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 믿을 파워블로거 백태

거짓투성…돈 되면 다한다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파워블로거가 대중에게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단순한 개인의 글이라고 하기에는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하지만 파워블로거는 수 년째 각종 문제들을 양산하면서 포털사이트들의 골칫거리로 전락해버렸다. 최근 네이버가 파워블로거 제도를 폐지한다고 밝히면서 파워블로거는 새 국면을 맞이하게 될 전망이다.


지난달 파워블로거를 사칭해 수십억원대 구매 대행 사기를 벌인 사촌자매에게 나란히 징역형이 선고됐다. 지난달 30일, 법원은 박모씨와 고종사촌 장씨는 기업형 사기수준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거래 다반사

장씨는 동생이 유명 포털의 파워블로거라며 거래를 시작했고 물품 구매가 늦어지면 포털 후원으로 에르메스의 초청을 받아 프랑스 본사에 다녀왔다는 등의 말로 자연스럽게 고객들을 속였다. 두 사람은 지난 20135월부터 20148월까지 81명으로부터 물품대금 43억여원을 받아 챙겼다. 해당 사건은 전형적으로 파워블로거 이미지를 이용해 금전적 이득을 취한 경우다.

네이버는 매년 전년도 파워블로거를 선정해왔다. 20081092, 20091378, 2010809, 2011449, 2012446, 2013217, 2014154명으로 매년 수직 감소해왔다. 특히 2011년부터 포스팅을 대가로 금전 제공을 받는 상업적 블로그는 심사에서 제외하기로 한 이후 크게 숫자가 줄어들었다.

파워블로그 문제가 가장 크게 부각된 때는 2011년 일명 베비로즈 깨끄미 사건이다. 공동구매를 진행한 유명블로거 베비로즈가 식품을 오존 세척해주는 깨끄미 기계 제조사로부터 깨끄미 1대당 7만원 가량의 판매 수수료를 받은 것이다. 공정위는 수수료를 챙긴 베비로즈에게 과태료 500만원을 부과했다.


그리고 공정위는 공동구매하는 제품가격의 210%씩 수수료를 받는다는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리지 않는 것은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상 기만적 고객유인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지난 7일, 서울고법은 파워블로거에게 돈을 주고 광고글을 게재하게 한 자동차회사 A사에 과징금을 부과한 것은 정당하다고 밝혔다. 고법은 A사가 시정 명령 및 과징금 납부 명령을 취소해달라며 공정위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공정위에 손을 들어줬다.

A사는 지난 20106월 광고 대행사 B사와 마케팅 대행계약을 맺었다. 이때 B사는 바이럴마케팅전문회사 C사에 광고를 맡겼고, C사는 다시 D사에 하청을 줬다. D사는 블로그 운영자 18명에게 A사 자동차 제품 및 공연에 대한 홍보글을 게시해줄 것을 요청하고 대가로 회당 10만원씩 지급했다.

이 과정에서 A사는 B사와 연락하며 온라인 마케팅 진행상황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고 지시사항을 전달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는 소비자를 기만한 행위라고 보고 지난해 1A사에 시정 명령 및 9400만원의 과징금 부과 명령을 내렸다.

A사는 광고 업무를 모두 대행사에 위임했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며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A사 측이 측이 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상업적 목적을 드러내지 않는 방식으로 광고효과를 높이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며 법적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재판부는 A사 측의 행위는 소비자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한 것이라 판단했다.

수십억 구매대행 사기업체에 갑질도
광고성 글 도배네이버 결국 없애기로

기업 입장에서는 블로그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누려보고자 파워블로거에게 돈을 쥐어주며 광고기사를 쓰도록 한 모양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블로거의 주관적인 의견을 개진해 글을 싣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반 누리꾼으로써는 광고임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누리꾼들의 허점을 노리고 광고주들이 블로거들을 광고에 활용하는 것이다.


지난 2014716일에는 한 음식점 전문 블로거가 올린 글이 문제가 됐다. 해당 블로거는 전주에 위치한 무한리필 고기집에 방문해 자신은 배가 불러 고기 5점과 물만 마셨다며 적게 먹었으니 당연히 식사 값을 받지 않으리라 생각했다고 블로그에 적었다.

블로거는 이렇게 야박한 인심은 처음 봤다다시는 발걸음하고 싶지 않은 음식점이라고 했다. 하지만 당시 네티즌들은 해당 블로거를 강도 높게 비난했고 심지어 파워블로거지(파워블로거와 거지의 합성어)라 불렀다.

문제는 파워블로거들이 갑질 및 협찬을 받고 글을 써주는 데 그치지 않고 블로그를 통해 사업자 등록증도 없이 공동구매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이다. 블로그 구독자수만 8500여명에 달하는 한 유명 블로거로부터 의류를 구입한 김씨는 약 두 달여 간의 싸움 끝에 물건값을 환불받을 수 있었다. 유명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공동구매 형식으로 판매하는 의류를 구입한 김씨는 택배로 물건을 받자마자 의류의 안감과 지퍼 부분이 찢어져 있음을 발견한 것.

김씨는 바로 판매자에게 불량품 신고를 했지만 판매자로부터 옷을 받고 고의로 망가뜨린 것 아니냐는 황당한 답변을 들었고, 판매자는 환불은 안된다. 교환만 1회 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김씨가 한국소비자상담센터와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진정을 넣고 난 뒤에야 물건값을 되돌려 받을 수 있었다.

블로그를 통한 판매 행위를 하고 있는 블로거들 중 상당수가 사업자등록을 마치지 않은 상태임은 물론이고 환불과 교환, 반품도 금지하는 등 임의로 규정을 만들고 있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이 신고를 접수할 경우 포털사이트 측에 이같은 사실을 통보한다블로그를 통해 상업적인 행위를 하는 이들에게 지켜야할 법 등을 설명하기 위한 자리를 준비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밝혔다.

음식점 타깃

각종 파워블로거 문제가 사회 전면에 대두되자 네이버는 지난 14일, 2008년부터 8회째 진행된 네이버 파워블로거 선정 제도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팀은 지난해 파워블로거를 발표하면서부터 파워블로거 제도에 대해 고민에 빠져있었다지금의 변화된 블로그 문화에 걸맞은 새로운 방식이 필요하고, 새로운 방식은 하나의 제도가 아닌 블로거들끼리 상호 긍정적인 자극을 통해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발표했던 2014년 파워블로거를 마지막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새로운 파워블로거 선정을 마무리 하려고 한다고 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블로거 마케팅 화장품 어쩌나?

파워블로거들의 대가성 후기 글 작성으로 인터넷 검색 문화가 오염됐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화장품 업계는 파워블로거 모시기가 진행 중이다. 중소화장품 업계 관계자는 중소화장품 업체가 할 수 있는 마케팅이 파워블로거 말고는 뚜렷한 수단이 없음을 지적했다.


한정된 비용 안에서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라는 것이다. 두 번째 이유는 화장품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인터넷 검색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광고인 것을 알면서도 일부러 찾아서 후기 글을 본다는 뜻이다.

유명 수입브랜드 관계자는 유입량이 많은 블로거일수록 검색 페이지에 우선적으로 노출 된다업체 입장에서는 우선적으로 제품이 노출될수록 좋다보니, 품평이 파워블로거에게 쏠릴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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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