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큰’ 교촌치킨의 무리수

우습게 봤다가 큰코 다쳤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한 지 약 9개월 만에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한국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일각에선 교촌치킨이 사실상 일본 진출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 ‘높은 가격’ ‘현지조사 부실’ 등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하는 상황에 국내에서 있었던 소비자들과의 마찰도 수면위로 떠올랐다.

지난해 12월 교촌치킨은 일본 도쿄시내 중심가 롯폰기에 1호점을 오픈했다. 264㎡(80평) 규모의 대형 매장을 오픈하면서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과 이근갑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직접 일본 매장을 방문해 ‘그랜드 오픈식’까지 치렀다.

당시 교촌 관계자는 “교촌치킨만의 차별화된 품질과 노하우로 일본 시장에서도 한류 이상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롯폰기 1호점 오픈을 새로운 기회로 삼아 외식업 최대의 격전지인 일본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교촌만의 고객 가치와 바른 생각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전했다.

줄 선 사진은 뭐?

하지만 지난달 1일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지난달 말까지 도쿄 롯폰기점을 운영하게 됐다는 사실을 전해 유감스럽다.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성대하게 문을 연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이런 일이 생기자 교촌치킨의 일본 진출은 사실상 실패한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실패의 원인으로 터무니없이 비싼 치킨 가격을 꼽았다. 실제로 롯폰기 1호점에서는 닭다리 6개가 한화로 약 2만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이는 한국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이다. 심지어 국내 매장에서는 치킨을 주문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치킨무’가 일본 매장에서는 한화로 약 3000원에 판매됐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치킨무를 돈 받고 파는 것은 일본 문화에 맞춘 것이다. 일본에서는 반찬을 돈 주고 사 먹는다. 또한 일본의 인건비와 임대료가 한국보다 비싸서 치킨 가격도 비싼 것이다. 이에 인건비와 임대료를 좀 더 줄이고 수익성을 늘려보고자 이전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인건비와 임대료가 비싸서 수익을 내지 못해 롯폰기점을 닫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또한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하기 전 현지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임대료가 비싼 것으로 잘 알려진 도쿄시내 중심에 매장을 세우는 등 무리한 욕심을 내다가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업계에서도 현지 매장의 수익성 악화에 따른 결정이라는 시각이다.

일서 한국보다 2배 비싸게 판매
큰소리치더니…9개월 만에 철수

롯폰기는 도쿄 최대의 번화가로 대기업과 고급식당, 글로벌 패션 브랜드 등이 입점해 서울 명동이나 강남역과 비슷한 핵심 상권으로 불린다. 입지 여건은 좋지만 그만큼 매장 임대료도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일본 진출 후 6개월 동안 롯폰기점의 수익은 꾸준히 늘었다. 그 매장을 통해 일본 내에서도 교촌치킨이 많은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또 “매장 이전 계획이 있어서 지난달 말 영업을 종료한 것이 맞다. 젊은 사람들이 많은 하라주쿠나 시부야 쪽으로 알아보고 있다”면서도 “정확한 이전 시기나 장소가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교촌치킨의 일본 사업 고전은 파트너사의 부실한 경영 상태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푸드플래닛은 음반과 태양광 사업 등이 주요 사업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계속된 실적 악화로 상장폐지 심사를 받는 등 재정 상황이 불안한 상황이다.

일본 소비자의 치킨에 대한 낮은 선호도도 실패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일본에 진출한 국내 모 업체도 낮은 실적으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 관계자는 “현지 매출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하다”며 “해외 진출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특히 일본에서 성과를 내기가 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업체의 중국(홍콩)이나 타 국가 매장은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은 한국 치킨의 ‘무덤’으로 불리고 있다.
 

일본 외식 시장에서 치킨 산업은 하향세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자료에 따르면 일본 패스트푸드 시장(2014년)에서 치킨 성장률은 전년에 비해 -6.7% 떨어졌다. 버거(-4.6%)보다 하락폭이 더 컸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치킨·버거 전문 패스트푸드 업체의 경우 지난 1990년대 디플레이션 시기에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나 2013년부터 부진하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한식재단이 지난해 4월 발표한 ‘글로벌 외식 및 한식산업 조사’를 보면 일본 소비자의 치킨 선호도는 극히 낮았다. 가장 많이 팔리는 메뉴(상위 13개) 가운데 치킨은 도쿄와 오사카 지역에서 0%대로 의미 있는 수치를 기록하지 못했다. 반면 삼겹살은 각각 14%, 10%를 전은 14%, 12%를 나타냈다. 또 치킨은 앞으로 먹고 싶은 메뉴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여기에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과 다르게 Kpop 등 한류 영향이 적고 최근 정치·외교관계가 껄끄러워지면서 전반적으로 한국 식문화에 대한 선호도도 하락했다.

일본 시장은 치킨 선호도가 낮아 글로벌 진출의 기피 지역으로 꼽힌다. 네네치킨과 굽네치킨, 페리카나, 치르치르, 야들리애 치킨 등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업체들은 대부분 중국과 홍콩, 동남아 등을 적극 공략하지만 일본에는 매장이 없다. 중견 T 치킨 브랜드는 지난 5월 해외 진출을 위해 여러 국가의 시장 상황을 검토했지만 일본은 아예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을 정도다.

T 브랜드 관계자는 “일본은 치킨을 포함한 패스트푸드 시장이 활성화 돼 있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시장성이 낮아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고 앞으로도 진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타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특유의 장인정신과 프랜차이즈 산업 선진국으로 미국보다 진출하기가 더 어렵다”며 “다른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촌치킨은 국내에서도 부득이한 가격인상으로 국민들의 질타를 받은 적이 있다. 교촌치킨은 2014년 교촌(간장)스틱과 교촌(간장)콤보 제품을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6.25% 인상했다. 레드스틱·레드콤보·허니콤보는 1만7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5.88% 인상했다. 당시 교촌치킨 측은 “지속적인 공공재 요금 인상과 인건비 상승 속에서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려 했으나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돼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질타

그러나 소비자들을 비롯, 같은 치킨업계에서조차 이번 교촌치킨의 가격인상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치킨 가격에 가장 큰 비중은 생닭 가격인데 당시 생닭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가격 인상 요인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원재료 가격 하락 시점에서 설득력 부족한 가격 인상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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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