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삼양 육개장 정체

라면원조 맞아? 베끼다 날샐라∼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A씨는 회사 워크숍에 갔다가 아침식사로 나온 컵라면을 먹었다. 그가 집은 컵라면은 육개장. 표지나 디자인을 얼핏 보고 당연히 ‘농심’ 육개장인 줄 알았는데 라면을 다 먹고 나니 ‘삼양’ 육개장이었다. 그는 “짝퉁이 판치는 세상”이라고 생각했다.

최근 ‘미투 제품’이 영역 불문하고 기승을 부려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라면 업계도 예외는 아니어서 모방 의심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과거 한때 라면업계 1위였던 ‘삼양식품(이하 삼양)’에서 미투 의심 제품이 나와 삼양이 베끼기 기업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뼈아픈 지적이 소비자 사이에서 나온다.

따라하기 급급

삼양에서 제조하고 있는 육개장은 외형에서부터 농심에서 나온 육개장과 유사했다. 용기 디자인이 상당히 비슷했으며, 뚜껑은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배경에 빨간색 글씨로 ‘육개장’이라고 쓰여 있는 점도 흡사했다. 면발의 굵기나 맛 역시 상당히 유사하다는 평가다. 삼양의 육개장을 먹은 소비자들 가운데 다 먹고 나서도 농심 육개장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다.

제품 가격은 삼양 육개장이 농심 육개장에 비해 다소 저렴하게 책정됐다. 삼양 육개장의 경우 인터넷 최저가가 지난 5일 기준 550원인 반면, 농심 육개장은 560원으로 10원 가량 저렴했다. 이는 미투 제품이 흔히 사용하는 전략과 유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통상 미투 제품은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제품을 유사하게 베껴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두 회사의 라면은 대형마트, 편의점, 인터넷 쇼핑몰 등 모든 유통 채널을 통해 납품되고 있었다. 다만 삼양 육개장은 판매량이 농심 제품에 비해 적어 모든 유통 채널에서 접하기 어려웠다.


농심에서 1982년 출시된 농심 육개장은 ‘육개장 사발면’이란 이름으로 33년간 농심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농심의 육개장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용기면이다. 매출도 매월 50억∼60억원 수준이다. 농심 육개장은 86년 아시안게임과 88년 서울올림픽을 거치면서 용기면 시장 점유율 60%를 점유하기도 했으며, 미국 NBC 방송에서 미국의 햄버거에 준하는 식품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삼양에서 나온 육개장도 연혁은 오래됐다. 농심 육개장이 나오고 3년 뒤인 1985년 출시된 것. 그러나 출시된 지 30년차인 삼양 육개장은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지 못한 채 ‘농심 육개장의 닮은 꼴’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삼양의 육개장이 자사의 제품과 유사하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상품을 구매하고 향유하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라며 “삼양 육개장이 농심의 제품과 유사하다고 해서 대응에 나설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시중 유통되는 짝퉁 컵라면 빈축
외형·디자인 농심 제품 판박이

삼양은 출시된 지 30년 다된 제품에 베끼기 논란이 일어난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삼양 관계자는 “삼양의 육개장은 1985년에 출시돼 전국 유통망으로 팔리고 있다”며 “30년 동안 유사제품이라는 논란은 없었다”고 말했다.

디자인과 맛이 유사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삼양 육개장은 소비자의 기호 및 성향을 맞추는 과정에서 수십 번 넘게 맛과 모양에 변화를 줬을 뿐”이라며 이 과정 비슷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다만, 삼양 육개장의 과거 디자인과 이후 변화 과정에 대한 자료가 있냐는 기자의 질문에 “모든 제품마다 맛과 디자인 변화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놓지 않는다”며 자료가 없다고 말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삼양이 우지파동 전의 명성을 되찾지 못하고 미투 제품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실제 삼양은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라면업계 1위 기업이었다. 그러나 1989년 11월 삼양식품은 우지파동을 기점으로 점유율 하락을 맛본다. 우지파동은 검찰이 공업용 우지로 라면을 튀긴 혐의로 삼양라면을 기소하면서 발생한 사건이다.


이후 삼양라면의 혐의는 무죄로 판결이 났지만 이미 회사는 회복할 수 없는 타격을 입었다. 4000여명의 종업원 가운데 1000명의 고급인력이 회사를 떠났으며, 당시 100억원 상당의 제품을 수거하느라 회사의 경영난이 심화됐다. 요약하면 우지파동으로 인해 시장 점유율이 축소된 상태에서 시장을 선도하지 못하고 따라가는 데 급급하다는 설명이다.

현재 삼양 육개장 외에도 미투 의심을 받고 있는 제품은 또 있다. 바로 농심 ‘튀김 우동’과 삼양의 ‘유부 우동’의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의혹이 있다. 실제 두 제품은 모두 검은색 톤의 용기에 노란색 글씨로 각각 ‘튀김’과 ‘유부’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어 서로 간 비슷한 이미지라는 평가가 나왔다.

무너진 자존심

제품간 베끼기 경쟁이 삼양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옹호론도 있다.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자연스럽게 경쟁사의 장점을 흡수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제품이 나온다는 설명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어차피 취급하는 품목은 비슷한 데 경쟁사가 잘 되면 아무래도 제품에 반영되는 경우가 있다”며 “그래도 업계 전체가 미투 제품을 자제해야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표절 vs 미투

미투 제품은 업계 1위 제품이나 인기 상품을 그대로 모방한 제품을 뜻한다. 보통 1위 제품의 인기에 편승해 쉽게 수익을 얻으려는 목적으로 만든 제품을 의미한다. 미투 제품은 보통 인기 제품의 인기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지만 규모가 크지 않은 기업에서 나온 히트 제품의 미투 제품을 대기업에서 만들 경우 압도적인 마케팅으로 미투 제품이 원조 소리를 듣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에 따라 흔히 미투 제품을 ‘따라하기 제품’ 혹은 ‘베끼기 제품’이라고 하기도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 미투 제품이 원조와 비슷한 느낌의 제품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미투 제품이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호>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