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타이어 업계 쌍두마차‘로 불리는 금호타이어가 매물시장에 나왔다. 많은 기업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는 가운데 중국계 법인 더블스타의 행보가 두드러지고 있다. 주 채권단이 더블스타를 매각 우선협상자로 최종 낙찰하면서부터다. 동시에 중국계 자본에 국내 산업이 잠식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는 양상이다.
지난 18일 산업은행과 우리은행 등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운영위원회 결의를 통해 보유 주식 42.01%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더블스타를 최종 선정했다. 채권단과 더블스타는 내달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더블스타는 앞서 약 1조7000억원 규모의 사모펀드 결성을 완료하는 등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자금 마련을 끝낸 상태로 알려졌다.
먹튀 가능성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보유하고 있는 우선매수청구권을 30일 이내 행사하지 않으면 더블스타가 금호타이어의 새 주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자본과 박삼구 회장의 대결 분위기는 지난해 11월 예비입찰 때부터 감지됐다.
앞서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금호타이어의 적격인수후보(숏-리스트)로 더블스타와 지프로, 상하이 에어로스페이스인더스트리(SAIC), 중국 링룽타이어, 인도 아폴로타이어 등 5곳을 선정했다. 지난 12일 진행된 본입찰에는 중국계 기업인 SAIC와 더블스타, 지프로가 1조원 안팎의 가격을 제시했다.
더블스타 측 관계자는 22일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1조7000억원의 사모펀드 결성을 완료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채권단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는 것은 본입찰 시 제출한 자금조달 계획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선 더블스타는 업계 내 영향력과 통합 능력, 향후 기업 운영 계획 등 종합적인 능력을 높게 평가받아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타이어 인수를 통해 중국 최대 타이어 생산업체로 거듭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이번 입찰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더블스타는 이번 본입찰에 9000억원대 중반에서 1조원 사이의 가격을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921년 설립돼 올해로 창립 96주년을 맞는 이 회사는 산둥성 소재 국유 상장 타이어 업체로 알려졌다. 중국 내 5대 트럭·버스용 타이어(TBR) 제조업체로 광산용, 중장거리용 , 중단거리용, 도심 대중교통 버스용 타이어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중국계 기업인 더블스타가 우선협상자로 선정되자 '제2의 쌍용차' 사태가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실제 쌍용자동차는 2004년 상하이자동차에 인수됐으나 무책임한 경영으로 2009년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며, 2600여명에 달하는 대규모 구조조정이 단행됐다.
토종기업 미검증 중국자본에 매각 임박
박삼구 회장 우선매수청구권 행사 주목
문제는 당시 쌍용차가 가지고 있던 기술적 노하우가 중국으로 대거 빠져나갔다는 점이다. 2004년 상하이자동차는 고용안전 국내생산 능력 향상을 내걸고 인수를 추진했으나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은 채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핵심기술을 빼갔다. 결국 법정관리를 거쳐 쌍용차는 껍데기만 남긴 채 인도 마힌드라그룹에 인수됐다.
이 같은 전례 때문에 중국 자본에 대한 경계심이 한층 고조되는 상황에서 더블스타의 발빠른 행보는 국내 산업 잠식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금호타이어 기업 자체에 대한 평가가 하락한 것도 이 같은 배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한국기업평가는 금호타이어 신용등급을 ‘부정적 검토’ 대상에 등록한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동사 보유주식에 대한 우선협상대상자로 더블스타(Qingdao Doublestar Co Ltd.)가 선정돼 동사의 지배구조 변경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동사 대비 영업현금창출력이 열위한 더블스타로의 피인수가 동사의 재무안정성을 직간접적으로 훼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하는 점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더블스타의 총 자산은 2016년 3분기 사업보고서 기준 1조2623억원인데 금호타이어의 자산은 5조797억원으로 더블스타의 4배를 웃돈다. 매출과 영업이익도 금호타이어의 규모가 압도적이다. 더블스타의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까지 2104억원, 영업이익은 30억원에 그쳤지만 금호타이어의 2조1566억원, 635억원으로 더블스타의 실적과 큰 차이를 보였다.
현재 상황에서 국내 자본은 우선 매수권을 가지고 있는 박 회장의 자본밖에는 없는 상황이다. 박 회장의 의지도 강력하다. 박 회장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기자와 만나 금호타이어 인수와 관련 “어떻게든 해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박 회장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것은 개인 자격으로 우선매수청구권을 보유한 그의 지분이 100%인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후 투자를 받는 것이다. 재무적투자자(FI)로는 NH농협이 거론되고 있다. 이 외에도 박명구 금호전기 회장과 사돈지간인 대상그룹 등도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인수에 힘을 실어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0일 카운트다운
재계의 한 관계자는 “쌍용차 사태서 보듯 외국 자본에 대한 먹튀 논란은 국내 산업이 경계해야 할 부분 중 하나”라며 “국내 산업의 영속성을 위해서라도 중국 자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데 부실한 검증은 제2의 쌍용차 사태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