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장세 강한 미래에셋 중위험·중수익 '전략 삼총사' 롱숏·커버드콜·로우볼

[일요시사 경제2팀] 김해웅 기자 = 중위험·중수익 상품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면서 시중 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투자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다. 시대의 트렌드에 맞춰 시장을 이기려는 것보다 지지 않는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품이라 할 수 있다.

중위험·중수익 펀드에는 단순한 주식·채권혼합형 펀드에서 인컴 펀드, 절대수익형 펀드, 해외채권형 펀드, 부동산 펀드, 헤지펀드 등 다양한 자산과 전략을 활용하는 상품이 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시장이 등락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변동성에 대응하는 중위험·중수익 전략이 단연 눈에 띈다.

대표적으로 롱숏, 커버드콜, 로우볼 전략을 꼽을 수 있다. 이들 전략을 추구하는 업계 펀드들의 26일 기준 1년 평균 수익률은 각각 4.18%, 3.58%, 2.14%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 기간 KOSPI지수는 오히려 3.61%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장 등락에도 각 전략의 특징에 맞게 안정적인 성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이들 전략별 펀드들은 공통적으로 국내 주식 등에 대한 자본차익 비과세 효과를 누릴 수 있어, 다른 중위험·중수익 펀드 대비 절세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롱숏 전략

일반적으로 롱숏 전략은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헤지펀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략이다.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수(롱포지션)하고 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을 매도(숏포지션)함으로써 시장의 변동성에 대응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헤지펀드는 가입금액의 제한이 있고, 일반 투자자가 이해하기에 운용전략이 복잡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동일하게 절대수익을 추구하는 공모형 롱숏펀드는 변동성 장세에서 가장 주목 받는 상품이다. 자금 유입에 있어서도 2014년까지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다 주춤했으나, 최근 성과 우수펀드를 중심으로 다시 설정액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롱숏 펀드는 일반 주식·채권형 펀드 대비 시장 상황 등 투자타이밍에 상관 없이 가입해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더욱 매력적이다.

기대수익·변동성 낮춰 원금손실 가능성 최소화
높은 수익보다는 지키는 투자에 중점

국내 롱숏 펀드 중에는 미래에셋스마트롱숏70펀드가 1년 수익률 12.96%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어 미래에셋스마트롱숏50펀드 10.20%, 삼성클래식롱숏연금펀드 8.24% 순으로 성과가 우수하다. 대부분의 롱숏 펀드가 모든 구간에서 안정적인 성과를 보이며 시장의 등락과 상관 없이 꾸준한 수익을 시현하고 있다.

커버드콜 전략

커버드콜 전략(Covered Call)은 주식을 보유한 상태에서 콜옵션(장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한 가격으로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을 매도해 초과수익을 확보하는 전략이다.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펀드는 증시가 크게 오를 때 이익이 제한적이지만, 하락 구간에서의 손실은 방어할 수 있어 변동성 장세에서 유리하다.

옵션 매도를 통해 매수자로부터 콜옵션 판매액을 받는데, 주가수준보다 높은 행사가격으로 콜옵션을 매도해 현물 주가의 완만한 상승 시나 횡보 또는 주가 하락 시에도 콜옵션 판매액(프리미엄)을 통한 초과수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성장 시대에 자산 가격 상승에 따른 고수익을 얻는 것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시중금리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저금리와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정기적으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자산에 대한 니즈 확대가 커버드콜 전략이 관심 받는 이유다.


대표적인 커버드콜 전략 펀드인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펀드는 보통주와 비교해 높은 배당 수익을 지급하는 우선주와 고배당 성향을 지닌 배당주에 주로 투자한다. 26일 제로인에 따르면, 이 펀드는 1년 수익률 5.59%를 기록하는 등 커버드콜전략 펀드 중 최고 수익률을 나타냈다. 2년 및 3년 수익률도 각각 14.82%, 36.55%를 기록하며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로우볼 전략

로우볼 전략(Low Volatility)은 말 그대로 저변동성 전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금융상품의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를 나타낼 때, 위험이 높을수록 고수익을 얻고 위험이 낮을수록 저수익을 얻는다는 말을 하는데 여기에서의 위험은 ‘변동성’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로우볼 전략 펀드는 종목 선정 방법론의 차이는 있지만, 변동성이 낮은 종목만을 선별해 투자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시가총액 기준이 아닌 변동성을 기준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원금 손실 가능성을 낮출 수 있고, 장기 투자 시 복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변동성이 낮은 종목을 선별해 정기적인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때만 교체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거래비용도 줄일 수 있다.

로우볼 전략이 국내에 소개된 지는 아직 오래되지 않았지만, 설정된 펀드나 ETF는 시장 변동성보다 훨씬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래에셋로우볼인덱스펀드가 1년 수익률 6.53%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였고, 이후 미래에셋TIGER로우볼ETF 5.99%, 흥국로우볼전략펀드 3.45% 순으로 1년 동안 3.61% 하락한 KOSPI지수를 압도했다.

<heawoong@ilyosisa.co.kr>

 

제로인 펀드닥터, 2016.02.26 기준 (단위: 억원, %)
- 전략별 평균 수익률은 설정일 1년 이상 펀드 대상으로 산출 (사모, 해외투자펀드 제외)

 

전략

펀드명

설정액

설정일

3개월


6개월

1

롱숏

미래에셋스마트롱숏70 1(주식)

775

20140416


1.65

5.17

12.96

미래에셋스마트롱숏50 1(주혼)

1,148

20140312

1.33

3.76

10.20

삼성클래식코리아롱숏연금자[주식]

11

20131105

2.71

-4.27

8.24

삼성알파클럽코리아롱숏자[주식]

81

20130612

2.61

-4.08

8.08

미래에셋스마트롱숏30 1(채혼)

859

20140312

1.03

3.38

7.29

미래에셋인덱스헤지(주식)

20

20090624

-2.05

-4.74

7.03

한화스마트30안정형[채혼]

10

20110722

2.75

2.68

6.78

키움장대트리플플러스 1[채혼]

473

20101220

2.92

2.91

6.44

IBK가치형롱숏40[채혼]

228

20140923

4.81

3.79

4.50

유리트리플알파자[주혼]

1,170

20131115

0.86

1.98

4.44

평균 수익률

0.79

0.89

3.58

커버드콜

미래에셋배당프리미엄자(주혼)

4,260

20120320

-1.30

9.27

5.59

삼성스마트플랜실버Q 1[채혼-파생]

9

20110218

0.35

4.00

0.61

마이다스KOSPI200커버드콜ETF[주식]

340

20110210

-2.29

8.55

-3.62

미래에셋TIGER커버드C200ETF(주식-파생)

60

20121024

-2.78

8.10

-3.80

마이다스커버드콜 (주식)

54

20020419

-6.16

0.16

-3.87

평균 수익률

-1.91

7.57

2.14

로우볼

미래에셋로우볼인덱스자 1(주식)

16

20130819

0.48

6.85

6.53

미래에셋TIGER로우볼ETF(주식)

696

20130619

0.34

6.67

5.99

흥국로우볼전략자 1[주식]

191

20130604

1.92

5.23

3.45

교보악사파워고배당저변동성ETF[주식]

348

20140219

1.24

7.96

-0.37

평균 수익률

0.83

6.59

4.18

KOSPI 수익률

-4.52

3.90

-3.61

KOSDAQ 수익률

-6.17

0.13

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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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간첩법 개정안’ 급물살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정치권이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보사 사태의 심각성에 대해 여야 모두 공감한 분위기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번 개정안이 진일보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강력한 처벌보다 더 많은 간첩을 잡으려면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이 부활해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다. ‘간첩법 개정안’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건 여당이다. 한 달여 전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가 ‘당론 추진’을 언급하면서부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국가정보원장 출신인 박지원 의원이 적극적으로 나섰다. 다만 두 당의 개정안에는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과 관련해 차이가 있다. 국회 본회의 테이블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말이다. 예상 못한 내부 세작 간첩법 개정안은 지난달 군검찰이 군 정보요원의 신상 정보를 유출한 혐의를 받는 국군정보사령부 소속 군무원 A씨를 구속 기소하면서 언급됐다. 앞서 국방부 검찰단은 정보사 요원 A씨를 기소하면서 ▲군형법상 일반이적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등 혐의를 적용했다. 국군방첩사령부가 처음 A씨에게 간첩 혐의를 적용해 송치했으나 군검찰은 수사기록 검토 결과 적용하기 어렵다고 봤다. 군형법과 형법은 ‘적’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간첩죄를 적용하는데, 여기서 적은 북한을 의미한다. 군검찰이 A씨에게 간첩죄를 적용하지 않은 것은 북한과 연계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씨에게 간첩죄가 적용되지 않자 정치권에서는 연일 논란이 이어졌다. 먼저 한 대표가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적국’으로 한정했던 간첩죄 적용 범위를 ‘외국’으로 대폭 넓히는 간첩법 개정안도 당론으로 추진 중이다. 한 대표는 지난달 말 국회서 열린 간첩법 개정 입법토론회에 참석해 “이번 국회서 두 가지를 반드시 해내자”며 “간첩법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자. 그리고 그 법을 제대로 적용할 수 있도록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을 부활시키자”고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 스파이를 적국에 한정해 처벌한 나라가 있느냐”며 “형법 조항서 ‘적국’을 ‘외국’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면 모든 것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 대표는 지난 1일 당 최고위원회의서도 “민주당이 찬성만 하면 ‘적국’서 ‘외국’으로 바꾸는 간첩법 개정안이 반드시 통과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명 간첩법은 형법 98조다.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는 내용이다. 북한 연관성 없으면 관련법 적용 불가 적국 아닌 외국으로 조항 신설 추진 간첩죄 적용 대상을 적국인 북한으로 한정해 북한 외 다른 나라를 위해 간첩 행위를 하더라도 간첩죄로 처벌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적국’을 ‘외국 및 외국인 단체’로 고치는 개정안이 지난 2004년부터 끊임없이 발의됐으나 매번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간첩법 개정안에 대해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건 국민의힘이다. 강승규 의원은 지난달 같은 당 의원 24명과 함께 형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엔 허위·조작 정보를 유포해 사회 혼란을 초래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수행하다 적발된 자에 대한 처벌 규정을 담았다. ‘외국, 외국인 단체나 외국 등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자(안보위협인물)가 허위 사실과 왜곡된 정보를 유포할 경우 3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간첩 행위를 하거나 간첩을 방조한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안보위협인물이 인지전을 통해 정부 정책 결정 또는 외교관계에 부당한 영향력을 미쳐 국가안보를 위협한 경우 10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특히 정보기관 소속으로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민의힘 윤상현 의원도 지난달 말 간첩죄의 적용 범위를 적국서 외국과 국내외 단체 및 비국가행위자로 확대하는 간첩법 개정안(형법·군형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법안은 외국이 국내에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할 경우에도 처벌할 수 있도록 했고, 군사기밀뿐 아니라 국가의 핵심기술 및 방위산업기술에 대한 유출 행위에 대해서도 간첩죄를 적용토록 했다. 윤 의원 측은 “현행 간첩법인 형법 98조는 적국을 위해 간첩 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한 자를 사형, 무기 또는 7년 이상 징역에 처하게 돼있다”며 “군형법 13조서도 비슷한 취지의 조항을 두고 있지만 실질적인 적국에 해당하는 북한 외에 어느 나라를 위해서든 간첩 행위를 하거나 방조할 경우나 외국이 국내 단체를 만들어 간첩 활동을 하게 되면 처벌을 할 수 없어 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신중한 민주당 민주당은 국정원장을 지낸 박 의원을 필두로 간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박 의원의 법안은 법망 미비를 보완하기 위해 ‘적국’은 물론 ‘외국 정부 또는 그에 준하는 단체 및 외국 정부 산하단체’를 이롭게 하기 위해 간첩 행위를 한 자도 7년 이상 징역에 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간첩 행위는 ‘국가기밀을 수집·탐지·보관·누설·전달·중개하는 행위’로 명확히 규정했다. 허위·날조 정보를 온·오프라인상에서 가짜뉴스 형태로 퍼뜨려 사회 혼란을 일으키고 정부 정책과 외교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향력 공작’(인지전)을 처벌하는 조항도 담았다. 이런 행위를 외국 등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저지르는 경우 5년 이상 징역에 처하도록 했다. 신분을 위조한 외국 정보기관원(흑색요원)이 인지전을 하다 적발될 경우 가중처벌하도록 했다. 국가핵심기술 유출 행위도 간첩죄로 처벌하겠단 구상이다. 박 의원은 “지금도 사이버상으로 자생적 공산주의 친북 세력이 교류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서 접선을 하지 않고 중국, 동남아시아 쪽에서 접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특히 산업기술 보호를 위해서도 간첩법 개정이 필수라고 강조하며 “진보적인 민주당서 내가 주장해야 국민을 설득하고 법안이 통과돼 국가를 지탱하고 산업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이 대표발의한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국민의힘 측 법안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이 있다면 국정원 대공수사권과 관련해 이견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국정원 대공수사권은 문재인정부 시절인 지난 2020년 12월 대공수사권을 경찰로 이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이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주도로 통과돼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한 대표가 국정원 대공수사권 부활을 당론으로 추진했다고 해도 야권의 반대가 심한 상황이다. 야권은 대공수사권 폐지는 불법사찰과 간첩 조작 사건 등 국정원의 공안 탄압을 없애기 위해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다. 한반도 지금 정보전쟁 중 특히 여야는 최근까지도 대공수사·조사와 관련한 국정원 역할을 놓고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나아가 대공수사권을 넘어 조사권까지 대폭 축소하자면서 사실상 국정원의 대공수사 ‘완박(완전박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민주당 이기헌·김현·박홍근·윤건영 의원 등은 지난달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과 관련 사실조회 및 자료 제출 요구권을 폐지하는 국정원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가정보원법은 ▲방첩·대테러·국제범죄조직에 관한 정보 ▲국가보안법 위반, 반국가단체와 연계가 의심되는 안보침해행위에 대한 정보 ▲사이버안보와 안보 관련 우주 정보 등에 대해 ‘조사권’을 보장하고 있다. 대공수사권이 없는 대신 현장 조사·문서 열람·시료 채취·자료 제출 요구와 진술 요청 등의 방식으로 조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다. 개정안에는 이 조사권이 오히려 수사권보다 광범위하게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이를 폐지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수사권의 경우 헌법상 적법절차 원칙과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만, 조사권은 이런 견제는 받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압수수색과 신문 조사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골자다. 다만 민주당 내부서도 국정원의 대공조사권까지 없애는 건 과도하다는 시각이 존재한다. 이에 따라 민주당 내에서 국정원 근무 경력이 있는 박지원·박선원·김병기 의원은 해당 법안 발의에 참여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한 재선 의원은 “경찰의 대공수사가 제대로 자리 잡히지도 않은 상황서 과거로 회귀하면 경찰 내부의 불만이 폭발할 것”이라며 “국정원이 경찰 대공수사에 힘을 실어주는 협력관계로 가는 게 더 옳지 않겠냐”고 전했다. 이 의원은 “대공수사와 정보수집 기능을 분리하는 게 글로벌 스탠다드다.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막기 위한 핵심요소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복수의 국정원 및 정보기관 출신 전문가들은 간첩법 개정이 10년 전부터 추진됐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20~3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제사회의 원조를 받으며 외국 간첩과 스파이들이 국내서 활동하는 경우가 적었으나 경제 대국이 된 지금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여야 국정원 대조권 두고 기싸움 한국은 미·중·러·일 스파이 ‘천국’ 국정원 파견 업무를 수행했던 부장검사는 “국정원 대공수사권이 사라지면서 간첩과 산업스파이 등 국익에 해가 되는 조직과 인물의 범죄 행위를 포착해도 법률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이 크게 축소된 건 사실”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첩만 존재하는 게 아니다. 표면적으로 우리의 우방국도 간첩이 존재한다.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한 정보기관 출신 관계자는 “중국, 북한은 기본이고 일본, 미국, 러시아, 독일 등 해외 강국들은 국내 수도권서 정보활동을 벌인다. 이들은 외교관(회색), 언론사 특파원, 유학생 등으로 신분을 세탁해 블랙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해외 각국 대사관에는 정보기관 담당 인사만 2명 이상 근무 중”이라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 대학가에서는 학생 신분으로 위장한 중국인 ‘산업스파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중국 산업스파이들이 유학생과 연구자로 위장해 국내 대학의 연구실, 연구기관 등에서 암약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이들은 대학의 연구실을 매개로 대기업 등의 첨단기술 연구소까지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들 역시 이 같은 현실을 알면서도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학령인구가 줄면서 중국인 유학생을 받지 않고서는 정상적인 학교 운영이 불가능한 대학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산업스파이 문제를 공론화했다가 중국인 학생들의 집단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현재 국내 대학에 유학 중인 외국인 학생 수는 2022년 기준 16만6892명으로 2013년(8만 5923명) 대비 2배 가까이 늘었으며 이 중 중국인 비중은 통상 40%를 웃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강대 등 일부 대학은 중국인 전용 강의까지 개설할 정도다. 본희의 통과 가능성은? 앞으로 한국을 향한 중국의 기술 탈취 시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중 갈등이 심화함에 따라 중국이 기술 자립에 속도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미 비영리기구인 국제교육원(IIE)에 따르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2022~2023학년 28만9526명으로 집계돼 37만2532명을 기록했던 2019~2020학년 대비 22% 급감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