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리우올림픽> 한국대표팀 컨디션 중간점검

잘 쏘고 잘 찌르고…5부 능선 넘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금메달을 기대했던 선수들이 초반에 탈락하는 이변이 발생했다. ‘10-10’ 계획에 비상등이 걸린 것. 하지만 펜싱에서 깜짝 금메달이 나오며 다시 한 번 메달을 향한 선수들의 마음에 불이 붙었다. 선수단이 분투해주길 바라며 현재까지의 상황과 앞으로의 메달 행보를 전망해 본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이하 리우올림픽)서 ‘10-10’(금메달 10개 이상으로 10위 내 순위 기록)을 목표로 내세운 한국 선수단이 금메달 기대주들의 연이은 탈락으로 목표 달성에 적신호가 켜졌다. 기대했던 유도 남자 73㎏급 안창림(수원시청), 여자 57㎏급 김잔디(양주시청), 펜싱 여자 사브르 개인전 김지연(익산시청) 등이 모두 초반 탈락해 충격을 안겼다.

‘10-10’ 목표
또 가능할까

안창림은 유도 남자 73㎏급 16강에서 디르크 판 티첼트(벨기에)에게 절반패를 당했다. 세계랭킹 1위인 안창림은 1회전 부전승, 2회전에서 모하마드 카셈(시리아)을 업어치기 한판으로 꺾으며 쾌조의 출발을 보였다. 그러나 3회전에서 만난 판 티첼트에게 뜻밖에 일격을 당했다.

판 티첼트는 세계랭킹 18위로 역대 전적에서도 안창림이 2전 전승을 거둔 상대였다. 두 선수 모두 소극적인 경기로 지도를 받고 본 게임에 들어갔다. 치열한 신경전이 이어지던 중 안창림은 경기 종료 2분14초 남은 상황에서 기술을 시도했다. 하지만 이미 눈치를 챈 상대 선수가 되려 되치기로 받아치며 절반패를 당하고 말았다. 결승까지 무난하게 올라갈 것으로 예상했던 그였기에 더욱 충격적인 패배였다.

여자 57㎏급의 김잔디도 1회전 부전승 통과 후 2회전서 하파엘라 실바(브라질)에게 절반패를 당해 초반 탈락했다. 32강 경기에서 부전승으로 출전한 김잔디는 체력적 우위를 점하고 있었지만 브라질 국민의 열화와 같은 응원을 등에 진 세계랭킹 11위 실바는 강했다.


경기 초반 각각 지도 한 장씩 받으며 소극적인 경기 운영을 했지만, 김잔디가 두 번째 지도를 추가할 동안 실바가 과감한 발뒤축걸기로 유효를 먼저 따내며 8강 진출의 주인공이 됐다.

런던올림픽 개인전 금메달리스트인 김지연은 32강전에서 은구엔티레중(베트남, 30위)을 15-3으로 가볍게 꺾으며 선전을 예상했으나 16강전에서 한수 아래인 로레타 굴로타(이탈리아, 26위)를 만나 접전 끝에 13-15로 무릎을 꿇었다.

서지연과 황선아도 각각 32강전에서 디아첸코 이카테리나(러시아), 브루네 마농(프랑스)과의 대결에서 패배, 여자 사브르 대표팀 역시 개인전 ‘노메달’에 머물렀다.

삼보드로무 경기장서 열린 양궁 남자 개인전에서는 2관왕에 도전한 김우진(청주시청)이 32강에서 리아우 에가 에거사(인도네시아)에게 2-6(29-27, 27-28, 24-27, 27-28)으로 패배, 탈락했다. 단체전에 이어 유력한 2관왕 후보로 꼽힌 세계 랭킹 1위 김우진의 탈락은 한국 대표팀에 충격적인 소식이었다. 김우진의 개인전 금메달 도전은 여기서 멈추게 됐다.

양궁·사격·펜싱 순항 중
유도·탁구 침울한 분위기

랭킹라운드(예선)에서 700점으로 세계신기록을 기록할 정도로 쾌조의 컨디션을 자랑했던 김우진은 64강에서 짐바브웨의 벤 서덜랜드를 6-0(27-22, 28-26, 28-25)으로 가볍게 누르고 32강에 진출했으나 1세트를 가볍게 승리한 이후 2세트, 3세트에서 급격히 흔들리며 상대에게 세트 점수를 내줬다.

4세트에서는 모두 9점을 쏘며 추격의 발판을 마련했으나 7-10-10을 쐈다고 생각했던 상대의 첫 번째 화살이 심판의 판정결과 8점으로 기록되면서 결국 패배하고 말았다. 이로써 금·은·동 모두를 석권하려고 했던 남자 양궁대표팀의 꿈은 물거품이 됐다. 하지만 구본찬과 이승윤이 형의 아쉬운 패배를 만회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기에 아직 좌절하기는 이르다.
 


구기 종목에서도 부진이 이어졌다. 여자 핸드볼은 조별리그 2차전에서 스웨덴에 28-31로 패해 2패를 기록했다. 여자핸드볼 대표팀은 힘으로 무장한 스웨덴에 스피드로 맞서려고 했으나 여러 번의 찬스를 골로 연결시키지 못했고 에이스 김온아마저 부상을 당하며 아쉬움을 더했다.

전반전 전체적인 흐름은 나쁘지 않았다. 에이스 김온아가 선제골을 기록하며 앞서가기 시작했다. 힘으로 무장한 스웨덴의 피봇 플레이에 흐름을 내주긴 했으나 힘든 상황 속에서 김온아가 체격조건이 앞서는 스웨덴의 수비를 굳이 뚫으려 하지 않고 중거리 슛을 계속 시도하면서 분위기를 바꿨다. 수비 진영에서도 스웨덴 선수들이 완벽하게 스텝을 밟지 못하게 잘 견제해 줬고 그 결과 스웨덴의 오펜스파울과 턴오버를 계속 유도하며 분위기를 가져왔다.

여기에 우선희와 심해인의 공격이 더해지며 스웨덴을 압박했다. 하지만 스웨덴도 밀리지 않고 피봇 블레이를 중심으로 골을 만들어 내며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다. 그 결과 15-16. 한국이 한 점 뒤진 상태로 전반전을 마감했다.

세계랭킹 1위
줄줄이 수모

후반전도 치열한 공방전을 이어갔으나 김온아가 후반 첫 골을 성공시킨 이후 어깨부상으로 코트에서 물러나며 공격적인 부분에서 조금씩 힘이 빠지기 시작했다. 전반전부터 문제로 지적됐던 스웨덴의 피봇플레이를 계속 막지 못했고 거기에 속공플레이까지 더해지며 후반 12분 만에 20-23으로 3점 차까지 벌어졌다.

이후 한국은 사이드 공격으로 경기를 풀어보려 했으나 조급한 슈팅과 스웨덴 골키퍼의 선방에 번번이 득점에 실패하며 흐름을 뒤집지 못했다. 힘을 앞세운 스웨덴은 쉽게 공격을 성공시키며 우리의 골문을 위협했고 결국 후반 중반 20-26으로 6점차까지 벌어졌다. 남은 15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은 한국은 후반전에 들어온 정유라의 추격으로 27-29로 2점차까지 추격했지만 그 이상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최종 스코어 28-31(한국 패배)로 경기를 마감했다.
 

여자 하키도 네덜란드에 0-4로 완패를 당해 뉴질랜드와 1차전에 이어 2연패를 당했다. 올림픽 3연패에 도전하는 네덜란드는 역시 강했다. 한국 선수들은 네덜란드의 파상 공세에도 굴하지 않고 분전했으나 존커 켈리에게 해트트릭까지 허용하며 경기를 내주고 말았다.

네덜란드는 1피리어드부터 강력한 기본기와 힘을 바탕으로 한국을 전방위로 압박해왔다. 초반부터 잡지 못했던 기세는 결국 1피리어드 전체에 영향을 끼치며 힘겹게 경기를 이어나갔다. 결국 1피리어드 9분경 존커 켈리에게 실점을 하며 0-1로 마무리했다.

2피리어드에서도 크게 달라진 점은 없었다. 네덜란드는 강했고 한국은 큰 움직임을 가져가지 못했다. 종료 직전 존커 켈리에게 다시 실점하며 0-2까지 벌어졌다. 골키퍼 장수지가 아니었다면 더 크게 벌어질수도 있었던 경기였다.

3피리어드와 4피리어드에서도 한국은 네덜란드에게 넘어간 흐름을 바꾸기 위해 애썼지만 득점에는 역부족이었고 3피리어드 막판과 4피리어드 초반에 각각 존커 켈리, 반덴 휴벨에게 실점하며 0-4로 경기를 마감했다.

이로써 한국은 뉴질랜드와 네덜란드에게 2연패 하여 8강 행보에 먹구름이 꼈다. 하지만 남은 독일, 중국, 스페인은 앞서 치렀던 두 나라보다 한수 아래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 여자하키 대표팀이 반전을 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탁구에서는 전지희(포스코에너지)가 여자단식 16강에서 유맹유(싱가포르)에게 1-4로 져 탈락했다. 전지희는 실수를 연발하며 첫 세트를 내줬다. 이후 2세트를 잡아내며 승부를 원점으로 만들었지만 내리 3세트를 내주며 1-4로 패했다. 전지희가 8강 진출에 실패하며 김송이(북한)와 맞붙는 남북대결은 성사되지 못했다.


깜짝 금메달
가뭄에 단비

정영식(미래에셋대우)은 탁구 남자 단식 16강에서 세계랭킹 1위 중국 마룽에 2-4로 역전패해 눈물을 삼켰다. 정영식은 1세트 초반 5점을 내리 따내며 쉽게 1세트를 잡아냈다. 2세트는 듀스까지 가는 접전 끝에 승리를 따내며 세트 스코어 2-0으로 8강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그러나 3세트 들어 정영식은 힘겹게 점수를 따내는 반면 자신의 실수로 상대에게 실점을 허용하며 내리 3세트를 내주며 세트 스코어 2-3으로 역전을 허용했다.

마지막 세트가 될 수 있는 6세트. 선제점을 따내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지만 이내 마롱에게 페이스를 내주며 밀렸다. 막판 매치 포인트까지 갔지만 찬스를 살리지 못했고 듀스 끝에 패하며 2-4로 경기가 종료됐다. 잘 싸웠기에 아쉬움이 더 컸다.
 

한편 개인전 32강에 출전한 이상수(세계랭킹 16위)는 아드리안 크리산(90위)에게 첫 세트를 따냈음에도 3-4로 역전패하며 충격적인 16강 탈락을 맛봤다.

금메달 기대주들의 잇따른 탈락으로 경고등이 들어온 ‘10-10’ 목표가 예상치 못한 깜짝 금메달로 다시 탄력이 붙고 있다.

침울해진 선수단에 박하사탕 같은 소식이 들려온 것은 지난 10일. 남자 펜싱 에페 개인전에 출전한 ‘대학생 검객’ 박상영(한국체대)이 생애 첫 올림픽 무대에서 결승전까지 올라 기어코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박상영의 금메달은 선수단조차 예상하지 못했던 ‘깜짝 선물’이었다. 그의 깜짝 활약으로 한국 선수단은 이틀째 이어질 뻔한 금메달 수확 제로의 위기에서 탈출했다.


‘박상영 효과’ 때문일까. 한국 선수단은 지난 11일 이틀 연속 금메달 낭보를 들었다. ‘사격 황제’ 진종오(37·KT)가 역전극을 펼치며 50m 권총 결선에서 대회신기록인 193.7점을 쏴 1위를 차지하고 한국 선수단에 네 번째 금메달을 안겼다.

비록 금메달은 아니지만 남자 유도 90㎏급 곽동한(하이원)과 남자 펜싱 사브르 개인전 김정환(국민체육진흥공단)이 동메달을 보태고, 남자 축구가 ‘디펜딩 챔피언’ 멕시코를 꺾고 8강에 진출하는 등 좋은 결과를 내면서 메달 레이스에 탄력을 줬다.

또 지난 12일 장혜진이 리우올림픽 양궁 여자 개인전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2관왕에 올랐다. 장혜진은 양궁 여자 개인전 결승에서 독일의 리자 운루에 세트 점수 6대 2로 이겨 금메달을 따냈다.

‘금밭’ 태권도·깜짝 소식 기대
구기종목 부진 속 축구가 희망

이로써 장혜진은 국내 선수 가운데 7번째로 양궁 단체전과 개인전 2관왕에 오른 선수가 됐다. 2회 연속 개인전 금메달에 도전했던 기보배는 멕시코의 알레한드라 발렌시아를 꺾고,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은 그동안 올림픽 무대에서 ‘깜짝 금메달’로 좋은 결말을 지은 적이 종종 있다. 가장 가까운 사례가 2012년 런던올림픽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예상치 못한 남자 유도 90㎏급 송대남이 금빛 메치기에 성공했었다. 당시 송대남은 33살의 노장이어서 메달 후보로 거론되지 않았다. 그의 금메달 덕분에 한국은 남자73㎏급에서 우승을 놓친 왕기춘(양주시청)의 ‘금빛 공백’을 채우며 결과적으로 10-10 목표를 채울 수 있었다.
 

여기에 비록 이번 대회에서는 금메달을 놓쳤지만 김지연의 여자 펜싱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도 런던올림픽에서 나온 깜짝 선물이었고 사격 25m 권총에서 따낸 김장미의 금메달 역시 예상치 못한 결과였다.

한국 올림픽 선수단은 당초 목표로 했던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 금메달 목표 10개 중 절반인 5개를 획득하는 데 성공했다(지난 12일 기준). 올림픽 6일만에 달성한 것이다. 한국은 아직 메달밭이 널려있다.

곧 한국팀의 금밭이라 할 수 있는 레슬링과 태권도 경기가 열린다. 이 중 레슬링 그레코로만형 75kg급의 김현우와 태권도 남자 68kg급 이대훈, 태권도 여자 49kg급 김소희 등이 유력한 금메달 후보로 꼽힌다.

체조·배드민턴
골프·배구 기대

이밖에도 체조 도마의 강자 김한솔과, 배드민턴 남자 복식의 이용대-유연성, 그리고 드림팀을 구축한 여자 골프 등도 기대해볼 만하다. 실력을 충분히 갖춘 ‘준비된’ 태극전사들인 만큼 한국 선수단은 언제든 깜짝 스타들의 탄생으로 애초 목표한 10-10 목표 달성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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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