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큰’ 교촌치킨의 무리수

우습게 봤다가 큰코 다쳤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한 지 약 9개월 만에 소리소문 없이 사라졌다.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한국 홈페이지에서도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없었다. 일각에선 교촌치킨이 사실상 일본 진출에 실패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상황. ‘높은 가격’ ‘현지조사 부실’ 등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하는 상황에 국내에서 있었던 소비자들과의 마찰도 수면위로 떠올랐다.

지난해 12월 교촌치킨은 일본 도쿄시내 중심가 롯폰기에 1호점을 오픈했다. 264㎡(80평) 규모의 대형 매장을 오픈하면서 교촌에프앤비 권원강 회장과 이근갑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직접 일본 매장을 방문해 ‘그랜드 오픈식’까지 치렀다.

당시 교촌 관계자는 “교촌치킨만의 차별화된 품질과 노하우로 일본 시장에서도 한류 이상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롯폰기 1호점 오픈을 새로운 기회로 삼아 외식업 최대의 격전지인 일본에서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교촌만의 고객 가치와 바른 생각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전했다.

줄 선 사진은 뭐?

하지만 지난달 1일 교촌치킨은 일본 홈페이지에 “지난달 말까지 도쿄 롯폰기점을 운영하게 됐다는 사실을 전해 유감스럽다. 영업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글만 게재한 채 조용히 문을 닫았다. 성대하게 문을 연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이런 일이 생기자 교촌치킨의 일본 진출은 사실상 실패한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실패의 원인으로 터무니없이 비싼 치킨 가격을 꼽았다. 실제로 롯폰기 1호점에서는 닭다리 6개가 한화로 약 2만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이는 한국보다 약 2배 비싼 가격이다. 심지어 국내 매장에서는 치킨을 주문하면 무료로 제공되는 ‘치킨무’가 일본 매장에서는 한화로 약 3000원에 판매됐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치킨무를 돈 받고 파는 것은 일본 문화에 맞춘 것이다. 일본에서는 반찬을 돈 주고 사 먹는다. 또한 일본의 인건비와 임대료가 한국보다 비싸서 치킨 가격도 비싼 것이다. 이에 인건비와 임대료를 좀 더 줄이고 수익성을 늘려보고자 이전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인건비와 임대료가 비싸서 수익을 내지 못해 롯폰기점을 닫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다.

또한 교촌치킨이 일본에 진출하기 전 현지 시장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임대료가 비싼 것으로 잘 알려진 도쿄시내 중심에 매장을 세우는 등 무리한 욕심을 내다가 실패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업계에서도 현지 매장의 수익성 악화에 따른 결정이라는 시각이다.

일서 한국보다 2배 비싸게 판매
큰소리치더니…9개월 만에 철수

롯폰기는 도쿄 최대의 번화가로 대기업과 고급식당, 글로벌 패션 브랜드 등이 입점해 서울 명동이나 강남역과 비슷한 핵심 상권으로 불린다. 입지 여건은 좋지만 그만큼 매장 임대료도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촌치킨 관계자는 “일본 진출 후 6개월 동안 롯폰기점의 수익은 꾸준히 늘었다. 그 매장을 통해 일본 내에서도 교촌치킨이 많은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또 “매장 이전 계획이 있어서 지난달 말 영업을 종료한 것이 맞다. 젊은 사람들이 많은 하라주쿠나 시부야 쪽으로 알아보고 있다”면서도 “정확한 이전 시기나 장소가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교촌치킨의 일본 사업 고전은 파트너사의 부실한 경영 상태도 한몫했다는 지적이다. 푸드플래닛은 음반과 태양광 사업 등이 주요 사업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경험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계속된 실적 악화로 상장폐지 심사를 받는 등 재정 상황이 불안한 상황이다.

일본 소비자의 치킨에 대한 낮은 선호도도 실패의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다. 일본에 진출한 국내 모 업체도 낮은 실적으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업체 관계자는 “현지 매출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하다”며 “해외 진출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특히 일본에서 성과를 내기가 더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 업체의 중국(홍콩)이나 타 국가 매장은 양호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은 한국 치킨의 ‘무덤’으로 불리고 있다.
 

일본 외식 시장에서 치킨 산업은 하향세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자료에 따르면 일본 패스트푸드 시장(2014년)에서 치킨 성장률은 전년에 비해 -6.7% 떨어졌다. 버거(-4.6%)보다 하락폭이 더 컸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관계자는 “치킨·버거 전문 패스트푸드 업체의 경우 지난 1990년대 디플레이션 시기에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나 2013년부터 부진하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한식재단이 지난해 4월 발표한 ‘글로벌 외식 및 한식산업 조사’를 보면 일본 소비자의 치킨 선호도는 극히 낮았다. 가장 많이 팔리는 메뉴(상위 13개) 가운데 치킨은 도쿄와 오사카 지역에서 0%대로 의미 있는 수치를 기록하지 못했다. 반면 삼겹살은 각각 14%, 10%를 전은 14%, 12%를 나타냈다. 또 치킨은 앞으로 먹고 싶은 메뉴에도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여기에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과 다르게 Kpop 등 한류 영향이 적고 최근 정치·외교관계가 껄끄러워지면서 전반적으로 한국 식문화에 대한 선호도도 하락했다.

일본 시장은 치킨 선호도가 낮아 글로벌 진출의 기피 지역으로 꼽힌다. 네네치킨과 굽네치킨, 페리카나, 치르치르, 야들리애 치킨 등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업체들은 대부분 중국과 홍콩, 동남아 등을 적극 공략하지만 일본에는 매장이 없다. 중견 T 치킨 브랜드는 지난 5월 해외 진출을 위해 여러 국가의 시장 상황을 검토했지만 일본은 아예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을 정도다.

T 브랜드 관계자는 “일본은 치킨을 포함한 패스트푸드 시장이 활성화 돼 있지 못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시장성이 낮아 검토 대상에서도 제외했고 앞으로도 진출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타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은 특유의 장인정신과 프랜차이즈 산업 선진국으로 미국보다 진출하기가 더 어렵다”며 “다른 국가보다 더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촌치킨은 국내에서도 부득이한 가격인상으로 국민들의 질타를 받은 적이 있다. 교촌치킨은 2014년 교촌(간장)스틱과 교촌(간장)콤보 제품을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7000원으로 6.25% 인상했다. 레드스틱·레드콤보·허니콤보는 1만7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5.88% 인상했다. 당시 교촌치킨 측은 “지속적인 공공재 요금 인상과 인건비 상승 속에서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려 했으나 가맹점 운영비용 상승으로 인한 부담이 가중돼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질타

그러나 소비자들을 비롯, 같은 치킨업계에서조차 이번 교촌치킨의 가격인상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치킨 가격에 가장 큰 비중은 생닭 가격인데 당시 생닭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이라 가격 인상 요인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원재료 가격 하락 시점에서 설득력 부족한 가격 인상은 자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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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