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 스키시즌 오픈-전국 스키장 11선

은빛 설원의 유혹…신나는 하얀 질주씽~씽


기존 리프트·슬로프 재정비 등 새 단장
교통편 제공 등 업체별 서비스 경쟁 치열
비발디파크…무제한 이용 ‘스마트패스’ 출시
하이원리조트…500실 규모의 신규콘도 오픈

겨울 스포츠의 꽃인 스키시즌이 돌아왔다. 올해는 눈 풍년이 들 것이란 예보여서 그 어느 해보다 좋은 설질의 슬로프를 즐길 수 있다. 스키리조트들은 다양한 스키시즌권과 함께 각 도시마다의 교통편 제공 경쟁까지 벌이는 등 서비스 경쟁이 한창이다. 물론 스키어와 보더들은 각 스키장이 정성스레 차려놓은 반찬들을 차분하게 골라 즐기면 그만이다. 일상을 벗어나 하얀 설원이 유혹하는 스키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비발디파크
신규 제설기 20대를 비치했고, 메인센터를 리모델링했다. 특히 렌탈홀을 2배로 넓히고 탈의실 확장 및 엘리베이터 설치로 이용객 편의를 도모했다. 또 인터넷을 통한 예약시스템 운영으로 리프트 발권시간을 최소화하고 여성전용 휴게실을 운영한다. 슬로프도 달라졌다.
레게·클래식 슬로프를 광폭으로 확장했고 ‘펀파크’ 오픈과 함께 슈퍼파이프를 6m로 높였다. 내년 1월6일까지 리프트와 렌탈을 무제한으로 이용하는 스마트패스를 출시했다. 스마트패스 혜택은 시즌권과 동일하게 기간 내 리프트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장비렌탈도 무제한 혜택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온라인으로 이용일 전날 오후 5시까지 스마트패스 렌탈 예약을 하고 매표소 전용창구에서 예약내역을 제시, 장비를 수령하면 된다.
대인 21만원, 소인 19만원에 판매된다. 또 강원 춘천, 양평, 원주, 충북 단양, 경기 구리, 남양주, 하남 등 총 12개 인근지역 주민들은 대인 18만원, 소인 16만원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밖에 오후 2시30분부터 밤 11시까지 이용하는 뉴반종일권과 오후 8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이용하는 뉴야간권을 출시, 오후 도착 스키어와 야간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한 고객별 맞춤 상품도 출시했다. 1588-4888

■무주리조트
6.1㎞로 덕유산 설천봉에서 능선을 타고 내려오는 실크로드코스가 환상이다. 또 15분이면 덕유산 눈꽃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관광곤돌라가 자랑이다. 스키를 타지 않고 코스를 누빌 수 있는 스노모빌도 색다른 즐길거리. 세솔동 야외노천탕도 낭만적이다.
근무시간에 쫓겨 올빼미 라이딩을 즐기려는 직장인들을 위해 심야스키 선택폭을 넓혔다. 지난 시즌까지만 해도 밤 12시까지 심야슬로프를 운영했지만, 오는 25일부터는 내년 2월1일까지 새벽 2시까지 ‘야~한밤까지 즐기는 한밤스키’를 운영한다. 한밤스키를 이용할 수 있는 리프트 권종도 다양하게 서비스한다.
오후 6시30분부터 이용할 수 있는 야밤권은 대인 7만8000원, 소인 5만9000원에 이용 가능하다. 밤 10시부터 사용가능한 심밤권은 대인 5만원, 소인 3만8000원이다. 밤 12시 이후 한밤권은 대인 3만원, 소인 2만3000원이다. 신한, 국민, 삼성 NH채움카드를 사용하면 전 권종 20%, 핸드폰으로 **9000을 누르고 무선인터넷 접속 후 무주리조트 모바일 존으로 연결해 모바일 회원권을 받으면 시즌 내내 20%, 국가유공자와 경로자 확인증을 제시하면 30% 할인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라이딩 후 돌아가는 길 야간운전과 객실요금이 부담된다면 최신식 시설과 함께 600여명의 수용이 가능한 세인트 휴 사우나 & 찜질방을 이용하면 된다. 저녁 10시 이후에는 2만원, 새벽 2시 이후에는 1만5000원으로 편안한 수면은 물론 사우나까지 이용할 수 있다. 이외에 횃불 스키쇼, 불꽃놀이, 전광판 프러포즈 등의 이색행사와 엽기 퍼포먼스 대회, 총 상금 1억원의 스키·보드 배틀 대회 등이 열린다. (063)322-9000

■보광 휘닉스파크
올해는 주간권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운영하고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운영되는 롱주간권을 새로 선보였다. 또 야간·심야·백야 스키 시간대의 통합권인 야심백권을 판매하며 크로스 코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외에 여성을 위한 무료클리닉 및 전용쉼터 조성, 장비보관소 증설, 제설기 추가와 함께 국내 최초로 선보인 ‘월드 스노보드 데이’를 통해 각종 볼거리와 리프트 할인, 스노보드 레슨 행사 등이 펼쳐진다. 1588-2828

■베어스타운
베어스타운은 2008년 말 서울외곽순환도로(100번 도로) 사패산 터널 개통으로 강서, 경인지역 스키어 교통여건이 향상되어 기존 도로 이용보다 2배 이상 시간을 단축했다. 서울에서 1시간 이내에 닿을 수 있다. 스낵코너 신설과 메인슬로프 광장주변 인도 증축 등 편의시설을 업그레이드시켰다.
수도권 전 지역 무료셔틀버스 운행도 장점이다. 홈페이지 회원에 가입하면 리프트 40%, 렌탈 50%를 할인해주고 주중 객실 8만원, 눈썰매 30% 할인, 사우나 50% 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 군인 신분증(본인 50%, 가족 40%)과 수능 수험표(본인 40%)를 지참해도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031)540-5000

■곤지암리조트
서울 강남에서 차로 40분이면 충분해 접근성이 탁월한 만큼 스키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슬로프정원제와 온라인 예매제에 이어 올해는 국내 최초로 이용시간을 기준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을 선택해 리프트를 이용할 수 있는 타임패스를 선보였다.
또 셔틀버스 확대 운영, 스마트앱 오픈,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패밀리형 스키리조트를 지향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1월까지 온·오프라인에서는 ‘닮은 가족사진 콘테스트’와 ‘눈사람 꾸미기 체험’을 진행하고 25일 ‘매직 디너쇼’와 송년 콘서트 등이 열린다. (031)8026-5000

■강촌리조트
서울~춘천고속국도 개통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서울에서 45분이면 닿는다. 특히 백양리역은 리조트와 바로 연결돼 이용이 한층 편리하고 용산역에서 매일 출발하는 급행특급스키열차를 운행한다.
야간 영업시간을 새벽 5시까지 연장했다. 25일과 31일에는 배다해 콘서트가 열린다. (033)260-2000 

■용평리조트
국내 스키의 메카다. 국제 규격의 하프파이프에 국내 최초로 컨베이어벨트를 설치했고 레드 슬로프에는 모글이 설치돼 이색스키의 묘미를 즐길 수 있다. 특히 워터파크와 드래곤프라자, 피트니스센터 등의 부대시설을 통해 다양한 재미를 누릴 수 있고 동호회존과 여성라운지를 확장 운영한다.
또 드래곤 스퀘어에 여성라운지와 소파, 티테이블, 수유실을 설치했고 카페테리아 공간을 확보해 시원스런 전망을 배경으로 커피를 즐길 수 있다. (033)335-5757

■지산리조트
서울에서 가깝다. 올해는 다양한 시즌권을 앞세워 스키어 공략에 나섰다. 현재 홈페이지에서 판매 중인 시즌권은 개인 및 청소년 시즌권, 커플 및 가족 시즌권, 4·8인 단체 시즌권 등. 시즌권 장기구매자에게는 마일리지를 적용해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또 저녁 9시부터 새벽 4시까지 이용할 수 있는 야간심야권을 새로 선보였고 렌탈 하우스를 추가로 오픈했다. 12일까지 온라인·모바일 이벤트에 응모하면 추첨으로 시즌권과 리프트권 등을 제공한다. (031)644-1200


■하이원리조트
500실 규모의 신규콘도를 오픈한 점이 눈길을 끈다. 새롭게 선보인 콘도는 힐 콘도와 마운틴콘도로 최고급 인테리어와 환상적인 전망은 물론 객실에서 슬로프까지 장비를 착용한 채 이동할 수 있다. 늘어난 객실만큼 편의시설도 다양해졌다.
신규 마운틴콘도에는 3개의 노천스파와 유아놀이방, 당구장, 탁구장, 복합놀이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 최상의 설질 제공을 위해 팬 제설기를 추가 투입했고 리프트 속도를 증가시킨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외에 ‘불꽃페스티벌’, ‘하이원얼음마을’, ‘Saturday´s Stage’ 등의 이벤트를 열고 폐장일까지 ‘High1 겨울풍경 패키지’를 운영한다. 1588-7789 

■현대성우리조트
중상급 스키어가 선호하는 스키장 중 하나. 펀파크, X-파크, 슈퍼파이프, 모글코스 등을 새롭게 단장했다. 펀파크에서는 ‘펀파크 퍼니잼 대회’, ‘펀파크 무료클리닉’ 등의 이벤트를 진행하고 X-파크에 뱅크, 힙, 점프코스 등의 구조물을 추가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슈퍼파이프는 매주말 심야까지 연장운영하고 초급자를 위한 웨이브, 모글코스를 새롭게 조성했다. 또 팬 제설기 추가설치 및 장비보관소 확충과 함께 불꽃축제, 콘서트, 스노모빌 썰매 및 투어체험 등을 운영한다. (033)340-3000

■오크밸리 스노파크
제설용 펌프를 추가로 도입했고 중급자 코스인 A슬로프의 폭과 면을 개선시키는 한편 스노보드와 스키장비를 새로 보강했다. 골프빌리지 골프아카데미에서는 눈썰매장과 함께 유아용 슬로프를 운영한다.
25일 야외 특설무대에서는 크리스마스 특별 콘서트와 불꽃놀이, 특선 뷔페, 해피 산타 객실 방문 이벤트 등이 펼쳐지고 송년 및 신년행사로 콘서트와 불꽃놀이, 횃불 활강식, 소원풍선 날리기, 경품제공 레크리에이션 등이 열린다. (033)769-7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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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