서머’ 패키지는 바루즈에서 열리는 칵테일 클래스 입장권 2매와 뷔페 레스토랑 더 카페에서 2인 조식이 제공된다. 가격 27만9000원. 아이와 함께 특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월트디즈니 특별전’ 패키지는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월트디즈니 특별전 관람권 2매와 월트디즈니 기념 엽서 1세트를 제공한다. 가격 29만9000원.

제주신라호텔은 7월14일부터 8월31일까지 ‘이국적이고 낭만적인 여름 밤’이라는 콘셉트로 럭셔리 서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이국적이고 낭만 가득한 리조트의 밤을 즐길 수 있는 ‘문라이트 스위밍’을 밤 12시까지 즐길 수 있으며 세계 유명 프리미엄 와인을 무제한 즐길 수 있는 시네마 와이너리 투어 2인 이용권 증정한다. 시네마 와이너리 투어는 1만여 평에 이르는 호텔 정원의 명소지인 쉬리벤치, 전망대, 비밀의 정원 등에서 펼쳐지는 야외 와인 페스티벌로,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소개된 세계 유명 와인 20여종을 마음껏 시음할 수 있다. 또한 호텔 아래 위치한 중문 해수욕장에 마련된 프라이빗 비치 하우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어린 자녀와 함께 하는 가족 여행객은 짐보리와 키즈 아일랜드를 무료로 입장 할 수 있다. 가격 37만원부터.

플라자호텔은 연인, 친구, 가족 등과 여름 휴가를 알뜰하게 보낼 수 있도록 두 가지의 서머 패키지를 8월31일까지 선보인다. ‘서머 선라이즈’는 유니크한 컬러와 디자인이 돋보이는 딜럭스룸 1박에 플라자호텔의 로고가 들어가 있는 시그니처 비치백과 비치타월, 샌들로 구성되어 있는 스타일리쉬한 플라자호텔 바캉스 팩을 제공한다. 가격 22만원. ‘서머 선셋’은 딜럭스룸 1박에 웰빙 식단으로 구성된 올데이다이닝 레스토랑 세븐스퀘어 2인 조식, 스파 금액권, 시그니처 비치타월을 제공하고 선착순 300명에게는 플라자호텔의 부티크 사운드인 스테이 한정판을 증정한다. 가격 25만5000원.


파크 하얏트 서울은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써머 엣 더 파크 패키지를 선보인다. 편안하고 고급스러운 객실에서의 1박, 객실에서 관람할 수 있는 DVD 무료 대여, 12만원 상당의 최고급 목욕 가운 증정 그리고 코너스톤에서 특별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조식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가격 33만원부터.

호텔 리츠칼튼 서울은 강남 도심의 전경이 바라보이는 발코니에서 가족과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발코니 섬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원목으로 된 발코니에서 낮에는 선베드에 누워 따뜻한 햇살을 즐길 수 있으며 오후에는 간단한 차를 즐길 수 있는 티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다. 이번 패키지에는 3인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런치박스가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 준비되며 어린이용 텐트 대여가 가능해 발코니에 설치하면 캠핑에 온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어 더욱 특별하다. 8월21일까지 진행된다. 가격 27만5000원부터.


하얏트 리젠시 제주는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두 가지 서머 클럽 패키지를 선보인다. 리젠시 클럽에서의 객실 1박과 라운지의 컨티넨탈 조식 및 해피아워가 포함되며 수중에서 이용 가능한 방수 카메라와 관광지 할인 쿠폰북을 제공한다. 2세 미만의 유아는 하얏트 제주의 순면 티셔츠와 방수 기저귀 등이 포함된 VIB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열대야를 즐기는 바캉스 족을 위한 야외 수영장을 야간 개장해 풀 바 그로토 바에서 DJ와의 신나는 뮤직타임을 오후 11시까지 달빛 아래서 즐길 수 있다. 서머 클럽 패키지 A기간은 7월1일부터 8월 30일까지이며 가격은 요일에 따라 18만5000원부터 38만원이다. 오미 마켓 가든의 서머 바비큐 뷔페 2인과 서머 클럽 패키지 A의 모든 혜택이 포함된 서머 클럽 패키지 B는 7월12일부터 8월22일까지이며 가격은 26만8200원부터 46만3200원이다.

호텔 노보텔 앰배서더 강남은 6월25일부터 8월31일까지 세 가지 선택의 문화와 쉼을 연계시킨 문화 패키지 오르세의 여름밤 썸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스탠다드룸 1박이 포함된 썸머 베스트 밸류 패키지는 파격적인 가격인 12만9000원으로 이용 가능하다. ‘오르세의 여름밤 I’은 15만9000원 가격에 스탠다드룸 1박, 예술의 전당 <오르세 미술관전> 2인 관람권, 로비 라운지에서 즐기는 아이스크림이 포함된다. ‘오르세의 여름밤 II’는 21만5000원에 슈페리어 룸 1박, 뷔페 레스토랑 더 스퀘어 조식 뷔페 2인 무료 또는 그랑아 야외 BBQ 2인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로비 라운지에서 즐기는 아이스크림, 예술의 전당 <오르세 미술관전> 2인 관람권과 미술관 관람이 용이한 전시작품집, 고급 코스메틱 쿨 섬머라인 Kenzoki 여행용 키트가 포함된다.
 
힐튼 남해 골프 & 스파 리조트는 7월14일까지 얼리 써머 패키지를 선보인다. 두 개의 객실과 독립된 하나의 거실로 구성된 힐튼 남해의 디럭스 스위트에서 1박 이외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올 데이 다이닝을 제공하는 인터내셔널 레스토랑 브리즈에서의 조식뷔페와 생맥주 및 식음료 무료 이용 쿠폰이 포함된다. 가격 29만8000원부터.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전한길 유니버스’ 절대 불가능한 이유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국민의힘 행사에서 영향력을 과시하다가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국민의힘에서 ‘보수의 김어준’을 꿈꾸는 것 같다. 전씨는 과연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했던 영향력을 단번에 얻을 수 있을까?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국사 강사 전한길씨가 지난 8일, 대구 EXCO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전당대회 대구·경북지역 합동연설회에서 큰 물의를 일으켰다. 전씨는 지난 3월 창간한 <전한길뉴스> 소속 언론인 자격으로 참석했다. 선거판 난장판 하지만 전씨는 언론 취재의 한계를 넘어 반탄(탄핵 반대) 성향 후보들의 연설 도중 응원하면서 분위기를 띄웠다. 반대로 찬탄(탄핵 찬성) 성향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들이 연설할 때마다 “내부 총질” 혹은 “배신자” 등 원색 비난을 했다. 이날 김근식 최고위원 후보는 전씨를 직접 지칭해 “부정선거 음모론에 빠지고, 계엄을 계몽령이라고 정당화하는 사람들과 어떻게 같이 투쟁할 수 있겠느냐”면서 비난했다. 그러자 전씨는 김 후보에게 욕설하면서 자신의 지지자들을 격동시켰다. 찬탄 성향 조경태 당 대표 후보가 연설할 땐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항의하는 등 지지자들의 조 후보 비난을 유도했다. 그러자, 찬탄 성향 일부 당원들이 전씨에게 물병을 던지면서 항의했다. 한 당원은 전씨에게 “난 20년 차 당원인데, 입당한 지 한 달밖에 안 된 당신이 왜 이런 난동을 부리느냐”고 따져 물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전씨의 전당대회 출입을 막기 위해 대의원이 아닌 일반 당원의 행사장 출입을 금지했다. 이어 전씨에 대한 징계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러자 전씨는 <전한길뉴스> 발행인 신분을 내세워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이처럼 전씨는 국민의힘 당원과 언론인이란 신분을 왕래하면서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개입하고 있다. 지난달 31일과 지난 7일엔 시사평론가 고성국씨 등과 함께 주최한 ‘자유 우파 유튜브 연합 토론회’에 각각 장동혁·김문수 당 대표 후보를 출연시켜 ‘면접’을 보는 위력을 국민의힘 내외에 과시했다. 특정 진영의 강경파를 대상으로 언론사·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면서 힘을 과시하는 모델로는 방송인 김어준씨가 있다. 김씨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친문(친 문재인) 강경파 성향 당원·지지자를 대상으로 라디오·유튜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당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당 대표 후보들을 면접하는 형식은 김씨가 지난해 3월 자신의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민주당 총선 후보자였던 이언주·전현희 의원과 안귀령 대통령실 부대변인을 출연시켜 객석의 청중에게 큰절을 시킨 것과 비슷하다. 김씨가 지난 6월 기획·진행한 ‘더 파워풀’ 콘서트엔 ▲문재인 전 대통령 ▲민주당 정청래 대표 ▲김민석 국무총리 등 다수의 민주당 내 유력 정치인이 참석했다. 입당하자마자 영향력 과시 물의 당원·언론인 오가며 전대 개입 김씨는 지난 2011년 팟캐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로 활동하면서부터 민주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왔다. 물론 김씨가 15년 동안 구축한 영향력을 전씨가 단기간에 얻긴 어렵다. 이 때문인지 전씨는 국민의힘에 입당하자마자 ‘10만 당원 양병설’ 등을 주장하면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국민의힘 전당대회에 출마하기 위해선 당비를 3개월 이상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은 책임당원이어야 한다. 전씨는 지난 6월 온라인으로 입당했고, 당 대표 후보 등록일은 지난달 30일부터 단 이틀 동안이었다. 따라서 전씨는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할 수 없었다. 출마 길이 막힌 전씨는 전당대회에서 당원·언론인 신분을 교차하면서 자신을 따르는 당원들을 선동해 영향력을 과시하려고 한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가 민주당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구조를 이해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주변 진영 전체를 둘러싼 질서는 20세기 초·중반에 활동했던 이탈리아 사회주의자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 이론이 갖는 틀과 비슷하다. 그람시는 “자본주의는 견고하게 발전할 것”이라는 대전제를 토대로 “언론·문화 등 각 분야에 진지를 구축해 참호전으로써 상대 세력을 약화해야 한다”는 사상을 정리했다. 각 분야에 구축한 진지는 결정적인 시기에 전개할 기동전의 전초기지 역할을 한다. 자본주의 구조가 뿌리내리면서 러시아 2월·10월 혁명과 같이 한순간에 모든 것을 뒤집는 혁명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그람시는 주도권 다툼으로써 체제 내 혁명을 추구하는 취지의 사상을 구체화했다. 우리나라에선 소련 해체가 가시화되던 1980년대 후반부터 기존 노동운동에 문화·예술운동을 접목하는 단체가 활동하는 등 각계에서 다른 방향의 노동운동을 전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민주당을 받치는 양대 축은 각계의 시민단체들과 진보 성향 매체들이다. 대규모 정치 이벤트가 진행될 땐 민주당 지원 사격을 맡으면서, 정치적 명분과 정당성을 구축·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민주당에 인력을 공급하는 역할도 한다. 주요 선거 등 대규모 기동전이 필요한 상황에선 각자의 진지에서 일시에 뛰쳐나와 물량을 공급하는 식이다. 이 같은 구조를 상징하는 사람이 민주당 윤미향 전 의원이다. 정의기억연대 대표로 오랫동안 활동하던 윤 전 의원은 민주당을 통해 국회의원이 됐지만, 횡령 의혹이 유죄로 확정돼 의원직을 잃었다. 같은 당 추미애 의원 등 민주당 일각에선 윤 전 의원의 사면을 강하게 지지했고, 결국 8·15 광복절특사를 통해 사면·복권됐다. 민주당과 그람시 하지만 시민단체와 매체는 대중을 직접 동원하기가 어려운 데다, 매체는 언론 고유의 한계가 있다. 시민단체 역시 시민들의 참여가 부실하다는 핸디캡을 떠안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도 존재해 왔다. 이 때문에 삼각 구조를 받쳐줄 또 하나의 하부 구조가 필요했다. 이 문제를 해결해준 사람이 바로 김씨였다. 김씨는 지난 1998년 ‘안티 <조선일보>’라는 깃발을 내걸고 <딴지일보>를 창간한 후 풍자·B급 정서·유머를 지향해오고 있다. 당시 <딴지일보>에선 포장마차에서 어묵을 찍어 먹는 용도로 내는 간장의 위생 상태를 취재해 기사화하거나 국가혁명당 허경영 명예대표의 대권 도전 과정을 풍자하는 등 ‘신선한 B급 정서’를 지향해 독자적인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한편으로 김씨에게 평생 따라다닐 놀림거리를 남겼다. 김씨가 <딴지일보>의 채무를 해결하기 위해 여성용 성인용품을 판매했고, 성인남녀의 만남을 중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던 탓이다. 보수 성향 유권자들은 여전히 김씨를 비판하면서 당시의 전력을 함께 언급한다. 이후 김씨는 ▲황우석 박사 옹호 ▲영화감독 겸 코미디언 심형래씨 옹호 등 숱한 논란을 일으켰다. 특히 황 박사 옹호는 그럴 듯한 음모론을 제시하면서도 설득력 있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는 김씨의 특성과 깊이 맞물린다. 당시의 논란도 김씨에 대한 비판론을 형성하는 중심축이다. 그랬던 김씨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 계기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를 처음 시작했다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공동 진행자 중 1명으로 활동했단 것이었다. 김씨는 당시 민주당 백원우 의원이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장에서 이명박 당시 대통령에게 거친 항의를 말리고 고개 숙여 사과하는 문 전 대통령을 주목했다. 이후 김씨는 문 전 대통령의 킹메이커를 자처했고, 이는 ‘나는 꼼수다’ 진행 이후 문 전 대통령의 대세론으로 이어졌다. ‘나는 꼼수다’는 김씨 특유의 B급 정서·음모론이 이명박정부에 대한 다양한 불만과 맞물려 대성했던 방송이었다. ‘나는 꼼수다’는 현재까지 이어지는 김씨의 성향을 구체화한 방송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해당 팟캐스트의 상징으로 통하는 “쫄지 마”는 여전히 회자된다. ‘나는 꼼수다’는 구체적인 사실관계 검증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명확한 당파성을 매개로 특정 정당·진영 사람들이 선호할 음모론과 괴담을 이미 밝혀진 사실관계와 섞어 전달하는 것에 집중했다. 진실과 거짓의 경계선을 적당히 왕래하면서 민주당 지지를 극대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 영웅과 악당들 이는 집단의식으로 연결됐고, 김씨에겐 거대한 영향력을, 민주당엔 거대한 지지 집단을 만들어줬다. 김씨는 ‘나는 꼼수다’를 통해 단순·명쾌한 이분 구도를 완성했다. 그를 선호하는 민주당 지지자의 정치관은 “보수진영이란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운다”는 것이다. 이는 정의로운 주인공이 지구 정복을 노리는 악당의 무리에 맞서 싸우는 어린이용 만화의 서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울러 현재 민주당 핵심 지지 세대로 알려진 4050세대가 미국의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선호하는 것과 연결해볼 수 있다. 이 세계관엔 초월적인 힘을 갖고 모든 생명체의 절반을 죽여 우주를 정화하려는 악당에 맞서는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 세계관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 사건은 지난 2009년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사건이었다. 이들에게 노 전 대통령 사망사건은 거대 악당과 싸워야 하는 당위성을 제공해주는 절대적인 명분이었다. 김씨가 이 사건에 주목하고, 상주로서 백 전 의원의 항의를 제지하던 문 전 대통령을 주목한 것은 당연한 순서였다. 우리 고전문학 중 전설은 김씨의 평소 주장과 비슷한 서사 구조를 띠고 있다. 전설은 능력이 뛰어난 주인공이 현실의 한계에 좌절하고 무너지는 비극적인 구조를 취한다. 또 설득력을 부여해야 많은 사람에게 퍼질 수 있어서 실제 존재하는 지역·지명을 매개로 그럴듯하게 전개된다. 여기엔 각박한 현실을 바꿔줄 새로운 영웅의 출현을 기대하는 민중의 소망이 담겨있다. 그래서 조선시대엔 “정씨 성을 가진 영웅이 새 나라를 만들어 왕이 될 것”이란 취지의 예언서가 오랫동안 돌아다녔다. 김씨의 주장은 21세기판 전설이라고 할 수 있다. 김씨는 민주당과 주변 진영을 취약한 상황에서 거대한 악에 도전하는 영웅으로 묘사하고, 지지자들은 그 영웅담에 환호한다. 그러면서 “거대한 악에 맞서 싸우는 영웅을 또 잃을 수 없다”는 공감대를 공유한다. 그들은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같은 목표를 공유한다. 김씨는 ‘김어준 유니버스’ 혹은 ‘민주 유니버스’를 만들었고, 지지자들은 관객을 넘어선 참여자로서 희열과 보람을 느낀다. <한국일보>는 지난 2017년 이들의 세계관을 소개하면서 “대통령이 국민을 지켜야지, 왜 국민이 대통령을 지켜야 하느냐”고 비판했다. 완전히 다른 ‘B급 정서’ 카타르시스·도파민 차이 김씨는 ▲세월호 고의 침몰설 ▲천안함 피격 사건 관련 가짜 뉴스 살포 ▲코로나19 대구 확산설 등 주장을 이어가면서 지지자들에게 정치적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했다. 그들이 김씨를 통해 느낀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은 고스란히 민주당의 정치적 자양분이 됐다. 그래서 총선 출마 후보들은 김씨가 보는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큰절을 해야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비상계엄을 선포하면서 체포 대상 중 1명으로 김씨를 지목했던 것은 김씨에게 엄청난 이익이 됐다. 당시 계엄군은 김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스튜디오 주변을 통제했다. 김씨는 지난해 12월13일 국회에서 “계엄군이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를 사살한 후 북한 소행으로 공작하려고 했다”면서 “정보 출처는 국내에 대사관이 있는 우방국”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그 우방국은 미국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미국은 국무부·주한미국대사관을 통해 이를 부인했다. 반면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어준님’의 증언을 허구로 단정하고 비난부터 하는 것은 무모하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과 보수 세력은 민주당과 그 주변 세력처럼 정교한 조직체를 만들지 못했다. 보수 세력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스피커 역할은 전씨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맡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김씨처럼 진영 전체를 들썩일 수 있는 정치적 유머 감각과 설득력을 갖추지 못했다. 카타르시스와 도파민을 제공하지도 못한다. 이 때문에 이들의 주장은 강경 보수 지지자들 외 국민 사이에서 웃음거리로 전락한 지 오래고, 국민의힘 내부서도 강하게 비판한다. 국민의힘이 지난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이겼을 당시엔 민주당에 비판적인 2030세대 남성과 6070세대를 아울러 민주당을 지지하는 4050세대와 2030세대 여성을 포위한다는 ‘세대포위론’ 전략이 제시됐다. 그러나 윤 전 대통령과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불화 끝에 결별하면서 이 연합은 얼마 가지 못해 해체됐다. 당시 승리를 주도했던 국민의힘 지지층은 이 대표 특유의 합리주의를 지지하는 젊은 유권자와 강경 보수를 지향하는 노년 유권자로 분열됐다. 전씨는 많은 공무원 제자를 거느린 유명 한국사 강사였다. 따라서 적절히 순화된 주장과 교묘하게 선정한 정치적 입지를 섞어서 정치 전면에 나섰더라면,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전씨는 김씨와 달리 그럴듯한 이야기를 구성하고 유머를 섞는 능력을 보여준 적이 없다. 전씨의 옛 제자들은 그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절대로 정치 전면에 나서지 않는 김씨와 달리, 직접 국민의힘에 입당해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려 하는 등 적당히 선을 긋지도 않는다. 정치인들이 알아서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큰절을 하게 만드는 김씨와 달리, 전씨는 스스로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전당대회서 눈에 띄는 행동을 했다. 전에겐 없는 것들 무엇보다 김씨가 “이 대통령을 능가하는 영향력을 가진 것 아니냐”는 설까지 나올 정도로 강력한 영향력을 구축하기까지 15년이 걸렸단 사실도 제대로 통찰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결정적으로 국민의힘은 정치 구조를 통찰하지 못해 민주당이 장기간 공들여 구축한 정치 구조체를 갖추지 못했다. 그런데도 전씨는 ‘전한길 유니버스’ 제작을 멈추지 않는다. 과연 전씨는 ‘보수의 김어준’이 될 수 있을까? <ctzx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