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욕먹는 두 의원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17.05.22 11:42:47
  • 호수 11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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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공격했다 비난 역풍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가 되는, 그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 주는 욕먹는 두 의원님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삐딱하게(?) 공격했다 여론 뭇매를 맞는 정치인이 한둘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유독 2명의 여성 정치인이 타깃인 모양새. 해명을 해도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어이없다”

먼저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은 한 방송 발언이 문제가 됐다. 지난 11일 방송된 JT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썰전>에선 19대 대통령 선거 결과를 분석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이날 유시민은 전화 통화로 연결된 나 의원에게 “노무현 집권 초기부터 당시 한나라당에서 대통령으로 인정 안 하는 분위기가 많았다”며 “문재인 대통령 정부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어떤 태도로 초기 단계에 임할 분위기냐”고 물었다.

이에 나 의원은 “그건 우리가 대답할 수 있는 게 아니다”며 “문 대통령께서 어떻게 하시느냐에 따라 야당의 입장은 달라진다”고 답했다. 앞서 전화 인터뷰를 가졌던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과는 사뭇 달랐다.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와의 관계 설정에 대해 “제가 그런 걸 설정할 위치에 있지는 않지만 개인적 생각은 선거 전에야 정책과 이념으로 경쟁을 하지만 사실 대통령으로 선출되면 대한민국의 대통령인데 협조할 수 있는 모든 것은 협조하는 것이 대한민국을 위해 좋다고 본다”고 답해 대조를 보였다.

나경원 “협조? 하는거 봐서”
이언주 “협치? 예의 지켜라”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도 사정은 마찬가지. 역시 방송서의 발언이 도마에 올랐다. 이 의원은 지난 15일 가톨릭 평화방송 <열린 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 인터뷰서 문 대통령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절차를 지적했다.
 

이 의원은 “협치를 한다고 했는데 원래 협치란 사전에 협의까지 하는 게 바람직하겠지만 사실 평소 민주당 정치형태로 봤을 때 협치를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본적인 관례라는 게 있는데 과거 보수정권서도 야당에 최소한 오전에는 통보했었다. 그런데 전혀 통보조차 없었다”며 “어떻게 이런 관례적인 통보조차 안 하느냐. 협치는 고사하고 예의라도 지켰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청문회장에서 문제 제기를 할 것이냐는 물음에 “당연히 우리가 야당이니까”라며 “단지 호남 출신이라는 것만 가지고 대충대충 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어느 출신이다 이것을 떠나서 제대로 검증하는 게 야당의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네티즌은 두 의원을 향해 날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마디로 어이없다는 반응 일색. 해당 기사들엔 비판·비난 글이 넘치고 있다. 다양한 반응은 다음과 같다.


‘국민이 선택한 대통령을 하는 거 봐서 인정할지 말지 결정하겠다는 거죠, 지금?’<inab****> ‘국민의 대통령을 하는 거 봐서? 총선 때 두고 보자’<mink****> ‘대통령이 친구냐? 대통령이 하는 걸 봐서 뭘 어째?’<myji****>

‘어느 정도 노력해볼 필요라니? 정신 못 차렸구나∼’<sirb****> ‘대통령이 하는 거 봐서 태도를 결정? 참 대단한 국회의원 나셨네. 조기대선이 어떻게 치러진 건지 벌써 까먹었나?’<pisl****> ‘국민이 그렇게 우스운가?’<shom****>

방송서 한 발언 여론 도마에 
"누가 누굴 지적질이냐” 뭇매

‘앞으로 5년간 대통령이 하자는 대로 하자.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든 것들이 무슨 염치로…’<lima****>

‘콘크리트 지지층이 지켜주니 아무 걱정 없는 듯 이야기하네요. 자기 당을 남의 당처럼 평가하는 태도를 보니 당적에 관계없이 자력으로 뭐든 할 수 있다고 착각하는 듯’<kooo****>

‘국민들이 나라를 위해 촛불 들고 시위할 때 국민을 위해 무엇을 했냐? 조용히 그냥…다 된 밥에 재 뿌리지 말고’<jis7****>

‘돈 없는 서민 대통령이 그리 우습냐? 국민은 여전히 소돼지?’<hsym****> ‘야당이 어떻게 깽판 칠지 훤히 보인다’<xw01****> ‘대통령님 일 잘하시고 바쁘신데 별게 다 트집?’<soo_****>

‘통보 안 해줘서 속상하셨어요? 너만 몰랐던 건 아니고?’<hbar****> ‘넌 예의가 넘쳐나서 지역구에 통보도 없이 국당으로 갔냐?’<cycy****> ‘꼭 예의 없는 것들이 예의 얘길 하네요. 지금이라도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라’<bbj0****>

‘본인은 철새처럼 당 옮길 때 예의 있었남?’<1235****> ‘기다려라, 철새 정치인. 지역구에서 국민들이 심판할 것이다’<2ywo****> ‘이번 대선이 정상적인 상황에서 치러진 것도 아니고 인수인계 기간도 없이 바로 업무 시작했는데 뭐 어쩌라는 거야?’<redd****>

‘진짜 어이없다고 생각 안 해요? 생떼를 쓸 게 따로 있죠. 의원들이나 당에서 소위 한자리씩 맡고 있는 사람들 워딩 수준이 참 저렴해서 도저히 뭐라고 말을 해야 할지…실망을 하다 못해 창피하단 생각이 듭니다’<tlsg****>

날 선 목소리

‘국회의원은 말 한마디 한마디를 신중히 해야 한다. 대충 넘겨짚지 말고…기존의 헐뜯고 건방 떠는 구시대적 정치태도는 버려야 한다. 입이 깨끗해도 얼마든지 정치 가능’<ssky****>


‘일종의 관종 아닌가?’<yu81****> ‘야당 수준하고는…생떼를 성명까지 내고 공식적으로 하고 있으니…성명서에 쓰였을 종이가 아깝다’<zero****> ‘누가 누굴 탓해? 너나 잘하세요∼’<ga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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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